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학급 단체 교육 프로그램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서울생활사박물관-4102 결재일자 2021. 12. 16.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서울생활사박물관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역사박물관장 이샛별 정명아 박현욱 12/16 김용석 협 조 경영지원부장 장화영 교육대외협력과장 이진현 2021년 학급 단체 교육 프로그램 운영 결과보고 2021. 12. 서울역사박물관 (학예연구부 서울생활사박물관) 2021년 학급 단체 교육 프로그램 운영 결과보고 초등학교 학급 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무브무브 나의 생활사’, ‘조각조각 서울이야기 엮기’ 등 2개 프로그램의 운영 결과를 종합·분석하여 향후 교육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1 운영 개요 ?? 교 육 명 ○ <무브무브 나의 생활사> (초등 3~4학년 학급 단체) ○ <조각조각 서울이야기 엮기> (초등 저·고학년 학급 단체) ?? 교육기간 ○ 상반기: 2021. 4. 12.(월) ~ 6. 30.(수) ○ 하반기: 2021. 10. 1.(금) ~ 12. 3.(금) ?? 교육방법 ○ 상반기: 박물관 교구재 + 온라인 영상 교육 ○ 하반기: 박물관 교구재 + 온라인 영상 / 실시간 원격(zoom) 교육 ?? 운영인력: 학예연구사(이샛별), 연구원 2명(조재은,이민아) 교육강사 4명(주강사 김주리, 홍은숙, 보조강사 유미라, 최보람) ?? 운영실적 ○ <무브무브 나의 생활사> : 총 31개 학급 786명, 만족도 97.5%, 영상 2편, 조회수 3,324회 ○ <조각조각 서울이야기 엮기> : 총 31개 학급 729명, 만족도 96.75%, 영상 4편, 조회수 7,609회 ?? 집행예산: 27,698,400원 2 운영 결과 ?? 교육 실적 및 세부 운영 내용 ○ 교육 실적 - <무브무브 나의 생활사> 교육 실적 교육대상 교육방법 운영기간 참여기관 인원수 만족도 영상편수 조회수 3~4학년 학급단체 온라인 영상 +교구재 2종 4.12.(월)~6.30.(수) 10.1.(금)~12.3.(금) 25개 632명 96% 2편 3,324회 (12. 5. 기준) 실시간 원격 +교구재 2종 10.6.(수)~11.10.(수) 6개 154명 99% 합계 31개 786명 97.5% 2편 3,324회 - <조각조각 서울이야기 엮기> 교육 실적 교육대상 교육방법 운영기간 참여기관 인원수 만족도 영상편수 조회수 1~6학년학급단체 온라인 영상 +교구재 3종 4.12.(월)~6.30.(수) 10.1.(금)~12.3.(금) 25개 586명 96.5% 4편 7,609회 (12. 5. 기준) 실시간 원격 +교구재 3종 10.6.(수)~11.10.(수) 6개 143명 97% 합계 31개 729명 96.75% 4편 7,609회 ※ 게시기간 동안의 교육영상 최종 조회수는 ‘2021년 서울생활사박물관 교육 운영 결과보고’에서 집계 예정 ○ 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 연계 교과 사회 3-1-3. <교통과 통신 수단의 변화> 3-2-1.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4-1-2.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학습단계 세부 내용 교육장소 도입 및 동기유발 인사 및 박물관 소개 / 동기유발 온라인 / 실시간 원격 교육 전개 1 <시청각 수업 - 전시실 탐색> - 박물관 전시실 속 실제 유물 탐색 - 탐색 유물 관련 활동지 미션 수행 - 유물의 쓰임, 특징 이해하기 - 나의 의미 있는 생활사 기록하기 전개 2 <무브무브 빙고게임> - 과거 생활사 물건 탐색 및 이해 - 과거와 현재 생활사 물건 5줄 빙고 게임 - 빙고 게임 기록 작성하기 - 생활사 물건 OX 퀴즈 정리 - 마무리 인사 및 설문조사 참여 - <무브무브 나의 생활사> 구성 및 내용 - <조각조각 서울이야기 엮기> 구성 및 내용 연계 교과 사회 3-1-2.