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 서울 도시경쟁력 글로벌 포럼 개최 계획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8413 결재일자 2021. 11. 2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기획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박혜진 박옥산 김동경 11/22 윤종장 협 조 교육팀장 조수진 2021 서울 도시경쟁력 글로벌 포럼 개최 계획 2021. 11.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2021 서울 도시경쟁력 글로벌 포럼」개최 계획 글로벌 TOP5 도시 “서울”을 위해 국내외 저명한 석학 및 전문가들과 서울의 도시경쟁력과 매력에 대해 논의하는 포럼을 개최하고자 함 Ⅰ 추 진 배 경 ?? 서울의 글로벌 도시경쟁력 회복을 위한 논의의 장을 마련하고, 이를 전 세계에 확산함으로써 서울의 글로벌 이미지 및 가치 제고 ※ 커니 글로벌도시지수 11위(’10) → 17위(’20) / 지옌 글로벌금융센터지수 11위(‘11) → 25위(’20) ?? 국내외 저명 인사가 참여하여 서울에 대한 경험과 통찰을 공유하고, 발전적인 전략을 모색함으로써 글로벌 선도도시를 향한 초석 마련 Ⅱ 추 진 개 요 ?? 행 사 명 : 2021 서울 도시경쟁력 글로벌 포럼 ?? 주 최 : 서울특별시, 중앙일보 ?? 일 시 : ’21. 11. 24.(수) 14:00 ~ 17:20 ?? 장 소 : 서울-온 화상스튜디오(DDP) ?? 진행방식 : 무관중 온라인 생중계 ?? 주 제 : 다시 뛰는 서울, 글로벌 매력도시로 재도약 (Unleash Seoul’s Attractiveness) ?? 주요내용 : 기조연설, 해외발제(3인), 국내발제(4인), 종합토론 등 Ⅲ 프 로 그 램 ?? 진행 일정표 ※ : 시장님 참석 / 진행언어 : 한국어(동시통역) 시 간 내 용 비 고 14:00~14:03 03´ ○ 개회식 스튜디오 14:03~14:13 10´ ○ 환영사(서울시장, 중앙일보 대표이사) 14:13~14:28 15´ ○ 기조연설 영상 상영 14:28~15:50 82´ ○ [1부] 도시의 경쟁력을 높이다 영상 상영 및 스튜디오 15:50~17:15 85´ ○ [2부] 도시에 매력을 더하다 스튜디오 17:15~17:20 05´ ○ 폐회식 구 분 시 간 주 요 내 용 연 사 개 회 -14:00 오프닝 영상 : 포럼 홍보 영상(01´) 14:00-14:03 개회 및 참여자 소개(03´) 김경미 아나운서 14:03-14:13 환영사(10´) 오세훈 서울특별시장 박장희 중앙일보 대표이사 기조연설 14:13-14:28 기조연설(15´) 타일러 코웬(경제학자) [1부] 도시의 경쟁력을 높이다 14:28-14:35 1부 오프닝 영상 : 박정수 교수 인터뷰(07´) 14:35-14:50 변화하는 세계, 변화하는 도시경쟁력(15´) 아르투로 브리스 (IMD 국가경쟁력센터장) 14:50-15:05 우리의 미래, 글로벌 도시가 이끈다(15´) 알 하브르 압도(커니 이사) 15:05-15:15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도시, 서울(10´) 크리스토퍼 포브스(포브스 부회장) 15:15-15:17 서울 홍보 영상 : 서울비전 2030 & 어기영차 서울 BTS(02´) 15:17-15:50 특별 좌담회(33´) · 좌장 : 한준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 · 토론 : 박정수 교수, 신인철 교수 아르투로 브리스, 알 하브르 압도 [2부] 도시에 매력을 더하다 15:50-15:56 2부 오프닝 영상 : 국내외 시민 인터뷰(06´) 15:56-16:06 서울, 서울다움(10´) 송길영 바이브컴퍼니 부사장 16:06-16:16 넥스트 한류 시대, 문화도시 서울의 스마트 파워 전략(10´) 정종은 상지대 문화콘텐츠학과 교수 16:16-16:18 서울 홍보 영상 : 서울비전 2030 & 어기영차 서울 태권도(02´) 16:18-16:28 서울 페스타의 문화관광 경쟁력 제고 방안(10´) 류정아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선임연구위원 16:28-16:38 서울, 세계 뷰티산업허브로 성장하다(10´) 김만기 퓨처잡 대표 16:38-16:40 서울 홍보 영상 : 서울비전 2030 & 어기영차 서울 BTS(02´) 16:40-17:15 종합토론(35´) · 좌장 : 김병희 서원대 광고홍보학과 교수 · 토론 : 송길영 부사장, 정종은 교수, 류정아 박사, 김만기 대표 폐 회 17:15-17:16 폐회 영상 : 국내외 시민 인터뷰(01´) 17:16-17:20 폐회 및 기념촬영(04´) 김경미 아나운서 ?? 세부 프로그램 ○ 상영 영상 목록 연번 화면예시 제 목 러닝타임 1 [1부 오프닝 영상] - 도시경쟁력 관련 박정수 교수님 인터뷰 06:54 2 [2부 오프닝 영상] - 도시의 매력 관련 국내외 시민 인터뷰 05:44 3 [휴식 영상] - 서울비전 2030 해외 홍보영상 00:30 4 [휴식 영상] - EoGiYeongCha Seoul 태권도 홍보영상 01:17 5 [휴식 영상] - EoGiYeongCha Seoul BTS 홍보영상 01:52 6 [폐회 영상] - ‘서울의 매력과 의미’ 국내외 시민 인터뷰 01:00 Ⅲ 현장 운영계획 ?? 행사장 구성도 ▲ 스튜디오 ▲ 메이크업실 ▲ 연사대기실 ▲ 리셉션 ▲ VIP대기실 ○ 스튜디오 무대 구성도 개회식 특별좌담 및 종합토론 ○ 발제화면 및 현장 제작물 발제화면 현장 제작물(X배너, 명찰, 리플릿) Ⅳ 홍보 및 확산계획 ① 영상매체 서울시 보유 온?오프라인 영상매체 활용 전방위 노출 ○ 행사 안내 및 관심 유도를 위한 사전 홍보영상 제작 및 유튜브 홍보 - 행사 취지 및 프로그램을 핵심적으로 소개하는 영상 제작 및 광고 진행 ○ 서울시 보유 영상매체 활용하여 홍보영상 송출(11.15.~24.) - 시민게시판(1), 지하철역사 미디어보드(7), 시 지원시설 DID(100) 유튜브(국·영) 시민게시판 ② 뉴미디어 서울시 국내외 SNS 채널 등 활용, 온라인 콘텐츠 확산 ○ [홈페이지] 포럼 홈페이지 구축 및 市 국·영 홈페이지 배너 게재(11.17.~) - 포럼 연사, 타임 테이블, 관련 자료 등을 안내하는 전용 홈페이지 구축 - 市 국·영 홈페이지와 산하기관 홈페이지(98곳)에 배너 게재 및 행사 안내 포럼 전용 홈페이지 서울시 홈페이지 투출·산하기관 홈페이지 ○ [S N S] 市 국·영 SNS(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활용하여 사전 등록 이벤트(11.17.~) 및 생중계 링크 안내(11.23.) ※ 사전 등록 이벤트 : ‘내가 기대하는 미래 서울의 모습’ 입력 → 생중계 링크 발송, 추첨하여 상품 증정 서울시 트위터 서울시 페이스북 서울시 인스타그램 ○ [뉴스레터] 포럼 주제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 및 유관기관에 뉴스레터 발송하여 사전등록 및 행사 안내(11.10.