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가족 생활사 공작소(하반기)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서울생활사박물관-4005 결재일자 2021. 12. 9.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서울생활사박물관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역사박물관장 이샛별 정명아 박현욱 12/09 김용석 협 조 경영지원부장 장화영 교육대외협력과장 이진현 2021년 가족 생활사 공작소(하반기) 운영 결과보고 2021. 12. 서울역사박물관 (학예연구부 서울생활사박물관) 2021년 가족 생활사 공작소(하반기) 운영 결과보고 2021년 하반기 초등학생 동반 가족 대상의 <가족 생활사 공작소> 프로그램을 인근 유관기관인 서울여성공예센터의 입주 작가와 협업하여 운영하였고, 운영 결과를 종합·분석하여 향후 교육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1 운영 개요 ?? 교 육 명: 2021년 가족 생활사 공작소(하반기) ?? 교육일시: 2021. 10. 2.(토) ~ 12. 4.(토) 10:00 ~ 12:00 ?? 교육내용: 전시실 탐색 및 공예작가와 함께 하는 대표 유물 모양 펠트 공예 ?? 교육대상: 초등학생 동반 가족 ?? 교육방법: 박물관 교구재를 활용한 현장 교육 ?? 교육장소: 박물관 상설전시실 1, 3층 / 교육실 1, 2 ?? 운영인력: 학예연구사(이샛별), 연구원 2명(조재은,이민아) 교육강사 2명(전문강사 채진주, 주강사 신한나) ?? 운영실적: 총 6회 153명(성인 75명, 어린이 78명) 참여, 만족도 97% ?? 집행예산: 8,689천원 2 운영 결과 ?? 교육 실적 및 세부 운영 내용 ○ 교육 실적 교육대상 교육방법 운영일시 교육횟수 참여인원 만족도 초등학생 동반 가족 현장교육 10.2.(토), 10.16.(토), 10.30.(토), 11.6.(토), 11.20.(토), 12.4.(토) 10:00~12:00(2시간) 6회 성인 75명 어린이 78명 97% 교육 실적 6회 153명 97% ○ 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유지를 위해 참여 가족을 2개팀, 2개의 교육실로 나누고, 교육 진행 순서를 교차하여 운영 - A팀(4가족 12명 이내 / 교육실 1) 내 용 소요시간(120분) 세부 내용 교육장소 인사 및 동기유발 15분 - 인사 및 박물관 소개 - 동기유발(박물관 퀴즈) - 전시 관람 예절 안내 교육실 1 전개 1 30분 - 생활사전시실 1, 3층 관람 - 박물관 대표 유물 탐색, 이해 생활사전시실 휴식시간 5분 - 휴식시간, 교육실 소독 전개 2 60분 - 펠트 공예 이해하기 - 펠트 공예 체험 교육실 1 마무리 10분 - 교육 참여 소감 발표 - 설문조사 및 인사 - B팀(4가족 12명 이내 / 교육실 2) 내 용 소요시간(120분) 세부 내용 교육장소 인사 5분 - 인사 및 박물관 소개 교육실 2 전개 1 60분 - 펠트 공예 이해하기 - 펠트 공예 체험 휴식시간 5분 - 휴식시간, 교육실 소독 동기유발 10분 - 동기유발(박물관 퀴즈) - 전시 관람 예절 안내 교육실 2 전개 2 30분 - 생활사전시실 1, 3층 관람 - 박물관 대표 유물 탐색, 이해 생활사전시실 마무리 10분 - 교육 참여 소감 발표 - 설문조사 및 인사 교육실 2 ○ 교육 진행 장면 시청각 학습 전시실 탐색 펠트 공예 체험 ○ 교구재 키트 구성 펠트 공예 키트 박스 (레이저커팅 된 펠트지, 실, 바늘, 자석, 이쑤시게 등) 박물관 유물 모양 자석 펠트 공예품 (빙수기, 포니 자동차, 다이얼전화기, 흑백 텔레비전) 3 설문 결과 ?? 설문개요 교육명 설문일자 방법 대상 참여인원 만족도 비고 가족 생활사 공작소(하반기) ’21.10.2.(토) ~12.4.(토) 대면 설문 조사 보호자 75명 100% 응답률 100% 어린이 78명 94% 응답률 100% ?? 결과분석 ○ 가족 생활사 공작소 ? 