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2187 결재일자 2021. 11. 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담당자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조은수 최효정 김금숙 11/02 김용근 협 조 예방팀장 이해영 대응총괄팀장 이근철 2021년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계획 구로소방서 (홍보교육팀) 2021년도『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계획 화재발생이 많은 겨울철에 대비하여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적극 홍보함으로써 시민안전의식을 강화하고 피해를 예방하고자 함. 추진배경 및 추진개요 Ⅰ □ 추진배경 ○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 ? 유지 및 안전관리 관한 법률」제2조의2 (국가와 지방차지단체의 책무) ○ 예방과-22074(‘21.10.21.)「2021년“불조심 강조의 달”운영계획 알림」 2020년도 주요 추진성과 ? 언론매체, 전광판, SNS를 활용한 온·오프라인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 어린이, 학생, 노인 등 대시민 온라인 소방안전교육 실시 ? 온라인 서울안전한마당, 대학생 안전 UCC 공모전 연계 비대면 홍보 구분 언론 전광판 온라인 캠페인 등 (횟수) 포스터 (개소) 배너, 현수막 (개소) 소방안전 교육(명) 홍보물 제작(점) TV 신문 개소 횟수 건수 2 41 16 326 7 185 2 717 10 언론보도 전광판 안전교육 캠페인 추진전략 및 개요 Ⅱ 1 추진전략 비전 화재로부터 안전한 서울 목표 시민 중심의 불조심 환경 조성 추진 전략 및 중점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시민 공감형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① SNS 홍보 콘텐츠 활용을 통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② 언론매체를 활용한 화재예방 필요성 전파 ③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추진 ④ 자율적 가정 안전점검을 통한 주택화재 예방활동 ⑤ 119 다매체 신고서비스 홍보 등 시민 맞춤형 소방안전 체험교육 실시 ① 온라인 활용 연령별·유형별 소방안전교육 추진 ② 누리집 및 언론매체 활용 사회안전취약계층 대상 교육 ③ 119청소년단 및 소방안전강사를 통한 학교 안전교육 시민 참여형 소방안전문화 행사 확대 ① 온라인으로 국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 이벤트 개최 ② 어린이 불조심 포스터 손그림 공모전 개최 ③ 소방캐릭터와 함께하는 화재예방 홍보 안전서울 맞춤형 시책추진 ①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독려 이색 홍보 ② 화재대피 요령 안내 홍보물 제작 ③ 서울 전역 소방안전작품 릴레이 전시회 추진 ※ ‘코로나19’관련 정부방역지침 준수 및 「비대면 중점」으로 「소방안전 홍보활동」 전개 2 추진개요 □ 추진목표 : 시민 중심의 불조심 환경 조성 □ 기 간 : 2021. 11. 1.(월) ~ 11. 30.(화) / 1개월 □ 주요내용 ○ 겨울철(12월 ~ 2월) 대비 생활 속 화재안전문화 확산운동 추진 ○ 온라인 시민 참여형『119안전행사』개최 및 영상물을 통한 안전문화 확산 ○ 소방안전 홍보를 통한 ‘불나면 대피먼저’ 등 재난상황별 초기대응안내 ※ 불나면 대피먼저, 소방차 길터주기,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 □ 운영체계 언론홍보 ?? 화재예방 기획취재 및 보도자료 제공 ?? 