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불조심 강조의 달』운영계획

문서번호 예방과-22074 결재일자 2021. 10. 21.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기획팀장 예방과장 소방재난본부장 박형준 방지호 박성열 10/21 최태영 협 조 대응전략팀장 고재흥 예방팀장 이은규 안전교육팀장 정광훈 2021년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계획 소방재난본부 (예 방 과) 2021년도『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계획 화재발생이 많은 겨울철에 대비하여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적극 홍보함으로써 시민안전의식을 강화하고 피해를 예방하고자 함. 추진배경 및 추진개요 Ⅰ □ 추진배경 ○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 ? 유지 및 안전관리 관한 법률」제2조의2 (국가와 지방차지단체의 책무) ○ 소방청 119생활안전과-5010(’21.10.13.)「2021년 제74회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계획 알림」 2020년도 주요 추진성과 ? 언론매체, 전광판, SNS를 활용한 온·오프라인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 어린이, 학생, 노인 등 대시민 온라인 소방안전교육 실시 ? 온라인 서울안전한마당, 대학생 안전 UCC 공모전 연계 비대면 홍보 구분 언론 전광판 온라인 캠페인 등 (횟수) 포스터 (개소) 배너, 현수막 (개소) 소방안전 교육(명) 홍보물 제작(점) TV 신문 개소 횟수 건수 10 353 100 67,934 83 6,075 221 22,316 45,630 언론보도 전광판 이벤트 캠페인 추진전략 및 개요 Ⅱ 1 추진전략 비전 화재로부터 안전한 서울 목표 시민 중심의 불조심 환경 조성 추진 전략 및 중점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시민 공감형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① SNS 홍보 콘텐츠 활용을 통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② 언론매체를 활용한 화재예방 필요성 전파 ③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추진 ④ 자율적 가정 안전점검을 통한 주택화재 예방활동 ⑤ 119 다매체 신고서비스 홍보 등 시민 맞춤형 소방안전 체험교육 실시 ① 온라인 활용 연령별·유형별 소방안전교육 추진 ② 누리집 및 언론매체 활용 사회안전취약계층 대상 교육 ③ 한국119청소년단 및 소방안전강사를 통한 학교 안전교육 시민 참여형 소방안전문화 행사 확대 ① 온라인으로 국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 이벤트 개최 ② 어린이 불조심 포스터 손그림 공모전 개최 ③ 119소방동요 영상경연 대회 출전작품 릴레이 홍보 ④ 소방캐릭터와 함께하는 화재예방 홍보 안전서울 맞춤형 시책추진 ① 공동주택 화재안전 강화를 위한 협업 홍보 ② 불나면 대피먼저 이색홍보(청년 디자인 그룹 협업) ③ 화재대피 요령 안내 홍보물 제작 ④ 서울 전역 소방안전작품 릴레이 전시회 추진 ※ ‘코로나19’관련 정부방역지침 준수 및 「비대면 중점」으로 「소방안전 홍보활동」 전개 1 추진개요 □ 추진목표 : 시민 중심의 불조심 환경 조성 □ 기 간 : 2021. 11. 1.(월) ~ 11. 30.(화) / 1개월 □ 추진대상 : 본부 및 24개 소방서 □ 주요내용 ○ 겨울철(12월 ~ 2월) 대비 생활 속 화재안전문화 확산운동 추진 ○ 화재 인명피해 저감을 위한 ‘불나면 대피 먼저’ 집중 홍보 ○ 화재안전에 대한 시민 관심도 제고를 위한 다양한 안전교육 전개 ※ 불나면 대피먼저, 소방차 길터주기,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 □ 운영체계 언론홍보 ?? 