보호자(성인) 설문 문항 결과(1위) 비고(2위) 성별 여자 54명 (72%) 남자 21명 (28%) 연령대 40대 56명 (75%) 30대 16명 (21%) 거주지 서울시 노원·중랑·성북·강북·도봉구 (인근 5구) 42명 (56%) 그 외 서울지역 24명 (32%) 이전참가 경험 없다 58명 (77%) 있다 17명 (23%) 신청 경로 서울시공공서비스예약 55명 (73%) SNS 등 온라인 매체 17명 (23%) 교육 만족도 만족한다 75명 (100%) ‘그렇다’ 항목 이상 강사 만족도 만족한다 75명 (100%) 교육 난이도 만족한다 73명 (97%) 흥미로운 활동 유물 모양의 펠트 공예품 만들기 40명 (53%) 전시실 관람하며 박물관 대표 유물 탐색하기 35명 (47%) 교육에 대한 소감 전시실에서 찾아본 유물들을 소재로 펠트 공예품을 만드는 주제가 좋았다. 박물관 관람과 교육이 잘 연계되어 있어서 의미 있었다. 전시실 탐색도 유익했고, 만들기의 난이도도 어렵지 않아서 좋았다. 박물관의 쾌적한 환경과 교육강사들의 친절하고 유익한 진행에 감사하다. 알차고 기억에 남는 교육이었다. 다만 경쟁률이 너무 높다. 가족과 함께 역사를 배울 수 있어서 유익한 교육이있다. 상세한 설명을 통해 전시실 관람이 쾌적했다. 펠트공예를 아이들이 너무 좋아해서 만족한다. 아이 눈높이에 맞춰 잘 설명해줘서 좋았다. 등 아쉬운 점 및 건의사항 더 많은 대상, 더 다양한 주제의 교육을 원한다. 교육연령이 더 세분화 되었으면 한다.(초등 고·저학년 등) 교육시간이 좀 더 여유있으면 좋겠다. (펠트 공예품 만들기 시간 다소 부족) 전시실 관람시간이 더 길면 좋겠다. 위드 코로나가 되었으니 참여인원을 더 늘려주면 좋겠다. 펠트공예가 정형화되어 있어서, 다음에는 자유롭게 모양을 만들어보고 싶다. 등 ○ 가족 생활사 공작소 - 어린이 설문 문항 결과(1위) 비고(2위) 성별 여자 44명(56%) 남자 34명(44%) 연령대 3학년 19명(24%) 2학년 17명(22%) 거주지 서울시 노원·중랑·성북·강북·도봉구 (인근 5구) 46명 (59%) 그 외 서울지역 22명 (28%) 이전참가 경험 없다 56명(72%) 있다 22명(28%) 교육 만족도 만족한다 73명(94%) ‘그렇다’ 항목 이상 강사 만족도 만족한다 71명 (91%) 가장 만족한 활동 유물 모양의 펠트 공예품 만들기 58명(74%) 전시실 관람하며 박물관 대표 유물 탐색하기 20명(26%) 교육에 대한 소감 - 처음 만들어보는 펠트 공예임에도 어렵지 않아서 재밌었다. 만들기도 재미있고, 전시실 설명도 유익했다. 다른 교육도 들어보고 싶다. 선생님의 설명이 유익했다. 옛 사람들이 사용하던 생활용품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어졌다. 유물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았다. 펠트에 대해 몰랐는데 알게 되었다. 등 아쉬운 점 및 건의사항 - 여러 가지 만들기 활동을 더 해보고 싶다. 전시실 2층도 같이 보고 싶다. 1층 자동차를 타볼 수 있으면 좋겠다. 등 4 예산 집행 내역 ?? 집행예산 : 8,689,000원 ?? 세부내역 구 분 산 출 내 역 사무관리비 ○ 교육 강사료 3,060,000원 - 전문강사: 360,000원(2시간)×6회×1인= 2,160,000원 - 주 강 사: 150,000원(2시간)×6회×1인= 900,000원 ○ 운영 물품 구입, 교구 제작 등 5,629,000원 총 계 8,689,000원 5 운영 평가 및 향후 계획 ?? 교육 운영 평가 ○ 교육 참여 인원을 조절하여 가족 대상 교육 프로그램부터 현장 교육 재개를 시작함.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해 2개의 팀으로 나누어 2개의 교육실에서 교육 진행 순서를 교차하며 동시 진행함 - 1개 교육실에서는 ‘전시 관람→펠트 공예 체험’ 순으로 진행, 또다른 교육실에서는 ‘펠트 공예 체험→ 전시 관람’ 순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함. ○ 박물관 유관기관인 인근 서울여성공예센터의 입주작가 중 어린이와 가족 대상의 공예 체험 강의가 가능한 일러스트 및 펠트 공예 작가(채진주)와 협업하여 새로운 가족 생활사 공작소 프로그램 주제를 개발함. - 박물관 대표 유물 4가지를 선정(포니 자동차, 흑백 텔레비전, 다이얼전화기, 빙수기 등)하고, 유물 모양의 펠트 공예품을 만들어보는 주제로 개발함. 