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호주현대미술전 《경로를 재탐색합니다 UN/LEARNING AUSTRALIA》추진 계획(안)

문서번호 전시과-5925 결재일자 2021. 9. 1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시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박가희 代성민관 김희진 09/13 백지숙 협 조 경영지원부장 이상국 총무과장 봉만권 교육홍보과장 봉만권 수집연구과장 전소록 호주현대미술전 《경로를 재탐색합니다》 추진 계획(안) 2021. 9. 서울시립미술관 (전시과) 호주현대미술전 《경로를 재탐색합니다 UN/LEARNING AUSTRALIA》추진 계획(안) ○ 2021 한호수교 60주년을 기념하며 주한호주대사관이 후원하고 시드니 소재의 비영리기관 아트스페이스와 공동 기획 ○ 미술관 기관 의제 “배움”을 중심으로 호주의 동시대 문화, 사회, 정치 등을 다양한 예술 실천을 통해 조망함으로써 고정된 하나의 국가 문화 정체성이 아닌 끊임없는 배움의 과정을 통해 호주를 이해하고 인식하는 여러 갈래의 경험 제공 ○ 또한 원주민 예술가들의 작품이 다수 포함되어 호주 사회와 미술사에서 원주민(예술)이 편입되는 과정 재조명 1 전시 개요 ○ 전 시 명 :《경로를 재탐색합니다 UN/LEARNING AUSTRALIA》 ○ 전시기간 : 2021년 12월 14일(화) ~ 2022년 3월 6일(일)(총 71일) ※ 코로나19로 개막행사 개최여부 미정 ○ 전시장소 : 서소문본관 1, 2층(상설전시실 제외), 로비, 1층 유리 파사드 및 SeMA Cafe+ ○ 전시주최 : 서울시립미술관 ○ 전시기획 : 서울시립미술관, 아트스페이스 시드니 공동 ○ 전시부문 : (원주민 전통) 회화, 영상, 설치, 퍼포먼스 등 약 50여점 ※ 운송 견적에 따라 출품작 수 변동 가능 ○ 전시작가 : 브룩 앤드류, 탈로이 하비니, 대니얼 보이드, 리처드 벨 등 약 40명/팀 ○ 소요예산 : - 2021 예산 : (부서)시립미술관전시과,(정책)문화예술진흥,(단위)전시회개최,(세부)시립미술관기획전시, (편성목)일반운영비, (통계목)사무관리비/공공운영비/행사운영비/시책추진비 - 2022 예산 : (부서)시립미술관전시과,(정책)문화예술진흥,(단위)전시회개최,(세부)시립미술관기획전시, (편성목)일반운영비, (통계목)사무관리비 - 외부조성 기금 : ○ 전시후원 : 주한호주대사관, 호한재단, 호주문화외교기금, 호주문화예술위원회 ○ 전시협찬 : 국제갤러리, 개인 컬렉터 등 2 추진방향 ○ 시대와 미술의 변화의 조응하여 지역을 넘어 미술을 매개로 다양한 지역과의 대화와 연결을 시도해온 서울시립미술관 비전을 따라 한호수교 60주년을 맞이하여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주축을 이루는 호주 미술에 주목 ○ 2021년 기관 의제 “배움”을 기획의 주요한 방법이자 태도로 삼아 호주를 단 하나의 고정된 주제 혹은 선택된 이미지가 아닌 여러 갈래를 따라 새로운 경로를 탐색하듯 경험할 수 있도록 전시 구성 ○ 판데믹 시대에 진행되는 국제 프로젝트로서 상호간의 신뢰와 유대, 공감을 바탕으로 물리적인 이동과 접촉 대면과 같은 제약 조건을 뛰어넘는 교류의 경험을 통해 장기적인 기관 및 인적 네트워크 마련 3 전시 구성 및 내용 ○ 호주를 경험하는 여러 갈래의 경험 경로를 제시하는 전시 - 전시는 일종의 경로의 입구로서 제시되는 다섯 개의 키워드로부터 파생되는 다양한 문화적, 사회적, 정치적 요소로서의 작품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작품망으로 구성될 예정이며, - 복잡한 도로망과도 같은 전시는 관객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호주 사회의 복합성과 현시점을 경험할 수 있는 여러 갈래의 경로를 