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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티투어버스 서비스 개선계획

문서번호 버스정책과-20317 결재일자 2020.7.7.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버스정책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실장 이만호 지우선 代구종원 07/07 황보연 협 조 노선팀장 김형도 버스정책팀장 이형규 시티투어버스 서비스 개선계획 2020. 7. 도시교통실 (버스정책과) 시티투어버스 서비스 개선계획 시티투어버스의 이용 및 운행 서비스 개선과 도심 교통체계 변화에 적합한 운영 합리화를 위한 개선계획 보고 1 검 토 배 경 ?? 운행개시에 맞춰 친환경 차량 도입 등 서비스 개선 추진 ○ 코로나19 안전대책으로 휴업중이나 ‘20.8.1일 운행개시 예정 ○ 미세먼지 저감 등 친환경 버스 도입, BIT 설치 확대, 컨텐츠형 등 차별화된 시티투어버스 운영 등 서비스 개선 시행 - 녹색교통지역 시행, 남산 순환로 운행차량 제한(’21.1월 시행예정) 등 친환경 교통체계 전환을 위한 재정확보 필요 ?? 포스트코로나, 한한령 해제후 국내·외 관광객 유입·증가 등 이용 수요에 따른 사전 대응체계 마련 ○ 해외 관광객 유입 및 증가 시 사전 대응을 위한 시설 정비 및 개선 - 정류소에 BIT 설치, 외국어 안내서비스 강화, 안내가이드 운영 등 ?? 기타 세법 변경, 서비스 개선 등을 위한 요금 현실화 등 ○ 시티투어버스 부가가치세 과세 대상으로 판정(기획재정부, ’18.9) ○ 서비스 개선, 친환경 교통체계로 전환 등을 위한 요금 현실화 등 2 운영 및 이용 현황 시티투어버스 ?? 운영 개요 ○ ’00.10월 최초 운행 개시 후 현재까지 운영(한정면허) - 면허기간 : 2019.1.1. ~ 2023.1.31.(4년 1개월) ○ 4개 노선(14대)을 하루 총 39회 운행(30~45분 간격) 구 분 노 선 명 운행거리 (Km) 운행 대수 배차 간격 운행 횟수 이용요금(’17.9~) 비 고 (운행개시) 성인(원) 학생(원) 시티 투어 버스 도심순환(1층버스) 31 7 30분 19 18,000 12,000 ’00.10. 서울파노라마(2층,트롤리버스) 33 4 45분 11 18,000 12,000 ’13.12. 강남순환(트롤리버스) 22 2 40분 8 15,000 12,000 ’13.8. 야간Ⅰ(1층버스) 38 1 - 1 15,000 9,000 ’06.1. ○ ’00년 운행 개시 후 두 차례 요금 인상(’13.7월 및 ’17.8월) - ’13.7월 : 기존요금에서 1,000~2.000원 인상 - ’17.9월 : 기본요금에서 3,000~6,000원 인상 ※ ’17년 요금인상 시 ’17년에 25%, ’18년 25% 로 단계별 인상 < 시티투어버스 시티투어버스 요금변경연혁 (단위 : 원) > 구 분 노 선 명 ’00.9월 ’03년 ’06년 ’07년 ’13년 ’16년 ‘17.9월 비 고 (운행개시) 허니문 여행사 도심순환 1회권 1,200 5,000 10,000 10,000 12,000 12,000 18,000 ’00.9월 종일권 5,000 10,000 파노라마 - - - - 15,000 15,000 18,000 ’13.12월 강남순환 - - - - 12,000 12,000 15,000 ’13.8월 (’15.4월 인수) 야간Ⅱ - - - 10,000 12,000 12,000 15,000 ’07.8월 ※ ’03.9.16부터 기존 市에서 수입금관리, 버스회사에 운송비용 보조 방식에서 자율경영체계로 전환 ?? 