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행정지원과-15744 결재일자 2021. 10. 2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강동수도사업소장 권란연 이영경 김인웅 10/25 김명용 협 조 - 체계적인 물품관리를 위한 - 물품 등록방법 개선 및 정비 계획 2021. 10. 강동수도사업소 - 체계적인 물품관리를 위한 - 물품 등록방법 개선 및 정비 계획 수작업으로 등록하는 물품관리시스템의 등록방법을 고려하여 물품 구입 후 검수과정에서 등록여부를 확인하고 대금을 지출토록 물품 등록방법을 개선하여 체계적인 물품관리를 도모코자 함 Ⅰ. 추진근거 □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 제65조(표준서식) ? 물품 수입 및 출급 원장 등 필요한 사항을 기록·유지하여야 한다. □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 제66조(물품관리사무의 전산화) ? 물품의 관리 사무를 전산화하여 물품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야 한다. □ 본부 재무회계과-12276(2021.10.14.)호 ? 「물품 구입시 사전 물품등록 및 검수 후 지출처리 개선 알림」 Ⅱ. 현황 및 문제점 □ 물품등록방법 : 자동연계 없이 담당자가 수작업으로 등록 물품구입 ? 물품검수 ? 물품관리 시스템 등재 ? 태그발행 및 부착 후 관리 사업담당 사업담당 수요담당 수요담당 □ 문제점 : 별도의 등재 확인과정이 없어 누락 및 현행불일치 Ⅲ. 추진방향 □ 물품 등록 및 검수방법 개선으로 누락 없는 등재 도모 ? 물품 검수 시 물품관리시스템 등록여부 확인 후 대금 지출 □ 단계별 누락분 등재 및 물품 현행화 1단계 ? 2단계 ? 3단계 물품 등록방법 개선 알림 및 시행 (21.11~) 20년 재물조사 이후 누락분 확인 및 등록 (21.10~21.11.31.) 재물조사 시 등록, 매각비교 현행화 및 태그 부착 ? 3단계 시행을 통한 체계적 개선 및 관리 도모 Ⅳ. 세부 추진계획 □ 1단계 : 물품 등록방법 개선 알림 및 시행 ? 시행시기 : 21년 11월부터 시행 - 물품검수 요구 시 게약담당이 물품등록 사전 고지하여 물품검수조 서와 등록내역서 확인 후 대금지출 조치 ? 등록대상 : 비품 물품 비품 1년 이상 사용할 수 있고, 취득단가 10만원 이상의 물품 소모성 물품에 속하지 아니하는 물품 소모품 한번 사용하면 원래 목적에 다시 사용할 수 없는 물품 1년 미만으로 사용하고, 소모되거나 파손되기 쉬운 물품 다른 물품의 수리, 시설공사 투입으로 본성을 상실하는 물품 ? 등록절차 물품구입 ? 등재 요구 및 물품 등록 ? 검수조서 및 등재내역 제출 ? 대금지출/ 태그발행 및 부착 후 관리 사업담당 계약담당 → 사업담당 (→ 수요담당) 사업담당 → 계약담당 계약담당/ 수요담당 - (사업담당 또는 수요담당) 물품검수 과정에서 물품관리시스템에 대상 물품 등록 - (사업담당) 검수조서 제출 시 물품취득 등재내역서 함께 제출 - (계약담당) 검수요청일로부터 14일(7일) ~ 대금 청구일로부터 5일 (3일) 후 물품 검수 및 물품 등록여부 확인 후 지출 ? 제출서류 : 검수조서 + 등재내역서 물품검수조서 물품취득 등재내역서 (물품관리시스템 출력물) □ 2단계 : 2020년 재물조사 이후 구입 물품 누락분 등록 ? 추진일정 시기 담당자 추진내용업무 ’21.10월 계약담당 ① (1단계)조사표 작성 ?계약대장 확인 및 물품구입목록 작성 (’20.11.1~’21.8.31 구입 후 납기물품) ’21.11월 사업담당자 ② (2단계)조사표에 따라 조사 실시 ?미등록 물품 - 수요담당 등록의뢰 및 확인 ’21.11.31 물품총괄 담당자 ③ (3단계)조사 결과보고 제출 ?붙임1 양식으로 재무회계과 제출 - 현 시점 구입목록표(조사표) 기준 등록 누락분 없음 ※ 상세 목록은 본 계획 하단 [참고 1] 물품구입목록(조사표) 확인 - 추후 누락분 발생시 시스템 등록 후 붙임 양식 작성하여 결과보고 계약담당 작성 사업담당 작성 건명 계약일자 사업담당 구입물품 수요부서 물품등록일 전자복사기 조달구매 2021.5.10. 행정지원과 ㅇㅇㅇ 전자복사기 1대 행정지원과 2021.11.1 전자복사기 1대 요금과 2021.11.1 <양식 예시> □ 3단계 : 재물조사 시 등록 등 현행화 및 태그 부착 ? 현행화 조사 및 조치 : 2022년 7월 재물조사 예정 ? 