제시하며, - 배움과 탈학습을 전제하는 기획의 방법은 호주의 표준 혹은 대표성에 도전하는 저항의 표현으로서 끊임없는 경로의 재탐색을 제안하며 복합적으로 세계를 인식하고 바라볼 수 있도록 촉구하는 전시 구성으로 드러날 예정 키워드(TBC) 내용 작가 시간과 영토 식민시대부터 현재를 지나 SF적 상상력으로 호주의 역사적 시간과 영토를 다루는 작품들로 구성 - 아치 무어 헬렌 존슨 소다 저크 탈로이 하비니 요아니 스케어스 피터 뭉크리 물쿤 위르판다 나판야파 유누핑우 페드로 워내미리 티모시 쿡 티모 호간 물(바다) 연결이자 분리를 의미하는 은유로서의 물(바다)은 물을 통해 유입된 제국/식민주의부터 이주민, 난민을 비롯하여, 내륙으로 밀려난 원주민의 삶이 가속화되는 기후 위기와 겹쳐지는 현상황을 엮으며 호주 사회의 복잡한 층위를 드러내는 작품들로 구성 캐롤 맥그레거 다니엘 보이드 IVI 주디 왓슨 레일라 스티븐스 매디슨 바이크로프트 메간 코프 넝게르나 마라윌리 로렌스 페닝턴 레너드 워커 앎의 망과 배움 사적, 공적 지식을 엮는 개인과 공동체의 활동에서부터, 그 과정에서 연령, 젠더, 신체, 인종, 문화의 구분과 차이에서 벗어나 교차하는 앎의 공유와 순환, 이를 통해 직조되는 앎의 망을 보여주는 작품들로 구성 아가사 고스-스네이프 알렉스 마티니스 로어 IVI 탈로이 하비니 미세스 노리스 로버트 필딩 이완차 여성/남성 콜렉티브 브룩 가루 앤드류 레일라 스티븐스 유희와 저항의 언어 유머, 몸짓 등과 같은 비언어와 언어를 자유롭게 넘나들며 동시대를 번역하고 비트는 저항의 언어를 구사하는 작품들로 구성 매튜 그리핀 멜 오캘러핸 리처드 벨 소다 저크 조너선 월드 피스 부시 빈센트 나마지라 유동성과 이중성 이분법적인 경계를 흩트리며 유동하는 젠더, 인종, 문화, 신체 등을 다루면서 자기결정권을 강조하는 작품들로 구성 압둘 압둘라 알렉스 마티니스 로어 브룩 가루 앤드류 클럽 아테 매디슨 바이크로프트 자카라야 필딩 ○ 공공 프로그램 - 공공 프로그램의 성격상 크게 작품 연계 프로그램, 아티스트 토크 및 강연, 청소년 및 가족 단위 프로그램 세 단위로 구성 - 모임 인원 제한 및 작가의 현장 방문이 어려움에 따라 온/오프라인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운영 예정 종류 작가 내용(안) 작품 연계 프로그램 아가사 고스-스네이프 [OFF] 독서 퍼포먼스 전시 기간 중 매일 오후 1시-5시 요일별 지정 리더의 퍼포먼스 리처드 벨 [ON/OFF] 내 “인종차별”을 중심으로 한 국내외 연사의 강연, 대화, 스크리닝 등 다양한 형식의 담화 프로그램 운영 탈로이 하비니 [ON/OFF] 내 퍼포먼스 및 게더링 뮤지엄 나이트와 연계(안) 모색 중 강연 및 작가와의 대화 스테판 길크리스트 [ON] 원주민 자치권에 관하여 심수민 [ON] 한국-호주 수교 전시를 통해 본 양국 간의 관계와 디아스포라 압둘 압둘라 [ON] 알렉시 칸토르(아트스페이스 관장)과의 대화 아가사 고스-스네이프 [ON/OFF]6명의 리더들과의 대화 (모더레이터: 이미지, 프로젝트 매니저) 알렉스 마티니스 로어 [ON/OFF]아그라파 소사이어티와의 대화 브룩 앤드류 논의 중 / 시낭독(?) 주디 왓슨 [ON] 조하나 베어(아트스페이스 큐레이터)와의 대화 IVI [ON] 박가희(SeMA 큐레이터)와의 대화 소다 저크 [ON/OFF]스크리닝을 겸한 문화적 레퍼런스를 중심으로 한 코멘터리 탈로이 하비니 논의 중 청소년 및 가족 단위 프로그램 (교홍과) 리처드 벨 [ON/OFF] 청소년 관객 대상 프로그램 IVI 혹은 캐롤 맥그래거 [ON/OFF] 가족 단위 워크숍 - 프로그램 구성(안) ○ 온라인 프로젝트: @52artists52actions - 전시기간 동안 인스타그램 플랫폼을 활용하여, 참여 작가별로 2-3일간 @52artists52actions 계정을 점유하여 배움과 탈학습이라는 화두를 중심으로 자신만의 사유를 담은 디지털 작품 공개 - 물리적 토대 위에 전시되는 작품과 온라인 플랫폼에 