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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이야기 발굴 및 확산사업 현황보고 및 향후 계획

문서번호 관광산업과-9878 결재일자 2021. 10. 1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콘텐츠마케팅팀장 관광산업과장 진옥현 성현옥 10/14 이병철 서울이야기 발굴 사업 현황 보고 및 향후 계획 2021. 10.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서울이야기 발굴사업 현황 및 향후 계획 2021 서울이야기 발굴 및 확산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그간 사업 운영 결과 및 향후 추진 계획을 보고 드림 Ⅰ. 사업 목표 ?? 글로벌 확산을 목표로 한 미디어/브랜드/시민 참여 및 협력 확대 ?? 포스트 코로나 대비, 랜선투어, 야외힐링, 로컬 등 키워드 활용 오래가게 여행상품 개발, 여행사 연계 시범 판매 Ⅱ. 사업개요 구분 주요내용 서울스토리 관광자원화 오래가게 동남권 발굴 대상 지역 : 강남구, 서초구, 송파구, 강동구 일대 자료수집 총 1,201개(자체발굴 1,138, 자치구 추천 16, 이벤트 47) - 현장조사 선별 83개, 전문가 의견 반영 후보 44개 선별 오래가게 활용 오래가게 랜선상품 개발 및 민간여행사 연계 상품 출시((10~11월) 전문 여행지 협력 동남권 오래가게 스토리 제작, 특별판 발간(11월) 서울스토리 브랜드활성화 서울스토리 위크 - 엘지유플러스 ‘일상비일상의틈’ 문화공간 협력 캠페인 - ‘재발견’을 주제로 행사장내 공간 활용 전시/체험 행사(10.29 ~ 11.11) - 엘지유플러스 모바일 앱 내 오래가게 등 콘텐츠 반영, 온라인 동시 확산 오래가게 여행상품 시범운영 - 여행플랫폼 트립어드바이저, 트레이지 협력 여행상품 시범운영 - 협력사 플랫폼 등록 및 유투브 라이브(무료체험), 시범운영(10.15~12.15) 대중콘텐츠 공모 활용 서울스토리 공모전 개최 서울스토리 영상 콘텐츠 공모전 진행 : 사전홍보(6~8월), 접수(9.15 ~ 10.15), 선정(11월, 위크시 발표) - 공모전 수상작 시민참여 스토리 콘텐츠 제작, 서울스토리 위크 활용 등 웹페스트 연계 홍보 디지털 웹페스티벌 행사 연계 홍보(7~8월) - 웹페스트 온라인 시상식 내 오래가게 반영, 홍보영상 2편 제작 온라인 이벤트 크리에이터 운영 - 고프로 협력 대학생 스토리텔링단 모집(20명) 및 운영(6~9월) : 주제미션별 게시 574건, 좋아요 4만 9천건, 조회수 131만 7천건 SNS 이벤트 - 현대카드 트래블라이브러리 ‘마운틴어드벤처in서울’ SNS캠페인(6~7월) : 크리에이터 10인10색 서울하이킹영상 제작/게시, 좋아요 9만 1천건 Ⅲ. 세부 사업별 추진현황 1 서울스토리 관광 자원화 ① 서울 동남권 오래가게 발굴 ?? 추진 현황 ○ 목적 : 서울 동남권의 신규 오래가게를 발굴 및 주변 관광지를 연계한 테마코스 개발을 통해 새로운 관광 명소화 ○ 대상 : 서울 동남권의 30년 이상된 생활·문화, 전통·공예 분야 오래된 개인 점포(서초, 강남, 송파, 강동구 4개 지역구 및 기존 지역) - 기준 : 개업연도, 일관성(제화 및 서비스의 전통성), 관광연계성 등 ○ 추진 현황 : 선별 후보 44개 대상 최종 검증 진행중(10월 완료) 구 분 발굴 절차 및 세부 내용 개소 1 단계 자료 조사 ○ 서울시 동남권 소재 30년 이상 가게 - 행안부 데이터(업종별 개업년도) 기초 자료 - 소셜미디어, 검색정보, 블로그 등 자료 취합 ○ 1,138개 중 오래가게 세부 기준 적용 선별 1,201개 (기초 후보) 자치구 추천 ○ 자치구 공문발송 추천정보 요청 ? 강남구 없음, 서초구 9개, 송파구 6개, 강동구 1개 ○ 추천 16개 중 관광자원화 가능 기준 가게 선별 시민참여 이벤트 ○ ‘오래가게찾기’ 온라인 이벤트 및 가게 직접추천 - 이벤트 기간 : 6/29 ~ 8/8 - 총 47개 추천정보 중 오래가게 기준부합 대상 선별 2 단계 현장평가 테마설정 ○ 동남권 지역 특성 반영 대표 테마 설정 - 예시) K-과자(궁중한과와 전병), K-분식(떡과 떡볶이), 음악 서울(국악 악기장과 수제 턴테이블) 등 ○ 기준 적합 후보 가게, 1차 자문 대상 선별 83개 (1차 선별) 3 단계 자문회의 서면검토 ○ 전문가 온라인 화상회의 진행, 후보가게 취합(8/24) ○ 테마 선정의 적절성 및 의견 서면 자문(8/31) 44개 (2차 선별) 4 단계 최종 점검 및 선정 ○ 스토리가 확실하고 지역 테마 연계성 높은 가게 중심 세부 스토리 체크 ○ 최우수 & 예비 후보 대상 최종 자문 의견 반영 ○ 가게 주인 동의 및 최종 확정(사업주 의사 확인) 진행중 (9월~10월) ② 오래가게 랜선투어 상품 개발 ?? 