화재예방 기획취재 및 보도자료 제공 ?? 소방관서장 등 언론 기고문 게재 ?? 미담사례를 통한 스토리텔링 제74회 불조심 강조의 달 집중홍보 매체홍보 ?? 비대면 도심 전광판, 지하철?버스 PDP 영상홍보 ?? 소방안전 포스터 및 사진 공모전 작품 전시 ?? 불조심 강조의 달 CM송 통화연결음 활용 인쇄홍보 ?? 관내 관공서 및 다중이용시설 포스터 게첨 ?? 현판, 배너, 현수막 게첨 ?? 코로나19에 의한 온라인을 통한 홍보물 송출 체험홍보 ?? 온라인 119안전체험 등 참여 이벤트, 캠페인 ※ 코로나-19로 대면 및 집합제한 정책을 고려한 홍보전개 ?? 영상을 통한 화재취약계층 화재예방 체험홍보 세부 중점 추진과제 Ⅲ 1 시민 공감형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① SNS 홍보 콘텐츠 활용을 통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불조심 강조의 달」홍보 현수막 및 배너 게시 ○ 추진대상 : 소방관서, 공공청사 및 다중이용시설 등에 게시 ○ 홍보문구 : 2021년 소방청 표어 공모전 입상작 중 자율 선택 【 소방청 표어 공모전 입상작 】 ? (대상)실천하는 소방점검 / 실현되는 소방안전 ? (금상)확인해요 비상구 / 확보해요 대피로 ? (은상)침착한 신고 전화 / 신속한 소방 출동 ? (동상)소방안전 사각지대 / 개선하니 안전지대 ? (동상)화재는 언텍트 / 예방은 컨텍트 ? (입선)화재에는 대피 먼저 / 안전에는 대비 먼저 실천하는 소방점검, 실현되는 소방안전 11월은 불조심 강조의 달 / 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 ○ 추진방법 : 서별 자체 제작 후 11. 1. 이전 게시 - 현수막 : 관할구청 협의 후 지정장소 및 공공청사 부착 유도 - 세로배너 : 관공서 및 다중이용장소 등 부착 유도 ?추진목표(‘소방청 공통기준’ 이하 동일) : 소방서별 15개소 이상 ※ 연도 등이 표기되지 않은 기 제작 배너 사용 가능 □ 소방안전『포스터 공모전』수상작품 게첨 ○ 제 작 : 소방청 제작 후 배부(배부수량 및 일정 별도 안내) ○ 추진방법 : 관공서 게시판, 공동주택, 지하철 역사 등 포스터 게첨 ※ 2020년 이전에 제작된 포스터는 → 2021년 배부된 포스터로 교체 대 상 금 상 은 상 동 상 □ 소방안전『사진 공모전』수상작품 전시 ○ 제 작 : 본부(릴레이 전시회 연계 전시) ○ 추진방법 : 지하철, 백화점 등 다중밀집 공공장소 선정 전시 대 상 금 상 동 상 입 선 □ 소방안전표어 전광판 홍보 ○ 송출장소 : 지하철, 터미널 등 다중밀집장소 선정 ○ 추진방법 : 서울시 영상매체 표출 활용(본부 추진) ○ 표어내용(소방청 공모전 수상작) 대 상 금 상 은 상 동 상 실천하는 소방점검 실현되는 소방안전 확인해요 비상구! 확보해요 대피로! 침착한 신고 전화 신속한 소방 출동 소방안전 사각지대 개선하니 안전지대 화재는 언텍트 예방은 컨텍트 □ 화재피해 저감을 위한 캠페인 영상 송출 ○ 송출대상 : 관내 전광판, 지하철, 버스, 대형마트 등 롯데시네마 전광판 버스 지하철PDP ○ 송출영상 : 겨울철 화재예방,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웹하드 업로드) ? 추진목표 : 관할 내 보유 전광판 등에 30% 이상 송출 ※ 전광판 이외에도 지하철 PDP, 버스 BIS, 마트 IPTV 등 매체 다양화 적극 추진 주택용 소방시설 소방차 길터주기 비상구안전관리 소소심 □ 불조심 캠페인송 통화 연결음 활용 홍보 ○ 추진대상 : 본부, 소방서 등 ○ 추진방법 : 지정음원을 전화통화 연결음으로 설정하여 홍보 ? 음 원 : 불나면 대피먼저 등/ 오디오 20~30초(음원 e-mail 별도 발송) 〈통화 연결음(컬러링)〉 ◆ 음원제목 : ① 불나면 대피먼저 ② 꼭! 