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도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4808 결재일자 2017.11.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박상관 이기주 이원주 11/03 김재학 협 조 재난관리과장 김승호 예방과장 박성근 현장대응단장 홍진희 2017. 『불조심 강조의 달』운영 계획 서 초 소 방 서 (홍보교육팀) 2017년도『불조심 강조의 달』추진계획 ◈ 화재발생이 많은 겨울철을 대비하여,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운영함으로써 시민안전의식을 강화하고 피해를 예방하고자 함. 추진배경 Ⅰ □ 추진배경 ○1980년부터 범정부차원의 행사로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운영 ○건조한 날씨, 난방기구 사용 증가 등으로 화재에 따른 위험성이 높아지는 겨울철(12월~2월)을 대비하여 전방위적인 홍보를 통해 시민 자율 안전의식을 강화함으로써 피해를 예방하고자 함 ※ 2016년 계절별 화재발생 및 피해현황(15.12월~16.11월) - ’16년도 계절별 화재통계 분석결과 : 인명피해?재산피해액 모두 겨울철에 가장 높게 나타남. ? 화재건수는 봄철이 많으나, 화재에 따른 피해는 겨울철이 가장 큼 ※ ’15년도 대비 겨울철 화재발생 건수(1,438건→1,737건), 인명피해(85명→88명)는 증가한 반면, 재산피해액(62억→43억)은 감소함. <자료출처 : 2016년 서울특별시 화재통계 분석> 전년도 추진성과 Ⅱ ○불조심 가두캠페인, 화재예방 집중홍보, 사당역 및 청계산 등 화재예방 홍보와 다중이용업소 관계자 소방안전교육 실시 ○ ‘소방차 길 터주기’ 등 각종 영상 홍보, ‘찾아가는 119소방안전육’ ‘가족과 함께하는 소방안전교육’ 등 감성을 자극하는 이벤트를 통한 시민안전의식을 고취 ○2016년도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추진 구분 언론 전광판 캠페인 (횟수) 이벤트 (횟수) 포스터 (개소) 배너, 현수막 (개소) 소방안전교육(명) 홍보물 제작(점) 중앙 지역 개소 횟수 건수 4 59 2 86,400 9 9 350 70 4,750 2,241 추진방향 Ⅲ 비전 안전한 도시·행복한 시민, 서울 119 목표 시민이 참여하고 함께 만드는 소방안전문화 추진 전략 및 추진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1. 시민 공감형 화재예방?홍보 확산 ① 홍보 콘텐츠 활용을 통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② 언론매체를 활용한 자발적 공감 유도 ③ 시민과 함께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전개 ④ 소화기(주택용 소방시설)갖기 운동 전개 ⑤ 소방캐릭터 영웅이와 함께하는 화재예방 홍보 2. 시민 맞춤형 생활안전교육 확대 ① 대상별 맞춤형 소방안전교육 ② 가족과 함께하는 소방안전체험 추진 ③ 다양한 소방안전 체험기회 제공 ④ 119소년단과 함께하는 소방안전교실 운영 3. 시민 참여형 119이벤트 제공 ① 시민과 함께하는 예방홍보 이벤트 개최 ② 불조심 작품공모 등 이벤트 ③ 자율 가정 안전점검을 통한 시민 참여 확대 ④ 119다매체 신고시스템 제대로 알기 이벤트 개최 세부 추진계획 Ⅳ 1 시민 공감형 예방 홍보 확산 ① 홍보 콘텐츠 활용을 통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 불조심 홍보 배너 및 현수막 게시 [홍보교육팀, 현장대응단 및 각 안전센터] ○ 추진대상 : 소방관서, 공공청사 및 다중이용시설 등에 게시 ○ 홍보문구 : 동참하는 화재예방, 동행하는 행복미래 ○ 추진방법 : 서별 자체 디자인 혹은 기 제작 현수막 및 배너 사용 가능 -현수막 : 관할구청 협의 후 지정장소 및 공공청사 부착 유도 -세로배너 : 모든 관공서 및 다중이용장소 등 부착 유도 ?추진목표 : 소방서 개수 × 15개소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 2017년도 소방안전작품공모전 대상 포스터 활용 홍보 [현장대응단 및 각 안전센터] ○ 제작 및 보급(본부) : 10,000부 ※ 각 소방서 400부 배부(’17. 10. 