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 3. <교통과 통신 수단의 변화> 3-2-1.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4-1-2.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4-2-3. <사회 변화와 문화의 다양성> 국어 4-2-4. <이야기 속 세상> / 미술(체험) 4미, 5미. 이야기 세상 학습단계 세부 내용 교육장소 도입 및 동기유발 인사 및 박물관 소개 / 동기유발 온라인 / 실시간 원격 교육 전개 1 <시청각 수업 - 유물 속 이야기 찾기> - 1~3층 생활사전시실 관람 및 유물 탐색 - 전시실 미션 수행 - 활동지 작성 전개 2 <생활사 이야기 터널북 만들기> - 생활사 물건 이해하기 - 생활사 물건과 관련한 이야기 소재 선정 - 물건에 얽힌 나의 이야기 만들기 - 이야기 터널북 꾸미기 정리 - 마무리 인사 및 설문조사 참여 ○ 참여 기관 - <무브무브 나의 생활사> 참여 기관 기간 연번 신청기관 참여인원 상반기 (온라인 영상+교구) 1 23명 2 19명 3 32명 4 32명 5 31명 6 32명 7 26명 8 26명 9 18명 10 15명 11 20명 12 19명 13 39명 14 26명 15 24명 하반기 (온라인 영상+교구) 16 29명 17 29명 18 29명 19 29명 20 29명 21 21명 22 21명 23 21명 24 21명 25 21명 하반기 (실시간 원격+교구) 26 26명 27 27명 28 25명 29 26명 30 23명 31 27명 합계 총 31개 기관 / 786명 참여 - <조각조각 서울이야기 엮기> 참여 기관 기간 연번 신청기관 참여인원 상반기 (온라인 영상+교구) 1 25명 2 22명 3 25명 4 20명 5 19명 6 30명 7 23명 8 23명 9 25명 10 25명 11 19명 12 24명 13 14명 14 20명 15 39명 16 35명 하반기 (온라인 영상+교구) 17 45명 18 19 54명 20 21 22 50명 23 24 49명 25 하반기 (실시간 원격+교구) 26 26명 27 25명 28 24명 29 24명 30 22명 31 22명 합계 총 31개 기관 / 729명 참여 3 설문 결과 ?? 설문개요 설문일자 대상 참여인원 만족도 비고 설문방법 상?하반기 온라인 교육 ’21.4.12.(월)~6.30.(수) ’21.10.1.(금)~12.3.(금) 교사 27명 100% 응답률 93% 비대면 설문조사 어린이 605명 91% 응답률 96% 하반기 실시간 원격 교육 ’21.10.6.(수)~11.10.(수) 교사 6명 100% 응답률 100% 어린이 147명 98% 응답률 100% ○ <무브무브 나의 생활사> ○ <조각조각 서울이야기 엮기> 설문일자 대상 참여인원 만족도 비고 설문방법 상?하반기 온라인 교육 ’21.4.12.(월)~6.30.(수) ’21.10.1.(금)~12.3.(금) 교사 22명 100% 응답률 71% 비대면 설문조사 어린이 494명 93% 응답률 89% 하반기 실시간 원격 교육 ’21.10.5.(화)~11.9.(화) 교사 6명 100% 응답률 100% 어린이 130명 94% 응답률 95% ※ 비대면 설문조사 : 교구재 배포 시, 종이 설문지도 같이 배포함. 설문지 작성 후, 각 학급 교사가 취합하여 보낸 설문지 스캔본을 담당자 메일로 받아 분석함. 4 예산 집행 내역 ?? 집행예산 : 27,698,400원 ?? 