확인 하세요 ③ 불+조심 = 행복 ④ 화재 없는 ⑤ 나라 집집마다 소화기 ⑥ 안전이 먼저다 ◆ 음원규격 : 오디오 파일 20초 ~ 30초 분량 □ 화재예방 홍보물품 제작 활용 ○ 홍보주제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소방차 길 터주기, 불나면 대피먼저 등 ○ 제작형태 : 리플릿, 현수막, 물티슈, 어깨띠 등 소방서별 자체 제작 핫팩 차량용 깃발 소방차 종이접기 물티슈 ※ 본부에서 제작 배포하는 홍보물품 수량 등을 고려하여 적절 ② 언론매체를 활용한 화재예방 필요성 전파 □ 언론매체를 활용한 화재예방 기획홍보 ○ 추진대상 : TV, 라디오, 신문, 잡지, 유선방송 등 ○ 추진내용 - 공중파 방송 및 신문 등 언론매체를 활용한 화재예방 홍보 - 각종 사건사고현장 영상 및 사진 제공으로 홍보효과 거양 - 화재예방과 관련한 언론기고 등을 통한 홍보 〈11월 언론보도 계획 / 본부〉 ① 서울시, 2021년도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추진 ② 보이는 소화기 보급 사업 등 드디어 성과내다 ③ 2021년도 유해화학물질 취급업체 실태조사 결과 발표 ④ 상습적 소방시설 차단 및 비상구 폐쇄행위 불시단속 실시 겨울철 화재예방 몸짱소방관 달력 전통시장 안전 ? 추진목표 : 총 2회(소방서별 홍보테마 1회, 소방서장 기고문 1회)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테마〉 ① 공동주택 소방자동차 전용구역 확보 ②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③ 소방차·구급차 길 터주기 홍보 ④ 전기매트 등 난방용품 화재예방 ⑤ 비상구 신고포상제 ⑥ 전통시장, 영화관 등 화재예방 및 대피방법 □ SNS, 인터넷, 모바일 등 온라인 안전문화 확산 ○ 추진대상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홈페이지 등 ○ 추진방향 : 통계 데이터 및 사건사고 사례 중심의 스토리텔링 ○ 추진내용 : 카드뉴스, 영상 등 제작 후 SNS 홍보 추진 - (1주) ‘불나면 대피먼저, 대피후엔 문닫기’ 슬로건 홍보 - (2주) 화재예방을 위한 주택용소방시설 설치 독려 - (3주)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소방차 길터주기 방법소개 - (4주) 겨울철 난방기기별 화재사고 예방법 및 안전수칙 안내 ○ (소방서) 소방서 홈페이지 등을 통해 본부제작 콘텐츠 홍보 ? 추진목표 : 소방서별 매주 1건 이상 ③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추진 □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한 화재예방 캠페인 전개 ○ 추진대상 : 백화점, 터미널, 지하역사, 상가 등 다중이용시설 밀집지역 ○ 주요내용 : 유관기관ㆍ단체 협업 캠페인 실시 ※ 11월 중 방역 거리두기 및 방역수칙에 따른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캠페인 선택 추진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 □ 소방차 길 터주기 집중 캠페인 ○ 장 소 : 전통시장 등 상습 차량정체구간 ○ 주요내용 : 홍보영상 송출, 현수막 등을 활용한 길 터주기 홍보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 ④ 자율적 가정 안전점검을 통한 주택화재 예방활동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를 활용한 자율점검 실시 ○ 대 상 : 한국119청소년단 가입학교 중심으로 점검 ○ 주요내용 :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붙임 참고)에 따른 안전점검 ? 추진목표 : 소방서별 2개소 이상 □ 일반주택 소유자 및 거주자 대상「주택용 소방시설 갖기 운동」전개 ○ 홍보문안 : “119를 비치합시다” - 1(하나의 가정?차량에) 1(한 대 이상 소화기?