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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자동차 기반 구축 기본계획

문서번호 교통정보과-16559 결재일자 2021. 12. 1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서울특별시장 방침 제89호 시 민 주무관 교통정보과장 보행친화기획관 도시교통실장 행정1부시장 서울특별시장 김진구 이수진 이혜경 백호 조인동 12/15 오세훈 협 조 조직기획팀장 허혜경 도로정보팀장 최종선 「서울 비전 2030(스마트 입체교통) 달성」을 위한 자율주행자동차 기반 구축 기본계획 2021. 12. 서울특별시 (도시교통실) 목 차 요 약 2 Ⅰ. 추진근거 4 Ⅱ. 추진배경 5 Ⅲ. 관련 계획 및 추진 성과 7 Ⅳ 비전과 목표 11 Ⅴ. 추진계획(과제) 13 1. 자율차 거점 확대 및 이동서비스 상용화 13 2. 시민체험 관광형 청계천 자율주행버스 도입 18 3. 대중교통수단으로 자율주행버스 정착 20 4. 자율차 기반 도시관리 공공서비스 구현 22 5. 자율주행 인프라 지속 확대 구축 23 6. 민간협업체계 및 자율차 판매 대비 안전진단 수행 27 Ⅵ. 추진체계 및 일정 28 Ⅶ. 조치계획 및 소요 예산 30 요 약 「서울 비전 2030(스마트 입체교통) 달성」을 위한 자율주행자동차 기반 구축 기본계획 추진 근거 1. 서울 비전 2030 (스마트 교통 선도 도시 선도) ◆ 혁신적 첨단교통수단도입(자율주행자동차 기반 구축) 2. 서울특별시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운영 및 지원 조례 추진 배경 1. ’25년부터 자율차 시장 급성장 전망 대비 필요(연간 40% 이상) 2. ’20년 기준 세계 7위 수준으로 Top Class 진입 필요 3. 자율車 기술을 넘어 시민의 삶과 도시공간을 바꾸는 계기 마련 현 재(자동차 중심 공간) 미래(공유 자율차?보행?자전거?로봇 공간) 비전 및 목표 비 전 2026년 세계 Top 5 자율주행 도시 실현 (2030년 완전 자율주행 상용화 도시) 목 표 2026년 ◈ 2차로 이상 도로에 자율車 인프라 선제 구축 ◈ 상암·강남·여의도 등 주요거점 및 중앙차로내 자율車 유상운송 실현 ? 시민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으로 정착 ◈ 도시관리분야(청소, 순찰, 제설 등)로 자율車 활용 확대 ◈ 2026년까지 서울 곳곳에 자율車 운행(400대 이상) 2030년 ◈ 자율車 기반 도시공간 재창출(차도 30% 이상 축소) ◈ 자율車 수단분담율 5% 이상 달성 추진 계획 1. 자율차 거점 확대 및 이동서비스 상용화 ◆ (상암, ’21년) 자율주행 기술 및 이동서비스 시작 거점 ◆ (강남, ’22년) 민간과 함께 운전자 개입 없는 로보택시 상용화 거점 ◆ (여의도, ’23년) 국제금융 단지와 연계 외국인 등을 위한 고급형 자율차 거점 ◆ (마곡, ’24년) 대중교통 열악한 신도시 내부 순환 자율주행버스 거점 2. 도심순환(청계천) 관광형 자율주행 순환버스 도입 ? 무료 운행(‘22년~) 3 대중교통수단으로 자율주행버스 정착 ◆ ‘23년 심야시간대 운행 시작하여 ‘26년까지 100대 이상 도입 4 자율차 기반 도시관리서비스 구현 ◆ ‘25년 도시관리에 필수적인 청소·순찰·제설 공공서비스 분야 자율차 도입 5. 자율주행 인프라 지속 확대 구축 ◆ ‘26년까지 시 전역(2차로 이상) 교통신호정보 개방, 정밀도로지도 구축 등을 통해 자율차 운행이 가능한 스마트 도로체계 구축 ◆ 디지털 트윈 구축으로 민간기업 지원 및 자율차 관제 고도화 6. 민관학 협업 “서울 자율차 거버넌스” 구성 및 운영 ◆ 전문가·시민단체 중심의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운영위원회”와 28개 기업·학교가 참여중인 “서울 자율주행 민관협의체” 통합 구성 조치 계획 및 예산 1. 조직구성 : 자율주행 전담 조직 구성(우선, 자율주행팀 신설) 2. 