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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도『불조심 강조의 달』운영 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0192 결재일자 2021. 10. 2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전호영 오현철 김동진 10/29 양철근 협 조 재난관리과장 박철우 예방과장 이희순 현장대응단장 이정환 -실천하는 소방점검, 실현되는 소방안전- 2021년『불조심 강조의 달』운영계획 소방행정과 (홍보교육팀) 소방소방재난본부 (예 방 과)재난본부 (예 방 과) 소방행정과 (홍보교육팀) 2021년도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계획 ? 화재발생이 많은 겨울철에 대비하여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적극 홍보함으로써 시민안전의식을 강화하고 피해를 예방하고자 함. 추진배경 및 추진개요 Ⅰ □ 추진배경 ○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 ? 유지 및 안전관리 관한 법률」제2조의2 (국가와 지방차지단체의 책무) ○ 소방청 119생활안전과-5010(’21.10.13.)「2021년 제74회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계획 알림」 □ 추진개요 ○ 추진목표 : 시민 중심의 불조심 환경 조성 ○ 기 간 : 2021. 11. 1.(월) ~ 11. 30.(화) / 1개월 ○ 슬 로 건 : 실천하는 소방점검 / 실현되는 소방안전 2021년 소방청 표어 공모전 대상작 ○ 주요내용 - 겨울철(12월 ~ 2월) 대비 생활 속 화재안전문화 확산운동 추진 - 화재 인명피해 저감을 위한 ‘불나면 대피먼저’ 집중 홍보 - 화재안전에 대한 시민 관심도 제고를 위한 다양한 안전교육 전개 ※ 불나면 대피먼저, 소방차 길터주기,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 추진과제 및 협조부서 Ⅱ 추진과제 협조(의)부서 1. 시민 공감형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SNS 홍보 콘텐츠 활용을 통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유관기관 언론매체를 활용한 비대면 안전문화 확산 언론사 시민과 함께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추진 재난관리과 예방과 자율적 가정 안전점검을 통한 주택화재 예방활동 - 119 다매체 신고서비스 홍보 등 2. 시민 맞춤형 소방안전 체험교육 실시 온라인 활용 연령별·유형별 소방안전교육 추진 - 누리집 및 언론매체 활용 사회안전취약계층 대상 교육 - 한국119청소년단 및 소방안전강사를 통한 학교 안전교육 - 3. 시민 참여형 소방안전문화 행사 확대 온라인으로 국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 이벤트 개최 재난관리과 어린이 불조심 포스터 손그림 공모전 개최 119소방동요 영상경연 대회 출전작품 릴레이 홍보 - 소방캐릭터와 함께하는 화재예방 홍보 4. 안전서울 맞춤형 시책추진 화재대피 요령 안내 홍보물 배포 - 서울 전역 소방안전작품 릴레이 전시회 추진 - ※ ‘코로나19’관련 정부방역지침 준수 및 「비대면 중점」으로 「소방안전 홍보활동」 전개 Ⅳ 세부계획 1 시민 공감형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① SNS 홍보 콘텐츠 활용을 통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 불조심 홍보 배너 및 현수막 게시(홍보교육팀 / 안전센터) ○ 추진기간 : ‘21. 11. 1. ~ 11. 