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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방식 선호도 및 적합성 검토 결과 보고

문서번호 인재기획과-8034 결재일자 2021. 8. 1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기획팀장 인재기획과장 인재개발원장 김민정 김재봉 代김재봉 08/11 윤영철 협 조 인재양성과장 김순희 스마트교육팀장 홍수열 - ’22년 교육계획 수립 및 교육효과성 향상을 위한 - 교육방식 선호도 및 적합성 검토 결과 보고 2021. 8.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 ’22년 교육계획 수립 및 교육효과성 향상을 위한 - 교육방식 선호도 및 적합성 검토 결과 보고 코로나-19 장기화 및 포스트 팬데믹 시대에 학습자 수요를 반영하여 교육과정별 특성과 내용에 적합한 교육방식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분석 개요 ① 학습자 교육방식 선호도 조사 ○ 조사기간 : ’21. 7. 1(목) ~ 7. 23(금) ○ 조사대상 : ’21년 상반기 일반교육 수료생 (87개 과정 총 8,096명) ○ 조사내용 : 교육과정별 교육방식 선호도, 비대면 교육 효과성 등 (16문항) - 선호하는 교육방식, 수강한 비대면 교육과정의 학습효과 인식 정도 - 효과적인 비대면 교육유형, 비대면 방식이 적합한 교육분야 등 ○ 조사방법 : 온라인 설문 (전자설문시스템 활용) ② 교육과정별 교육방식 적합성 분석 ○ 분석기간 : ’21. 6. 14(월) ~ 7. 23(금) ○ 분석대상 : 일반교육 130개 全 과정 (일반 76개, IT 54개) ○ 분석내용 : 과정별 대면?비대면 교육방식 적합성, 집합교육 안정화 방안 - 교육과정별 대면?비대면 적합성 및 효과성 분석 후 적정 교육방식 도출 -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강의실 수용인원을 감안, ’22년 집합교육이 안정적으로 운영가능토록 교육규모(기수?인원) 산출 ? 수요자 맞춤형 교육방식 마련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를 기준」으로 집합교육 인원 편성, 4단계(전면 집합금지)를 제외한 全단계에서 집합교육 운영 가능 Ⅱ 분석 결과 《 총 평 》 1. 학습자 교육방식 선호도 조사결과 ◆ 응답자의 61%가 비대면 교육 선호, 비대면 교육시에도 집합교육에 상응하는 교육효과로 ’22년 비대면 교육 확대하여 행정환경 변화대응 및 교육공백 방지 - 선호하는 교육방식 : 비대면 61%, 대면 39% - ’21년 상반기 비대면 교육만족도 평균 4.49점, 교육효과 인식정도 4.17점 ◆ 학습자가 선호하는 비대면 교육유형은 ‘이론 중심의 실시간 원격강의’ 이며, 참여비중이 적고 강의중심의 ‘인문소양’, ‘공직가치’ 분야가 비대면 교육에 적합 - 선호 유형 : 이론강의(47%) > e-러닝+이론강의+토론?실습(29%) > 이론강의+토론(23%) - 선호 분야 : 인문소양(32%) > 공직가치(19%) > 직무전문(14%) > 직무공통(11%) > 리더십?IT ◆ 혼합방식(집합+실시간 원격) 적용에 대해서는 82%가 긍정적으로 답변, 이론중심 강의형은 원격교육?e-러닝, 실습?현장중심 참여형은 집합교육 편성하여 과정 특성에 맞는 다양한 교육형태 설계 추진 - 혼합방식 선호 이유 : 대면?비대면 교육장점 결합, 교육내용에 적합한 교육방식 적용 - ’22년 교육계획 수립시 다양한 교육형태 적용 : 집합, 실시간 원격, 기수내 혼합, 과정내 혼합 등 2. 교육과정별 교육방식 적합성 분석 결과 ◆ 현행 130개 과정 분석 결과, ’22년 비대면 교육 비중을 전체 57%로 확대,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연간 집합교육이 안정적으로 운영 가능하도록 계획 수립 - ’21년 대면 64%, 비대면 36% ? ’22년 대면 43%, 비대면 57% 편성 ▶ 다만, 대면교육도 코로나-19 확산으로 비대면으로 운영되는 상황임(6개 과정, 706명 제외) - ’22년에는 집합교육 인원을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기준으로 편성, 운영 안정화 도모 ◆ 공로연수 및 장기교육에 대한 교육운영 내실화 방안 마련 필요 - 2주 이상, 기수별 100명 이상 과정에 대해 교육수요 충족과 효과성 제고 방안이 요구됨 ① 학습자 교육방식 선호도 조사결과 1. 