소방부서장 등 언론 기고문 게재 ?? 미담사례를 통한 스토리텔링 제74회 불조심 강조의 달 집중홍보 매체홍보 ?? 비대면 전통시장, 다중이용시설 관내 전광판 ?? 소방안전 포스터 및 사진 공모전 작품 전시 ?? 불조심 강조의 달 CM송 통화연결음 활용 인쇄홍보 ?? 관내 관공서 및 다중이용시설 포스터 게첨 ?? 현판, 배너, 현수막 게첨 ?? 코로나19에 의한 온라인을 통한 홍보물 송출 체험홍보 ?? 온라인 119안전체험 등 참여 이벤트, 캠페인 ※ 코로나-19로 대면 및 집합제한 정책을 고려한 홍보전개 ?? 영상을 통한 화재취약계층 화재예방 체험홍보 세부 중점 추진과제 Ⅲ 1 시민 공감형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① SNS 홍보 콘텐츠 활용을 통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불조심 강조의 달」홍보 현수막 및 배너 게시 ○ 추진대상 : 소방관서, 공공게시대 및 다중이용시설 등에 게시 ○ 홍보문구 : 실천하는 소방점검, 실현되는 소방안전 실천하는 소방점검, 실현되는 소방안전 11월은 불조심 강조의 달 / 구로소방서 ○ 추진방법 : 현수막 및 배너 자체 제작 후 게시 - 현수막 : 구로·금천소방서 및 구로구청 공공게시대(3개소) (장소: 구로역 2번 출구 앞) - 세로배너 : 구로소방서, 수궁119안전센터 외 6개소, 다중이용시설 등 ?추진목표 15개소 이상 □ 소방안전『포스터 공모전』수상작품 게첨 ○ 배 부 : 관공서, 학교, 공공게시판, 다중이용업소 등 200부 ○ 부 착 : 본서 및 119안전센터 게시판, 출입문, 민원실 자체제작 소방청 제작(금상) 소방청 제작(은상) 소방청 제작(동상) □ 소방안전표어 전광판 홍보 ○ 송출장소 : 관내 전광판 및 다중이용업소 등 ○ 표어내용(소방청 공모전 수상작) 대 상 금 상 은 상 동 상 실천하는 소방점검 실현되는 소방안전 확인해요 비상구! 확보해요 대피로! 침착한 신고 전화 신속한 소방 출동 소방안전 사각지대 개선하니 안전지대 화재는 언텍트 예방은 컨텍트 □ 화재피해 저감을 위한 캠페인 영상 송출 ○ 송출대상 : 지역방송, 관내 전광판, 대형마트 등 ○ 송출영상 : 겨울철 화재예방,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 ? 추진목표 : 관할 내 보유 전광판 등에 30% 이상 송출 주택용 소방시설 소방차 길터주기 비상구안전관리 소소심 □ 불조심 캠페인송 통화 연결음 활용 홍보 ○ 추진대상 : 본서 및 각 119안전센터 일반전화 등 ○ 추진방법 : 지정음원을 전화통화 연결음으로 설정하여 홍보 ? 음 원 : 불나면 대피먼저 등/ 오디오 20~30초(음원 e-mail 별도 발송) 〈통화 연결음(컬러링)〉 ◆ 음원제목 : ① 불나면 대피먼저 ② 꼭! 확인 하세요 ③ 불+조심 = 행복 ④ 화재 없는 ⑤ 나라 집집마다 소화기 ⑥ 안전이 먼저다 ◆ 음원규격 : 오디오 파일 20초 ~ 30초 분량 □ 화재예방 홍보물품 제작 활용 ○ 홍보주제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소방차 길 터주기, 불나면 대피먼저 등 ○ 제작형태 : 담요, 어깨띠 등 자체 제작 핫팩 차량용 깃발 소방차 종이접기 물티슈 ② 언론매체를 활용한 화재예방 필요성 전파 □ 언론매체를 활용한 화재예방 기획홍보 ○ 추진대상 : TV, 라디오, 신문, 잡지, 유선방송 등 ○ 추진내용 - 지역 방송 및 신문 등 언론매체를 활용한 화재예방 홍보 - 각종 사건사고현장 영상 및 사진 제공으로 홍보효과 거양 - 화재예방과 관련한 언론기고 등을 통한 홍보 ? 추진목표 : 총 2회(홍보테마 1회, 안전 기고문 1회)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테마〉 ① 공동주택 소방자동차 전용구역 확보 ②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③ 소방차·구급차 길 터주기 홍보 ④ 전기매트 등 난방용품 화재예방 ⑤ 비상구 신고포상제 ⑥ 전통시장, 영화관 등 화재예방 및 대피방법 □ SNS, 인터넷, 모바일 등 온라인 안전문화 확산 ○ 추진대상 : 소방서 홈페이지 등을 통해 콘텐츠 홍보 ○ 추진내용 : 카드뉴스, 영상 등 제작 후 SNS 홍보 추진 - (1주) ‘불나면 대피먼저, 대피후엔 문닫기’ 슬로건 홍보 - (2주) 화재예방을 위한 주택용소방시설 설치 독려 - (3주)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소방차 길터주기 방법소개 - (4주) 겨울철 난방기기별 화재사고 예방법 및 안전수칙 안내 ? 