~) - 온라인 커뮤니티(네이버카페, 대외활동 사이트 등 약 95곳), 유관기관(도시경제센터, 관광공사 등 약 120곳), 대학교 관련 학과 및 동아리 등 약 250곳 발송 ○ [온라인 생중계] 市 국·영 유튜브 생중계 중 시청 인증 이벤트 진행(11.24.) ※ 시청 인증 이벤트 : 포럼 시청 화면을 캡쳐하여 자신의 SNS에 업로드 → 추첨하여 상품 증정 뉴스레터 온라인 커뮤니티 시청인증 이벤트(예시) ○ [유 튜 브] 세션별 영상 클립화하여 업로드, 주요타깃 중심 확산(11.24.~) - 전체 다시보기(4시간) 및 하이라이트 영상, 세션별 영상 클립화하여 유튜브 광고 진행 - 市 외국어 SNS(영·중·일)에 하이라이트 영상 자막 작업 후 업로드하여 확산 세션별 클립 영상(예시) ③ 인쇄매체 신문광고 등 주목도 높은 인쇄 매체 활용 ○ [일 간 지] 주요 일간지 전면광고 게재(11.10.~) ○ [자 료 집] 포럼 발제 자료를 수록한 책자 제작 및 배포(11.24.~) - 포럼 생중계 시청 시 참고하여 볼 수 있는 포럼 자료집 사전 제작하여 배부 ○ [단 행 본] 포럼 발제문 등 관련 자료를 수록한 책자 제작 및 배포(12월 중) - 포럼 발제문을 스크립트 후 전문 기자의 감수 및 편집을 거친 단행본 제작 - 서울시 및 유관기관 채널 통해 실물 책자 배포, E-BOOK 홈페이지 업로드 지면광고 사전 자료집 단행본(예시) ④ 언론매체 보도자료 배포 및 기고문 게재 ○ [보도자료] 시 출입기자 및 서울외신기자클럽 대상 보도자료 배포(11.25.) ○ [기 고 문] 주요 일간지 포럼 1·2부 주제 관련 기고문 게재 - 기 고 자 : 김병희 서원대 교수(11.8), 윤종장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11.22) ○ [기획기사] 주요 일간지 포럼 현장스케치 기사 게재(12.1.) ○ [지면대담] 포럼 주제 관련 서울시장과 타일러 코웬(기조연사)의 대담 게재(12.2.) 보도자료 기고문 Ⅳ 행 정 사 항 ?? 향후 일정 ○ 무대 세팅, 점검 및 리허설 : ’21.11.23. ○ 온·오프라인 홍보 진행 :~’21.11.24. ○ 포럼 개최 : ’21.11.24. ○ 클립 영상 편집 및 확산 : ’21.11.24.~ ○ 보도자료 배포(조간) : ’21.11.25. ○ 지면대담 게재 : ’21.12.02. ○ 포럼 단행본 제작 : ’21.12월 중 ?? 소요예산(안) ○ 예산과목 - 시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 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서울시 해외 홍보마케팅, 사무관리비(201-01) - 시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 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서울 상징물 연계 마케팅, 행사운영비(201-03) ※ 언택트 해외 마케팅과 서울 도시브랜드 포럼을 연계하여「서울 도시경쟁력 글로벌 포럼」개최 ?? 관련 부서 협조사항 ○ 주요 일간지 전면광고 게재 : 시민소통기획관 ○ 온라인(홈페이지, SNS, 유튜브 등) 홍보 : 뉴미디어담당관 ○ 국내·외 보도자료 검토 및 배포 : 언론담당관 ○ 참여자 교육시간 인정(4시간) : 인력개발과 【붙임】1. 포럼 참여 연사정보 및 발표내용 1부. 2. 포럼 포스터(국·영문) 1부. 끝. 