31.) ○ 추진대상 : 관공서 게시판, 출입문, 지하철 역사 등 ※ 2016년 이전 제작된 포스터는 제거 조치 대 상 최우수상 우수상 □ 소방안전『표어 공모전』수상작품 영상을 통한 홍보 [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 지하철, 전광판, 터미널 등 다중밀집장소 선정 ○ 내 용 - ‘동참하는 화재예방, 동행하는 행복미래’(대상) - ‘오늘하는 소방점검 화재없는 밝은내일’(금상) □ 불조심 CM송 전화통화 연결음 활용 홍보 [전 부서] ○ 추진대상 : 본서, 안전센터, 관공서 등 관계기관 ○ 추진방법 : CM송을 전화통화 연결음으로 설정하여 홍보 ? 음원제목 : 꼭! 확인 하세요/ 오디오 20~30초 □ 화재 저감을 위한 캠페인 영상 송출 [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 관내 전광판, 관공서, 지하철역사 등 ○ 송출영상 : 소방차길터주기, 비상구안전관리, 주택용소방시설 설치 등 □ 화재예방 홍보물품 제작 활용 [홍보교육팀] ○ 홍보주제 : 주택화재예방, 소소심 등 ○ 제작형태 : 배너, 현수막, 리플릿 등 ② 언론매체를 활용한 자발적 공감 유도 □ 언론매체를 활용한 화재예방 기획 홍보 [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 TV, CATV, 라디오, 신문, 잡지, 유선방송, 기타 ○ 추진내용 (홍보테마, 기고문(서장) 각 1회 이상) -공중파 등 방송 및 신문 등 언론매체를 활용한 화재예방 홍보 -각종 사건사고현장 영상 및 사진 제공으로 홍보효과 거양 -화재예방과 관련한 언론기고 등을 통한 홍보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테마〉 ① 주택에서의 부주의 화재예방 ② 전기매트 등 난방용품 화재예방 ③ 요양원 등 노인시설 화재예방 ④ 전통시장, 영화관 등 화재예방 및 대피방법 ⑤ 소방차량 길 터주기 운동 홍보 □ SNS, 인터넷, 모바일 등 온라인 안전문화 확산 [전 부서] ○ 추진대상 : Facebook, Twitter 등 ○ 추진시기 : 주 1회 이상 ○ 추진내용 : 각종 안전뉴스 제공 등 ③ 시민과 함께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추진 □ 다중밀집장소 불조심(화재예방) 캠페인 [홍보교육팀 / 별도계획 수립] ○ 일 시 : 2017. 11. 7.(화) 15:00 ~ 17:00 ○ 장 소 : 센트럴시티 호남선 ※ 단지내 복합상영관, 백화점, 호텔 등 다중이용시설 중점홍보 ○ 주요내용 : 유관기관ㆍ단체와 합동 화재예방 가두 캠페인 실시 □ 가을·겨울철 산불 화재예방 캠페인 [대응총괄팀, 홍보교육팀] ○ 추진기간 : 11. 1.(수) ~ 12. 15.(금) ○ 추진대상 : 청계산 ○ 추진횟수 : 월 2회 이상 ○ 추진내용 - 유관기관 합동 주요 등산로·취약장소 산불예방 홍보 - 건조주의보 발령 시, 산불예방 홍보 - 등산객 대상 산행 중 화재취급 금지 등 사전예방교육 등 □ 소방차 길 터주기 집중 캠페인 [대응총괄팀, 홍보교육팀] ○ 장 소 : 관내 주요도로 및 상습 차량정체구간 등 ○ 추진내용 : 길 터주기 가두 캠페인, 홍보 영상 활용 방송 등 ④ 「소화기(주택용 소방시설) 갖기 운동」전개 □ 주택용 소방시설 갖기 운동 전개 [예방팀, 홍보교육팀] ○ 추진내용 : 주택?차량 화재피해의 초기대응으로 화재 손실 최소화 ○ 추진방법 : 언론보도, 홈페이지, 지역방송, 전광판, 버스정보시스템 등 ○ 추진목표 -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캠페인(가두캠페인) : 17. 11. 7.(화) -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캠페인 관련 언론보도 : 소방서별 1회 이상 - 소방서 홈페이지 배너 홍보(기 배포된 배너 활용) ⑤ 소방캐릭터 영웅이와 함께하는 화재예방 홍보 □ 인터넷?모바일 콘텐츠를 활용한 홍보 [홍보교육팀] ○ 블로그, 카페, SNS 홍보 시 캐릭터 활용 홍보 ④ 자율 가정 안전점검을 통한 국민 참여 활성화 □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를 활용한 자율점검 실시 [홍보교육팀] ○ 대 상 : 반원초등학교 및 예원유치원 2개소(119 소년단) ○ 주요내용 :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붙임1)에 따른 안전점검 2 시민 맞춤형 생활안전교육 확대 [홍보교육팀 / 별도계획 수립] ① 대상별 맞춤형 소방안전교육 추진 □ 대시민 화재예방 등 소방안전교육 실시 ○ (유 아) 소방동요를 통한 계절?