이용객 현황(’18년 기준) : 외국인 감소, 내국인 증가 ○ 최근 3년간 총 이용객수는 1.2% 증가(연간 137,185명, 일평균 375명) ○ 외국인은 연평균 2.1% 감소하였으나, 내국인은 연평균 3.6% 증가 ○ 노선별 연간 총 승객 수는 도심순환 노선이 239천명으로 가장 많으나, 1일 평균 대당 승객 수는 야간 노선이 가장 많음 - 도심순환·야간 2개 노선은 승객 증가 추세이나 파노라마·강남순환 2개 노선은 감소 추세 노랑풍선여행사 ?? 운영 개요 ○ ’13년 2월 최초 운행 개시 후 ’20년 현재까지 한정면허로 운영 - 면허기간 : 2019.1.1. ~ 2023.1.31.(4년 1개월) ○ 2개 노선(6대) 하루 총 19회 운행(40~65분 간격) 구 분 노 선 명 운행거리 (Km) 운행 대수 배차 간격 운행 횟수 이용요금(’13.2~) 비 고 (운행개시) 성인(원) 학생(원) 노랑풍선 전퉁문화 20.0 3 40분 12 15,000 10,000 ’13.2. 한강잠실 29.5 3 65분 7 18,000 12,000 ’16.7. ?? 이용객 현황(’18년 기준) : 외국인 감소, 내국인 증가 ○ 최근 3년간 총 이용객수는 0.8% 감소(연간 57,010명, 일평균 156명) ○ 연평균 외국인 이용자는 ?3.9% 감소하였으나 내국인 0.8% 증가 구 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최근 3년간 연평균 증가율 ○ 전통문화 노선이 노선 총 승객 수 및 일평균 대상 승객 수가 많으나 최근 3년 간 지속 감소 추세, 한강잠실 노선은 승객 수 증가 추세 노선명 운행 대수 2016년 2017년 2018년 계 일평균 대당 승객수 3 서비스 개선 및 재정확보 방안 시티투어버스 ?? 친환경버스로 교체 ○ ’22년까지 전기버스 등 친환경 차량 3대 우선 도입하여 고궁·도심 및 남산 운행노선에 운행 개시(전기버스 도입 보조금 지급) - ’22년까지 시티투어버스 CNG(유로6) 버스 운행 유예 - 친환경버스 도입 후 기존 고궁도심파노라마 노선을 남산운행코스와 도심순환 코스 등으로 노선분리(※ 세부 조정안 추후 협의) - ‘21년 이후 차량 대폐차 시기에 맞춰 친환경 차량으로 전면 교체 ?? 관광 콘텐츠버스 운영 ○ ’23년부터 버스토랑버스, 계절별 콘텐츠버스 등 운영 - 버스토랑(식당) 트롤리 버스 운행 - 봄(벚꽃 사진 투어), 여름(썸머호러 투어), 가을(단풍사진 투어), 겨울(산타선물투어) 등 ○ 안내가이드 배치 및 안내방송시스템 설치 확대를 통한 스토리 설명 - 성수기 및 매주 토요일(3회) 문화해설사가 동승하여 문화·역사 등 설명 - 4개 국어(아랍, 인도, 포르투칼, 이탈리아) 안내방송 추가(현 12개 국어) ?? 정류소 BIT 설치 확대 ○ 향후 5년간 시티투어버스 이용률에 따라 단계적으로 확대 설치 - 1단계 : 최고 혼잡정류소 5개소(중앙박물관, 명동, 남산, 인사동, 경복궁) - 2단계 : 중간 혼잡정류소 5개소(전쟁기념관, 이태원, 한옥마을, 강남, 홍대) - 3단계 : 기타 혼잡정류소 5개소(청와대, DDP, 남산케이블, 롯데월드, 가로수길) ※ 시티투어버스 앱 등을 통한 실시간 운행정보 제공 지속 유지 노랑풍선여행사 ?? 친환경버스로 교체 ○ ’28년까지 대폐차 시기에 맞춰 친환경차량 전면 도입(6대) - 연차별 도입대수 : ’22년 3대, ’26년 1대, ’28년 2대 ?? 콘텐츠버스 운영 ○ 매년 5~11월까지 주 1회 포토그래퍼와 함께 투어 프로그램 운영 - 포토그래퍼와 함께 청계천 등 주요 코스 투어 후 이벤트 진행 등 ?? 시티투어버스 정류소에 BIT 설치 확대 ○ ’21.11월까지 주요 정류소(4개소) 우선 설치, 추후 확대 설치 - 대상지 : 통인시장, 세종문화회관, 서울역, 남산오르미 ※ 노랑풍선 투어버스 앱 등을 통한 실시간 운행정보 제공 중 4 종합 검토의견 ?? 