소요예산 : ’26년까지 1,487억원 투자 추진과제명 투 자 계 획 계 2022 2023 2024 2025 2026 계 148,700 16,700 41,000 35,500 35,000 20,500 자율차 상용화 실현 37,850 3,850 8,500 8,000 10,000 7,500 인프라 구축 등 87,850 12,850 25,000 20,000 20,000 10,000 실시간 도로위험 감지 및 정밀도로지도 플랫폼 구현 23,000 0 7,500 7,500 5,000 3,000 「서울 비전 2030(스마트 입체교통) 달성」을 위한 자율주행자동차 기반 구축 기본계획 ?? 서울 비전 2030 “스마트 입체교통” 실현과 함께 2026년까지 세계 TOP 5 자율주행 대표 도시“로 진입을 위해 차질 없이 준비하고, ?? 자율주행 발전과 연계하여 시민들에게 누구나 차별받지 않는 이동의 자유를 선사하면서 도시공간을 바꾸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 서울 비전 2030 (스마트 입체교통 도시) ○ 혁신적 첨단교통수단 도입(자율주행자동차 기반 구축) ?? 자율주행자동차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 ○ (제7조) 시범운행지구 신청 및 지정(90일 이내 지정) ○ (제8조) 시범운행지구 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시?도 조례로 제정 ○ (제9조 및 제10조) 여객?화물의 유상운송 특례 - 시범운행지구에서 사업용 자동차가 아닌 자율주행자동차를 활용하여 여객·화물의 유상운송 특례(국토부장관 또는 시?도지사가 면허 발급) ?? 서울특별시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운영 및 지원 조례 ○ (제4조)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운영위원회 구성(정책 자문 및 심의) ○ (제11조) 자율차 유상운송면허(한정운수면허) 발급 규정 마련 ○ (제19조) 자율주행 상용화 촉진을 위한 행정·재정적 지원 등 Ⅱ 추진배경 ?? (시장동향) 2025년부터 자율車 시장 급성장 전망으로 대비 필요 ○ 자율車 시장규모 연 40% 이상 성장 예상(특히, ’25년 기점으로 크게 성장) - ‘24년 이후, 핵심 부품(라이다·레이더 등) 가격 하락으로 본격 상용화 전망 ○ 신차시장의 자율車 판매 비율 ’25년 10% ⇒ ‘30년 50% 증대 ? 우리나라 기업 등이 세계 시장을 선도 할 수 있도록 지원 체계 마련 Navigant Research 전망자료 ?? (기술동향) ’20년 기준 세계 7위 수준으로 순위 상승 필요 ○ 우리나라 순위는 지속 상승하고 있으나, 세계적 수준에는 아직 미흡 - 시민들의 자율주행 인식 향상(세계 10위권) 및 운행 기술(세계 7위권) 고도화 필요 ○ 연차별 자율차 출시에 대비한 인프라 구축 등 빈틈없는 지원 필요 - ‘22년 Lv.3 자율차(고속도로 자율주행) ? ’24년 Lv.4 초기 자율차(특정 도심운행) ? ‘27년 Lv4. 상용 자율차(전국 도로) 판매 예정 ’24년 출시 Lv4. 자율차는 차량공유업체 등에 판매 예정 - ‘27년 이전 시 전역에 대한 인프라 선제 구축으로 자율차 운행 지원 필요 ?? (미래동향) 자율車 기술을 넘어 시민의 삶과 도시공간을 바꾸는 계기 마련 ○ 자율주행 기술을 넘어 시민의 삶과 교통안전 향상의 기반 조성 - 삶의 질·생산성 향상 ? 운전시간이 휴식·여가·업무 시간으로 재탄생 - 교통안전 향상 ? 자율車 완전 보급시 교통사고 0%(제로) 도전 - 이동성 향상 ? 면허가 필요 없고, 차별 없는 이동의 자유 실현 ? 운전자는 하루 평균 50분, 연간 12일의 여유시간 창출 및 1,400억 달러(약 159조원)의 경제유발(맥킨지, ’16년)   면허로부터의 해방, 자동차는 휴식·엔터테인먼트 공간으로 탈바꿈 ? 세계 교통사고비용 5.6조 달러(약 6,300조원/년) 절감(모건스탠리, ‘16년) ○ 도시공간의 개편으로 도로를 보행자 중심 공간으로 전환 - 소유 없는 자율車 공유 ? 승용차 대수 40% 이상 절감(TRB, ’16년) - 도로 효율 향상 ? 군집주행으로 도로 용량 30% 이상 증가(맥킨지, ’16년) - 도시공간 재편 ? 