추진목표 : 매주 1건 이상 ③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추진 □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한 화재예방 캠페인 전개 (예방팀, 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 지하역사(신도림역 2호선) ○ 주요내용 : 유관기관ㆍ단체 협업 캠페인 실시 ※ 11월 중 방역 거리두기 및 방역수칙에 따른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캠페인 선택 추진 ? 추진목표 : 1회 이상 □ 소방차 길 터주기 집중 캠페인 (대응총괄팀, 홍보교육팀) ○ 장 소 : 전통시장 등 상습 차량정체구간 ○ 주요내용 : 현수막 등을 활용한 길 터주기 홍보 ? 추진목표 : 1회 이상 ④ 자율적 가정 안전점검을 통한 주택화재 예방활동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를 활용한 자율점검 실시 ○ 대 상 : 119청소년단 가입학교 중심으로 점검 ○ 주요내용 :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붙임 참고)에 따른 안전점검 ? 추진목표 : 2개소 이상 □ 「주택용 소방시설 갖기 운동」전개 (대응총괄팀, 홍보교육팀) ○ 홍보문안 : “119를 비치합시다” - 1(하나의 가정?차량에) 1(한 대 이상 소화기?화재감지기를) 9(구비) 합시다. ○ 추진방법 : 언론보도, 홈페이지, 지역방송, 전광판, 버스정보시스템 등 - 언론보도(소방서별 1회 이상) - 소방서 홈페이지 배너 홍보(기 배포된 배너 활용) - 누리집 홍보(기 배포된 배너 활용) 활용 - 소방차 퍼레이드, 화재예방캠페인 등 추진 시 홍보문안 활용 ⑤ 119 다매체 신고서비스 홍보 등 시민 자율대처역량 강화 □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제대로 알기 홍보 ○ 추진목적 : 기존의 전화 신고 방법 이외에도 문자?앱?영상통화 등 다매체를 활용한 119신고가 가능함을 시민에게 홍보 ○ 홍보방법 - (리플릿, 전단지) 소방서 홍보자료 비치, 캠페인, 안전교육 시 홍보 - (홈페이지) 소방관서별 홈페이지 배너 게시 - (안전교육) 안전교육 시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사용 설명서 병행 교육 2 시민 맞춤형 온라인 소방안전 체험교육 운영 ① 온라인 활용 연령별·유형별 소방안전교육 추진 □ 대시민 화재예방 등 온라인 소방안전교육 실시 ○ (유 아) 소방동요를 통한 계절?장소유형별 사고예방 배우기 추진 ※ 불나면 대피먼저 음원(반주) 및 소방동요 1집∼7집 활용 유치원생 등 안전교육 ○ (학 생) 소?소?심 체험(고학년 위주) 및 긴급 대피방법 교육 실시 ※ 119신고방법, 대피절차 등 위급상황 시 긴급대피 능력 배양 ○ (성 인) 공동주택 화재안전 매뉴얼의 올바른 이해와 보급 ○ (노인?장애인) 복지시설 등 관계자?수용자 화재대피 영상교육 및 피난계획 사전 수립유도 ○ (다문화) 외국인 강사 섭외로 다문화가족 대상 안전교육 실시 ? 추진목표 : 관할인구의 1% (6,280명) 이상 ※구로구 : 39만 7,506명, 금천구 :23만 644명 (‘21 .9.기준) ② 누리집 및 언론매체 활용 사회 안전취약계층 대상 교육 □ 안전취약계층 대상 사회복지시설, 공동주택 등 소방안전교육 전개 ○ 주요내용 : 장애인, 노인, 아파트 거주자 등을 대상으로 온라인을 통한 소방안전교육 추진 ? 