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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지원시스템 및 민원편람 개선 계획

문서번호 민원분석과-8282 결재일자 2021. 11. 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민원분석과장 경영관리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김일구 양연화 김영기 11/01 구아미 협 조 요금제도과장 김분숙 재무회계과장 이민제 전산정보과장 문병기 급수설비과장 이동욱 누수방지과장 代최경서 공간정보과장 강수성 수질과장 서한호 민원분석팀장 이선희 고객지원시스템 및 민원편람 개선 계획 2021. 10. 29(금) 상수도사업본부 (민원분석과) 목 차 Ⅰ 개 선 목 적 1 Ⅱ 민원사무 현황 1 Ⅲ 개 선 내 용 2 □ 주요 개선내용 2 □ 세부 개선내용 2 Ⅳ 개 선 계 획 4 □ 민원사무 개선 4 □ 시스템 개선 5 Ⅳ 행 정 사 항 6 고객지원시스템 및 민원편람 개선 계획 고객지원시스템 및 서식민원관리시스템(민원편람)의 상이한 민원사무명을 일치토록 개선하고 유사한 유형의 민원을 통합하여 민원처리 업무 효율을 증대코자 함 Ⅰ 개선 목적 ? 고객지원시스템과 서식민원관리시스템(민원편람)의 민원사무명이 상이하여 공통 명칭으로 일치 서식민원관리시스템 : 서울시 시민봉사담당관에서 운영 ? 세분화된 유사한 유형의 민원사무를 행정 효율성 증대를 위해 통합 - 세대분할 신고 : 건물 종류별로 4종 민원으로 세분화 Ⅱ 민원사무 현황 ? 민원사무 현황 분 야 고객지원시스템 서식민원관리시스템 비 고 계 43종 36종 민원명칭 불일치 등 세부사항은 붙임#1 참조 ① 공 사 14종 12종 ② 요 금 25종 22종 ③ 증명서 2종 1종 ④ 기 타 2종 1종 ※ 고객지원 민원 중 고지서재발급 등 단순민원 7종 서식민원 등재 제외 Ⅲ 개 선 내 용 주요 개선내용 ? 고객지원시스템과 서식민원관리시스템 민원사무명 일치 - 「서울특별시 수도 조례 시행규칙」 민원사무명으로 변경을 원칙으로 하고, 조례에서 사무명이 정해지지 않는 경우 이해하기 쉽게 변경 ? 세분화된 유사한 유형의 민원사무 통합 ? 타시스템에서 처리중이거나 민원신청이 없는 민원사무 삭제 세부 개선내용 ? 고객지원시스템과 서식민원관리시스템 민원사무명 일치(19종) 분 야 기 존 개 선 고객지원 서식민원 고객지원/서식민원 ① 공 사 수도계량기 교체 수도계량기 교체 신청 수도계량기 교체 신청 급수불편해소 급수불편 해소 신고 급수불편 해소 신고 옥내누수진단 옥내 누수진단 신청 옥내 누수진단 신청 옥외누수신고 옥외 누수신고 신청 옥외 누수 신고 굴착복구공사 굴착복구 공사 신고 포장도로 복구 신고 돌발사고피해배상 돌발 누수사고의 피해배상 신청 돌발 누수사고 피해배상 신청 직결급수 직결급수 신고 직결급수 신고 옥내급수관 상담 옥내급수관 진단 상담 신청 옥내급수관 진단 상담 신청 ② 요 금 상하수도누수요금적용신청 상하수도누수요금적용신청 상하수도 누수요금 감면 신청 소유자(사용자)명의 변경 소유자(사용자)명의 변경 신고 소유자(사용자)명의 변경 신고 신?구 소유자(사용자)사용요금분리신고 신?구 소유자 사용요금분리신고 신?