세부내역 구 분 산 출 내 역 사무관리비 ○ 상반기 - 무브무브 나의 생활사 9,830,000원 - 강사료, 저작권료 750,000원 - 교구재, 영상 제작 등 9,080,000원 ○ 상반기 - 조각조각 서울이야기 엮기 9,419,000원 - 강사료, 저작권료 1,350,000원 - 교구재, 영상 제작 등 8,069,000원 상반기 소계 19,249,000원 --------------------------------------------------------------------- ○ 하반기 - 무브무브 나의 생활사 3,545,000원 - 강사료 1,400,000원 - 운영 물품 구입 등 2,145,000원 ○ 하반기 - 조각조각 서울이야기 엮기 4,644,000원 - 강사료 1,500,000원 - 교구재 제작 등 3,144,000원 하반기 소계 8,189,000원 소 계 27,438,000원 공공운영비 ○ 상반기 - 교구재 발송비용 187,500원 ○ 하반기 - 교구재 발송비용 72,900원 소 계 260,400원 합 계 27,698,400원 ?? 예산과목 ○ 서울역사박물관 총무과, 역사와 문화의 복합공간 창조, 박물관 활성화, 서울생활사박물관 운영,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201-01), 공공운영비(201-02) 5 운영 평가 및 향후 계획 ?? 교육 운영 평가 ○ 코로나19의 장기화로 학급 단체 대상 2개 교육 프로그램을 온라인 영상 교육 및 실시간 원격(zoom) 교육 등 2가지 방법으로 나누어 운영함 - 학급 단체 대상 프로그램이지만 키움센터 또는 학교 내 역사동아리 등 교육대상을 세부적으로 확대하여 운영함 ○ <무브무브 나의 생활사> 프로그램은 참여자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교육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반응형 영상 2편(전시실 체험, 빙고게임)으로 운영함. - 교육에 대한 소감 중, “아이들이 빙고게임을 너무 좋아했다.”, “반응형 영상을 통한 교육을 즐겁게 진행하였다.”, “기술의 발전을 느끼며, 지금 사용하는 물건이 역사가 될 수 있음을 깨달았다.”, “반응형 영상을 통해 전시실을 탐색할 때 실감나고 재밌었다.”, 등 전시실 영상과 빙고게임 영상을 기존 강의형 영상과 다른 상호작용이 가능한 반응형 체험 영상에 대한 참여자들의 흥미와 만족도가 높았음. ○ <조각조각 서울이야기 엮기> 프로그램은 생활사전시실에 대한 유물과 전시에 대한 세부 이해를 돕기 위해 전시실 체험 영상(반응형 영상)을 학년별 수준에 따라 저학년 1편, 고학년 1편, 총 2편으로 운영함. - 교육에 대한 소감 중, “서울의 옛 모습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진행하는 수업이라 무척 유익했다.”, “어린이들에게 재미있고 흥미로운 소재로 역사 교육을 진행할 수 있어서 뜻깊었다.”, “1970~80년대의 다양한 물건들을 살펴보며 학생들과 추억에 잠길 수 있었던 재미있는 수업이었다.” 등 온라인으로 전시실과 전시유물을 쉽고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어 모든 참여자들의 흥미와 만족도가 높았고, “포니 택시 등 옛날 교통수단에 대해서도 더 배우고 싶다.”, “조부모님이 어린시절 가지고 놀던 장난감 문화에 대해서도 알고 싶다.” “옛날 학생들이 공부하던 교과서에 대해 배우고 싶다.”, “옛날 물건 사용법에 대해서도 알고 싶다.” 등 온라인 교육을 통해 더 많은 박물관교육에 체험하고 싶고, 박물관 전시주제 및 유물에 대해 더 깊이 알고 싶다는 요구가 생기는 등 온라인 교육을 통해서도 박물관 교육 효과를 높일 수 있었음. ○ <조각조각 서울이야기 엮기>의 생활사 이야기 터널북 만들기 영상도 내용 난이도를 조절하여 저학년 1편, 고학년 1편, 총 2편으로 운영함. - 비대면 교육의 단점을 보완한 영상 제작으로 만들기 체험에 대한 저학년 참여자들의 만족도도 높았음. ○ 하반기 학기 중에는 실시간 원격(zoom) 교육도 병행하여 운영함. 온라인 교육 영상과 달리 실시간으로 교육 참여자들의 반응과 요구를 즉각적으로 파악하는 등 상호작용 할 수 있었음. 