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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시민참여예산 시민의견조사 결과 보고

문서번호 시민숙의예산과-1456 결재일자 2021. 9. 1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참여운영팀장 시민숙의예산과장 부현승 代고순화 09/17 정진일 협 조 2021 시민참여예산 시민의견조사 결과 보고 2021.09. 시민협력국 (시민숙의예산과) 2021 시민참여예산 시민의견조사 결과 보고 시민참여예산 운영 개선방안 마련에 참고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2021년 시민의견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조사개요 ? 조사근거 : 2021년 시민숙의예산 운영계획(2020.12.24.) ? 조사기간 : 2021. 8. 9.(월) ~ 8.28.(토) (3주간) ※ 최종사업 선정 전자투표(엠보팅) 기간 중 연계추진 ? 조사대상 : 시민참여예산사업 제안자, ’21 시민참여예산위원, 예산학교 회원, 참여예산 홈페이지 사용자 및 일반시민 등 ? 조사방법 : 엠보팅 시스템 활용 온라인 조사(https://mvoting.seoul.go.kr) ? 조사내용 : 시민참여예산 관련 시민 인지도, 참여경험, 인식, 만족도, 기타 건의사항 등 종합적 조사 ? 설문구성 : 총 19개 질문 ○ 시민참여예산 관련 인지도(2), 경험(3), 인식(3), 만족도 및 개선사항(4) 조사구분 조사항목 시민참여예산 인지도 ?시민참여예산 전반적 인지 정도 ?시민참여예산 인지 경로 시민참여예산 경험 ?시민참여예산 주변 지인 전파 경험 및 향후 전파 의향 ?시민참여예산 관련 참여 경험 ?시민참여예산 향후 참여 희망 활동 시민참여예산 인식 ?시민참여예산 홍보 정도에 대한 인식 ?시민참여예산 관련 효과적인 홍보 수단 ?시민참여예산 필요성 동의 정도 시민참여예산 만족도 및 개 선 사 항 ?시민참여예산 홈페이지의 전반적인 만족도 조사 ?시민참여예산 정보공개 관련 만족도 ?최종사업 선정 투표 관련 만족도 ?기타 시민참여예산 운영 개선을 위한 필요사항 Ⅱ 조사결과 ? 응답인원 : 2,089명 ※ ’20년 조사(1.323명 응답) 대비 766명 증가 ○ 성별 : 남성 805명(38.54%), 여성 1,284명(61.46%) ○ 연령 : 50대 625명(29.92%) > 60대 이상 481명(23.03%) >40대 468명(22.4%) > 30대 296명(14.17%) > 20대 192명(9.19%) > 20세 미만 27명(1.29%) 순으로 많아 40대 이상이 주를 이룸. ○ 거주 자치구별 참여율 - 자치구별로 대체로 고른 참여율을 보이나, 강서구는 전체 인원의 19.82%인 414명이 참여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참여율을 보임 ○ 시민참여예산위원 활동 경험 - 위원 경험이 있는 시민보다(665명, 31.83%) 위원으로서의 참여 경험이 없는 일반 시민이 설문에 더 많이 응하였음(1,424명, 68.17%) Ⅲ 조사결과 분석 < 총 평 > 【인지도 및 홍보 관련】 ? 시민참여예산제에 대한 시민 인지도는 대체로 높은 편임 ※ 응답자의 84.68%가 인지(20년 77.38%) - 제도의 취지와 운영의 모든 절차를 이해 : 24.7%(20년 17.08%) - 절차의 많은 부분을 이해 : 36.67%(20년 31.52%) - 제도의 간단한 개요에 대해 이해 : 23.31%(20년 30.23%) ※ ’20 설문 응답인원보다 모집단이 증가하고도 제도에 대한 인지도 상승 ? 복수선택으로 질문한 시민참여예산 인지 경로 비율의 경우, 시 자체 보유매체 활용 홍보인 서울시·자치구 인터넷 홈페이지(40.49%, 20년 37.57%), 시정 관련 간행물 및 소식지(20.34%, 20년 14.21%)를 통한 인지 비율이 매우 높은편이고, 민간매체를 통한 기획 홍보로부터 인지한 비율은 각각 응답 총원의 10%내외로 나타났음 - 지인의 소개, 권유 : 2,089명 중 26.28%(20년 29.1%) - 신문, 방송, 인터넷 뉴스, 라디오 등 언론 : 2,089명 중 8.13%(20년 9.83%) - 지하철·버스 영상 및 자막광고 : 2,089명 중 3.15%(20년 4.91%) ? 시민참여예산 홍보 정도에 대한 인식은 객관식 설문 응답 전체 결과상 긍정적 답변(52.61%)과 부정적 답변(47.39%) 간 큰 차이는 없으나, 주관식 답변에서 시민참여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한 것으로 조사됨 - 다양하고 내실있는 사업 제안을 위해 시민참여예산 홍보(937명, 44.85%), 심사과정에 대한 안내 및 홍보 강화(541명, 25.89%) ※ 참여 경험 유무에 따른 시민참여예산 홍보에 대한 인식 비교 참여 이력 매우 잘됨, 잘됨 잘 안됨, 매우 안됨 참여 경험 있음 (제안·심사·투표 등) 1628명 958명 (58.84%) 670명 (41.16%) 참여 경험 없음 461명 141명 (30.58%) 320명 (69.42%) ? 