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학급 단체 교육 프로그램(상반기)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서울생활사박물관-2191 결재일자 2021. 7. 12.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서울생활사박물관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역사박물관장 이샛별 박상빈 박현욱 07/12 代박현욱 협 조 총무과장 김춘섭 교육대외협력과장 代오지영 2021년 학급 단체 교육 프로그램(상반기) 운영 결과보고 2021. 7. 서울역사박물관 (서울생활사박물관) ’21년 학급 단체 교육 프로그램(상반기) 운영 결과보고 초등학교 학급 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무브무브 나의 생활사’, ‘조각조각 서울이야기 엮기’ 등 2개 프로그램의 운영 결과를 종합·분석하여 향후 교육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1 운영 개요 ?? 교 육 명 ○ <무브무브 나의 생활사> (초등 3~4학년 학급 단체) ○ <조각조각 서울이야기 엮기> (초등 저·고학년 학급 단체) ?? 교육기간: 2021.4.12.(월)~6.30.(수) ?? 교육방법: 교육 영상 + 교구재 제공을 통한 온라인 교육 ?? ?? 운영실적 ○ <무브무브 나의 생활사>: 총 15개 학급 382명, 만족도 96% ○ <조각조각 서울이야기 엮기>: 총 16개 학급 388명, 만족도 96% ?? 집행예산: 19,437천원 2 운영 결과 ?? 교육 실적 및 세부 운영 내용 ○ 교육 실적 프로그램명 운영기간 교육대상 영상편수 참여기관 인원수 영상게시기간 조회수 만족도 무브무브 나의 생활사 4.12.(월) ~6.30.(수) 3~4학년 학급단체 2편 15개 382명 ’21.4.12.~12.31. 1,967회 (7.5. 기준) 96% 조각조각 서울이야기 엮기 1~6학년학급단체 4편 16개 388명 4,788회 (7.5. 기준) 96% ※ 게시기간 동안의 교육영상 최종 조회수는 ‘2021년 서울생활사박물관 교육 운영 결과보고’에서 집계 예정 ○ 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 - <무브무브 나의 생활사> 구성 및 내용 활동내용 세부내용 교육방법 교육 안내 인사 및 박물관 소개 / 동기유발 교구재 활용 +온라인 교육 영상 수강 전개 1 <무브무브 빙고게임> - 반응형 영상 - 과거 생활사 물건 탐색 및 이해 - 과거와 현재 생활사 물건 5줄 빙고 게임 - 빙고 게임 기록 작성하기 - 생활사 물건 OX 퀴즈 전개 2 <빙고 게임 속 유물 찾기> - 반응형 영상 - 빙고 게임 속 실제 유물 탐색 - 탐색 유물 관련 활동지 미션 수행 - 유물의 쓰임, 특징 이해하기 등 - 나에게 의미 있는 생활사 기록하기 정리 - 마무리 인사 및 설문조사 참여 - <조각조각 서울이야기 엮기> 구성 및 내용 활동내용 세부내용 교육방법 교육 안내 인사 및 박물관 소개 / 동기유발 교구재 활용 +온라인 교육 영상 수강 자료 탐색 <유물 속 이야기 찾기> - 반응형 영상(저·고학년) - 1~3층 생활사전시실 관람 및 유물 탐색 - 전시실 미션 수행 - 활동지 작성 표현 활동 <생활사 이야기 터널북 만들기> - 강의형 영상(저·고학년) - 생활사 물건 이해하기 - 생활사 물건과 관련한 이야기 소재 선정 - 물건에 얽힌 나의 이야기 만들기 - 이야기 터널북 꾸미기 정리 - 마무리 인사 및 설문조사 참여 ○ 참여 기관 - <무브무브 나의 생활사> 참여 기관 연번 대상 신청기관 참여인원 1 초등학교 3~4학년 학급 단체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합 계 382명 - <조각조각 서울이야기 엮기> 참여 기관 연번 대상 신청기관 참여인원 1 저학년 (1~3학년) 2 3 4 5 6 고학년 (4~6학년) 7 8 9 10 11 12 13 저·고학년 (1~6학년) 14 15 16 합 계 388 3 설문 결과 ?? 설문개요 교육명 설문일자 대상 참여인원 방법 만족도 비고 무브무브 나의 생활사 ’21.4.12.(월) ~6.30.