화재감지기를) 9(구비) 합시다. ○ 추진방법 : 언론보도, 홈페이지, 지역방송, 전광판, 버스정보시스템 등 - 언론보도(소방서별 1회 이상) - 소방서 홈페이지 배너 홍보(기 배포된 배너 활용) - 누리집 홍보(기 배포된 배너 활용), 전광판 및 버스정보시스템(BIS) 활용 - 소방차 퍼레이드, 화재예방캠페인 등 추진시 홍보문안 활용 ⑤ 119 다매체 신고서비스 홍보 등 시민 자율대처역량 강화 □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제대로 알기 홍보 ○ 추진목적 : 기존의 전화 신고 방법 이외에도 문자?앱?영상통화 등 다매체를 활용한 119신고가 가능함을 시민에게 홍보 ○ 홍보방법 - (영 상 물) 전광판, 지하철?버스정보시스템 송출 - (리플릿, 전단지) 소방서 홍보자료 비치, 캠페인, 안전교육 시 홍보 - (홈페이지) 소방관서별 홈페이지 배너 게시 - (안전교육) 안전교육 시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사용 설명서 병행 교육 ※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홍보물 : 추후 웹하드 업로드 예정 2 시민 맞춤형 온라인 소방안전 체험교육 운영 ① 온라인 활용 연령별·유형별 소방안전교육 추진 □ 대시민 화재예방 등 온라인 소방안전교육 실시 ○ (유 아) 소방동요를 통한 계절?장소유형별 사고예방 배우기 추진 ※ 불나면 대피먼저 음원(반주) 및 소방동요 1집∼7집 활용 유치원생 등 안전교육 ○ (학 생) 소?소?심 체험(고학년 위주) 및 긴급 대피방법 교육 실시 ※ 119신고방법, 대피절차 등 위급상황 시 긴급대피 능력 배양 ○ (성 인) 공동주택 화재안전 매뉴얼의 올바른 이해와 보급 ○ (노인?장애인) 복지시설 등 관계자?수용자 화재대피 영상교육 및 피난계획 사전 수립유도 ○ (다문화) 외국인 강사 섭외로 다문화가족 대상 안전교육 실시 ? 추진목표 : 소방서 관할인구의 1% 이상 ② 누리집 및 언론매체 활용 사회안전취약계층 대상 교육 □ 안전취약계층 대상 사회복지시설, 공동주택 등 소방안전교육 전개 ○ 주요내용 : 장애인, 노인, 아파트 거주자 등을 대상으로 온라인을 통한 소방안전교육 추진 ? 추진목표 : 소방서별 4회 이상 ③ 한국119청소년단 및 소방안전강사를 통한 학교 안전교육 □ 코로나-19를 감안 한국119청소년단과 함께 소방안전교육 등 전개 ○ 주요내용 : 소방 생활안전교육, 화재예방 관심 갖기 등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 3 시민 참여형 소방안전문화 행사 확대 ① 온라인으로 국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 이벤트 개최 □ 화재예방 홍보 관련 각종 이벤트 등 개최 ○ 대 상 : 어린이 및 학부모 등 ○ 추진내용 - 소방활동 사진 및 포스터 공모작품 등 전시 이벤트 추진 ※ 관할 내 중심지역 대상 소방안전 작품공모전 우수작 전시 등 - 서울소방 유튜브 영상 콘텐츠 활용 비대면 안전체험 행사 등 - 이동안전체험차량 및 체험시설활용 체험이벤트 추진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 ※ 11월 9일 소방의 날 관련 소통행사 연계 가능 □ 제74회 불조심 강조의 달『소방차 퍼레이드』 ○ 방 법 : 소방차량 이용 불조심 홍보 퍼레이드 ○ 주요내용 : 소방서 관할 주요도로를 중심으로 순회 행진 <소방차 퍼레이드 예시> ② 어린이 불조심 포스터 손그림 공모전 개최 □ 불조심 포스터 그리기 공모전(별도 계획 수립) (‘20년도 대상) ○ 기 간 : 2021. 11. 1 ~ 11. 30.(기간중) ○ 대 상 : 초등학생 ○ 주 제 : 화재 예방의 필요성 등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전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내용 ※ 시 ? 도 소방본부 접수 및 심사 ? 우수작 1점 소방청 제출 ? 최종심사 후 발표 (입상자 상장 및 기념트로피 수여(기념 트로피는 상황에 따라 변경가능) ③「제22회 전국 119소방동요 영상경연 대회」출전작품 릴레이 홍보 □ 전국대회 출전 최우수작품 릴레이 홍보전개(릴레이 전시회 연계) ○ 기 간 : 2021 11. 