박물관 유물 이미지와 특징을 살려 펠트 공예품으로 개발했고, 자석을 넣어 공예품의 활용도를 높임. ○ 4개의 유물 모양 펠트 만들기 세트를 가족 당 1세트가 아니라, 참여 어린이의 수만큼 제공했고, 이에 대한 참여자들의 만족도가 높음 ○ 전문강사로 실제 공예 작가에게 펠트 공예에 대한 이론 수업을 배우고, 작가와 함께 공예 체험을 한 것에 대한 참여자들의 만족도가 높음 - 교육에 대한 소감 중, “펠트공예를 아이들이 너무 좋아해서 만족한다.”, “펠트 공예 설명이 자세히 안내되어서 만들기 좋았다.”, “처음 만들어보는 펠트 공예임에도 어렵지 않아서 재미있었다.”, “펠트에 대해 몰랐는데 알게 되었다.” 등 전문강사를 통해 체험하게 되는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자들의 만족도가 높음. ○ 그리고 펠트 공예 체험을 했던 유물들을 실제 전시실에서 직접 탐색한 것에 대한 참여자들의 만족도가 높았음. 전시실 관람을 할 때, 가족 미션, 어린이 미션 등 가족들 간의 호응과 참여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미션 활동과 연계한 전시실 탐색 활동으로 구성함 - 교육에 대한 소감 중, “전시실에서 찾아본 유물들을 소재로 펠트 공예품을 만드는 소재가 좋았다.”, “박물관 관람과 교육이 잘 연계되어 있어서 의미 있었다.”, “가족과 함께 역사를 배울 수 있어서 유익한 교육이었다.”. “전시실 관람에 대한 설명과 퀴즈가 인상 깊었다.” 등 단순히 펠트 공예 체험만 하는 것이 아니라, 박물관 유물 및 주제와 상세하게 연계하여 박물관의 전시실 탐색과 이해에 대한 참여 비중도 높인 것에 대한 참여자들의 호응과 만족도가 높았음. ○ 어린이 참여자들의 교육 후기를 참고하면 이번 교육을 통해 다른 교육에도 또 참여하고 싶거나, 박물관의 다른 주제에 대한 호기심이 생기는 등 박물관 교육을 통해 박물관에 대한 관심도 상승과 자발적 참여를 유도했음 ○ 인근 유관기관과 협업하여 운영한 프로그램으로, 이러한 교육을 통해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화기관이 서로 상생할 수 있고, 박물관이 문화예술교육의 중심기관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할 수 있음 ?? 향후 계획 ○ 인근 유관기관 및 인근 작가와 지속적으로 협업하여 함께 상생할 수 있는 공작소에 맞는 공예 콘텐츠 개발 시도 ○ 박물관 유물 또는 주제와 연계한 공작 체험 활동 개발 ○ 설문 결과에 기재되는 참여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교육의 질적 향상 및 교육 만족도 제고 방안 모색 등 붙임 1. 교육 운영 사진(2021년 하반기 가족 생활사 공작소). 2. 교육 설문 결과(2021년 하반기 가족 생활사 공작소).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4.92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 1. 교육 운영 사진(2021년 하반기 가족 생활사 공작소).hwpx

    비공개 문서

  • 붙임 2. 교육 설문 결과(2021년 하반기 가족 생활사 공작소).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21년 가족 생활사 공작소(하반기)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역사박물관 학예연구부 서울생활사박물관
문서번호 서울생활사박물관-4005 생산일자 2021-12-0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샛별 (02-3399-2974) 관리번호 D0000044269274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교육및문화행사운영 > 교육프로그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