도로·주차공간은 보행공간과 공유교통 전용도로로 재배분 현 재(자동차 중심 공간) 미래(공유 자율차?보행?자전거?로봇 공간) Ⅲ 관련 계획과 추진 성과 관련계획 ?? 제1차(’21년~’25년)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국토부, ’21.10월) ○ 비 전 : ’25년 자율주행 기반 교통물류체계 상용화 시대 개막 -(서비스) 전국 고속도로 및 시도별 주요 거점 기반 자율주행 서비스 제공 -(기 술) 교통·물류·도시관리 등 서비스(10종 이상) 기술개발 -(제도·인프라) 자율차 상용화 및 서비스 고도화 기반 완료 ○ (목 표) “기술개발-실증-사업화” 全단계 지원강화 및 新산업 생태계 조성 -(편의성) 대중교통 접근시간 20% 감축, 환승률 50% 감축 -(안전성) 운전자 부주의 관련 버스사고 50% 감축 -(일자리) 자율주행 서비스, 데이터 분야 일자리 1만개 창출 ?? 상위(국토부 계획)과 서울시 추진 과제 연관성 ○ 국토부 기본계획 5개 추진 전략 연계하여 서울시 추진과제 도출 추진성과 ?? 전국 최초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지정 및 운영(상암, ’20.12월~) ○ (개 요) 자율차 기술?이동서비스 실증 거점(면적 6.2km2, 도로 31.3km) ○ (특 징) 세계 유일의 5G+커넥티드카 기술 융합 자율차 시범지구 - 초저지연 5G 통신 활용 차량과 모든 것을 연결하는 커넥티드 기반 구축 - 5G 뿐만 아니라, WAVE(하이패스)+C-V2X(모바일) 등 다양한 통신환경 조성 ○ (추진내용) 자율주행 지원 인프라 완비 및 이동서비스 실증 - 디지털 교통신호, 관제시스템, 차고지·전기차 충전소 등 구축 - 자율차 시민 무료탐승 기회 제공 등 다양한 이동서비스(자율주행버스, 자율대리주차, 교통약자 전용 자율차, 로봇택배 등) 실증 ? ’19.11월부터 약 3,000명의 시민들이 자율차 무료 탑승 코로나 등으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로 조기 종료 소형 자율주행버스 교통약자 이동서비스 ?? 자율주행 안전운행 지원 인프라 구축(’19.3월~) ○ (개 요) 자율車 필수 인프라 선제 구축(C-ITS 등) - 연 장 : 211.2km - 도 로 : 상암?여의도?강남?도심, 중앙차로 운영도로 등 총 87개 도로 - 인프라 : 신호개방, 정밀도로지도 등 ○ (C-ITS 인프라) 총 1,491식의 자율차 안전 지원 인프라 구축 (C-ITS) 차와 차(V2V), 차와 인프라(V2I), 차와 사람(V2P) 등 차와 모든 사물을 통신으로 연결하여 교통안전 및 자율차 운행을 지원하는 인프라 - (교통신호) 신호등 색상과 변경시간 등을 자동차에 0.1초 단위 제공(총 623식) ? 교통신호 정보는 자율차 뿐만 아니라, 민간 내비게이션 업체 제공하여 신호위반 알림, 최적 교차로 통과속도 안내 등 교통안전 지원 (T맵, 카카오 내비에서 서비스 예정) - (위험알림) AI 카메라로 사각지대 보행자 등을 검지하여 위험 안내(총 719식) - (정밀도로지도) 차선단위의 3차원 디지털지도 구축 및 무료 제공(총 228km) < 자율주행 지원 C-ITS 인프라 개념도 > ○ (관제센터) 24시간 민간 개방, 자율차 특화 관제 플랫폼 구현 - 스타트업 등 자율車 관련 모든 기업에 개방(상황판 관제시스템 이용 등) - 자율주행 관제 + 기업 홍보 + 외국 비스니스 + 사무공간 등 복합 기능 수행 미래 모빌리티 센터(243m2) 정밀도로지도 기반 자율주행 관제 플랫폼 ?? 전국 최초 자율주행 제도 마련(’21.7월) ? 시 조례 제정 ○ (집단지성) 시 단독이 아닌 “자율차 운영위원회” 구성 및 자문 강화 ○ (교통안전) 유상운송면허 발급시 전문가(7명) 기술·안전운행검증 규정 마련 ○ (지원체계) 자율차 전용주차구획 지정 및 주차 요금 면제, 최소한의 자립 기반 조성을 위한 기술개발지원금 지원 등 Ⅳ 비전과 목표 비 전 2026년 세계 Top5 자율주행 도시 실현 (2030년 완전 자율주행 상용화 도시) 목 표 2026년 ◈ 2차로 이상 도로에서 자율車 운행이 가능한 인프라 선제 구축 ◈ 상암?강남?여의도 등 주요거점 및 중앙차로내 자율車 유상운송 실현 ? 