1.(월) ~ 11. 30.(화) ○ 홍보방법 : 서울 소방 유튜브 등 활용 홍보 ○ 홍보내용 : 전국 119소방동요 영상경연 대회 최우수 작품(유치부 1편, 초등부 1편) □ 홍보인프라 총동원 「주택용소방시설 의무설치」 중점 홍보 ○ 기 간 : 2021 11. 1.(월) ~ 11. 30.(화) ○ 주요내용 : 지상파?케이블 및 라디오 등 방송매체로 극대화 - (주택거주자) 설치된 주택용 소방시설 사진 또는 설치하는 장면 사진과 함께 홍보링크(소방청 Face Book)를 개인 SNS에 게시 등 - (아파트거주자) 설치된 소화기의 위치를 확인 하거나 소화기 사용 연습 사진과 함께 개인 SNS에 게시 ※ TV, 지역방송 및 라디오 등 방송매체 적극적으로 활용 ④ 소방캐릭터와 함께하는 화재예방 홍보 □ 인터넷?모바일 콘텐츠를 활용한 홍보 ○ 홈페이지, 블로그, 카페, SNS 홍보 시 캐릭터 활용 - 테마별(불나면 대피먼저,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 카드뉴스 제작 등 불나면 대피먼저 주택용 소방시설 불조심 캠페인 소방차 전용구역 □ 소방캐릭터 상품을 활용한 홍보 ○ 화재예방 홍보물품 제작시 영웅이 캐릭터 활용 - 시계, 머그컵, 모자, 볼펜, 수첩, 열쇠고리, 텀블러, 쇼핑백 등 4 안전서울 맞춤형 추진시책 ① 공동주택 화재안전 강화를 위한 협업 홍보 ○ 추진배경 : 주거시설 화재 인명피해 저감을 위한 집중홍보 필요 ○ 홍보대상 : 대형 아파트 단지 관리사무소 등 ○ 협업내용(안) - 아파트 화재 피해 예방을 위한 상호간 정보 공유 및 홍보체계 구축 - 재난?사고 대비 피해 예방을 위한 협회 임직원 안전교육 및 훈련 지원 등 - 기타 공동주택 안전강화를 위한 콘텐츠 개발 등 상호 협력사업 추진 【 화재안전정보 안내문 전파방안 】 - 목 적 : 아파트 거주환경에 맞춘 시의성 높은 안전정보를 주기적으로 주민에게 제공하여 자율적인 실천 및 협조 분위기 조성 - 주 제 : 아파트에서 발생하는 화재사례, 대피방법, 각종 생활안전 정보 등 - 방 법 : 본부에서 매월 생활안전정보 안내문 등을 제작하여 전파 추진 절차 안전정보 안내문 등 제작 ? 자료 전파 (이메일 등) ? 안내문 게시 및 방송 전파 서울소방본부?주택관리사협회 협회 → 아파트 관리사무소 각 아파트 관리사무소 ※ 효율적인 협업 추진을 위해 대한주택관리사협회와 협의 추진 중 ② 불나면 대피먼저 이색홍보(청년 디자인 그룹 협업) ○ 주 제 : 불나면 대피먼저 ○ 협업기관 : 서울소방재난본부(기획, 홍보) × 369도(아이디어, 디자인) <마스크 바로쓰기> <청년 디자인 그룹 ‘369도’> 아이디어로 세상을 더 좋게 바꾸기 위해 20대가 모인 그룹 올해 서울지하철공사와 마스크 바로쓰기 캠페인 포스터 제작 한국 미래기획서 공모전 대상(기획재정부 장관상), 대한민국 공익광고제 특별상 등 다수 수상 ○ 협업내용 - (대형래핑) 소방청사 대형래핑으로 통행 차량 및 보행자 대상 홍보 - (엘리베이터) 엘리베이터 움직임 활용 불나면 대피먼저와 대피후 문닫기 홍보 - (포 스 터) 보색대비를 활용, 남녀노소 대피의 중요성을 단순하고 강하게 표현 외부 내부 소방청사 대형래핑 화재대피 엘리베이터 스티커 남녀노소 대피먼저 포스터 ③ 화재대피 요령 안내 홍보물 제작 ○ 추진배경 : 피난시설 사용법 및 대피요령 숙지 미숙으로 인명피해 발생 ○ 목 적 : 주택 거주시간이 많은 영·유아·아동 보호자 대상 안전의식 고취 ○ 홍 보 물 : 화재대피 요령 홍보‘항균 파우치’ ※ 영?유아 용품 보관을 위해 임산부 등 선호도가 높으며 내구성이 좋아 장기간 사용가능 향균 파우치 ○ 내 용 :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자료 첨부 및 파우치 인쇄 ○ 배부방법 : 소방서별 산후조리원 등 방문배포 ○ 제작수량 : 5,000개(소방서별 200개) ④ 서울 전역 소방안전작품 릴레이 전시회 추진 ○ 전시기간 : ’21. 11. 1.(월) ~ 11. 30.