관광 관련 차별화된 이동 서비스 개선 및 관리 필요 ○ 포스트코로나, 한한령 해제 시 해외 관광객 유입·증가 예상 ○ 기존 경유 차량의 전기 및 수소 등 친환경 버스로 전환, BIT(버스도착정보제공단말기) 설치, 관광 안내 등 콘텐츠 버스 운영 등 서비스 개선 ○ 서비스 개선 관련 재정확보를 위해 일부 요금인상하고 서비스 개선사항은 한정면허 서비스 평가 시 반영하여 관리(관광산업과) ?? 국내·외 관광객 유입 등 이용 수요를 고려하여 요금조정 시행 ○ 요금 조견표상 요금은 최대 요율로 국내·외 관광객 유입·증가 등 이용 수요에 따라 단계적 요금인상 - 시티투어버스 : 기존 18,000원에서 최대 24,000원으로 인상 - 노랑풍선여행사 : 기존 15,000원에서 최대 20,000원으로 인상 ※ 부가가치세 부과 대상 포함 및 서비스 개선 비용 등 고려하여 산정 ○ 단, 자체 원가절감 노력 필요하므로 향후 인원, 인건비 등 원가 절감 노력 미흡 시 요금 조정 시 미반영 - ’17년 요금 인상 시 운송비용 절감 노력을 권고하였으나 운영적자임에도 불구하고 ’18년에 인원 증원으로 운송원가가 상승함 【 관광산업과 의견 】 ? 서비스 개선, 신규 상품 개발, 운송 수지 개선 등을 통한 관광상품 고급화 필요 ? 코로나 관련 시티투어버스 운수업계 정상화와 안정화 이후 국내·외 관광객 유입 및 증가에 대응하기 위한 사전 운영체계 마련 필요 ? 서비스 개선 방안 등은 한정면허 서비스 평가 등에 반영하여 관리 추진 5 향후 추진계획 ?? 서비스 개선계획 등 사업계획변경 통보(’20. 7. 8) ○ 사업계획변경 운행개시 1개월 전 홍보 및 여건에 따라 요금인상 ○ 사업계획변경 운행개시 3일 이내 운송개시 신고서 제출 ○ 친환경차량 도입, BIT 설치 등 서비스 추진실적 제출(관광산업과) 등 ?? 한정면허 서비스 평가 등 서비스 개선 및 운행관리(관광산업과) ○ 서비스 개선 관련 평가하여 한정면허 기간 연장 시 반영·조치 등 첨부 1 시티투어버스 노선별 연도별 이용객 현황         첨부 2 시티투어버스 운수업체별 운송수지 분석결과 시티투어버스     회 사 노 선 명 현 행 요구안 조정안 성인 학생 성인 학생 성인 학생 시티투어버스 도심고궁 18,000 12,000 25,000(38%) 18,000(50%) 24,000(33%) 15,000(25%) 파노라마 18,000 12,000 25,000(38%) 18,000(50%) 24,000(33%) 15,000(25%) 강남순환 15,000 12,000 20,000(33%) 15,000(25%) 20,000(33%) 15,000(25%) 야 간 15,000 9,000 20,000(33%) 12,000(33%) 20,000(33%) 12,000(33%) 노랑풍선여행사     회 사 노 선 명 현 행 요구안 조정안 성인 학생 성인 학생 성인 학생 노랑 풍선 전통문화 15,000 10,000 21,000(40%) 15,000(50%) 20,000(33%) 15,000(50%) 한강잠실 18,000 12,000 21,000(16%) 15,000(25%) 20,000(11%) 15,00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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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티투어버스 서비스 개선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 버스정책과
문서번호 버스정책과-20317 생산일자 2020-07-0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이만호 (02-2133-2268) 관리번호 D0000040333532
분류정보 교통 > 대중교통 > 대중교통기획 > 대중교통운영계획수립및조정 > 버스요금결정및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