효과가 높은 홍보수단으로는 유튜브, 대중교통 영상광고 등 영상을 활용한 홍보(36.14%, 20년 40.29%)와 시각자료를 활용한 SNS 등 인터넷 홍보(23.93%, 20년 21.62%), 방송?라디오 등 대중매체 프로그램(23.31%, 20년 23.36%)순으로 높게 조사됨 - 영상 홍보는 대체로 전 연령층에서 효과가 높은 홍보수단으로 보고 있음 - 두 번째로 홍보효과가 좋은 매체에 대해서는 SNS 등 인터넷 활용에 익숙한 40대 이하 연령층은 인터넷 홍보로 답한 반면에 50대 이상 연령층의 경우 전통적인 대중 매체 프로그램(방송?라디오)이라고 답하여 연령대별 인식 차이가 뚜렷이 나타나고 있음 ※ 연령에 따른 효과적인 시민참여예산 홍보방법에 대한 인식 비교 (단위 : 명) 구분 20대 미만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이상 유튜브, 영상광고 등 영상 홍보 755 12(44%) 92(47%) 148(50%) 172(36%) 215(34%) 116 카드뉴스, SNS 등 인터넷 홍보 500 7(22%) 54(28%) 87(29%) 132(28%) 145 75 시정홍보지 등 행정기관 발행 275 2 10 15 40 71 137(28%) 방송, 라디오 등 대중매체 487 2 21 39 108 181(28%) 135(28%) 잘 모르겠음 72 4 15 7 16 13 17 총 계 2,089 27 192 296 468 625 481 ? 시민참여예산과 관련하여 가장 많은 경험은 사업 선정 투표(엠보팅)인 반면 사업 제안 경험 비율은 낮음 - 사업 선정 투표(엠보팅) 참여율 : 45.81%, 사업 제안 참여율 : 18.9% ? 질문에 제시되지 않은 기타 홍보 방법으로 제안된 다양한 의견들을 시민 모두가 알 수 있도록 서울시·자치구 카카오톡채널 연계 알림 및 공과금 영수증 광고, 다세대 주택(아파트 등) 게시판, 주민센터 유관단체 활용,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동영상 다양한 플랫폼(SNS, 지하철)에 게시 등이 있음. 【시민참여예산 인식 관련】 ? 시민참여예산의 필요성 여부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시민들이 긍정적으로 반응 - 89.56%가 긍정적(매우 동의함 : 39.25%, 동의함 : 50.31%)인 반면에 3.83%만이 부정적 ? 시민참여예산의 필요성에 동의하지 않는 대부분의 시민들이 구체적인 이유를 제시하지 않았으나, 일부 제시된 의견은 공통적으로 참여예산의 취지를 충분히 구현하지 못함과 관계됨 - 시민참여예산의 필요성 부동의 주요 사유 ? 민관예산협의회 위원의 전문성 부족, 각 세대?직업군 등 시민 전체 대변 안됨(시민의 대표성 부족), 양질의 제안사업 부족, 단년도 사업에 대한 제한으로 연속성이 떨어짐 등 ? 타인과의 시민참여예산제 관련 정보 공유 경험비율은 과반 이상이고 미래의 공유 의지는 매우 높음 - 지인 또는 공무원 등의 소개나 권유로 시민참여예산제를 인지한 경우는 각각 26.28%, 17.32%로 조사됨 - 주변 지인들에게 시민참여예산제를 알린 경험이 있는 시민이 56.06%로 다수를 차지 - 반면, 앞으로 시민참여예산제 전파 의향이 있는 시민의 비율은 매우 높음(88.85%) ? 향후 시민참여예산과 관련하여 참여를 희망하는 활동으로는 사업선정 투표(엠보팅)와 시민참여예산위원 활동, 사업 제안 순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여 사업 선정과정 참여 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됨 - 사업선정 투표(엠보팅) : 50.31%, 시민참여예산위원 활동 : 37.76%, 사업 제안 : 30.39% 【시민참여예산 만족도 관련】 ? 시민참여예산 홈페이지의 메뉴 구성 및 배열, 찾고자 하는 정보의 접근 및 획득의 용이성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받은 것으로 조사됨 - 홈페이지 메뉴 화면구성 및 배열 : 긍정(매우편리, 편리) 46.15%, 부정(불편, 매우불편) 5.6% - 찾고자 하는 정보의 접근 및 획득의 용이성 : 긍정(모두 있음, 대부분 있음) 55.81%, 부정 (거의 없음, 전혀 없음) 4.11% ? 시민참여예산 홈페이지의 ‘마이페이지’를 통한 시민참여예산사업 공모?심사?선정의 진행상황 정보공개 정도에 대해 전년도에 비해 만족한다는 반응의 비율이 모두 증가함 - 75.3%(20년 64.25%)가 긍정적(매우 만족: 12.21%, 대체로 만족: 63.09%) ? ‘마이페이지’의 긍정적인 기능을 경험한 시민은 세밀하고 정리된 정보가 제공되고, 자신의 활동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어 편리하다는 의견을 주었으며, ? ‘마이페이지’와 정보공개 전반의 불편·개선을 위해 제시된 의견으로는 홈페이지 및 ‘마이페이지’ 자체 홍보 강화, 적기에 자료 및 공지사항 업로드 필요, 로그인 불편 사항 개선, 콘텐츠 내실화, 지역별 카테고리 보완, 사업별 이력 관리 기능 고도화 등이 있음 ? 