시민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으로 정착 자율車 기반 여객(심야버스, 수요응답형, 교통약자 전용, 로보택시 등), 물류(화물, 택배) 유상운송 상용화 ◈ 도시관리분야(청소, 순찰, 제설 등)로 자율車 활용 확대 ◈ 2026년까지 서울 곳곳에 자율車 운행(400대 이상) 2030년 ◈ 자율車 기반 도시공간 재창출(차도 30% 이상 축소 등) ◈ 자율車 수단분담율 5% 이상 달성(일 300만명 이상) 추진 방향 ① 세계적 수준의 자율주행 상용화 및 이동의 자유 구현 이동의 자유(Moving5-Free) : 사고(Accident), 장벽(Barrier, 면허), 비용(Cost), 지연(Delay), 오염(Emission) 해방 ② 글로벌 기업들이 자율주행 기술을 완성하는 미래 교통도시 육성 ◈ (혁 신) 시민 이용 자율주행 유상운송(여객?물류 등) 창출 시민이 이용하고, 비용을 지불하는 교통수단으로 자율車 모빌리티 정착 ◈ (인프라) 24시간 안전한 자율車 운행 인프라 확장 ◈ (협 력) 민간과 공공이 함께 하는 상용화 협력 모델 정립 민관학이 참여하는 “서울 자율차 거버넌스” 구성 및 운영 Ⅴ 추진계획(과제) ① 자율차 거점 확대 및 이동서비스 상용화 ? 강남·상암·여의도·마곡·등을 거점으로 시민의 교통수단으로 자율차 정착 ’21년 상암에서 유상 자율차(6대) 시작으로 지속 확대 ’22년 강남일대에서 민간과 함께 운전자 개입 없는 로보택시 실현 ’23년~’25년 여의도·마곡 등 자율차 거점 및 이동서비스 확대 ? ’26년까지 자율차 거점 기반 자율차 300대 이상 확대 및 다양한 이동서비스(순환형 자율주행버스, 수요응답형 자율차, 로로택시 등) 창출 ?? 총 괄 ○ 상암을 넘어 강남·여의도·마곡 등 자율차 거점(시범운행지구) 지속 확대 구 분 계 기 구축 ’22년 ’23년~’26년 지 구 4~6개 이상 지구(거점) 상암 지구 강남 지구 여의도?마곡 지구 (위례 등 택시개발 지역) 도로연장 172.3km 31.4km 83.5km 57.4km ? ‘26년까지 도심 및 위례 등 신규 택지개발지역등으로 거점 확대 ○ 거점별 특성에 맞는 자율차 이동서비스 실현 - 순환형 자율주행버스, 수요응답형 자율차, 로보택시 등 다양한 자율차 서비스 구현 - ’26년까지 300대 이상의 여객·화물(물류) 자율차 운행 확대 계 계 6 6 6 0 0 0 0 0 0 0 0 ?? 세부 추진계획 < ① 상암 지구 > ○ (개 요) 자율차 이동서비스 시작 거점 - 면 적 : 6.2km2 - 도 로 : 32.8km(24개 도로) - 지 역 : 상암 DMC, 노을·하늘·난지천·한강·평화의공원 등 - 상주인구 : 5.6만명(생활인구 약 20만명) ○ (교통특성) 출퇴근 수요 집중으로 정기 대중교통 투입 한계 - 지하철역(DMC역 등)과 오피스·아파트와 거리가 멀고, 공원 연계 대중교통 부족 - 출·퇴근시 수요 집중으로 정기 대중교통 투입이 어려운 교통여건을 고려하여 비 첨두시간대 지역 교통불편 해소 필요 ○ (서비스) 수요응답형 자율차, 지역순환형 자율주행버스 서비스 도임 - ’21년 6대를 시작으로 ’26년까지 50대 이상 확대 - 상암 곳곳을 운행하면서 여객운송수단으로 자율차 정착 실현 < ’21년 유상 자율차 운행 노선 > < ② 강남 지구 > ○ (개 요) 자율차 산업화 거점 - 면 적 : 20.4km2 - 도 로 : 85.3km(32개 도로) - 지 역 : 강남구 일대 및 서초구 일부 (코엑스, 강남역, 양재역 등 상업지역 밀집) - 상주인구 : 39만명(생활인구 약 100만명) ○ (교통특성) 강남내부 단거리(3km) 이용 수요 밀집(전체 통행량의 약 30%) - 택시 뿐만 아니라, 승용차 이용 단거리 내부 통행수요 최다 발생 - 일 100만 명 이상의 생활인구 등 유동인구 최대 밀집으로 교통수요 풍부 ○ (서비스) 민간과 함께 Lv.4 로보택시 정착 및 자율버스 도입(’26년 목표) (로보택시) 실시간 승객수요(모바일 호출)에 따라 노선 자동생성 및 최단거리 이동 - ’22년 10대 ? ’26년까지 100대 이상으로 확대하여 민간과 함께 친환경 전기자율차 이동서비스(로보택시 등) 상용화 실현 - 지하철역과 지하철역을 연결하는 지역 내부 전기 자율주행버스 도입 등 ? 