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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집합교육 이수율 분석 결과 및 향후계획

문서번호 인재기획과-9045 결재일자 2021. 9. 1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기획팀장 인재기획과장 인재개발원장 서미정 김재봉 조완석 09/13 윤영철 협 조 인재양성과장 代김삼현 스마트교육팀장 홍수열 ’21년 집합교육 이수율 분석 결과 및 향후계획 2021. 9.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21년 집합교육 이수율 분석 결과 및 향후계획 ’21년 전면 시행된 비대면 집합교육의 이수율 분석을 통해 개선사항 도출, 단계적 일상회복에 대비한 적정 집합교육 설계·운영 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Ⅰ 교육 추진현황 (8.12.기준) ?? 교육계획 변경 ○ 과정별 특성에 따라 집합교육의 36% 비대면 방식으로 편성하였으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강화로 전면 비대면 교육 전환 - 당초 계획 : 130개 과정 424회 25,558명(대면 83개 과정, 비대면 47개 과정) ※ 전면 대면교육 시행 : 4?5급 역량평가 이해 2개 과정(8회 358명) ○ 거리두기 4단계 지속에 따라 대면교육 제한, 현장탐방 중심 과정 또는 비대면으로 목적달성이 어려운 IT과정 등 일부 교육계획 취소 - 변경 계획 : 125개 과정 401회 25,615명(5개 과정 취소, 12개 과정 규모 축소) 보건복지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사회적 거리두기」근거 단계별 행사?집회 금지 : 2단계(100인 이상 금지)→3단계(50인 이상 금지)→4단계(전면 금지) ?? 교육운영 실적 ○ 총 125개 과정 401회 중 101개 과정 224회 교육을 운영하여, 8월 기준 계획인원 대비 82% 교육 이수 - 8월까지의 계획인원 13,873명 대비 11,322명 82% 수료(일반 84%, IT직무 64%) ○ 잔여 기간에도 현재와 같은 상황이 유지될 경우, 국정감사·행정사무감사 등 현안이 많은 하반기 특성상 이수율 추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 구분 1~8월(완료) 9~12월(잔여계획) 총 계 계 일반교육 IT교육 계 일반교육 IT교육 계 일반교육 IT교육 대상 과정 101개 67개 34개 94개 58개 36개 125개 76개 49개 계획인원(A) 13,873명 12,447명 1,426명 11,742명 10,766명 976명 25,615명 23,213명 2,402명 이수인원(B) 11,322명 10,409명 913명 이수율(B/A) 82% 84% 64% Ⅱ 이수율 분석 결과 ?? 이수율 저조 과정(8월 계획인원 대비) ○ (교육 과정별 이수율 80% 미만) 101개 운영 과정 중 59개 과정 - 일반교육 67개 중 30개 과정, IT직무 34개 중 29개 과정 ○ (역량 분야별 평균 이수율) 5개 역량 중 기본(핵심가치), IT직무, 공공 3개 분야 저조 - 핵심가치 57%, IT직무 64%, 공공역량(실무관) 73% ※ 80% 이상 : 리더십 126%, 직무공통 108%, 신규임용 94%, 직무전문 84%, 인문소양 83% ?? 이수율 하락 원인 대체 가능한 교육 존재에 따른 교육수요 감소 ○ 주관부서?자치구 자체교육, 전문기관 교육 등 대체 수강 가능(일반 4) - ○ 코로나 장기화로 ’21년 집합교육 의무 이수 유예, e-러닝 대체 수강 증가(일반 3) - 집합금지 방역단계상, 전면 비대면 방식 전환에 따른 수요 감소 ○ 과정 특성상 대면교육 방식 선호, 비대면 전환시 수요 감소(일반 7, IT 22) - ? ? - 현안 발생에 따른 교육신청 취소 증가 ○ 코로나19 방역 대응, 4월 보궐선거 등 긴급 현안 발생(일반 13) - ○ 인사이동, 시의회 등 현안 시기와 중첩되는 교육일정 기피(일반 3, IT 7) - - Ⅲ 이수율 제고 방안 ◆ ◆ (설계) 변화하는 교육수요에 따라 적정 교육규모 및 교육방식 설계 ◆ (운영) 조직 현안을 감안한 교육일정 조정 및 관리 강화로 참여율 제고 ?? 교육설계 : 적정 교육규모 및 교육방식 도출(’22년 교육계획 반영) ○ 자체교육 병행 등으로 교육수요 감소한 경우 교육인원 축소?개편 검토 - 최근 3년 이상 평균 이수율, 교육수요 조사 결과 등을 종합 분석하여 조정 ○ 코로나 공존 시대(단계적 일상 회복)에 대응, 대면 집합교육 적정 비중 설계 - 대면 방식이 적합한 과정 : 비상시에도 안정적 운영이 가능한 인원으로 조정 - 대면 또는 비대면 방식 모두 가능한 과정 : 과정 내 혼합 ? (예시) 강의 중심의 대규모 인원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 - 대면 적합 과목과 비대면 적합 과목이 혼합된 과정 : 기수 내 혼합 ? (예시) 정책 설명과 우수 정책 현장탐방이 필요한 경우 등 장기 교육과정 ?? 교육운영 : 교육일정 조정 및 교육대상 관리 강화(’21년 하반기부터) ○ 정기인사, 감사 등 현안 시기와 중첩되지 않도록 교육일정 수립?조정 - 연중 긴급한 현안이 예상되는 경우, 사전에 교육 일정 조정 및 안내 병행 - 교육신청 기간 감안하여 교육운영 두 달 전, 월단위 주요 교육일정 일괄 안내 등 ○ 교육신청 후 교육승인 간극 축소 등을 통해 교육 직전 취소율 최소화 - 교육신청 후 승인처리 사이 간격이 긴 경우, 교육승인 여부 및 일정에 대한 인지도 하락 - 교육 대상자 여부 안내 강화 등 교육인지도 향상을 위한 대책 마련 필요 Ⅳ 행정 사항 ○ 교육 인지도 향상 방안 검토(인재양성과) ○ 교육실무 협의회 1차 전체회의(TFT 전원) : ’21.9.16.(목) 예정 - ’21년 교육 이수율 분석 결과, ’22년 교육 규모(안) 등 논의.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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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집합교육 이수율 분석 결과 및 향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9045 생산일자 2021-09-1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서미정 (02-3488-2041) 관리번호 D000004352261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과정기획 > 교육훈련계획수립및평가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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