추진 개요 ○ 목적 : 오래가게를 랜선 투어와 오프라인 여행상품으로 제작, 글로벌 관광객이 직접 이용, 구매가능한 상품으로 시범 운영 ○ 협력 : 트레이지&로트랩(한국 인바운드), 바이에터(트립어드바이저 예약플랫폼) ⇒ 투어상품 개발, 등록 후 시범판매, 뉴스 레터 발송 등 공동 홍보를 통한 무료체험 참가자 모집 등 여행상품화를 위한 종합 협력 트레이지(Trazy) www.trazy.com 바이에터(Viator) www.viator.com 서울(한국) 인바운드 중심 여행플랫폼 접속자 월 85만명, 뉴스레터 20만명 거주 외국인 대상 즉시 참여유도 가능 글로벌 여행상품 판매 1위 (트립어드바이저 계열사) 100여개 여행플랫폼 및 트립어드바이저 상품 공급 플랫폼 자체 검색 최적화로 구글 연계 노출 유리 ?? 세부 계획 ○ 대상 : 해외 거주 잠재 관광객 및 서울 거주 외국인 ○ 방법 : 오래가게 주제 4개 테마 랜선투어 제작, 글로벌 여행플랫폼에 실제 여행상품화 등록?판매, 오프라인 투어 연계 운영 - 서울스토리 기간 내 랜선투어 무료체험 참가자 모집 운영 및 투어 진행 (등록상품 시범판매는 12월말까지 진행 후 ’22년도 정식 출시를 위한 자료로 활용) ○ 상품 구성 : 외국인 관광객 선호 오래가게 주제/키워드 활용(영문) ○ 향후 오프라인 여행 상품화 등 2차 확산 - 왕비의 길’, ‘북촌 대문 속 이야기’ 는 반나절 투어 코스로 오프라인 상품화 - 글로벌 여행 예약 플랫폼내 상품 등록 및 구글 등 해외 검색정보 강화 ? 오래가게 키워드 반영(OraeGage, Historical Stores of 30 years), 한국 인바운드 전문 및 트립어드바이저 계열 OTA 등 실제 상품 등록 등 2 서울스토리 브랜드 활성화 ① 서울스토리 위크 ‘서울재발견’ 캠페인 ?? 추진 개요 ○ 목적 : 뉴노멀 시대를 맞아 서울 스토리와 오래가게를 활용, 일상을 새롭게 변화시키는 방법을 제안하고 서울여행 활성화 ○ 협력 : 엘지유플러스 ‘일상비일상의 틈’ 공간 제공, 공동 팸페인 ⇒ ‘레트로/로컬/뉴노멀’ 등 MZ세대 관심 키워드 연계, ’21년도 오래가게 발굴 동남권 지역(강남역)에서 전시형(온-오프라인) 캠페인 진행 ?? 행사 개요 ○ 주제 : 재발견(ReDiscovery): 서울의 재발견, 일상의 재발견 ○ 기간 : ’21.10.29.(금) ~ 11.11(목), 2주간 ○ 장소 : 일상비일상의틈 1~5층 공간 종합 활용(강남역 11번 출구) ○ 대상 : 새로운 방식의 문화/여행 소비를 기대하는 MZ세대(20-30) ○ 주요내용 : 오래가게 제품 소개 및 시연행사, 공동 매거진 발행, 공모전 연계 수상작 발표, 상영 등 ○ 행사장 구성(안) 1층 (메인) 2층 (카페) 3층 (서점) 5층 (상영관) ○ 전시 콘텐츠 활용 온-오프라인 2차 확산 - ‘강남(동남권)’ 투어 코스, 서울 재발견 인물 인터뷰 등 콘텐츠 추가 제작 - 위크 종료후에도 지속적인 확산이 가능하도록 디지털 리플릿, 매거진 발간 - 글로벌 여행플랫폼 트립어드바이저 내 추천여행 기사로 등록 등 지하1층 ~ 지상5층, 루프탑 강남역 ‘일상비일상의틈’ ‘일상비일상의 틈’ 앱 탑재 서울재발견 주제 매거진(안) ② 오래가게 랜선여행 특별 투어 ?? 추진 개요 ○ 목적 : 오래가게 랜선투어 상품을 캠페인 기간내 무료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실제 관광객이 구매, 이용가능 하도록 집중 홍보 ○ 협력 : 트레이지, 바이에터(여행사 가이드 직접 진행) ?? 행사 개요 ○ 장소 : 일상비일상의 틈 행사장내 라이브 스튜디오(1층) ○ 기간 : ’21.10.29.(금) ~ 11.11(목), 2주간 ○ 대상 : 해외거주 잠재 관광객 및 국내 거주 외국인, 행사장 방문객 등 ○ 방법 : 오래가게를 주제로 한 4가지 랜선여행 상품을 글로벌 여행플랫폼에 여행상품으로 등록후 시범투어 진행(영어) - 랜선투어 시범판매 및 무료체험 참가자 리뷰 남기기(설문) 이벤트 진행 ⇒ 향후 시범운영 결과는 민간 여행업 상품화 지원 및 홍보 계획에 반영 3 대중콘텐츠 공모전 개최 및 활용 ?? 