문서번호 인재기획과-12269 결재일자 2021. 12. 1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기획팀장 인재기획과장 인재개발원장 김승현 김재봉 代김재봉 12/16 윤영철 협 조 인재양성과장 김순희 교육운영팀장 김삼현 2022년 6급 미래인재 양성과정 교육 설계(안) 2021. 12. 서울시인재개발원 (인 재 기 획 과) 2021년 6급 미래인재 양성과정 교육 설계(안) 조직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6급 공무원 대상 장기교육을 통해 분야별 직무 전문 역량과 미래대응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 설계(안)을 수립하고자 함. ?? 교육개요 ? 교육대상 : 시·자치구 6급 ? 교육기간 : 2022. 1. ~ 2023. 1.(상·하반기 각 6개월, 연 2회) ? 교육인원 : 150명(1회 75명) ? 교과분야 : 핵심가치, 직무공통, 직무전문, 리더십 등 6개 분야 ? 교육방식 : 기수내 혼합교육 (기수내 교과목별 대면 집합, 실시간 원격 혼합 편성) <’21년 교육 운영 현황> ? 1기: ’21 1.17. ~ ’21. 7.16, 75명(계획 대비 100%), 평균 만족도 4.17점 ? 2기: ’21 7.17. ~ ’21. 1.16, 75명(운영중) - 교육방법 : 과정내 혼합교육(대면, 비대면) → 비상시 전면 비대면(실시간 원격, e-러닝)으로 전환 ※ ‘한양도성 및 서울둘레길 걷기’ 교과목은 소규모로 사회적 거리두기 수칙 준수하여 운영 중(8회) ?? 설계방향 ○ 장기교육 특성에 맞는 기수내 혼합 방식으로 대면·비대면 교육을 균형 있게 편성 - 6개월(854h) : 대면(현장포함) 430h(50%) / 비대면(원격·e-러닝), 기타 424h(50%) ?실습·현장 중심 교과목 : 대면 교육, 이론·사례 중심 교과목 : 비대면 교육(원격, e-러닝) - 운영방법 : 안정적 대면 교육이 가능하도록 소규모 분반 교과목 확대 편성(35h→109h) ? 25명씩 3개 분반 운영, 현장탐방의 경우 ‘사적 모임 인원제한 기준’을 적용하여 소그룹 또는 개인별 운영 ※ 코로나19 확산세 강화시 비대면 교육으로 전환 검토·운영 - 전환시 실시간 원격 499h(58%), e-러닝 220h(26%), 자기주도학습·기타 135h(16%) ○ 종합적 전문역량 함양 교육 및 공직생활 재충전·자아 성찰기회 제공 교육 강화 - 정책 사례 및 현장?토론을 연계, 통합적 사고와 정책기획 역량 강화를 위한 교과목 편성(28h) - 성찰 리더십(제주 올레길 탐방), 문화예술체험, 메타버스 등 인문·미래 교과목 신설(66h) ◆ ’22년 예산 심의 지연시, 기 편성된 e-러닝·u-지식여행 콘텐츠 우선 운영(104h) ?? 세부 교과목 편성 ○ 분야별 교과목 편성 구분 ’21년(854h, 50과목) ’22년(854h, 56과목) 비 고 핵심가치 9과목 58h 6.8% 9과목 54h 6.3% △ 0.5%p 직무공통 9과목 176h 20.6% 10과목 162h 19.0% △ 1.6%p 직무전문 11과목 210h 24.6% 13과목 210h 24.6% 변동없음 리더십 11과목 112h 13.1% 10과목 132h 15.4% 2.3%p 글로벌 4과목 115h 13.5% 7과목 96h 11.2% △ 2.3%p 인문소양 6과목 151h 17.7% 7과목 170h 20.0% 2.3%p 기타 32h(3.7%, 행정안내 등) 30h(3.5%, 행정안내 등) △ 0.2%p ○ 직무 전문 교육 효과성 향상을 위한 정책 사례 및 현장?토론을 연계한 교육 신설 - 사례학습·현장탐방·토론 등 종합하여 결과물 도출 및 공유할 수 있는 교과목 신설(28h) ? ‘다양한 분야를(교통, 기후, 인구, 기술 등) 접목한 융합정책을 통한 사회문제 해결 토론 및 공유(14h)’, ‘직무전문 분야별(복지·행정, 문화·경제, 도시·안전) 현장탐방 및 공유(14h)’ ○ 기획서 작성, 발표?보고 능력스킬 등 소그룹 교육 실시로 실습?피드백 기능 강화 - 실무에 기본이 되는 교과목의 현업 활용도 향상을 위한 소그룹 분반교육 확대(35h→109h) ? ‘전략적·논리적 기획서 작성(30h)’, ‘발표·보고 능력 향상 스킬(30h)’, ‘빅데이터 이해 및 활용(35h)’, ‘효율적 문제해결방법(7h)’, ‘성과&관계관리 커뮤니케이션(7h)’ ○ 메타버스 등 인문·미래학, 문화예술탐방 등 교육 신설로 공직생활 재충전 기회 제공 - 자신을 되돌아보고, 공직생활 초심 회복을 위한 제주 올레길 탐방, 힐링?정서치유를 위한 국내외 문화예술체험·탐방 교과목 등 신설(66h) ? ‘성찰 리더십 제주 올레길 탐방(3박4일, 28h)’, ‘랜선 해외문화탐방(11h)’, ‘미술관·박물관 등 국내 문화예술체험(21h)’, ‘메타버스를 활용한 행정사례(6h)’ 붙임. ’22년도 6급 미래인재 양성과정 분야별 세부 교육과목 설계(안) 1부. 끝.
24981229
20211217060007
본청
인재기획과-12269
D0000044333289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