단거리 승용차 이동 수요를 자율車로 전환 및 유인 < ③ 여의도 지구 > ○ (개 요) 국제금융과 연계 고급형 자율차 거점 - 면 적 : 4.2km2 - 도 로 : 18.2km(14개 도로) - 지 역 : 국제금융지구·국회·여의도공원 등 - 상주인구 : 3.5만명(생활인구 약 20명) ○ (교통특성) 단거리 통행 밀집 및 일부 지역 대중교통 접근성 취약 - 강남과 함께 3km 이하의 단거리 내부 통행 및 외국인 수요 집중 - 국제금융지구 등 업무지구에 대중교통 집중으로 이외 지역은 접근성 취약 여의도샛강생태공원, 서울마리나, 여의도한강공원 등 ○ (서비스) 국제금융지구 연계한 고급좌석형 자율차(총 50대) 운행 - 외국인 등을 위한 고급형 자율차 이동서비스 상용화 - 여의도 내부 순환형 소형 자율주행버스 시행(공원 연계 서비스 창출 등) 고급좌석형 자율차 내부 소형 자율주행버스 예시지 ? 외국인, 금융 비즈니스맨 등의 고급 수요를 자율차 전환 < ④ 마곡 지구 > ○ (개 요) 신규 택지개발과 연계한 지역교통불편 해소를 위한 자율차 거점 - 면 적 : 3.6km2 - 도 로 : 18.0km(13개 도로) - 지 역 : 서울식물원, LG사이언스 파크 등 연구단지 - 상주인구 : 2.5만명(생활인구 약 15만명) ○ (교통특성) 신규 택지개발 지역 특성상 대중교통 연계 부족 - 지하철역~서울식물원?연구단지 등을 연계하여는 정기 대중교통 미흡 - 특히, 지역 내부 등을 운행하는 마을버스 등의 부족으로 교통불편 지속 ○ (서비스) 신규 택지개발지역 연계 자율버스 및 화물차 등 도입 - 지하철역과 업무지구?서울식물원 등을 연계하여 순환형 자율주행버스 도입 - 지역내 초중고 등을 연결하는 수요응답형 자율주행차 운행 - 마곡 로봇 거점 조성과 연계 자율화물차 특화 등 내부순환 자율주행버스 예시 자율화물차 예시 ? 신규 택지개발지역의 교통불편 해소 및 물류수단으로 자율차 도입 ② 시민체험 관광형 청계천 자율주행 버스 도입 ? 도심한복판에서 시민 누구나 자율차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22년 청계천 운행시작 ? 청계천 주변 관광형 자율주행버스(2대) 운행 인력·우마차길 ⇒ 내연기관 승용차만 가득한 고가도로 ⇒ “전기 자율차 + 보행+ 자전거도로의 미래 자동차 도로로 변화하는 상징성 부여 ?? 기본개념 ? 시민이 쉽게 체험하고, 현실에서 만나는 자율차 인식 강화 ○ 도심을 가로지르는 청계천의 물결이 시민들이 자율주행과 마주하는 미래 자동차의 물결로 진화하는 서울의 발전상 제시 ○ 내연기관(화석연료) 승용차가 가득 채웠던 도심 도로를 “보행 + 자전거 + 전기 자율車(순환버스 등)” 중심의 미래 표준 도시공간으로 재창출 현 재 향 후 < 청계천 입지 여건(현황분석) > ? (이용수요) 연간 4천만명 이상의 외국인·연인·가족단위 방문객과 주변 오피스 집중으로 직장인 단거리 이동수요 풍부 ? (상 징 성) 우마차길 ⇒ 내연기관 승용차만 가득한 고가도로 ⇒ 친환경 보행+ 자전거도로 ⇒ 미래 자동차 도로로 변화하는 상징성 부여 ? (관광연계) 경복궁·창경궁 등 주변관광지, 광장시장·동대문시장 등 다양한 볼거리 및 먹거리가 풍부한 지역과 연계한 관광상품 개발 등 ?? 운행계획 :청계천 자율주행버스(전기차 + Lv4. 자율주행) 운행 ○ 도심 한복판에서 국내기술로 제작한 미래형 자율車의 최초 운행 - (노 선) 청계광장~ 청계5가(4.8km) - (차 량) 국내제작 전기 자율버스 2대 - (횟 수) 일 24회 - (시 기) ’22.4월~’23.3월 - (특 징) 관광 연계 +단거리 이동서비스 제공 ○ 시민 누구나 무료로 미래지향적 디자인의 자율차를 타보고, 경험하는 기회 제공 ○ 자율주행버스 내부를 3D 차량관제(증강현실), 엔터테인먼트 공간 구성 ? 자율주행 체험 + 주변 볼거리?먹거리 등 관광안내 융합 Lv4. 고속형 자율주행버스 관제화면 예시 자율주행버스 내부 엔터테인먼트 예시 ? 연간 9만명의 시민에게 자율車 무료탑승 및 체험 기회 제공 ?1년간의 시험운행을 거쳐 노선여객면허 발급을 통해 정식 운행 ③ 대중교통수단으로 자율주행버스 정착 ? 특정 지역을 벗어나, 부도심~도심~부도심을 연결하는 대중교통수단으로 자율주행버스 역할 증대 ?