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교육홍보과-4970 결재일자 2021. 8. 1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정지혜 봉만권 김희진 08/18 백지숙 협 조 전시과장 고원석 주무관 방소연 《호민과 재환》홍보추진 결과보고 2021.8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호민과 재환》홍보추진 결과보고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에서 진행된《호민과 재환》전시 홍보를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 추진 근거 ○《호민과 재환》전시홍보 추진계획(교육홍보과-2938, 2021.4.29.) □ 전시 개요 ○ 전 시 명 :《호민과 재환》 ○ 기 간 : 2021. 5. 18.~8. 1. ○ 장 소 :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2, 3층 ○ 참여작가 : 주호민, 주재환 ○ 부 문 : 회화, 조각, 설치, 영상, 웹툰 등 ○ 작 품 수 : 150여 점 ○ 전시내용 - 부자(夫子)의 ‘스토리텔러’로서의 면모가 세대를 거쳐 다르게 발현되는 지점을 2021년 전시의제인 트랜스미디어 개념으로 포착 - 웹툰이 지닌 독자적인 구성요소와 미학적 가치를 조명하고 미술을 비롯한 다른 예술 영역의 창작과 경험의 과정으로 확장될 수 있는 가능성 발견 ○ 관람인원 : 총 65,463명 (일평균 992명, ’21.8.1.기준) - 현 장 관 람 : 51,497명 (현장관람 일평균 780명) - 온라인 관람 : 13,966명 ※ 전시 관련 동영상 콘텐츠 조회수의 합계로 산정 ※ 주호민 작가 개인 유튜브(‘주호민’) 채널 등 호민과 재환 전시관련 온라인 동영상 홍보 병행 ① 호민과 재환 전시회 둘러보기(6.16. ‘침착맨’) ② 침펄풍 ‘호민과 재환 관람’ 풀버전(6.17. ‘주호민’) ③ 주재환 월드컵(7.15. ‘주호민’) ④ 호민과 재환 주펄 도슨트(8.5.‘주호민’) → 영상 조회수 합계 557,553회 (8.18.기준) □ 추진 내용 및 결과 (’21.8.9. 기준) ○ 현장기자간담회 개최 및 보도자료 배포 - 대 상 : 주요 신문사, 문화예술 월간지 등 기자단 400여 명 - 주요내용 : 전시 기획의도, 전시일정 등 소개 전반 및 전시투어 - 개 최 일 : ’21.5.17(월) 10:00 ~ 12:00 - 보도실적 : 87건 (온라인 60, 지면 12, 월간지 12, 방송 3) ? 온라인 : 뉴스1, 뉴시스, 연합뉴스, 한국일보, 주간경향, 아시아투데이 등 ? 지 면 : 동아일보, 조선일보, 한겨레, 서울신문, 서울경제, 아시아투데이 등 ? 월간지 : 월간미술, 여성조선, 아트나우 등 ? 방 송 : MBC 유튜브, TV조선, EBS 지식채널e MBC 유튜브(M드로메다, 8.5) <말년을 건강하게 - 호민과 희민> EBS 지식채널e(6.28) <웹툰 그리는 아들 미술하는 아버지> ○ SNS채널(온라인 전시콘텐츠) 홍보 - 게시채널 : 인스타그램, 유튜브,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TV - 주요내용 : 전시 소개, 작품 소개, 온라인 전시투어, 온라인 이벤트 등 - 홍보결과 : 게시물 49건, 참여 현황 22,059회 연번 구 분 게시물수 (건) 참여 현황(회) (사진 : 좋아요, 참여수 / 동영상 : 조회수) 합 계 사진 동영상 (온라인 관람수) 합 계 49 22,059 8,093 13,966 1 인스타그램 16 15,666 7,177 8,489 2 유튜브 4 4,954 - 4,954 3 트 위 터 9 221 221 - 4 페이스북 15 958 458 500 5 블로그 2 237 237 - 6 네이버TV 3 23 - 23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 대량메일(e-뉴스레터, 온라인 초대장) 발송 - 발 송 일 : ’21.5.1./6.1./6.30./8.1(e-뉴스레터 제176~179호), 5.11.(초대장) - 발송대상 : 서울시 홈페이지 회원 중 ‘미술관 소식지 서비스’를 선택한 회원 - 주요내용 : 전시 소개, 홈페이지 링크 주소 등 - 발송결과 (단위 : 건) 구분 발송수 발송성공수 개봉수 클릭수 e-뉴스레터 제176호 140,003 139,829 (99.9%) 9,982 (7.1%) 1,202 (0.9%) e-뉴스레터 제177호 143,788 143,588 (99.9%) 10,423 (7.3%) 1,626 (1.1%) e-뉴스레터 제178호 148,004 147,784 (99.9%) 11,328 (7.7%) 1,613 (1.1%) e-뉴스레터 제179호 147,757 147,543 (99.9%) 11,668 (7.9%) 1,404 (1.0%) 온라인 초대장 141,527 141,527 (99.9%) 12,202 (8.6%) 1,264 (0.9%) ○ 뮤지엄나이트 행사 개최(2회) - 펄이 빛나는 밤 in SeMA(6.30) : 주호민 작가의 개인방송인 ‘펄이 빛나는 밤’을 서소문 본관 전시동 내에서 라이브 진행, 전시배경, 비하인드 스토리 관련 설명 및 팬들과의 실시간 소통 - 아티스트 토크 in SeMA(7.28) : 주재환, 주호민 작가와 마케터즈 SeM 엽서 이벤트를 통해 선정된 관람객과의 온라인 만남을 통한 현장 토크쇼 진행 ○ SeMA 카페협업 홍보 - 호민과 재환 컵홀더 제작하여 세마카페 이용객 대상 전시홍보 효과 제고 ○ 전시 도슨팅앱 콘텐츠 등록 - 주요내용 : 전시개요, 작품설명 등 도슨팅앱 및 홈페이지 등록 - 이용건수 : 38개 콘텐츠, 총 126,173회 (콘텐츠 평균 3,319회) <전시 도슨팅앱 화면> ○ 서울시내 전시 홍보 영상 표출(시민소통담당관 협업) - 표출기간 : ’21.6.10.~6.25. - 표출위치 : 지하철 승강장 모니터, 지하철 역사(광화문역, 여의나루역, 동대문 역사문화공원역, 회현역, 충정로역, 합정역, 사당역) 미디어보드, 시청사 외벽 시민게시판, 우리은행 객장 TV 등 23,100여 곳 □ 결과 분석 ○ 총 평 - 관람객들이 작가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행사 추진으로 작가 팬덤을 기반으로 한 전시 홍보효과 증대 - 주호민 작가가 직접 녹음한 전시 도슨팅앱의 경우, 그간 타 기획전 대비 이용건수 10배 이상 증가 ○ 향후 홍보방안 - 전시기간 동안 관람객들과 작가가 상호 소통하는 기회를 높여, 관람객들의 호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전시연계 행사 기획 추진 등
23528474
20210924144927
본청
교육홍보과-4970
D0000043282719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