구 소유자(사용자) 사용요금 분리 신고 자동납부(계좌)신규/변경/해지 자동납부(신규,해지)신청 자동납부 신청(신규,변경,해지) 전자고지 신규/변경/해지 신청 전자고지(이메일)신규(변경,해지)신청 전자고지(이메일및휴대전화등) 신청(변경,해지) 상하수도요금 이의신청 급수사용료 이의신청(수도요금) 상하수도요금 이의신청 시각장애인 요금안내 서비스 시각장애인 수도요금 안내 서비스 신청 시각장애인 수도요금 안내 서비스 신청 자가검침 신청/변경/해지 자가검침 신규(변경,해지)신청 자가검침 신청(신규,변경,해지) 분 야 기 존 개 선 고객지원 서식민원 고객지원/서식민원 ② 요 금 수도요금바로알림서비스 신청 수도요금 문자 알림 서비스 신청 수도요금 문자 알림 서비스 신청 고지서 재발급 - 고지서재발급 신청 수도요금납부증명 급수사용료(수도요금)납부증명 수도요금 납부증명서 신청 ? 세분화된 유사한 유형의 민원사무 통합(8종) 분 야 기 존 개 선 고객지원 서식민원 고객지원/서식민원 ① 공 사 수도계량기 이설 수도계량기 및 상수도관 이설 신청 수도계량기 및 상수도관 이설 신청 상수도관 이설 ③ 요 금 급수중지 신고 급수중지(해제) 신청 급수중지해제신청 급수중지(해제) 신청 세대분할신고(가정용주택) 세대분할 신고(공동주택, 다가구주택 등) 세대분할 신고 세대분할신고(기숙사,사회 복지수용시설) 세대분할신고(기숙사 및 사회복지시설) 세대분할신고(주거,점포 겸용주택) 세대분할 신고(가정용, 주거 점포겸용 수전용) 세대분할신고(고시원) 세대분할 신고(고시원) ? 타시스템 처리중이거나 민원신청이 없는 민원사무 삭제(4종) 분 야 기 존 개 선 고객지원 서식민원 고객지원/서식민원 ② 요 금 사설소화전연습사용 신청 사설소화용 급수설비 연습사용 신청 최근 5년간 민원신청 없음, 삭제 ③ 증명서 공사용역물품실적증명 - 서울시 계약마당에서 처리, 삭제 ④기 타 공공문자알림서비스 - 활용사례 없음, 삭제 - 먹는물 수질검사, 수처리제 또는 수도용 자재와 제품 검사 신청 수질검사 신청과 중복 및 수처리제 등은 민원신청 없음, 삭제 Ⅳ 개 선 계 획 민원사무 개선 ? 민원사무 개선 분야별 현황 분 야 고객지원시스템 서식민원관리시스템 기 존 개 선 증감 기 존 개 선 증감 계 43종 35종 △8 36종 31종 △5 ① 공 사 14종 13종 △1 12종 12종 - ② 요 금 25종 21종 △4 22종 19종 △3 ③ 증명서 2종 - △2 1종 - △1 ④ 기 타 2종 1종 △1 1종 - △1 ? 민원사무 개선 세부현황 분 야 연번 민 원 사 무 명 고객지원시스템 서식민원관리시스템 계 35종 31종 ① 공 사 소계 13종 12종 1 급수공사 신청 급수공사 신청 2 수도계량기 교체 신청 수도계량기 교체 신청 3 수도계량기 및 상수도관 이설 신청 수도계량기 및 상수도관 이설 신청 4 급수불편 해소 신고 급수불편 해소 신고 5 옥내 누수진단 신청 옥내 누수진단 신청 6 옥외 누수 신고 옥외 누수 신고 7 수질검사 신청 수질검사 신청 8 포장도로 복구 신고 포장도로 복구 신고 9 돌발 누수사고 피해배상 신청 돌발 누수사고 피해배상 신청 10 직결급수 신고 직결급수 신고 11 옥내급수관 진단 상담 신청 옥내급수관 진단 상담 신청 12 옥내급수관 공사비 지원 신청 옥내급수관 공사비 지원 신청 13 옥내급수관공사비지급요청 - 분 야 연번 민 원 사 무 명 고객지원시스템 서식민원관리시스템 ② 요 금 소계 21종 19종 1 상하수도 누수요금 감면 신청 상하수도 누수요금 감면 신청 2 급수업종 변경 신고 급수업종 변경 신고 3 소유자(사용자)명의 변경 신고 소유자(사용자)명의 변경 신고 4 급수설비 폐지 신청 급수설비 폐지 신청 5 급수중지(해제) 신청 급수중지(해제) 신청 6 정수처분 해제 신청 