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8993 결재일자 2021. 12. 13.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기획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박혜진 박옥산 12/13 김동경 2021 서울 도시경쟁력 글로벌 포럼 등 추진결과 보고 및 준공금 지급계획 2021. 12.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2021 서울 도시경쟁력 글로벌 포럼 등」 추진결과 보고 및 준공금 지급계획 서울의 글로벌 도시경쟁력 강화를 통한 도시브랜드의 가치 제고를 위해「2021 서울 도시경쟁력 글로벌 포럼 등」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1 추 진 근 거 ○ 2021년 서울시 해외홍보 마케팅 추진계획(도시브랜드담당관-90, ’21.1.6) ○ 2021 서울 도시경쟁력 글로벌 포럼 등 전문용역업체 선정 발주계획 (도시브랜드담당관-3948, ’21.5.20) ○ 2021 서울 도시경쟁력 글로벌 포럼 개최 계획(도시브랜드담당관-8413, ’21.11.22) ○ 2021 서울 도시경쟁력 글로벌 포럼 등 용역 변경계획(도시브랜드담당관-8770, ’21.12.3) 2 추 진 개 요 ?? 사업 목적 및 추진방향 ○ 서울의 글로벌 도시경쟁력 회복을 위한 포럼을 개최하고 이를 온라인 채널을 통해 전 세계에 확산함으로써 서울의 글로벌 이미지 및 가치 제고 ○ 국내외 저명한 인사가 참여하여 서울에 대한 경험과 통찰을 공유하고 발전적인 전략을 모색하는 논의의 장 마련 ○ 서울에 대한 국내 인식조사를 통해 서울의 글로벌 마케팅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함으로써 글로벌 도시경쟁력 강화 도모 3 추 진 내 용 ① 2021 서울 도시경쟁력 글로벌 포럼 ○ 일 시 : ’21. 11. 24.(수) 14:00 ~ 17:20 ○ 장 소 : 서울-온 화상스튜디오(DDP) ○ 진 행 : 무관중 온라인 생중계 ○ 주 최 : 서울특별시, 중앙일보 ○ 주 제 : 다시 뛰는 서울, 매력도시로 재도약 (Unleash Seoul’s Attractiveness) ○ 프로그램 구 분 시 간 주 요 내 용 연 사 개 회 14:00-14:03 개회 및 참여자 소개(03´) · 김경미 아나운서 14:03-14:13 환영사(10´) · 오세훈 서울특별시장 · 박장희 중앙일보 대표이사 기조연설 14:13-14:28 위기를 극복하고 성장하는 도시(15´) · 타일러 코웬(경제학자) [1부] 도시의 경쟁력을 높이다 14:28-14:35 1부 오프닝 영상 : 박정수 교수 인터뷰(07´) 14:35-14:50 변화하는 세계, 변화하는 도시경쟁력(15´) · 아르투로 브리스 (IMD 국가경쟁력센터장) 14:50-15:05 우리의 미래, 글로벌 도시가 이끈다(15´) · 알 하브르 압도(Kearney 이사) 15:05-15:15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도시, 서울(10´) · 크리스토퍼 포브스(Forbes 부회장) 15:15-15:17 서울 홍보 영상 : 서울비전 2030 & 어기영차 서울 BTS(02´) 15:17-15:50 특별 좌담회(33´) · 좌장 : 한준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 · 토론 : 박정수 교수, 신인철 교수 아르투로 브리스, 알 하브르 압도 [2부] 도시에 매력을 더하다 15:50-15:56 2부 오프닝 영상 : 국내외 시민 인터뷰(06´) 15:56-16:06 서울, 서울다움(10´) · 송길영 바이브컴퍼니 부사장 16:06-16:16 넥스트 한류 시대, 문화도시 서울의 스마트 파워 전략(10´) · 정종은 상지대 문화콘텐츠학과 교수 16:16-16:18 서울 홍보 영상 : 서울비전 2030 & 어기영차 서울 태권도(02´) 16:18-16:28 서울 페스타의 문화관광 경쟁력 제고 방안(10´) · 류정아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선임연구위원 