30. / 1개월 ○ 설치장소 : 현장대응단 및 각 119안전센터, 광진구 관내 등 ○ 홍보문구 : 실천하는 소방점검, 실현되는 소방안전! □ 소방안전표어 전광판 홍보(홍보교육팀 / 유관기관) ○ 송출장소 : 광진문화재단 LED 전광판 등 ○ 추진방법 :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 영상 등 제작시 표어 활용 ○ 표어내용(소방청 공모전 수상작) 【 소방청 표어 공모전 입상작 】 ? (대상)실천하는 소방점검 / 실현되는 소방안전 ? (금상)확인해요 비상구 / 확보해요 대피로 ? (은상)침착한 신고 전화 / 신속한 소방 출동 ? (동상)소방안전 사각지대 / 개선하니 안전지대 ? (동상)화재는 언텍트 / 예방은 컨텍트 ? (입선)화재에는 대피 먼저 / 안전에는 대비 먼저 □ 소방안전『포스터 공모전』수상작품 게첨(홍보교육팀 / 유관기관) ○ 홍보물 부착 : 200부 / 관공서 게시판, 지하철 역사 등 대 상 금 상 은 상 동 상 □ 불조심 캠페인송 통화 연결음 활용 홍보(홍보교육팀 / 유관기관) ○ 추진대상 : 소방서 등 관계기관 ○ 추진방법 : 지정음원을 전화통화 연결음으로 설정하여 홍보 ? 음 원 : 불나면 대피먼저 등/ 오디오 20~30초 〈통화 연결음(컬러링)〉 ◆ 음원제목 : ① 불나면 대피먼저 ② 꼭! 확인 하세요 ③ 불+조심 = 행복 ④ 화재 없는 ⑤ 나라 집집마다 소화기 ⑥ 안전이 먼저다 ◆ 음원규격 : 오디오 파일 20초 ~ 30초 분량 □ 화재예방 홍보물품 제작 활용(홍보교육팀) ○ 홍보주제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소방차 길 터주기, 불나면 대피먼저 등 ○ 제작형태 : 마스크(“119를 비치합시다.” “보이는 소화기” 문구삽입) □ 화재피해 저감을 위한 캠페인 영상 송출(홍보교육팀 / 예방과) ○ 송출기간 : 11월 중 ○ 송출대상 : 관내 전광판, 지하철, 버스, 대형마트 등 롯데시네마 전광판 버스 지하철PDP ○ 송출영상 : 겨울철 화재예방,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 ② 언론매체를 활용한 비대면 안전문화 확산 □ 언론매체 활용 화재예방 기획 홍보(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 지역신문, 소방관련지 등 ○ 추진목표 : 홍보테마 1회, 소방서장 기고문 1회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테마〉 ① 공동주택 소방자동차 전용구역 확보 ②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③ 소방차·구급차 길 터주기 홍보 ④ 전기매트 등 난방용품 화재예방 ⑤ 비상구 신고포상제 ⑥ 전통시장, 영화관 등 화재예방 및 대피방법 □ SNS, 인터넷, 모바일 등 온라인 안전문화 확산(홍보교육팀) ○ 추진목표 : 소방서 홈페이지 등을 통해 콘텐츠 홍보 ○ 추진내용 : 카드뉴스, 영상 등 제작 후 SNS 홍보 추진 - (1주) ‘불나면 대피먼저, 대피후엔 문닫기’ 슬로건 홍보 - (2주) 화재예방을 위한 주택용소방시설 설치 독려 - (3주)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소방차 길터주기 방법소개 - (4주) 겨울철 난방기기별 화재사고 예방법 및 안전수칙 안내 ③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추진 □ 방역지침을 고려한 화재예방 캠페인 전개(홍보교육팀/예방과/재난관리과) ○ 추진기간 : 11월 기간 중 1회( 21. 11. 9.(화) 추진예정) ○ 추진장소 : 건대입구역 지하철 역사 안 ○ 주요내용 : 유관기관ㆍ단체 협업 캠페인 실시(비대면 방식 가능) ※ 11월 중 방역 거리두기 및 방역수칙에 따른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캠페인 선택추진 □ 소방차 길 터주기 집중 캠페인(홍보교육팀 / 재난관리과) ○ 기 간 : 11월 기간 중 1회 ○ 장 소 : 전통시장 등 상습 차량정체구간 ○ 주요내용 : 홍보영상 송출, 현수막 및 배너설치 등 길 터주기 홍보 ④ 자율적 가정 안전점검을 통한 주택화재 예방활동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를 활용한 자율점검 실시(홍보교육팀) ○ 대 상 : 한국119청소년단 가입학교 중심으로 점검 ○ 주요내용 :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붙임 참고)에 따른 안전점검 □『일반주택 소유자 및 거주자 대상「주택용 소방시설 갖기 운동」전개 (홍보교육팀) ○ 홍보문안 : “119를 비치합시다” - 1(하나의 가정?