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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별 교육방식 적합성 검토 계획

문서번호 인재기획과-6501 결재일자 2021. 6. 2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기획팀장 인재기획과장 인재개발원장 김민정 이영훈 정한호 06/29 윤영철 협 조 인재양성과장 김순희 스마트교육팀장 代손정숙 ’22년 교육계획 수립 및 교육효과성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별 교육방식 적합성 검토 계획 2021. 6.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 ’22년 교육계획 수립 및 교육효과성 향상을 위한 - 교육과정별 교육방식 적합성 검토 계획 코로나-19 장기화 및 포스트 팬데믹 시대에 학습자 수요를 반영하여 교육과정별 특성과 내용에 적합한 교육방식 및 개선점을 분석하고자 함 Ⅰ 필 요 성 ○ ’22년 실시간 원격교육 비중을 일반교육(집합?IT)의 50% 수준으로 확대, 학습자 교육방식 선호도 및 과정별 비대면 교육 효과성 분석 필요 《비대면 교육 혁신대책(’20.7.9)》 ◆ ’20년 하반기 교육운영 경험을 토대로, 코로나-19 종식여부와 관계없이 ’22년까지 실시간 원격교육 비중을 약 50% 수준으로 확대 [2020년] [2021년] [2022년] 집합 원격 (33%) 집합 (60%) 원격 (40%) 집합 (50%) 원격 (50%) e-러닝 e-러닝 e-러닝 ○ 에듀테크를 기반으로 교육특성과 내용에 맞는 다양한 교수설계 기법 적용, 행정환경과 교육수요에 민첩한 대응과 현업연계 강화로 교육성과 증대 《교육분야별 적용가능한 교수설계(新) 기법》 e:e-러닝, 실:실시간 원격 교육, 대:대면교육 설계유형 설계방식 교육방법 교육분야 하이브리드형 (Hybrid) ?온라인 교육의 유연성과 적시성, 오프라인 교육의 상호 작용성 등 온·오프라인의 장점을 결합·연계 ?e : 이론강의 ?실: 그룹토의 ?대: 주제발표 ?공직가치, 인식, 태도 변화 중심 교육 비스포크형 (Bespoke) ?학습자 및 조직의 교육 요구 반영, 대상자 특성 맞춤형 교육 구성 ?e : 이론강의 ?실: 토의·발표 ?대: 실습·현장 ?역할변화, 직무역량 등 종합적인 행정역량 개발 중심 교육 플립러닝 (Flipped Learning) ?온라인을 통한 선행 이론학습 후 오프라인으로 참여?실습형 학습 진행 온라인 이론학습 → 오프라인 실천학습 ?e : 이론강의 ?실: 사례학습 ?대: 실습·피드백 ?새로운 기술 습득 및 현업적용 중심 교육 어댑티드러닝 (Adaptive Learning) ?수준별 사전학습, 학습자 활동 중심 오프라인 학습, 개별화된 보충·심화 학습 연계·구성 온라인 사전학습 → 오프라인 프로젝트 학습 → 온라인 사후학습 ?e : 이론강의 ?실: 강의·피드백 ?대: 문제해결형 프로젝트 학습 ?주요 정책 추진에 필요한 역량 중심 교육 Ⅱ 운영현황 ○ 교육규모 : 일반교육 130개 과정(일반 76, IT 54) 25,558명 구분 계 기본 리더십 직무공통 직무전문 공공 IT교육 과정 수 130(개) 15 10 11 37 3 54 운영 수 424(회) 90 58 35 80 12 149 ○ 교육방식 : 대면 64%, 비대면 36% 수준으로 편성 - 대 면 : 83개 과정(64%, 일반 51, IT 32) 18,143명 ※ 상반기 비대면 교육으로 전환, 7월이후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에 따라 집합교육 재개 예정 - 비대면 : 47개 과정(36%, 일반 25, IT 22) 7,415명 구분 계 기본 리더십 직무공통 직무전문 공공 IT교육 계 130개 15 10 11 37 3 54 소계 83개 9 8 8 23 3 32 대 면 집합 82 9 8 8 22 3 32 집합+e-러닝 1 - - - 1 - - 소계 47개 6 2 3 14 - 22 비 대 면 실시간 원격 39 2 - 3 12 - 22 실시간 원격+e-러닝 5 3 - - 2 - - 집합+실시간 원격+e-러닝 3 1 2 - - - - ○ 교육분야별 대면/비대면 교육 편성현황 교육분야 대면교육 비대면 교육 과정수(개) 분포(%) 과정수(개) 분포(%) 계 (130) 83개 64% 47개 36% 기 본(15) 9 7 6 5 리 더 십(10) 8 6 2 2 직무공통(11) 8 6 3 2 직무전문(37) 23 18 14 10 공 공( 3) 3 2 - - I T(54) 32 25 22 17 Ⅲ 추진계획 ① 교육과정별 교육방식 적합성 분석 ○ 분석기간 : ’21. 6. 14(월) ~ 7. 15(목) - 과정분석 : 설계담당별 교육과정 분석 (6.14 ~ 6.30) - 종합분석 : 교육 분야 및 특성별 분석 (7.01 ~ 7.15) ○ 분석대상 : 일반교육 130개 과정 중 ’21년 상반기 운영과정 - 98개 과정, 161회 (일반 55개, 90회/ IT 43개, 71회) ○ 분석내용 : 과정별 교육방식 적합성, 적정 교육방식 도출 등 [붙임1] - 교육과정별 대면?비대면 교육방식 적합성 및 효과성 분석 - 교육내용과 특성에 적합한 교육방식 및 교수설계 기법 적용 방안 도출 ○ 분석방법 : 교육과정 운영결과, 대면/비대면 교육만족도 결과 비교 분석 ○ 결과활용 : 과정별 특성과 내용에 적합한 교육방식 및 교수설계 기법 도출, ’22년 교육계획 수립시 반영 ② 학습자 교육방식 선호도 조사 ○ 조사기간 : ’21. 7. 1(목) ~ 7. 15(목) ○ 조사대상 : ’21년 상반기 일반교육 수료생 ○ 조사내용 : 교육과정별 교육방식 선호도, 비대면 교육 효과성 등 [붙임2] - 기간별(장기/단기), 유형별(이론/토의/실습/현장 중심), 분야별(공직가치/리더십/직무공통/직무전문/IT) 선호하는 교육방식 및 비대면 교육 효과성 ○ 조사방법 : 온라인 설문 ○ 결과활용 : 교육기간 및 유형, 분야별 교육방식 선호도 및 효과성 인식 조사 ’21. 7월이후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에 따른 하반기 교육운영 반영 Ⅳ 추진일정 ○ 교육과정별 교육방식 적합성 분석 : ’21. 6. 14 ~ 7. 15 ○ 학습자 교육방식 선호도 조사 : ’21. 7. 01 ~ 7. 15 ○ 교육방식 선호도 및 적합성 종합분석 : ’21. 8. 02 ~ 8. 13 ○ ’21년 하반기 교육운영 및 ’22년 교육계획 반영 : ’21. 8월 중순 ~ 붙임 1. 교육과정별 교육방식 적합성 검토 양식 1부. 2. 교육과정별 학습자 교육방식 선호도 설문조사 문항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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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교육과정별 교육방식 적합성 검토 양식.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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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교육과정별 학습자 교육방식 선호도 설문조사.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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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교육과정별 교육방식 적합성 검토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6501 생산일자 2021-06-2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민정 (02-3488-2043) 관리번호 D000004289307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과정기획 > 교육훈련계획수립및평가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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