(수) 교 사 15명 비대면 설문 조사 100% 응답률 88% 어린이 341명 92% 응답률 93% 조각조각 서울이야기 엮기 교 사 15명 100% 응답률 79% 어린이 336명 92% 응답률 93% ※ 비대면 설문조사 : 교구재 배포 시, 종이 설문지도 같이 배포함. 설문지 작성 후, 각 학급 교사가 취합하여 보낸 설문지 스캔본을 담당자 메일로 받아 분석함. ?? 결과분석 ○ 온라인 <무브무브 나의 생활사> - 교사 설문 문항 결과(1위) 비고(2위) 성별 여자(11명) 73% 남자(4명) 27% 연령대 30대·40대(각6명) 40% 50대(2명) 13% 이전참가 경험 없다(14명) 93% 있다(1명) 7% 신청 경로 홈페이지, 서울시공공서비스예약(11명) 73% 공문 또는 메일(1명)7% 교육 만족도 만족한다(15명) 100% ‘그렇다’ 항목 이상 강사 설명 만족한다(15명) 100% 교육 난이도 만족한다(15명) 100% 흥미로운 활동 무브무브 빙고빙고 게임(8명) 53% 반응형 영상을 통한 전시실 탐색 및 활동지 작성(7명) 47% ○ 온라인 <무브무브 나의 생활사> - 어린이 설문 문항 결과(1위) 비고(2위) 성별 남자(182명) 53% 여자(159명) 47% 학년 3학년(297명) 87% 4학년(44명) 13% 이전참가 경험 없다(325명) 95% 있다(16명) 5% 교육 만족도 만족한다(312명) 92% ‘그렇다’ 항목 이상 강사 설명 만족한다(312명) 92% 흥미로운 활동 무브무브 빙고빙고 게임 (237명) 70% 반응형 영상을 통한 전시실 탐색 및 활동지 작성(104명) 30% ○ 온라인 <조각조각 서울이야기 엮기> - 교사 설문 문항 결과(1위) 비고(2위) 성별 여자(11명) 73% 남자(4명) 27% 연령대 30대(8명) 53% 40대(4명) 27% 이전참가 경험 없다(13명) 87% 신청 경로 홈페이지, 서울시공공서비스예약(12명) 800% 공문 또는 메일(2명) 13% 교육 만족도 만족한다(15명) 100% ‘그렇다’ 항목 이상 강사 설명 만족한다(14명) 100% 교육 난이도 만족한다(15명) 100% 흥미로운 활동 반응형 영상을 통한 전시실 관람 및 활동지 작성 (10명) 67% 생활사 이야기 터널북 만들기 5명(33%) ○ 온라인 <조각조각 서울이야기 엮기> - 어린이 설문 문항 결과(1위) 비고(2위) 성별 여자(173명) 51% 남자(163명) 49% 학년 5학년(69명) 21% 2학년(67명) 20% 이전참가 경험 없다(273명) 81% 있다(63명) 19% 교육 만족도 만족한다(311명) 92% ‘그렇다’ 항목 이상 강사 설명 만족한다(309명) 92% 흥미로운 활동 생활사 이야기 터널북 만들기(200명) 60% 반응형 영상을 통한 전시실 관람 및 활동지 작성(136명) 40% 4 예산 집행 내역 ?? 집행예산 : 19,437천원 ?? 세부내역 구 분 산 출 내 역 ?? 예산과목 ○ 서울역사박물관 총무과, 역사와 문화의 복합공간 창조, 박물관 활성화, 서울생활사박물관 운영,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201-01), 공공운영비(201-02) 5 운영 평가 및 향후 계획 ?? 교육 운영 평가 ○ 코로나19의 장기화로 학급 단체 대상 교육 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운영 - 학급 단체 대상 프로그램이지만 키움센터 또는 학교 내 역사동아리 등 초등학생 대상 교육기관, 단체의 접수 및 참여도 가능하게 함 ○ <무브무브 나의 생활사> 프로그램은 참여자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교육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반응형 영상 2편으로 운영함. ○ 작년도 교육 운영 평가 내용을 반영하여 빙고게임 영상을 수정, 보완하여 새롭게 제작함. - 교육에 대한 소감 중, “아이들이 빙고게임을 너무 좋아했다.”, “반응형 영상을 통한 교육을 즐겁게 진행하였다.”, “기술의 발전을 느끼며, 지금 사용하는 물건이 역사가 될 수 있음을 깨달았다.”, “반응형 영상을 통해 전시실을 탐색할 때 실감나고 재밌었다.”, 등 전시실 영상과 빙고게임 영상을 기존 강의형 영상과 다른 상호작용이 가능한 반응형 체험 영상에 대한 참여자들의 흥미와 만족도가 높았음. ○ <조각조각 서울이야기 엮기> 프로그램은 생활사전시실에 대한 유물과 전시에 대한 세부 이해를 돕기 위해 전시실 체험 영상을 반응형 영상으로 운영했고, 연령별/학년별 수준에 따라 2편으로 제작함. - 교육에 대한 소감 중, “서울의 옛 모습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진행하는 수업이라 무척 유익했다.”, “어린이들에게 재미있고 흥미로운 소재로 역사 교육을 진행할 수 있어서 뜻깊었다.”, “1970~80년대의 다양한 물건들을 살펴보며 학생들과 추억에 잠길 수 있었던 재미있는 수업이었다.” 