전시되는 작품은 유기적으로 교차/조응하며, 개별 작가들의 실천을 보다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배움과 탈학습의 관한 다양한 해석은 나아가 관객들로 하여금 전시를 보다 다양하고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경로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 ○ 출판 - 전시 개막과 동시에 출간될 출판물은 참여작가들의 약력, 작품 정보 및 사진을 포함하여, 이번 전시 프로젝트만을 위해서 커미션된 ‘배움과 탈학습’에 관한 작가별 Unique Page가 수록될 예정 - 전시에 초대된 다섯 곳의 원주민 아트 센터의 인터뷰가 수록되어, 호주 사회 내 원주민의 삶과 예술 실천이 갖는 의의를 보다 직접적으로 전해들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그 밖에도 호주 원주민의 자치권, 배움, 한국-호주의 정치외교적 관계와 이주민의 역사 등을 다루는 다섯 명의 한국 및 호주 필자들의 에세이가 수록되어 전시의 내용을 보다 풍요롭게 할 것으로 기대 - 출판물 구성(안) ▶ 작가 유니크 페이지 ▶ 기획의 글 ▶ 다섯 편의 주요 키워드를 다룬 기획 에세이 ▶ 작가 및 작품 정보 ▶ 아트 센터 인터뷰 ▶ 다섯 명의 외부 필진(스티븐 길크리스트, 김아영, 준 미스켈, 심수민, 한나 도넬리) 에세이 ▶ 전하는 말(서울시립미술관, 아트스페이스, 주한호주대사관) ▶ 이미지 크레딧 및 참여자 소개, 전시 및 출판 크레딧 등 - 출판물 사양 및 제작 계획(안) ▶ 소프트 커버, 약 300페이지, 국영문 병기, 295x230mm, 컬러, 500부 예정 3 공간 구성 ○ 공간 구성 아이디어 - 전시장을 가로지르는 주요 면을 중심으로 다섯 개의 키워드를 따라 구성된 경로에 해당하는 작품들이 관람객의 시야에 자연스럽게 연결, 교차되며, 관람객의 동선과 함께 그 순서와 범위가 유동적으로 변화하며 직조된 망으로서의 전시 공간 구성 - 투명도를 달리하는 공간을 구분짓는 면의 구성은 관람객의 시각적 경로를 계속해서 통합하고 분리하는 역할을 하면서 앎의 범주(흐릿함과 선명함)와 지식의 복합성(겹쳐지고 반사하며)을 드러낼 것으로 기대 - 전시장 뿐만아니라 로비 및 SeMA Cafe+, 좌측 유리 파사드 등에 작품을 설치하여, 관객들에게 다양한 시청각적 경험 제공 ▶ 1층 전시실 구성(안) ▶ 2층 전시실 구성(안) 4 홍보계획 ○ 목표 관람객 -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서소문본관 전시 관람객수 연도 전시명 현장관람객수 전시일수 일평균관람객 2020 모두의 소장품 4,590명 20일 230명 온라인관람객수 - - 58,152명 - - ▶ 전체 전시 기간 중 사전예약제 운영일 = 전시일수 - 코로나19로 인한 사전예약제 운영 지속 시 예상 관람객수 구분 산출내역 관람객수 합계 평일 400명(80명5회)x48일 19,200명 26,560명 주말 320명(80명4회)x23일 7,360명 ▶ 코로나19 확산 여부에 따라 변동 가능 ▶ 전시 전체 기간 사전예약제 운영시, 시립미술관 시간대별 예약가능 인원기준(2020.12.2.기준), 현장입장객 추가될 수 있음 ▶ 온라인 관람객수 별도 집계 ○ 온라인 홍보 - 미술관/서울시 웹사이트 배너, 전시설명 게시, 도슨팅 앱 제작, e-초대장 제작 발송 - 전시 소개 영상 제작 및 미술관 SNS 게시 - 아트스페이스 시드니 및 주한호주대사관, 협찬, 후원처 플랫폼 활용 ○ 오프라인 홍보 - 보도자료 작성, 국내외 언론사 문화부 및 미술전문지 배포 - 옥내외 홍보물(현수막, 미디어 보드 등) - 리플릿 10,000부 제작 배포 - 출판물 500부 제작, 전시 관계자 및 홍보용 배포 및 국내외 판매 ▶ 인쇄물 수량은 견적 및 사양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5 추진일정 기 간 추 진 내 용 2020. 