장거리·대규모 승객 수송 ? 심야시간대를 우선 운행하고, 실증을 거쳐 거쳐 ’26년까지 100대 이상 도입 ?? 기본개념 : 도시 ? 부도심을 연결하면서 대중교통 기능 수행 ○ 단거리 운행이 아닌 20km 이상의 장거리 운행으로 대중교통 기능 부여 ○ 외곽 ? 부도심 ? 도심을 연결하면서 대규모 승객 수송 등 ?? 추진방식 : 충분한 검증과 의견 수렴을 거쳐 단계별 시행 (시민 및 버스 운수종사자 등 이해관계자 여론 수렴 등) ○ (1단계) 1차로 대중교통이 끊긴 심야시간대부터 시범운행을 추진 ○ (2단계) 여론 추이 등을 수렴하여 유상운송면허 발급 후 정식 운행 시행 ? 지하철?버스 등 대중교통이 끊긴 심야시간 시민의 이동수요 충족 ? 수요기반 탄력적 운행 등을 통한 고비용의 대중교통 적자 개선 등 ?? 운행계획 ○ (서 비 스) 중앙차로를 운행하면서 부도심 ? 도심 ? 부도심 연결 서비스 ○ (운행도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운영 도로 ○ (운행시간) 심야시간대를 시작으로 전일 시간대 운행 확대 ○ (운행차량) Lv4. 이상의 고속형 전기 자율주행버스(국내 제작형) ○ (도입대수) ’23년 5대를 시작으로 ’26년까지 100대 이상 도입 ○ (운행방안) 시범도입 ? 실증 ? 자율차 여객운송면허 발급(본격 운영) - ’23년~ : 심야시간대 25인승 이하 전기 자율주행버스 운행 실증(5대) ? 심야 이동이 많은 홍대~신촌~종로축 우선 도입 - ’24년~ : 25인승 이상의 대형 자율주행버스 상용화(20대) - ’26년~ : 대중교통수단으로 정착(100대 이상 운행 등) ○ (운행노선) 총 3개 노선 운영 - 1축(서북~강남권) : 구파발~홍제~종로~한남~강남~양재(24.6km) - 2축(서남~강북권) : 구로~영등포~여의도~종로~미아~도봉(26.9km) - 3축(서부~동부권) : 상암~신촌~종로~청량리~상봉(23.8km)  운행도로축은 빅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향후 변경 될 수 있음 ? 도심(종로 등)을 통해 시 전역을 연결할 수 있도록 노선 설계 ? 향후 이용패턴 분석 등을 통해 급행도입 검토(일부 정류소 무정차) ④ 자율차 기반 도시관리 공공서비스 구현 ?? 기본개념 : 도시관리 특화형 자율車 도입으로 공공서비스 강화 ○ 24시간 인력 유지 등의 한계를 극복하고, 범죄 예방 등 안전, 미세먼지 감소 등 도시관리 공공분야에 자율차 접목 ?? 주요분야 : 도시관리에 필수 적인 청소·순찰·제설 공공서비스 분야 ○ (청 소) 야간시간대 위주 운행으로 환경미화원의 피로도 경감 지원 등 ○ (기 타) 취약지구 중심으로 자율순찰차 집중 배치로 CCTV 사각지대 보완 ○ (제 설) 24시간 인력대기시간 감축 등 제설 효율성 확보 등 ? 청소·범죄·제설 취약지역 검토를 통한 자율차 도시관리 특화 서비스 실증 지역 선정 및 활용가치 극대화 ?? 추진계획 : 현재 실증 과정에 있는 순찰·청소 분야부터 우선 도입하고, 제설 등은 기술 발전과 연게 추진 ○ (운행방안) 시범도입 ? 실증 ? 차량구매 또는 위탁(본격 운영) ○ (도입대수) ’24년 4대를 시작으로 ’26년까지 50대 이상 도입 ○ (추진방안) 연차별 추진 - ’24년~ : 순찰·청소 분야 자율차 실증 및 효과분석 시행 - ’25년~ : 자율순찰·청소차 본격 도입(10대 이상) - ’26년~ : 기술발전과 연계하여 자율제설차 운행 실증 등 ⑤ 자율주행 인프라 지속 확대 구축 ? ’27년 일정 지역내 도로가 아닌 전국 주요 도로 운행이 가능한 Lv4. 자율차 판매와 연계하여 ’26년까지 도심 운행을 위한 필수 인프라 구축 완료 ’26년까지 2차로 이상의 모든 도로 ▲교통신호개방 확대▲ 정밀도로지도 구축 등을 완료하여 자율차 운행 가능한 스마트 도로 체계 완비 ? 민간과 협력하여 실시간 출몰하는 도로위험(도로함몰, 공사장 등)을 AI를 활용하여 자동검지하는 기술 구현으로 자율차 도심 안전운행 지원 ?? 