해당 연도 정기재물조사 실시계획에 따름 ? 등록 관련 자세한 방법은 붙임 ‘물품관리 실무 매뉴얼’ 참조 V. 향후일정 및 행정사항 □ 물품 등록방법 개선 : 21년 11월 ~ □ 물품 누락분 조사 및 등록 : 21년 10월 ~ 21년 11월 □ 물품 누락분 등록 보고 : 21년 11월 30일까지 붙임자료 : 1. 2단계 추진관련 조사표(양식) 1부. 2. 물품관리 실무 매뉴얼 1부. 3. 본부 재무회계과 공문 및 계획 각 1부. 끝. 참고 1. 물품구입목록(조사표) 건명 계약일 사업담당 구입물품 수량 수요부서 물품등록일 전자복사기 조달구매 (예시) oooo과 ooo 전자복사기 (예시) 21.09.01 (예시) 사무용 책상 조달구매 ’20.11.11 행정지원과 류상호 책상, 아모스아인스가구, AMCD-1600, 1600×800×720mm 책상, 아모스아인스가구, AMCD-1401, 1400×800×720mm 책상, 아모스아인스가구, AMCD-1601, 1600×800×720mm 책상, 아모스아인스가구, AMCD-1801, 1800×800×720mm 이동형파일서랍, 아모스아인스가구, AMME-323, 400×520×720mm 책상, 아모스아인스가구, AMEO-705, 2000×1950×750mm 보조책상, 아모스아인스가구, AEUC-612, 600×1200×720mm 15 20 73 5 113 1 15 행정 요금 현장 급수 시설 ’20.12.14. 급수운영과 사무실 회의용 탁자 및 작업용 의자 ’20.12.18 급수운영과 이희미 회의용탁자, 동연디자인, KCC4032, 3200×1200×720mm 1 급수 ’20.12.18. 조달구매(사무실 OA가구) 의뢰 ’21.02.18 요금과 허정숙 작업용의자, 듀오백, DF-Q200C, 633×567×1165~1271mm 접이식의자, 우드메탈, WMC-MH960AC, 550×580×820mm 회의용탁자, 형제모아퍼스, HMF-T18002, 1800×900×720mm 1 9 1 요금 ’21.03.04. ’21.03.12. ’21.03.10. 행정용 전산장비 (전자복사기 외 1종) 조달구매 ’21.03.10 행정지원과 이상욱 레이저프린터, 캐논코리아 비즈니스솔루션, LBP8140Kdn, A3/흑백40ppm 전자복사기, (OEM)신도리코, TH/CM3033, 흑백/컬러 30cpm 1 1 행정 행정 ’21.03.18. 조달구매(옷장) 의뢰 ’21.03.12 요금과 허정숙 사물함, 한국프라임, LK-W2, 300×550×1900mm, 2인용 2 요금 ’21.04.07. 사무용 파티션 조달구매 ’21.04.16 행정지원과 류상호 사무실칸막이, 뷰로맥스, MPBS3074, 700×62×1354mm 사무실칸막이, 뷰로맥스, MPBS3084, 800×62×1354mm 사무실칸막이, 뷰로맥스, MPBS1084, 800×62×1354mm 8 4 4 행정 ’21.04.26. 비상급수용 급수차량 제작구매 ’21.04.22 행정지원과 전경복 탱크트럭, 현대자동차, 마이티큐티 2.5톤 급수차 일반캡 단축고상 HI-SUP, 에어컨포함 1 시설 ’21.06.21. 사무용 의자 조달구매 ’21.05.13 행정지원과 류상호 작업용의자, 더블엠, WOC-A018, 600×600×1200mm 4 행정 ’21.06.02. 직원 소통, 회의 공간 물품(냉장고 외 2종) 조달 구매 ’21.06.23 행정지원과 류상호 냉장고, 삼성전자, TH/RT53N603HS8, 525L 1 행정 ’21.07.05. 직원 소통, 회의 공간 물품(냉장고 외 2종) 조달 구매 ’21.06.24 행정지원과 류상호 책장, 스토즈, SBC816GD, 800×430×1160mm 파일링캐비닛, 오성&학교가구, OSFC-1012, 400×580×720mm, 2단 2 2 행정 ’21.07.09. ’21.07.02. 청사 자산물품 2종 조달구매 ’21.09.01 행정지원과 류상호 텔레비전, 삼성전자, VN/KU50UA8090FXKR, SmartLED, 125cm 수강용탁자, 한솔스틸, HSSD-HS3145, 1400×555×720mm, 2인용 1 2 행정 행정 ’21.09.08. ’21.09.15. ※ 2020년 재물조사 이후 등록대상 목록임(20.11.1.~21.8.31.) ※ 현 시점 미등록분 없음. 추후 발생시 사업담당 작성
23958519
20211026055007
본청
행정지원과-15744
D0000043912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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