2. ~ 2021. 1. · 전시 논의 시작 · 호주 사회, 정치, 문화 전반에 관한 리서치 진행 · 예산 조성을 위한 기금 지원 2021. 1. ~ 4. · 상호 교류 리서치: 언러닝 엑설사이즈 진행 · 전시 방향 설정 및 구성(출판, 온라인 프로젝트, 공공 프로그램) · 1차 작가 리스트 정리 및 온라인 스튜디오 비짓 진행 2021. 5. ~ 7. · 2차 작가(아트센터 포함) 및 작품 선정 · 과간 협조 계획 수립 (1차 홍보 회의 진행) 2021. 8. ~ 9. · 전시작품 선정 · 메인 아이덴티티 선정 · 공간연출안 등 전시공간 구성안 수립 · 작가 및 작품 정보 수합, 작품 설명문 작성 · 출판물을 위한 내용 수합 및 전시 관련 텍스트 작성 · 추진계획(안) 수립 2021. 10. ~ 11. · 인쇄물 및 옥내외 게재용 전시관련 텍스트 번역 · 리플릿 등 인쇄물 제작 계획 수립 · 광고 및 홍보물 시안 등 전시관련 홍보 시안 제작 · 각종 (작품운송, 영상장비, 옥내외 홍보물 제작, 인쇄물 등) 용역 발주 · 전시작품 보험가입 · 인쇄물 제작 발주, 진행 · 전시관련 옥내외홍보물 발주 및 제작 진행 · 공공 프로그램 구체화 · 1차 보도자료 작성 및 국내외 매체 배포 2021. 11. 29. ~ 12. 12. ·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 도슨팅앱 원고 작성, 도슨트 교육 실시 · 전시공간 연출공사 · 작품 운송 및 반입, 작품설치, 조명 설치 · 옥내외 홍보물 설치, 리플릿 등 인쇄물 입고 2021. 12. 13. · 기자간담회 개최 2021. 12. 14. ~ 2022. 3. 6. · 전시 개막 · 공공 프로그램 운영 · 전시운영 및 관람객 만족도 조사 실시 등 · 각종 지출 처리 2022. 3. 7. ~ · 전시 종료, 작품 철거 및 반출, 전시장 복구 등 · 결과보고서 작성 6 예산 집행계획 □ 총 소요예산 : ○ 2021 예산 : (부서)시립미술관전시과,(정책)문화예술진흥,(단위)전시회개최,(세부)시립미술관기획전시, (편성목)일반운영비, (통계목)사무관리비/공공운영비/행사운영비/시책추진비 (단위:천원) ○ 2022 예산 : (부서)시립미술관전시과,(정책)문화예술진흥,(단위)전시회개최,(세부)시립미술관기획전시, (편성목)일반운영비, (통계목)사무관리비 (단위:천원) 구 분 산출내역 소요액 예산과목 7 행정사항 ○ 총무과 - 전시관련 계약체결 및 지급 등 - 초과근무 시간 인정(수· 금?토?일요일) - 주차, 전기 및 시설사용 협조 - 설치 및 철거, 전시기간 중 적정 온습도 유지 등 전시환경 조성 - 휴관일, 야간 작업 및 미술관 개폐와 보안에 관한 업무 협조 등 - 코로나19관련 예약자 방문시 응대 및 방역 관리 등 ○ 교육홍보과 - 전시관련 보도자료 배포 및 홍보 협조 - 전시관련 기자 응대 및 홍보 협조 - 미술관 홈페이지상 페이지 구성 및 SNS 홍보 협조 등 - e-초청장 발송, 도슨팅 앱 운영 협조 - 도슨트 교육 및 운영 협조 ○ 수집연구과 - <서울랩소디> 앞 가벽 조성 관련 협조 붙임: 1. 서울시립미술관-아트스페이스 업무협약서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호주현대미술전 《경로를 재탐색합니다 UN/LEARNING AUSTRALIA》추진 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전시과
문서번호 전시과-5925 생산일자 2021-09-1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가희 (02-2124-8832) 관리번호 D0000043518514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전시운영 > 전시기획수립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