설문참여 : ’21년 상반기 87개 과정 수료자 총 4,070명 (전체 수료인원 50%) ○ 성별분포 : 남 2,066명(51%), 여 2,004명(49%) ○ 연령분포 : 30대 이하 1,757명(43%), 40대 1,170명(29%), 50대 1,143명(28%) ○ 직급분포 : 7급 이하 2,807명(69%), 6급 850명(21%), 5급 이상 413명(10%) [성별 분포] [연령 분포] [직급 분포] 2. 선호하는 교육방식 ○ 전체 응답자의 61%가 교육과정 수강시 비대면 교육방식 선호 - 연령대별 50% 이상이 비대면 교육방식을 선호, 특히 40대?6급에서 비대면 교육방식 선호도가 가장 높게 나타남 [교육방식 선호도 분포] 비대면 방식 선호 이유 : 시간 및 거리 제약 극복, 교육 집중도 향상 ? 연령별 : 40대(69%) > 30대 이하(58%) > 50대(56%) ? 직급별 : 6급(63%) > 7급 이하(62%) > 5급 이상(44%) 대 면 방식 선호 이유 : 강사와 원활한 질의응답, 타 교육생과의 네트워크 형성 ? 연령별 : 50대(44%) > 30대 이하(42%) > 40대(31%) ? 직급별 : 5급 이상(56%) > 7급 이하(38%) > 6급(37%) ?? 연령 및 직급에 관계없이 비대면 교육방식 선호도가 높게 나타나므로, ?? ’22년 비대면 교육 확대(전체 교육의 50%)시에도 ‘전직원 대상 비대면 교육 수용성이 확보’된 것으로 분석 가능함 3. 비대면 교육만족도와 교육효과 인식정도 ○ ’21년 상반기 비대면 교육만족도 평균은 4.49점(일반 4.44점, IT 4.54점), 비대면 교육방식이 교육내용 이해에 도움이 되는 정도는 4.17점으로 나타남 - ’19년 집합교육 만족도 평균 4.50점(일반 4.47점, IT 4.53점), ’20년 비대면 교육 만족도 평균 4.43점(일반 4.38점, IT 4.53점)으로 비대면 교육시에도 집합교육에 상응하는 수준의 교육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됨 - 특히 이론, 정책소개, 법령해설, 기본직무 관련 팁 등 강의중심의 교육이 비대면 교육효과가 높게(4.50점 이상) 나타남 ? 공공기관 노무관리의 이해, 서울 복지정책의 이해, 토지관리실무, 보고서 꾸미기 스킬 등 4. 효과적인 비대면 교육 유형 ○ 교육내용을 이해하고 현업적용시 가장 효과적인 비대면 교육 유형으로 ‘이론 중심의 실시간 원격강의(48%)’를 가장 선호함 [효과적인 비대면 교육유형 분포] - 이론 중심의 실시간 원격강의(48%) ? 연령별 : 40대(53%) > 30대 이하(46%), 50대(46%) ? 직급별 : 6급(53%) > 7급 이하(47%) > 5급 이상(36%) - e-러닝 콘텐츠와 실시간 원격강의 및 토론?실습 혼합(29%) ? 연령별 : 30대 이하(32%) > 50대(28%) > 40대(24%) ? 직급별 : 5급 이상(33%) > 7급 이하(31%) > 6급(22%) 실시간 원격강의와 토론?토의를 혼합한 형태(23%) ? 연령별 : 50대(26%) > 40대(23%) > 30대 이하(22%) ? 직급별 : 5급 이상(31%) > 6급(25%) > 7급 이하(22%) ??비대면 교육유형으로 ‘이론 중심의 실시간 원격강의’ 선호도와 효과성이 높으나,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도와 현업적용도 향상 및 교수-학습자간 상호작용 제고를 위해 비대면 교육에서도 활발한 토의와 실습이 가능하도록 교육환경 구축 필요 5. 비대면 교육방식이 적합한 교육분야 ○ 참여비중이 적고, 이론강의 중심으로 구성된 ‘인문소양’, ‘공직가치’ 분야가 비대면 교육방식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남 - 토론?실습 등 참여비중이 높은 리더십과 IT분야는 비대면교육 적합도가 낮음 - 장기교육(2주 이상)은 현장체험 등 다양한 교육활동에 대한 요구가 높은 과정으로 비대면 방식으로만 교육을 편성하는 것은 부적합한 것으로 분석됨 [교육분야별 비대면 교육방식 적합도 분포] 6. 대면?비대면 혼합방식 선호도 ○ 단일과정 내 대면교육(집합?현장체험)과 비대면 교육(실시간 원격교육?e-러닝)이 혼합된 교육방식 도입에 대해서 82%가 찬성 [혼합방식 선호도 분포] 혼합방식 긍정 이유 : 대면?비대면 교육장점 결합, 교육내용에 적합한 교육방식 적용 ? 