특히, <무브무브 나의 생활사> 프로그램을 실제 교육에 참여했던 어린이 교육생들의 교육 만족도를 비교해보면 온라인 영상 제공 교육보다 실시간 원격 교육의 만족도가 훨씬 더 높았음. - 온라인 영상을 제공하는 <무브무브 나의 생활사> 프로그램의 어린이 참여자 만족도는 91%, 실시간 원격 교육의 만족도는 98%로, 원격 교육 만족도가 약 7% 더 높았음. - 교육에 대한 소감 중, “교육강사의 능숙한 수업진행과 적절한 자료제시, 흥미로운 교구들로 학생들이 집중하여 수업에 참여할 수 있었다.”, “교육강사의 교육적 관점과 말투, 내용 모두 훌륭했다.”, “학생들이 즐겁게 참여한 수업이었다.”, “강사분들이 자연스럽게 수업을 이끌어주셔서 좋았다.” 등 실시간 교육에서 교육강사의 역량이 교육 만족도를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함. ○ <조각조각 서울이야기 엮기>는 학년별 수준에 맞게 저학년/고학년으로 나누어 운영했는데, 특히 고학년 수업에서는 서로의 의견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지거나, 더 많은 보조자료를 활용하는 등 심화 학습에 대한 요구도 있었음. - 교육에 대한 소감 중, “고학년 수업에는 학생들의 의견이나 생각을 유도해주는 장면이 더 많았으면 한다.”, “교육내용을 구체화시킨 부분도 있었으면 한다.(예: 지역 생활사나 버스안내원, 재봉틀 등의 구체적인 동영상 학습자료 제시 등)” ○ 교육을 통해 박물관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고, 박물관에서 직접 교육에 참여하고 싶다는 후기가 많았음. ?? 향후 계획 ○ 현장교육에 대한 요구가 높기 때문에 학급 단체 교육생들을 위한 현장 교육 운영 준비 ○ 보다 더 많은 교육생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현장교육 뿐만 아니라, 온라인 교육 운영도 병행하는 등 개발된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활용하여 교육 수혜자 확대에 노력함 ○ 고학년의 수업에서는 교과 연계 및 박물관 교육의 심화 학습을 위해 수업 내용과 관련한 참여자들 간의 의견 나누기, 다양한 보조자료 적극 활용 ○ 설문 결과에 기재되는 참여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교육의 질적 향상 및 교육 만족도 제고 방안 모색 등 붙임 1. 교육 운영 사진(2021년 실시간 원격 무브무브 나의 생활사). 2. 교육 운영 사진(2021년 실시간 원격 조각조각 서울이야기 엮기). 3. 교육 설문 결과(2021년 상?하반기 무브무브 나의 생활사). 4. 교육 설문 결과(2021년 상?하반기 조각조각 서울이야기 엮기).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51.19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 1. 교육 운영 사진(2021년 실시간 원격 무브무브 나의 생활사).hwpx

    비공개 문서

  • 붙임 2. 교육 운영 사진(2021년 실시간 원격 조각조각 서울이야기 엮기).hwpx

    비공개 문서

  • 붙임 3. 교육 설문 결과(2021년 상 하반기 무브무브 나의 생활사).hwpx

    비공개 문서

  • 붙임 4. 교육 설문 결과(2021년 상 하반기 조각조각 서울이야기 엮기).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21년 학급 단체 교육 프로그램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역사박물관 학예연구부 서울생활사박물관
문서번호 서울생활사박물관-4102 생산일자 2021-12-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샛별 (02-3399-2974) 관리번호 D0000044332019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교육및문화행사운영 > 교육프로그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