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민원답변(통신장애로 인한 따릉이 반납 오류 관련)

코로나19바이러스감염병 예방 및 확산방지에 적극 동참합시다! 서울특별시 수신 내부결재 (경유) 제목 민원답변(통신장애로 인한 따릉이 반납 오류 관련) 안녕하십니까? 먼저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 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지난 2021.10.25.(월) 11:20-12:00 간 KT사 통신망 장애로 인하여, KT클라우드 시스템을 사용하는 공공자전거 대여시스템 서비스에 장애가 발생하였습니다.(홈페이지 및 앱 통신 접속 불가능) 이에 따라 따릉이 운영을 대행하는 서울시설공단 공공자전거운영처는 11:36경 콜센터 자동응답시스템(ARS)을 통해 ‘대여시스템 장애 발생’ 상황을 안내하였고, < 콜시스템 대여시스템 장애ARS 멘트 송출 > “현재 대여시스템 장애 발생으로 따릉이 이용이 일시적으로 불가능한 상태이오니 대중교통 이용을 부탁드립니다.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KT 통신망이 복구된 12:00경 따릉이 홈페이지 및 앱 공지사항을 통해 장애 발생사항을 안내하였습니다. < 따릉이 대여시스템 서비스 장애 관련 홈페이지/앱 공지사항 안내> “안녕하십니까? 서울 공공자전거 따릉이입니다. 2021.10.25.(월) 오전 11시20분부터 12시까지 약40분간 KT 통신망의 장애가 발생하여, 따릉이 대여/반납이 안되는 증상이 있었습니다. KT사에서 장애를 조치완료(12시)하여 현재는 따릉이 대여/반납이 정상적으로 가능합니다. 이용에 불편을 끼쳐드려서 죄송합니다. 추가적인 문의사항은 따릉이 콜센터로 연락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12:30경 시스템 장애시간(11:20-12:00) 동안 반납되지 못한 자전거 915대에 대하여 강제반납 및 초과요금 면제 처리하였고, 해당 이용자들에게 안내문자를 발송하였습니다. 관련하여 불편을 끼쳐드린 점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 한편 콜센터 문의가 많을 경우 상담사 연결 대기인원은 안내하지만 예상 대기시간은 상담건별로 상이, 정확한 산출이 어려워 별도로 안내하지 않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향후 유사시 이용자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공공자전거 대여시스템의 안정적 운영 및 서비스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서울시정에 관심을 갖고 의견주신 점 감사드리며, 관련하여 추가적인 문의 또는 건의하고 싶은 사항이 있으실 경우 서울시설공단 공공자전거운영처 시스템관리팀 양재영(02-2290-4687)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끝. 주무관 박선우 공공자전거팀장 강준민 자전거정책과장 10/27 배덕환 협조자 시행 자전거정책과-10612 ( ) 접수 ( ) 우 04515 서울특별시 중구 덕수궁길 15 1동 7층 (서소문동) / 전화 02-2133-2755 /전송 / iseonuu@seoul.go.kr / 부분공개(6)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민원답변(통신장애로 인한 따릉이 반납 오류 관련)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보행친화기획관 자전거정책과
문서번호 자전거정책과-10612 생산일자 2021-10-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선우 (02-2133-2755) 관리번호 D0000043930536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기획관리 > 자전거이용활성화지원 > 공공자전거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