추진목표 : 4회 이상 ③ 119청소년단 및 소방안전강사를 통한 학교 안전교육 □ 코로나-19를 감안 119청소년단과 함께 소방안전교육 등 전개 ○ 주요내용 : 소방 생활안전교육, 화재예방 관심 갖기 등 ? 추진목표 : 1회 이상 3 시민 참여형 소방안전문화 행사 확대 ① 국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 이벤트 개최 □ 제74회 불조심 강조의 달『소방차 퍼레이드』 (대응총괄팀, 홍보교육팀) ○ 방 법 : 소방차량 이용 불조심 홍보 퍼레이드 ○ 주요내용 : 소방서 관할 주요도로를 중심으로 순회 행진 <소방차 퍼레이드 예시> □ 「주택용소방시설 의무설치」 중점 홍보 ○ 기 간 : 2021 11. 1.(월) ~ 11. 30.(화) ○ 주요내용 : 지상파?케이블 및 라디오 등 방송매체로 극대화 - (주택거주자) 설치된 주택용 소방시설 사진 또는 설치하는 장면 사진과 함께 홍보링크(소방청 Face Book)를 개인 SNS에 게시 등 - (아파트거주자) 설치된 소화기의 위치를 확인 하거나 소화기 사용 연습 사진과 함께 개인 SNS에 게시 ② 소방캐릭터와 함께하는 화재예방 홍보 □ 인터넷?모바일 콘텐츠를 활용한 홍보 ○ 홈페이지, 블로그, 카페, SNS 홍보 시 캐릭터 활용 - 테마별(불나면 대피먼저,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 카드뉴스 제작 등 불나면 대피먼저 주택용 소방시설 불조심 캠페인 소방차 전용구역 □ 소방캐릭터 상품을 활용한 홍보 ○ 화재예방 홍보물품 제작 시 영웅이 캐릭터 활용 - 담요, 머그컵, 모자, 볼펜, 수첩, 열쇠고리, 텀블러, 쇼핑백 등 4 안전서울 맞춤형 추진시책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독려 이색 홍보 (예방팀, 홍보교육팀) ○ 목 적 : 직원들이 현장 활동 및 행정업무 중 사용하는 물품을 활용한 이색 홍보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독려 ○ 홍보문구 : “주택용소방시설 설치는 의무입니다” ○ 홍 보 물 : ‘출입통제선, 직원명함, 물품파손 안내서’ ○ 홍보방법 - 지역 방송 및 신문 등 언론매체를 활용한 홍보 - 각종 사건사고현장 및 행정업무 중 적극 활용하여 홍보효과 거양 출입통제선 현장활동 물품파손 안내서 직원명함 행정사항 Ⅳ □ 각 부서별 추진사항 ○ [예방과] -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한 화재예방 캠페인 협조 (소방안전작품 공모전 수상작 전시- 11. 18./ 신도림역 2호선 역사 내)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독려 이색 홍보물품 제작 및 활용 ○ [대응총괄팀] - 소방차 길 터주기 캠페인 및 차량 퍼레이드 협조 - 주택용 소방시설 갖지 운동 홍보 소방차 퍼레이드 협조 ○ [현장대응단 및 119안전센터] - 불조심 강조의 달 및 소방안전작품 포스터 배부 협조 -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 현수막, 배너 게첨 ○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업무 추진 후 ‘21. 11. 26.(금)까지 [붙임2]에 따라 결과를 작성해 공문 제출. 붙 임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서식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1년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구로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2187 생산일자 2021-11-0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조은수 관리번호 D000004397322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