등 온라인으로 전시실과 전시유물을 쉽고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어 모든 참여자들의 흥미와 만족도가 높았고, “포니 택시 등 옛날 교통수단에 대해서도 더 배우고 싶다.”, “조부모님이 어린시절 가지고 놀던 장난감 문화에 대해서도 알고 싶다.” “옛날 학생들이 공부하던 교과서에 대해 배우고 싶다.”, “옛날 물건 사용법에 대해서도 알고 싶다.” 등 온라인 교육을 통해 더 많은 박물관교육에 체험하고 싶고, 박물관 전시주제 및 유물에 대해 더 깊이 알고 싶다는 요구가 생기는 등 온라인 교육을 통해서도 박물관 교육 효과를 높일 수 있었음. ○ 작년도 교육 운영 평가 내용을 반영하여 생활사 이야기 터널북 만들기 영상도 내용 난이도를 조절하여 학년별 수준에 따라 2편으로 제작함 - 영상을 통해서도 쉽게 만들기 체험을 따라할 수 있고, 자유로운 창작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저학년 대상의 만들기 체험 영상을 추가 제작함. - 교육에 대한 소감 중, “교육 영상의 설명이 상세하고 이해하기 쉬웠다.”, “퀴즈나 터널북 만들기 방식을 통해 역사 공부를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었다.” 등 비대면 교육의 단점을 보완한 영상 제작으로 만들기 체험에 대한 저학년 참여자들의 만족도도 높았음. ?? 향후 계획 ○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른 온라인 교육 운영 체제 전환 및 병행을 위한 온라인 교육 콘텐츠 개발 및 보완 ○ 대상별/연령별 수준에 맞는 세심한 교육 영상 기획 및 제작 ○ 현장 교육에 대한 요구가 높기 때문에 향후 현장 교육과 병행할 수 있는 방안 모색도 필요함. ○ 설문 결과에 기재되는 참여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교육의 질적 향상 및 교육 만족도 제고 방안 모색 등 붙임 1. 교육 운영 사진(2021년 상반기 무브무브 나의 생활사). 2. 교육 설문 결과(2021년 상반기 무브무브 나의 생활사). 3. 교육 운영 사진(2021년 상반기 조각조각 서울이야기 엮기). 4. 교육 설문 결과(2021년 상반기 조각조각 서울이야기 엮기).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51.86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 1. 교육 운영 사진(2021년 상반기 무브무브 나의 생활사).pdf

    비공개 문서

  • 붙임 2. 교육 설문 결과(2021년 상반기 무브무브 나의 생활사).hwpx

    비공개 문서

  • 붙임 3. 교육 운영 사진(2021년 상반기 조각조각 서울이야기 엮기).pdf

    비공개 문서

  • 붙임 4. 교육 설문 결과(2021년 상반기 조각조각 서울이야기 엮기).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21년 학급 단체 교육 프로그램(상반기)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역사박물관 학예연구부 서울생활사박물관
문서번호 서울생활사박물관-2191 생산일자 2021-07-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샛별 (02-3399-2974) 관리번호 D0000042981334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교육및문화행사운영 > 교육프로그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