연령별 : 50대(84%) > 40대(82%) > 30대 이하(80%) ? 직급별 : 5급 이상(87%) > 6급(83%) > 7급 이하(81%) 혼합방식 부정 이유 : 교육방식 혼재로 일정 등 혼란 가중, 교육의 질 저하 가능성 ? 연령별 : 30대 이하(20%) > 40대(18%)? 50대(16%) ? 직급별 : 7급 이하(19%) > 6급(17%) > 5급 이상(13%) ?? 강의 중심의 인문소양 및 공직가치 분야는 비대면 교육으로 편성 ?? 실습과 현장체험이 필수적인 과정은 대면?비대면 교육방식의 장점을 활용하여 과정 특성에 따라 다양한 교육형태로 설계 추진 (ex. 기수내 혼합, 과정내 혼합 등) ② ’22년 교육과정별 교육방식 적합성 분석결과 1. 분석내용 ○ 대면·비대면 교육방식 편성 기준 - 교육규모(기간?인원), 교육특성(내용?방법?교육 참여대상), 법정교육 유무 - ’21년 비대면 교육효과성 및 학습자 선호도 [교육과정별 교육방식 편성 기준] 구분 대면 방식 비대면 방식 집합교육 원격교육 (실시간 원격, e-러닝+원격) 혼합교육 (e-러닝+원격+집합) 교육 규모/특성 ? 법정교육 인재개발원 법정교육(6개) : 식품안전관리, 재난안전실무, 토목시설물 정밀안전진단(교량?터널), 토목시설물 정밀안전진단(교량?터널) 보수교육, 정기안전점검, 실무관 산업안전 및 보건교육 ? 이론 중심의 강의형 교육 ? 장기교육 (2주 이상) ? 토론?피드백 중심의 리더십 교육 ? 대규모 인원 교육 (100명 이상) ? 이론, 실습, 현장 종합 편성 과정 ? 실습 비중이 40% 이상 교육 ? 최신 e-러닝 콘텐츠 활용가능 교육 ? 1일 현장체험 편성 과정 교육방식 효과성 ? ’21년 교육과정별 교육방식 구성 효과성 및 학습자 선호도 ○ 집합교육 편성 방법 : 교육인원 조정, 기수별 대면교육과 원격교육 혼합 및 강의실 배정 -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강의실 수용인원의 30%) 기준으로 집합교육 인원 편성 ▶ 일반교육 강의장 : 총 12개 (45명 2개, 35명 1개, 30명 2개, 20명 5개, 15명 2개) ▶ IT교육 강의장 : 총 6개 (15명 1개, 10명 5개) ※ [붙임 3]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강의실 수용인원 현황」 참조 - 3단계 기준으로 집합교육 인원 편성시 축소되는 교육인원 보완을 위해 기수별 집합교육과 원격교육 혼합 및 원격교육 인원 확대 편성, 전체 교육인원 유지 ex. 공사관리실무(8회, 560명) : 집합 4회 180명(기수별 45명), 원격 4회 380명(기수별 95명) 2. 분석결과 ○ 교육규모 : ’21년 130개 25,558명 ? ’22년 127개 25,218명 (△3개, 340명) 구분 2021년 2022년(안) 계 대면 비대면 계 대면 비대면 계 과정 130개 83개 (64%) 47개 (36%) 127개 54개 (43%) 73개 (57%) 기수 (424회) (278회, 66%) (146회, 34%) (455회) (188회, 41%) (267회, 59%) 인원 25,558명 18,103명 (71%) 7,455명 (29%) 25,218명 4,650명 (18%) 20,568명 (82%) 일반 과정 76개 51개 (39%) 25개 (19%) 75개 29개 (23%) 46개 (36%) 인원 22,769명 16,966명 (66%) 5,803명 (23%) 22,538명 3,930명 (16%) 18,608명 (74%) IT 과정 54개 32개 (25%) 22개 (17%) 52개 25개 (20%) 27개 (21%) 인원 2,789명 1,137명 (4%) 1,652명 (7%) 2,680명 720명 (3%) 1,960명 (7%) ○ 대면·비대면 편성 비율 - 과정수 기준 : ’21년 대면 64%, 비대면 36% ? ’22년 대면 43%, 비대면 57% [2021년] [2022년(안)] 대면 (64%) 비대면 (36%) 대면 (43%) 비대면 (57%) e-러닝 e-러닝 ▶ 기 수 기준 : ’21년 대면 66%, 비대면 34% ? ’22년 대면 41%, 비대면 59% ▶ 인원수 기준 : ’21년 대면 71%, 비대면 29% ? ’22년 대면 18%, 비대면 82% ※ ’22년 교육규모(과정수?교육인원) 및 과정별 교육방식 편성은 수요조사 결과와 교육훈련계획 실무자 TFT 의견을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최종 산출 (’21. 