붙 임 1 포럼 참여 연사정보 및 발표내용 구 분 사 진 발 표 내 용 기조연설 타일러 코웬(Tyler Cowen) 경제학자, 조지메이슨대 경제학 교수 위기를 극복하고 성장하는 도시 - 현재 거시 경제 등 변화의 물결 상황 성공한 도시들의 매력 요소, 차별화 전략 서울이 가진 기술과 인프라 등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미래상 세션1 도시의 경쟁력을 높이다 아르투로 브리스(Arturo Bris) 국제경영개발원(IMD) 국가경쟁력센터장 변화하는 세계, 변화하는 도시경쟁력 코로나19 팬데믹이 가져온 도시의 변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도시경쟁력 요소 최근 국가들 간의 도시경쟁력 순위 비교 변화에 대응하고 미래를 선도하기 위해 도시가 갖추어야 할 요소 알 하브르 압도(Al Habr Abdo) 글로벌컨설팅기업 커니 이사 우리의 미래, 글로벌 도시가 이끈다 커니의 글로벌 도시지수 평가 요소 커니가 바라보는 서울의 글로벌 도시경쟁력 서울의 글로벌 도시경쟁력 강화를 위한 과제 및 조언 크리스토퍼 포브스(Christopher Kip Forbes) 美 미디어기업 포브스 부회장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도시, 서울 지난 30여 년간 서울의 발전상을 지켜보며 느낀 점 포브스가 말하는 서울의 잠재력과 기대하는 미래의 모습 특별좌담회 - 좌장 : 한준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 - 토론 : 박정수 서강대 경제학부 교수, 신인철 서울시립대 도시사회학과 조교수 아르투로 브리스, 알 하브르 압도 서울의 경쟁력, 국내와 해외의 시선 - 국내에서 바라보는 서울의 강점 및 보완할 점 - 해외에서 바라보는 서울의 강점 및 보완할 점 도시경쟁력 제고를 위해 뒷받침 되어야 할 정책, 문화, 인프라 등 세션2 도시에 매력을 더하다 송길영 바이브컴퍼니 부사장, 고려대 미디어학부 겸임교수 서울, 서울다움 - 도시의 감성(각 도시는 수용자에게 느낌으로 자리잡는다) 서울, 사람들(서울 사람들의 삶 속의 욕망과 발현) 서울, 코리아(문화의 송신자로 자리매김하는 서울의 미래) 정종은 상지대 문화콘텐츠학과 교수 넥스트 한류 시대, 문화도시 서울의 스마트 파워 전략 - 코로나 시대의 멈춤과 성찰 넥스트 한류 시대의 도래 : 단계와 지향 한류의 진원지, 문화도시 서울의 스마트 파워 글로벌 문화 발신기지 서울의 미래 스마트 파워 전략 류정아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서울 페스타의 문화관광 경쟁력 제고 방안 - 서울시 대표 문화관광축제 개최 사례 글로벌 문화관광축제 유형별 분류 및 스토리 차별성 서울시 대표 문화관광축제 개최 환경 SWOT 분석 서울축제 브랜드 정체성 확립 서울축제 관광매력도 제고 시스템 구축 김만기 퓨처잡 대표, 숙명여대 중어중문학과 겸임교수 서울, 세계의 뷰티산업허브로 성장하다 - 중국 내 K-뷰티 시장현황 및 MZ세대 구매 특징 서울형 뷰티산업의 개념 및 세계화를 위한 과제 및 전략 종합토론 - 좌장 : 김병희 서원대 광고홍보학과 교수 - 토론 : 송길영 부사장, 정종은 교수, 류정아 박사, 김만기 대표 세계 5대 문화·관광도시를 위한 서울의 발전 방향 - 세계 유명도시들이 갖고 있는 특이점과 강점 - 문화,관광 영역에서 서울이 보완할 점과 더욱 키워나가야 할 강점 붙 임 2 포럼 포스터(국문) 붙 임 2 포럼 포스터(영문)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1 서울 도시경쟁력 글로벌 포럼 개최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8413 생산일자 2021-11-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혜진 관리번호 D0000044125902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서울브랜드강화 > 서울상징물활용및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