정수처분 해제 신청 7 수도계량기 검정시험 신청 수도계량기 검정시험 신청 8 과오납금반환 청구 과오납금반환 청구 9 세대분할 신고 세대분할 신고 10 신·구 소유자(사용자)사용요금분리 신고 신·구 소유자(사용자)사용요금분리 신고 11 자동납부(계좌) 신규/변경/해지 자동납부(계좌) 신규/변경/해지 12 검침일 안내서비스 신청 검침일 안내서비스 신청 13 수도요금청구지주소변경 수도요금청구지주소변경 14 전자고지 신규/변경/해지 신청 전자고지 신규/변경/해지 신청 15 상하수도요금 이의신청 상하수도요금 이의신청 16 시각장애인 수도요금 안내 서비스 신청 시각장애인 수도요금 안내 서비스 신청 17 자가검침 신청(신규,변경,해지) 자가검침 신청(신규,변경,해지) 18 수도요금 문자 알림 서비스 신청 수도요금 문자 알림 서비스 신청 19 고지서재발급 신청 - 20 소상공인 수도요금 감면 신청 - 21 수도요금 납부증명 신청 수도요금 납부증명 신청 ③ 기 타 소계 1종 - 1 기타민원(질의,건의,고충 등) - ※ 고객지원시스템 민원 35종 중 고지서발급 신청 등 단순민원 4종을 제외한 31종을 식민원관리시스템에 민원편람으로 등재하여 관리 시스템 개선 ? 2021년 하반기 : 서식민원관리시스템 민원편람 정비 ? 2022년 상반기 : 고객지원시스템 민원사무명 변경, 통합 및 삭제 - 상수도지리정보시스템, Arisu인포시스템, 아리수톡 챗봇, AI 통계분석, AI 상담도우미, 서울시 업무관리시스템과 연계 시스템 정비 Ⅴ 행정사항 ? 고객지원시스템 민원사무명 변경, 통합 및 삭제 : 전산정보과, 주관부서 ※ 고객지원시스템과 연계되는 시스템 동시에 개선토록 조치 ? 서식민원관리시스템 민원편람 수정, 등록 : 주관부서 - 민원별 담당자, 민원사무명, 처리기한, 신청서식, 작성예시 현행화 (수정 및 등록방법 붙임#3 참조) - 조치결과 2021. 11. 12(금)까지 제출(주관부서 → 민원분석과) (제출자료 : 조치결과 서식, 신청서 서식 각 1부, 작성예시 각 1부) 【제출결과 서식】 과 명 민 원 사 무 명 처리기한(일) 정비 구분 및 내용 (신규, 수정, 미변경 등) 담당자 당초 변경 성명 전화번호 법정 단축 법정 단축 (예시) 00과 00000 신청 7일 5일 7일 5일 신규or수정 or 미변경 000 0000 ※ 처리기한 변경에 따른 수정 시 자체 방침서 첨부 제출 붙임 : 1. 민원사무 현황(기존) 1부. 1. 민원사무 개선계획 현황(개선 전?후 비교) 1부. 2. 민원편람 등재 및 수정 방법 1부. 3. 민원신청서 서식(기존) 1부. 4. 민원신청서 작성예시(기존)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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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지원시스템 및 민원편람 개선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민원분석과
문서번호 민원분석과-8282 생산일자 2021-11-0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일구 (3146-1145) 관리번호 D000004395892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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