10월 예정) ○ 교육방식별 세부 편성 현황 구분 2022년(안) 계 대면 비대면 소계 실시간 원격 기수내 혼합 과정내 혼합 계 127개 54개 73개 50개 7개 16개 일반 75개 29개 46개 32개 7개 7개 IT 52개 25개 27개 18개 - 9개 Ⅲ 시사점 □ 교육방식 : 비대면 교육 및 온?오프라인 연계교육 확대 ○ 실시간 원격교육 등 비대면 교육 확대로 행정환경 변화 적극대응 및 교육공백 최소화 ○ 교육수요에 기반한 다양한 교육방식 적용으로 교육참여율 제고 및 교육효과성 향상 □ 교육환경 : 효과적인 대면, 비대면 교육운영을 위한 교육여건 조성 ○ 연간 안정적인 집합교육 운영을 위한 강의실 환경 구축 필요 ○ 비대면 교육확대에 따른 전용 강의실 확충 및 기자재(터치형 노트북 등) 구비 □ 공로연수 및 장기교육 공로연수과정 : 2주, 6회, 826명/ 기수별 130명 내외 장기교육(3개) : 7~9급 신임자(3주, 8회, 총 2,500명/ 기수별 310명 교육), 6급 미래인재양성(6개월, 2회, 총 150명/ 기수별 75명) 5급 승진리더(5주, 4회, 총543명/기수별 60~200명 내외) 에 대한 교육운영 내실화 방안 마련 ○「행복한 미래설계」, 「7~9급 신임자」, 「6급 미래인재양성」, 「5급 승진리더」등 교육기간 2주 이상 장기교육은 혼합방식(e-러닝+실시간 원격+집합)으로 편성하였으나, 기수별 100명 이상 대규모 인원 대상으로 집합교육 실시가 어려움 ⇒ 교육기간 동안 다양한 체험?실습 및 현장탐방 활동을 원하는 교육수요 충족과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집합교육 운영 방안 마련 필요 Ⅳ 향후계획 ○ ’22년 장기교육 및 대규모 교육 편성 방향 논의 : ’21. 9월 초 ○ ’22년 교육규모(과정수?교육인원) 산출 : ’21. 10월 중 ○ ’22년 교육과정별 교육방식 및 세부 설계 완료 : ’21. 11월 말 붙임 1. ’21년 교육과정별 학습자 교육방식 선호도 조사결과 1부. 2. ’22년도 교육규모 및 과정별 교육방식 편성(안) 1부. 3.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강의실별(일반?IT) 수용인원 현황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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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1. '21년 교육과정별 학습자 교육방식 선호도 조사결과.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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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2. '22년도 교육규모 및 과정별 교육방식 편성(안).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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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3.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시 강의실별 수용인원 현황.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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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방식 선호도 및 적합성 검토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8034 생산일자 2021-08-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민정 (02-3488-2043) 관리번호 D000004322984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과정기획 > 교육훈련계획수립및평가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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