시 전역(2차로 이상) 자율차 운행이 가능한 스마트 도로체계 구축 ○ 디지털 교통신호정보 개방 인프라 구축 - ’26년까지 2차로 이상 모든 교통신호데이터를 디지털화하여 자율차에 제공 - 신호등의 색상, 다음 신호 변경시간까지 0.1초 단위로 5G 통신으로 제공 구 분 기 구축 ’22년 ’23~24년 ’25년~’26년 도로 축 상암, 중앙차로 운영도로(151.0km) 6차로 이상 (약 740km) 4차로 이상 (1,860km) 2차로 이상 (8,240km) 개소 수 623 2,468 3,896 4,600 ? 모든 교차로의 신호개방으로 자율차 도심 안전 운행 지원 < 인프라 구축 대상 도로 > ○ 실시간 도로위험 검지 체계 구현 - AI 기술을 활용하여 도로함몰, 공사장 등 도로위험 자동 검지 구현 - 택시 등에 만대의 차량에 AI 카메라를 장착하여 서울 전역 위험 검지 ? ’26년까지 택시 등을 활용하여 만대 이상 Probe 차량 확대 ?? 정밀도로지도 구축 및 갱신 플랫폼 구축 ○ 항공사진 등을 통한 저비용 정밀도로지도 제작 체계 정립 - 차량측량(MMS) 방식을 벗어나, 항공사진 활용 정밀도로지도 제작 1단계 : 고해상 항공사진 촬영 ? 2단계 : AI 기반 도로 레이아웃 자동 생성 ? 3단계 : 보정(보완 측량) 및 3차원 정밀도로지도 생산 항공사진 활용시 정밀도로지도 제작비 50% 이상 절감(km 당 3500천원 ? 1,700천원) - ’24년까지 4차로 이상, ’26년까지 시 전역(2차로 이상) 정밀도로지도 구축 완료 ○ 정밀도로지도 자동갱신 기술 구현 - 민간과 협력하여 실시간 도로위험(도로함몰, 공사 등) 감지를 위해 AI 카메라를 장착한 차량을 이용하여 도로변화 인지(표지판, 차선, 횡단보도 등) 단, 현재 도로변화 인지 정확도가 70%~80%로 미흡하여 기술발전과 연계하여 ’24년 이후 본격 추진 - 실시간 도로변화를 감지 ? 정밀도로지도 갱신을 자동화하여 자율차에 제공 ? 실시간 정밀도로지도 제공으로 24시간 안전한 자율차 운행 지원 ?? 디지털 트윈 구축으로 민간기업 지원 및 자율차 관제 고도화 ○ 디지털 트윈 등 미래 기술로 자율車 핵심기술 개발 지원 디지털 트윈(Digtan Twin) 컴퓨터에 현실 속 사물의 쌍둥이를 만들고, 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컴퓨터로 시뮬레이션함으로써 결과를 미리 예측하는 기술 - 신생기업(스타트업) 등이 실제 도로 운행 전 충분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한 사전 검증 지원 ? 디지털 트윈 기반 3D 시뮬레이터 무료 제공 - 안전문제로 실제 도로 주행이 어려운 폭우, 폭설 등 기상상황, 차량 혼잡 등 다양한 교통상황 등에서의 자율차 운행기술 고도화 기회 제공 - 라이다·비전 등 자율차 센서 실험환경 제공으로 핵심부품 국산화 지원 등 ? 누구나 쉽고, 자유롭게 이용하는 “자율차 디지털트윈” 기반 조성 < 연차별 디지털트윈 확대 계획 > 구 분 ’22년 ’23년 ’24년 ’25년~26년 디지털 트윈 플랫폼 구현 상암 자율차 시범지구 (31.4km) 강남·여의도 등 자율차 시범지구 (130.9km) 중앙차로 운영도로 (120km) 4차로 이상 (1,860km) ○ 3D 관제 플랫폼 구현 - 2차원(2D) 넘어 3차원(3D) 디지털 트윈 기반 위에서 초정밀 자율차 운행 상태 모니터링 및 비상상황 대응 ? 2차 사고 예방 지원 등 교통안전 증진 - 시 뿐만 아니라 자율차 업체에서도 언제, 어디서나 24시간 자율차 관제가 가능한 플랫폼 구현 및 무료 이용 지원 ? 자율차 관제뿐만 아니라, 재난·시설물 관리를 넘어 하늘길 UAM(무인드론) 관제 등으로 활용 범위 확대 디지털트윈 관제 예시 3D 자율차 시뮬레이터 예시 ⑤ 민간과의 협업체계 강화 및 안전운행 지원 ?? 민관학 “서울 자율차 거버넌스” 구성 ○ (구성) 기 운영 중인 자율주행 위원회와 민간협의체 통합 - 전문가?시민단체 관계자 중심의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위원회”와 등 28개 기업?대학 등이 참여한 민간 협의체 통합 ○ (주요기능) 집단지성을 통한 자율차 발전 촉진 - 지존 택시?버스 종사자와의 갈등 해결 방안 모색 - 자율차 거점별 한정운수면허 발급 대수 상한 결정 - 자율차 운송에 따른 요금, 기술개발지원금 규모 협의 ? 