최종 사업 선정을 위한 투표(엠보팅) 시 어려운 점으로 2,089명 중 54.52%(20년 50.42%)의 가장 많은 공감을 얻은 것은 사업 수가 많아 모든 사업을 면밀히 이해하고 선택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 투표 대상사업이 다 비슷하거나 마음에 들지 않음 : 2,089명 중 32.69%(20년 27.29%) - 각 사업의 제안서를 찾아보기 어려웠음 : 2,089명 중 18.23%(20년 25.25%) 【기타 개선사항】 ? 기타 시민참여예산 운영 관련 보완이 필요한 사항으로는 항목들에 대체로 골고루 응답함 - 내실있는 사업 제안을 위한 홍보 : 2,089명 중 44.85% - 심도있게 논의할 수 있는 절차 보완 및 개선 : 2,089명 중 36.23% - 참여예산위원 전문성 강화 교육 필요 : 2,089명 중 31.68% ? 기타 시민참여예산 운영 관련 개선이 필요한 사항으로 참여예산이 무엇인지에 대한 연령별 맞춤 홍보, 시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참여예산 프로그램 강화, 시민참여 예산위원 전문성 강화, 국내 및 해외사례 소개 등이 제시됨 ※ 설문표본이 적어 본 조사결과를 서울시 전체 시민을 대표하는 의견으로 보기는 어려움 ? 주요 시사점 ○ ’20년 설문 응답인원보다 모집단 인원이 증가하고도 제도 인지도에 대한 비율이 증가했고 시민참여예산을 인지하고 있는 시민이 다수인 점은 아주 긍정적이나, ○ 다양한 시민이 참여하기 위해서는 홍보가 아직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고 서울시·자치구 카카오톡채널 연계 알림, 다세대 주택(아파트 등) 게시판,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동영상 다양한 플랫폼(SNS, 지하철)에 게시 등이 다수 제안되는바, 시민들이 대시민 홍보 강화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음 ○ 효과가 높다고 생각하는 홍보수단으로 영상광고와 SNS 홍보 등 흥미로운 시각자료, 대중매체 프로그램를 활용하는 것으로 조사됨에 따라 향후 보다 적극적이고 시민 수요에 맞는 홍보 방안 강구 필요함 ○ 시민들의 시민참여예산 필요성 여부에 대해 대부분이 긍정적이고 향후 참여예산 제도 전파 의지 및 본인의 참여 의지 모두 높은 반면, 일부 부정적인 시민들은 주요 사유로 심사시민의 대표성·전문성 부족, 양질의 사업 제안 미비 등을 제시하고 있어 참여예산위원 및 사업을 제안하고자 하는 일반 시민의 역량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 확대 필요 ○ 사업 선정 투표(엠보팅)가 시민참여예산과 관련하여 가장 많은 경험인 동시에 미래에 가장 참여하고 싶은 활동이며, 시민참여예산위원 활동 참여 희망 의사가 많아 사업 선정과정 참여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남 ○ 참여예산 홈페이지와 관련해 시민참여예산사업 공모?심사?선정의 진행상황 관련 정보공개에 대해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고, 조사항목 중 화면구성 및 디자인, 정보 접근 및 획득의 용이성에 대해 전반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이나 홈페이지 및 ‘마이페이지’ 자체 홍보 강화 및 적기에 자료 업로드 및 진행일정 알림설정 필요, 사업별 이력 관리 기능 고도화 보완 요구를 바라는 의견이 다수 있음 Ⅳ 조사결과 활용 계획 ? 조사·분석 결과 시민참여예산 홈페이지에 공개(’21. 9. 24.까지) ? 시민의견 조사결과를 고려한 시민참여예산 운영 개선방안 마련 붙임 : 2021 시민의견조사 문항 결과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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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시민참여예산 시민의견조사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협력국 시민숙의예산과
문서번호 시민숙의예산과-1456 생산일자 2021-09-1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부현승 (02-2133-6972) 관리번호 D0000043568012
분류정보 세금재정 > 지방세외기획 > 예산기획 > 예산편성및운용 > 주민참여예산제운영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