(화) / 1개월 ○ 전시장소 : 각 소방서 관내 주요장소 ※ 환기가 잘되고 전시공간 확보가 수월한 야외광장 등 선정 ○ 전시작품 :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입상작, 몸짱소방관 희망나눔달력 등 ○ 전시방법 : 작품간 간격두기 배치 등 방역수칙 고려 ※ 소방안전작품 전시용 사진 및 영상파일은 소방웹하드 업로드 야외광장 전광판 건물로비 공사장 가림벽 행정사항 Ⅳ □ 의용소방대 참여 및 소방안전교육 실시 ○ (재난대응과) 불조심강조의 달 홍보 전개시 의용소방대 참여 ○ (안전지원과) 비대면 소방안전교육 및 소방안전교육자료 지원, 한국119청소년단 및 안전파수꾼 대상 불조심강조의 달 추진 홍보 □ 소방서별 자체 불조심 강조의 달 행사 추진계획 수립 ○ 소요예산 : 금 25,000천원(소방서별 1,000천원 / 금천 예산은 구로에 배정) ○ 예산과목 : 예방과 / 시민안전의식강화 / 사무관리비 □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실적 제출 : 2021. 12. 1.(수)까지 ○ 붙임의 엑셀 서식 및 한글 서식 2가지 모두 제출(공문 제출) □ 관내 유관기관 및 단체 등과 긴밀한 협조체제로 홍보 확대 ○ 관내 협업기관 영상물 송출 및 장비 지원 등 홍보 적극 지원 □ 행사추진에 따른 「불조심 강조의 달」 유공자에 대한 표창 ○ 훈 격 : 행정안전부장관 표창 8점, 소방청장 표창 10점[전국기준] ○ 추천대상 :『불조심 강조의 달』추진 기획, 참여 및 지원협력 유공자 ※ 소방청(생활안전과) 별도 공문 시행 ⇒ 2021년 소방교육 및 홍보표창 계획에 따라, 시?도 본부별 유공자 추천 대상자 선정?제출 붙 임 :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서식 1부. 끝. 붙 임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 학 교 명 : ○ 점 검 자 - 성 명 : (서명), 보호자 : (서명) 점 검 사 항 점 검 결 과 1. 누전차단 기능이 있는 멀티탭(전기콘센트)를 사용하고 있나요 ? 2. 전열기구는 사용 후 반드시 플러그를 빼어 놓고 있나요 ? 3. 집 안의 전선 중 가구에 눌리거나 문틈에 끼인 것은 없나요? 4. 가스레인지를 사용 후 항상 중간밸브를 잠그고 있나요? 5. 가스레인지에 음식물을 올려놓고 자리를 비우지는 않나요?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6. 난로, 가스레인지 등 화기주위에 빨래, 종이 등 탈만한 것을 보관하고 있지는 않나요? 7. 외출할 때나 잠자리 들기 전에 전열기구 등을 점검하고 있나요? 8. 우리 집 소화기와 화재경보기는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나요? 9. 소화기사용법을 가족 모두가 알고 있나요? 10. 우리집 주변에 소화전은 어디 있는지 알고 있나요?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11. 소화전 사용법을 배워 본적이 있나요? 12. 심폐소생술을 배워 본적이 있나요? 13. 우리집 주변에 심실제세동기(AED)는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나요? 14. 우리집 승용차는 소방차가 다닐 수 있게 주차하고 있나요? 15. 119신고방법을 연습해 본적이 있나요?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 모두“네”라면 우리친구는 화재예방에 앞장서는 훌륭한 명예소방관입니다.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1년 『불조심 강조의 달』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소방재난본부 예방과
문서번호 예방과-22074 생산일자 2021-10-2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형준 관리번호 D000004389305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