장소유형별 사고예방 배우기 추진 ○ (초 등) 긴급 대피방법 및 소?소?심 체험교육 실시 ○ (중 등)『미래소방관』체험교육을 통한 소방관업무 이해 ○ (성 인) 아파트(공동주택) 화재안전매뉴얼의 올바른 이해와 보급 ○ (노 인) 요양(병)원 관계자?수용자 대상 화재인지 및 피난 교육 실시 ○ (다문화) 외국인(노동자 포함) 및 다문화 가족 소방안전교육 실시 ? 추진목표 : 소방서 관할인구의 1%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② 가족과 함께하는 소방안전체험 확대 □ 가족단위(자녀포함) 소방안전체험 확대 ○ 추진 대상 : 유치원생 및 초·중·고등학생과 소방관 부모 ○ 추진 방법 : 소방서 방문 체험(안전체험교실, 3층 강당 및 본서 후정) ○ 주요 내용 : 화재 시 대피요령, 부모와 함께하는 소화 및 피난체험, 가족과 함께하는 소방차 견학 및 포토행사 등 ③ 다양한 소방안전 체험기회 제공 □ 다양한 소방안전 체험기회 제공 ○ 추진내용 : 안전체험교실 및 찾아가는 출장 체험교실 각각 2회 이상 운영 ○ 추진대상 : 일반시민, 안전취약계층(영·유아, 노약자, 장애인 등) ④ 119소년단과 함께하는 안전교실 운영 □ 119소년단과 함께 캠페인 등 홍보활동 전개 ○ 추진대상 : 반원초등학교 119소년단 등 4개소 ○ 추진방법 : 소방안전 체험활동과 병행 ○ 주요내용 - 학교 내·외 화재예방 캠페인 - 학교 등·하교길 쓰레기 청소 등 봉사활동 3 시민 참여형 119이벤트 제공 ① 시민과 함께하는 예방홍보 이벤트 개최 □ 찾아가는『119안전체험 한마당』코너 운영 [홍보교육팀(별도계획 수립), 대응총괄팀] ○ 고속터미널역 및 청계산 등 (산불 캠페인과 연계 추진) ○ 참여 대상 : 내근 전원 및 관할 안전센터, 의용소방대 ○ 방 법 : 불조심(화재예방) 캠페인과 병행 실시 ○ 주요내용 - 연기소화기 활용한 화재 소화 체험 - VR을 체험을 통한 화재안전교육 - 심폐소생술 및 자동심장충격기 응급처치 체험 등 □ 화재예방 홍보 관련 각종 이벤트 등 개최 [홍보교육팀 / 별도계획 수립] ① 건 명 : ‘기초소방시설’과 함께하는 사진 공모전 개최 ○ 대 상 :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학급단위 ○ 응모 기간 : 2017. 11. 6.(월) ~ 11. 24.(금) / 20일간 ○ 추진방법 및 주요내용 - 학급단위로 기초소방시설과 함께하는 재미있고 창의적인 사진 촬영 - 문자메시지, 이메일, 공문, 홈페이지 등 다양한 방법으로 참여 가능 - ‘유치부, 초등부, 중·고등부’로 분류하여 참신하고 창의적 작품 선발 - 응모작품 수합 마감(11. 24.) ? 작품 선발(11. 29.) ? 우수작품 상품 수여 ※우수 선발 학급에게 휴대용 소화기 및 홍보물품 지급 ? SNS 게시 및 언론홍보활동 병행 ② 건 명 : 퀴즈로 배우는 소방안전교육 ○ 대 상 : 러닝트리외국어학원, 한라서초보라카이호텔 등 2개소 ○ 주요 내용 - 업무담당자에게 사전 문제지 메일 송부 ? 익일 교육생에게 예습토록 자료 배부 - 당일 소방안전교육 진행? 문제 해설 및 정답확인 등 성적우수자 선발 ※성적 우수자에게 휴대용 소화기 및 홍보물품 지급 ? SNS 게시 및 언론홍보활동 병행 □ 불조심 강조의 달『소방차 퍼레이드』[현장대응단, 홍보교육팀 ] ○ 일 시 : 2017. 11. 7.(화) 14:00 ~ 15:00 ○ 방 법 : 소방차량 이용 불조심 홍보 퍼레이드 ○ 주요내용 : 관내 주요도로(사평·반포대로)를 중심으로 다중밀집지역 순회 행진 ② 자율 가정 안전점검을 통한 국민 참여 활성화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를 활용한 자율점검 실시 ○ 추진대상 : 반원초등학교 119소년단 등 4개소 ○ 추진방법 : 소방안전 체험활동과 병행 ○ 주요내용 :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참고1]에 따른 안전점검 ③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제대로 알기 홍보 □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제대로 알기 홍보 [전 부서] ○ 추진목적 : 기존의 전화 신고 방법 이외에도 문자?앱?영상통화 등 다매체를 활용한 119신고가 가능함을 시민에게 홍보 ○ 대 상 : 모든 서울시민 ○ 홍보방법 - (영 상 물) 관내전광판, 관공서, 홈페이지, 지하철, SNS 등 - (종이접기) 소방차?