16:28-16:38 서울, 세계 뷰티산업허브로 성장하다(10´) · 김만기 퓨처잡 대표 16:38-16:40 서울 홍보 영상 : 서울비전 2030 & 어기영차 서울 BTS(02´) 16:40-17:15 종합토론(35´) · 좌장 : 김병희 서원대 광고홍보학과 교수 · 토론 : 송길영 부사장, 정종은 교수, 류정아 박사, 김만기 대표 폐 회 17:15-17:16 폐회 영상 : 국내외 시민 인터뷰(01´) 17:16-17:20 폐회 및 기념촬영(04´) · 김경미 아나운서 ② 2021 서울상징물 국내 인식조사 ○ 조사목적 : 우리나라 주요 도시 시민의 서울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여 향후 효과적인 도시 브랜딩 전략 수립 ○ 조사기간 : ’21. 11. 11.~ 25. (약 2주간) ○ 조사방법 : 온라인 조사(Online-Survey) ○ 조사대상 : 우리나라 주요 도시에 거주하는 만 20세 이상 남녀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세종 X 각 200명) ※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할당 표본추출(95% 신뢰구간에서 ±2.45%p) ○ 조사내용 : 서울에 대한 인식, 서울 주요 분야 평가, 서울 상징물에 대한 인지도, 서울과 어울림, 호감도 등 4 추 진 결 과 ① 2021 서울 도시경쟁력 글로벌 포럼 ① 2021 서울 도시경쟁력 글로벌 포럼 콘텐츠 제작 및 국내외 확산 ○ 언론 보도 및 광고 - 국내 보도 20건 : 기사(15), 방송(1), 지면광고(4) 연번 날 짜 언 론 사 제 목 비 고 1 11.08.(월) 중앙일보 서울에 매력을 더하자 기고 2 11.22.(월) 중앙일보 서울의 최우선 과제, 글로벌 도시경쟁력 회복 기고 3 11.24.(수) 뉴시스 ‘다시 뛰는 서울, 재도약’ 도시경쟁력 글로벌 포럼 개최 4 11.24.(수) 뉴스1 서울 글로벌 도시경쟁력 회복 방안은? 24일 온라인 포럼 5 11.24.(수) 메트로신문 서울시, '2021 서울 도시경쟁력 글로벌 포럼' 진행 6 11.24.(수) 중앙일보 서울, 글로벌 매력도시 만들자...‘서울 도시경쟁력 글로벌 포럼’ 개최 7 11.24.(수) 뉴데일리 ‘2021 서울 도시경쟁력 글로벌 포럼’ 기념촬영 포토 8 11.24.(수) 스페셜타임스 서울의 글로벌 도시경쟁력을 논하다, ‘2021 서울 도시경쟁력 글로벌 포럼’ 개최 9 11.24.(수) 전자신문 2021 서울 도시경쟁력 글로벌 포럼 개최 10 11.24.(수) ENB교육뉴스방송 2021 서울 도시경쟁력 글로벌 포럼 11 11.24.(수) 코리아중앙데일리 Scholars gather to bolster Seoul's global competitiveness 12 11.24.(수) 아리랑TV Seoul hosts 'Global city competitiveness forum' with panel of experts 방송 13 11.30.(화) 중앙일보 "스마트한 도시지만 매력은 부족"...국내외 전문가가 본 서울 14 12.01.(수) 중앙일보 “서울시, 세계 15위 스마트 도시…대기오염·교통혼잡 손봐야” 15 12.03.(금) 중앙일보 “서울 경쟁력 급락...금융허브 구축 총력전 펼 것” 인터뷰 16 12.07.(화) 코리아중앙데일리 Can Seoul become one of the top 5 global cities? 인터뷰 기사 인터뷰 지면광고 - 해외 보도 414건 : AP 뉴스, 야후 파이낸스, WBOC(미국 지역 언론) 등 AP 뉴스 야후 파이낸스 WBOC ○ 市 국·영 유튜브를 통한 온라인 확산 - (포럼 전) 포럼 주제 및 연사를 소개하는 홍보영상 제작 및 업로드 ?조회수 - 총 28.3만회(국문 8.8만, 영문 19.5만 / 12.10기준) 홍보영상(영문) 홍보영상(국문) - (포럼 중) 실시간 온라인 생중계를 통한 국내 및 해외 송출 ?최대 동시접속자 수 - 총 2.5천명(국문 1.3천명, 영문 1.2천명) ?생중계 영상 조회수 ? 총 4.2천회(국문 1.7천회, 영문 2.5천회 / 12.10기준) - (포럼 후) 포럼 하이라이트를 중심으로 편집한 영문 클립영상 제작 및 업로드 ?조회수 ? 