차량에) 1(한 대 이상 소화기?화재감지기를) 9(구비) 합시다. ○ 추진방법 : 언론보도, 홈페이지 등 - 언론보도(소방서별 1회 이상) - 소방서 홈페이지 배너 홍보(기 배포된 배너 활용) - 소방차 퍼레이드, 화재예방캠페인 등 추진시 홍보문안 활용 ⑤ 119 다매체 신고서비스 홍보 등 시민 자율대처역량 강화(홍보교육팀) □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제대로 알기 홍보 ○ 추진목적 : 기존의 전화 신고 방법 이외에도 문자?앱?영상통화 등 다매체를 활용한 119신고가 가능함을 시민에게 홍보 ○ 홍보방법 - (영 상 물) 전광판, 지하철?버스정보시스템 송출 - (리플릿, 전단지) 소방서 홍보자료 비치, 캠페인, 안전교육 시 홍보 - (홈페이지) 소방관서별 홈페이지 배너 게시 - (안전교육) 안전교육 시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사용 설명서 병행 교육 2 시민 맞춤형 온라인 소방안전체험교육 운영 ① 온라인 활용 연령별·유형별 소방안전교육 추진 □ 대시민 화재예방 등 온라인 소방안전교육 실시(홍보교육팀) ○ (유 아) 소방동요를 통한 계절?장소유형별 사고예방 배우기 추진 ○ (학 생) 소?소?심 체험(고학년 위주) 및 긴급 대피방법 교육 실시 ○ (성 인) 공동주택 화재안전 매뉴얼의 올바른 이해와 보급 ○ (노인?장애인) 복지시설 등 관계자?수용자 화재대피 영상교육 및 피난계획 사전 수립유도 ○ (다문화) 외국인 강사 섭외로 다문화가족 대상 안전교육 실시 ② 누리집 및 언론매체 활용 사회안전취약계층 대상 교육 □ 안전취약계층 대상 사회복지시설, 공동주택 등 소방안전교육 전개 (홍보교육팀) ○ 주요내용 : 장애인, 노인, 아파트 거주자 등을 대상으로 온라인을 통한 소방안전교육 추진 ③ 한국119청소년단 및 소방안전강사를 통한 학교 안전교육 □ 코로나-19를 감안 119청소년단과 함께 소방안전교육 등 전개(홍보교육팀) ○ 주요내용 : 소방 생활안전교육, 화재예방 관심 갖기 등 ○ 추진기간 : 11월 기간 중 1회 이상 3 시민 참여형 소방안전문화 행사 확대 ① 온라인으로 국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 이벤트 개최 □ 화재예방 홍보 관련 각종 이벤트 등 개최(홍보교육팀) ○ 대 상 : 일반시민, 어린이 및 학부모 등 ○ 주요내용 - 소방활동 사진 및 포스터 공모작품 등 전시 이벤트 추진 ※ 관할 내 중심지역 대상 소방안전 작품공모전 우수작 전시 등 - 이동안전체험차량 및 체험시설활용 체험이벤트 추진 ○ 추진기간 : 11월 기간 중 1회 이상 □ 제74회 불조심 강조의 달『소방차 퍼레이드』(홍보교육팀/재난관리과) ○ 방 법 : 소방차량 이용 불조심 홍보 퍼레이드 ○ 주요내용 : 소방서 관할 주요도로를 중심으로 순회 행진 (소방차 길터주기 캠페인과 병행) <소방차 퍼레이드 예시> (‘20년도 대상) ② 어린이 불조심 포스터 손그림 공모전 개최 □ 불조심 포스터 그리기 공모전(홍보교육팀) ○ 기 간 : 2021. 11. 1 ~ 11. 30.(기간중) ○ 대 상 : 초등학생 ○ 주 제 : 화재 예방의 필요성 등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전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내용 ③「제22회 전국 119소방동요 영상경연 대회」출전작품 릴레이 홍보 □ 전국대회 출전 최우수작품 릴레이 홍보전개(릴레이 전시회 연계) ○ 홍보일자 : ’21. 11. 9.(화) ○ 홍보방법 : 서울소방 유튜브 등 활용 홍보 ○ 홍보내용 : 전국 119소방동요 영상경연 대회 최우수 작품(유치부 1편, 초등부 1편) ④ 소방캐릭터와 함께하는 화재예방 홍보 □ 인터넷?모바일 콘텐츠를 활용한 홍보(홍보교육팀) ○ 홈페이지, 블로그, 카페, SNS 홍보 시 캐릭터 활용 - 테마별(불나면 대피먼저,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 카드뉴스 제작 등 불나면 대피먼저 주택용 소방시설 불조심 캠페인 소방차 전용구역 □ 소방캐릭터 상품을 활용한 홍보(홍보교육팀) ○ 화재예방 홍보물품 제작시 영웅이 캐릭터 활용 - 시계, 머그컵, 모자, 볼펜, 수첩, 열쇠고리, 텀블러, 쇼핑백 등 4 안전서울 맞춤형 추진시책 ① 화재대피 요령 안내 홍보물 배포(홍보교육팀) ○ 추진배경 : 피난시설 사용법 및 대피요령 숙지 미숙으로 인명피해 발생 ○ 목 적 : 주택 거주시간이 많은 영·유아·아동 보호자 대상 안전의식 고취 ○ 홍 보 물 : 화재대피 요령 홍보‘항균 파우치’ ※ 영?