구급차 종이접기 활용 홍보 - (리플릿, 전단지) 홍보자료 비치, 캠페인, 안전교육 시 홍보 - (홈페이지) 홈페이지 배너 게시 - (안전교육) 안전교육 시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사용 설명서 병행 교육 ※ 영상물 : 서울소방재난본부 웹하드 업로드 예정 〈다매체 신고 제대로 알기〉 행정사항 Ⅴ □ 공통 협조사항 ○ 자율적인 화재예방 및‘불조심 강조의 달’분위기 조성 및 업무 적극협조 ○ 유관기관 및 민원인, 가족, 지인 등‘불조심 강조의 달’적극 홍보 □ 각 부서별‘불조심 강조의 달’업무 추진 철저 ○ ‘불조심 강조의 달’ 기간 중 진행사항 관리 철저(각 부서) - 겨울철 소방안전대책과 연계‘불조심 강조의 달’행사 적극 참여(추진) - 불조심 강조의 달 관련 수범사례는 수시 보고 및 통보 - 각종 훈련, 교육, 행사 등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책임자 지정 및 교육 실시 ○ 다중밀집장소 불조심(화재예방) 캠페인 실시(내근 3과,현장대응단) ○ 주택 화재예방 안전확인 스티커 보급 및 주택용 소방시설 갖기 캠페인 추진(예방팀) ○ 소방차 길 터주기, 산불조심 캠페인 추진 등 의용소방대원 행사 동원 및 운영에 협조(대응총괄팀) ○ 불조심 강조의 달 ‘소방차 퍼레이드’ 추진(대응총괄팀, 현장대응단) ○ 포스터, 현수막, 배너 등 부착·게시 협조(3과, 현장대응단 및 각 안전센터) □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실적 제출 : 2017. 12. 1.(금) 한(기한 엄수) 붙임 1.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1부. 2. 『불조심 강조의 달』 현수막 및 피켓(안) 1부. 3. 『불조심 강조의 달』11월 일정표 1부. 4. 『불조심 강조의 달』실적 제출서식 2부. 끝. 붙임 1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 학 교 명 : 소년단. 학년 ○ 점 검 자 - 단원명 : (서명), 보호자 : (서명) 점 검 사 항 점 검 결 과 1. 누전차단 기능이 있는 멀티탭(전기콘센트)를 사용하고 있나요 ? 2. 전열기구는 사용 후 반드시 플러그를 빼어 놓고 있나요 ? 3. 집 안의 전선 중 가구에 눌리거나 문틈에 끼인 것은 없나요? 4. 가스레인지를 사용 후 항상 중간밸브를 잠그고 있나요? 5. 가스레인지에 음식물을 올려놓고 자리 비우지는 않나요?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6. 난로, 가스레인지 등 화기주위에 빨래, 종이 등 탈만한 것을 보관하고 있지는 않나요? 7. 외출할 때나 잠자리 들기 전에 전열기구 등을 점검하고 있나요? 8. 우리 집 소화기와 화재경보기는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나요? 9. 소화기사용법을 가족 모두가 알고 있나요? 10. 우리집 주변에 소화전은 어디 있는지 알고 있나요?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11. 소화전 사용법을 배워 본적이 있나요? 12. 심폐소생술을 배워 본적이 있나요? 13. 우리집 주변에 심실제세동기(AED)는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나요? 14. 우리집 승용차는 소방차가 다닐 수 있게 주차하고 있나요? 15. 119신고방법을 연습해 본적이 있나요?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 모두“네”라면 우리친구는 화재예방에 앞장서는 훌륭한 명예소방관입니다. 붙임 2 『불조심 강조의 달』각종 현수막 및 배너 현 수 막 배 너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7년도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초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4808 생산일자 2017-11-0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상관 (02-596-4119) 관리번호 D000003187539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