총 1,572만회(전체 584만회, 세션1 501만회, 세션2 487만회 / 12.10기준) 전체 하이라이트(3′) 세션1 하이라이트(3′) 세션2 하이라이트(3′) ○ 온라인 프로모션을 통한 시민 참여 - 사전등록 이벤트 참여 : 총 391명 내가 기대하는 미래 서울의 모습 성명 열정있는 젊은 청년들이 단지 경제적 여건으로 포기하는 일 없이 꿈을 위해 더 도전할 수 있게 사회적인 제도나 여건이 갖춰진 서울 황 서울의 미래는 BTS(Better Together Society), 더 나은 공동사회, 공정하고 배려하고 함께하는 시민사회 최 미세먼지가 사라진 청정한 서울, 어디든 편하게 다닐 수 있는 교통천국 서울, 가장 한국스러운 멋을 지닌 세계적 관광도시 서울 김 과학기술적이고 미래적이지만 포용적이고 인간적이며 개방적인 서울 웡 자연 및 타인과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미래지향적 도시 강 - SNS 시청인증 이벤트 참여 : 총 48명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② 도시경쟁력 강화를 위한 통찰력 있는 과제를 제시하고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하여 전 세계에 공유함으로써 글로벌 리더십 확보 계기 마련 - 市 국·영 유튜브 동시 생중계 및 영문 클립영상 지속 확산 ③ 국내와 해외의 시선에서 서울의 현재를 진단하고 글로벌 도시경쟁력과 매력을 높이기 위한 발전적인 전략을 논의함으로써 글로벌 선도도시로 향하는 초석 마련 ② 2021 서울상징물 국내 인식조사 ① 서울상징물 관련 인식조사 결과 ○ - - ② 서울 도시 관련 인식 조사 결과 ○ 서울은 지각적 품질(교통, 근린시설 등), 감성적 이미지(안전한, 여유로운 등) 측면에서 우리나라 주요 도시 시민이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도시 < 이상적인 도시로서의 서울 > ○ 우리나라 주요 도시 시민의 절반 정도(50.1%)는 서울에 친밀감을, 60.3%는 호감을 느끼며, 특히 서울 또는 근거리 시민의 친밀감 및 호감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서울에 대한 친밀감 및 호감도 > ○ 서울의 분야별 강점은 좋은 학교(교육 환경), 즐길 거리(관광 환경), 취업(경제 환경), 편리한 교통(주거 환경) - 서울의 주요 분야별 평과 결과 교육, 관광, 경제, 주거 환경 순으로 평가 - 교육 환경에서는 좋은 학교가 강점인 반면 유수 인재는 우선 개선 사항 - 관광 환경에서는 즐길 거리가 강점인 반면 역사·문화 자원은 우선 개선사항으로 다양한 역사·문화 자원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활동 강화 필요 < 서울 주요 분야 평가 > 5 행 정 사 항 ?? 용역현황 ○ 용 역 명 : 2021 서울 도시경쟁력 글로벌 포럼 등 ○ 용역기간 : ’21. 7. 23. ~ ’21. 12. 31. ○ 용역업체 : ○ 과업내용 : 2021 서울 도시경쟁력 글로벌 포럼 개최 및 서울시 인식조사 등 ○ 사 업 비 : ?? 사업비 진행내역 ○ 예산내역 (단위 : 원) 예산액 집 행 액 합 계 선 금 준공금 ○ 항목별 집행내역(청구액) (단위 : 원) 구 분 항 목 지출금액 비 고 ?? 금회 지급비용 : (단위 : 원) 구 분 금액(원) 지급일 비고 선 금 준공금 계 ○ 예산과목 - 시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 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서울시 해외 홍보마케팅, 사무관리비(201-01), 행사운영비(201-03) - 시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서울 상징물 연계 마케팅, 사무관리비(201-01) 붙임 1. 2021 서울 도시경쟁력 글로벌 포럼 결과보고 1부. 2. 준공신고서 1부. 3. 정산내역서 1부. 끝.
24945027
20211214061007
본청
도시브랜드담당관-8993
D0000044296454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