유아 용품 보관을 위해 임산부 등 선호도가 높으며 내구성이 좋아 장기간 사용가능 향균 파우치 ○ 내 용 :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자료 첨부 및 파우치 인쇄 ○ 배부방법 : 산후조리원 등 방문배포 ○ 배부수량 : 200개(본부제작) ② 서울 전역 소방안전작품 릴레이 전시회 추진(홍보교육팀) ○ 전시일자 : ’21. 11. 9.(화) ○ 전시장소 : 건대입구 지하철 역사 안 ○ 전시작품 :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입상작, 몸짱소방관 희망나눔달력 등 ○ 전시방법 : 작품간 간격두기 배치 등 방역수칙 고려 대 상 금 상 동 상 입 선 행정사항 Ⅳ □ 부서별 협조사항 ○ (재난관리과) 소방차 길터주기 행사 등 각종 훈련시 11월 불조심 강조의 달 화재예방 집중 홍보 ○ (예방과) 겨울철 화재예방대책 기간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 집중 홍보 및 중점 주요대상 현수막 등 설치 협조요청 ○ (현장대응단 및 각 안전센터) 불조심 강조의 달 소방차 길터주기 참여 / 포스터, 현수막, 배너 등 게시 협조 □ 붙임: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서식 1부. 끝. 붙 임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 학 교 명 : ○ 점 검 자 - 성 명 : (서명), 보호자 : (서명) 점 검 사 항 점 검 결 과 1. 누전차단 기능이 있는 멀티탭(전기콘센트)를 사용하고 있나요 ? 2. 전열기구는 사용 후 반드시 플러그를 빼어 놓고 있나요 ? 3. 집 안의 전선 중 가구에 눌리거나 문틈에 끼인 것은 없나요? 4. 가스레인지를 사용 후 항상 중간밸브를 잠그고 있나요? 5. 가스레인지에 음식물을 올려놓고 자리를 비우지는 않나요?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6. 난로, 가스레인지 등 화기주위에 빨래, 종이 등 탈만한 것을 보관하고 있지는 않나요? 7. 외출할 때나 잠자리 들기 전에 전열기구 등을 점검하고 있나요? 8. 우리 집 소화기와 화재경보기는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나요? 9. 소화기사용법을 가족 모두가 알고 있나요? 10. 우리집 주변에 소화전은 어디 있는지 알고 있나요?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11. 소화전 사용법을 배워 본적이 있나요? 12. 심폐소생술을 배워 본적이 있나요? 13. 우리집 주변에 심실제세동기(AED)는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나요? 14. 우리집 승용차는 소방차가 다닐 수 있게 주차하고 있나요? 15. 119신고방법을 연습해 본적이 있나요?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 모두“네”라면 우리친구는 화재예방에 앞장서는 훌륭한 명예소방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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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도『불조심 강조의 달』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광진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0192 생산일자 2021-10-29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전호영 관리번호 D000004395480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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