시 조례 개정 등을 통해 미래 교통에 따른 사회의 합의에 앞서 기존 운수사업자와의 갈등 조정 등 중재 기능 부여 ○ (운 영) 연 1회 이상 개최 및 분과위원회 상시 운영 체계 정립 - 분야(갈증조정, 공공지원 등)별 분과위원회 구성으로 필요시 분과위원별로 운영할 수 있는 체계 마련 ?? 자율차 상용화 대비 도시고속도로 안전진단 시행 ○ ’22년 자율차(고속도로 운행) 출시 예정에 따른 안전운행 지원 ○ 자율차 Lv3. 안전기준(국고부 고시)에 따라 시 도시고속도로를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는 안전구간 선정 및 필수 인프라 지원 방안 수립 등 ?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도시고속도로 특화 자율주행 인프라 선정 ☞ “도시고속도로 안전구간 선정 및 자율주행 협력시스템 구축 방안” 연구 시행(’21.5월~) Ⅵ 추진체계 및 일정 ?? 추진체계 : 시민(사회) + 민간 + 공공 협력 시 민 (사회적합의) ?자율주행 발전에 따른 사회적 합의 도출(안전사고 우려 등) ?기존 교통서비스(택시 등)와 이해관계자 갈등 조정 공 공 (서울시) ?시 조례 제정 및 관련 법령 개정 건의 등 적극적 제도 개선 ?시 전역 선제적 핵심 인프라 구축 및 실증기회 제공 ?자율차 유상운송면허 발급 규정 마련 및 상용화 지원 ?기술개발 및 상용화 등을 위한 행정?재정적 지원 ?정밀도로지도 구축 등 민관 협업사업 발굴 및 협업체계 마련 ?자율주행 관련 정보 공유 체계 정립(오픈 데이터 플랫폼 등) ?신생기업 등을 위한 혁신 클러스터 등 거점 조성 민 간 상용차 (전장업체) 대기업 ?자율주행 전용 차량 제막 및 핵심 부품 개발 ?자율차 제작 비용 절감 및 해킹방지 시스템 구현 ?초정밀 자율주행 내비게이션(길안내) 기술 개발 통신? 네비업체 ?자율주행 전용 5G 통신망 구축(초저지연 및 대역폭 보장) ?커넥티드카 서비스 개발 및 보급 ?교통신호 등 자율주행 인프라 정보 내비게이션 표출 및 신호위반 알림 등 교통안전서비스 개발 신생기업 (모빌리티) ?자율주행 통신단말 등 관련 부품 개발 및 납품 ?자율차 활용 모빌리티(교통약자 특화, 공유 자율차, 자율주행버스, 로보택시 등) 서비스 창출 ?자율주행 특화 언텍트(안면인식, 블루투스) 플랫폼 상용화 학계 ?자율주행 관련 기술 연구 개발 및 실증 ?R&D 프로젝트 참여 및 기업에 기술 이전 등 ?? 추진일정 추진과제 주관(협조) 일정 ? 자율주행 이동서비스(모빌리티) 상용화 Ⅶ 조치계획 및 소요예산 ?? 조치계획 ?? 연자별 소요예산 : ’26년까지 총 1,487원 투자 추진과제명 투 자 계 획 계 2022 2023 2024 2025 2026 계 148,700 16,700 41,000 35,500 35,000 20,500 자율차 상용화 실현 (시범운행지구 확대 등) 37,850 3,850 8,500 8,000 10,000 7,500 인프라 구축 등 87,850 12,850 25,000 20,000 20,000 10,000 실시간 도로위험 감지 및 정밀도로지도 플랫폼 구현 23,000 0 7,500 7,500 5,000 3,000 ※ 연차별 투자 예산 세부 실행계획 추진 시기 등에 따라 변뎡 될 수 잇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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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자율주행자동차 기반 구축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보행친화기획관 교통정보과
문서번호 교통정보과-16559 생산일자 2021-12-1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진구 (02-2133-4963) 관리번호 D0000044317179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시설물관리 > 교통안전및도로시설물관리 > TOPIS운영및기능고도화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