추진 개요 ○ 제목 : 서울스토리 영상 공모전 ○ 목적 : 서울의 신규 이야기자원 확보를 위한 영상 콘텐츠 공모전 진행 ○ 대상 : 국내 거주 내·외국인 누구나 ○ 진행 : 이야기 자원 확산효과 증대를 위한 협력 캠페인형 공모전 - 2개사(글로벌 여행플랫폼 트립어드바이저, 디지털 웹페스트 서울사무국) ○ 내용 : 오래가게/서울재발견 2개 부문, 총 상금 2천4백만원 - 각 대상 1명(5백만원), 최우수 1명(2백만원), 우수 5명(1백만원) x 2개 부문 ?? 추진 현황 ○ 공모전 페이지 운영 및 접수 : ’21.9.15 ~ 10.15(seoulstory.kr) ○ 보도자료 배포 및 협력기관 연계 홍보 진행중 - 수상작 선정(11월) 및 선정 작품은 서울스토리 위크 내 소개 예정 4 온라인 이벤트 및 SNS 확산 ① 서울스토리 대학생 크리에이터 운영 ?? 추진 개요 ○ 목적 : 대학생 크리에이터들과 서울 주제 스토리 콘텐츠 발굴 및 제작 ○ 내용 : ’21.5.31 ~ 6.22(64명 응모), 2차 평가 후 20명 선정 - 모집 포스터 43개 대학교 게시판 등록, 보도자료 배포 25회 등 ○ 지원 : 고프로 카메라, 서울 기념품, 활동비 지급 및 촬영 교육 등 ?? 추진 결과 ○ 6가지 주제의 영상 콘텐츠 제작 미션 수행 및 업로드 - ①그린서울 어드벤처 ②강남 재발견 ③내가 만드는 서울(접수응모 시 제안 내용 구현) ④서울야경 ⑤오래가게 투어 ⑥1분 서울재발견(팀 종합) - 콘텐츠 등록 574건, 좋아요 49,439건, 조회수 1,316,898건 ② SNS 캠페인 ‘10인10색?마운틴어드벤처in서울’ ?? 추진 개요 ○ 목적 : 코로나19 상황 반영, ‘그린/힐링’주제 서울재발견 캠페인 ○ 진행 : ’21.6.8 ~ 6.27, 10명의 영상제작 전문가 협력 콘텐츠 제작 ○ 내용 : 서울스토리, 고프로, 현대카드 소셜미디어 연계 서울 하이킹인증샷 이벤트 및 디지털 여행토크 진행 ?? 추진 결과 ○ 10가지 영상 콘텐츠 등록, 여행토크 및 인증샷 이벤트 운영 - 10개 영상 제작, 전문가 및 현대카드/고프로 채널 등록, 좋아요 9만 1천건 ? 서울 일몰감상 도봉산, 퇴근 후 즐기는 인왕산, 플로깅으로 즐기는 용마산 등 https://www.instagram.com/p/CP9vHwGJO4_/?utm_source=ig_web_copy_link 10인10색 서울하이킹 리플릿, 영상 전문 크리에이터 서울여행 토크 압구정 트래블 라이브러리 공간 홍보 Ⅳ. 향후 계획 ○ 서울 오래가게 최종 선정 및 결과 보고 : 10월중~ - 오래가게 가게 주인 동의 완료(~10.15) - 최종 검수 및 결과 보고, 보도자료 배포 등(위크 기간중) ○ 오래가게 랜선투어 페이지 오픈 : 10.15(예정) - 페이지 제작 및 뉴스 레터 발송 등(10.15~) - 참가자 모집 및 랜선 투어 무료체험 진행(위크 기간중) ○ 영상 공모전 작품 심사 및 시상 : ~11월 - 심사 평가 및 수상작 선정(~10.30), 시상 및 수상작 상영(위크 기간중) ○ 서울스토리 위크 캠페인 추진 : 10.29 ~ 11.11 - 콘텐츠(사진/영상 등) 제작 및 온라인페이지 준비(~10.15) - 전시장 세팅, 보도자료 배포 등 홍보(10.28~).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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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이야기 발굴 및 확산사업 현황보고 및 향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문서번호 관광산업과-9878 생산일자 2021-10-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진옥현 (02-2133-2783) 관리번호 D0000043812123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상품개발및운영 > 서울매력명소스토리텔링및명소화사업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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