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사전프로그램(전시) 결과보고

문서번호 박물관과-7770 결재일자 2021. 7. 1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평창동미술문화공간조성추진반장 박물관과장 김호정 정유진 07/19 이성은 협조 주무관 송고운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사전프로그램(전시) 《일어나 올라가 임동식》展 결과보고 2021. 7. 문화본부 (박물관과)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사전프로그램(전시) 《일어나 올라가 임동식》展 결과보고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의 개관을 대비하여 기 수집된 아트아카이브를 활용한 전시《일어나 올라가 임동식》展을 서울시립미술관과 협력하여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1 추 진 개 요 ?? 추진근거 ○ 신규 분관 사전프로그램《임동식 개인전》관련 협조요청 (전시과-1328,2020.2.19.) ○ 평창동 미술문화복합공간(가칭) 사전프로그램 추진계획(안) (박물관과-2982, 2020.3.5.) ○ 평창동 미술문화복합공간(가칭) 사전프로그램 전시계획(안) (박물관과-3475, 2020.3.17.) ○《일어나 올라가 임동식》 추진계획안 (전시과-3903, 2020.06.04.) ?? 전시개요 ? 전 시 명:《일어나 올라가 임동식》 ? 기 간: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미술관 휴관에 따른 일정 변경 - 변경전: 2020. 7. 2. ~ 8. 16. - 변경후: 2020. 8. 16. ~ 12. 31. ? 장 소: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 본관 1층 ? 주 최: 서울시 문화본부, 서울시립미술관 공동주최 ? 부 문: 회화, 드로잉, 사진, 아카이브 약 260여건 - 회화 39점, 드로잉 64점, 사진 2점 (서울시립미술관) - 아카이브(도서, 문서, 박물류, 사진 및 음성영상류 등) 153건/573점 ? 주요내용: - 2018년 아트아카이브 2차 수집으로 임동식 작가로부터 약 1.300여건/ 5천여점에 이르는 아트아카이브를 수집 - 2019년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구 평창동미술문화복합공간)의 사전프로그램으로 서울시립미술관과 협력하여 전시를 위한 컬렉션 연구 진행 - 2020년《일어나 올라가 임동식》전을 서울시립미술관 전시과와 공동 기획, 추진하여 임동식(1945~)작가의 1980년대 초기 자연미술활동부터 2000년대 회화작업에 이르기까지 작가의 전 생애에 걸친 작품 활동을 조망하는 전시 개최 ? 관람객 현황: 총18,311명 (전시일수 116일, 일일평균 158명) ※ 서울시립미술관 관람객 집계 성과 참고 ? 전시만족도: 전반적 만족도 92.1% ? 보도현황: 방송(3건), 월간지(9건), 일간지(64건) 총 76건 ※ 서울시립미술관 홍보채널을 활용하여 평창동 미술문화복합공간(가칭)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사전홍보 추진 ? 온라인 현황: 총212,567명 (매체별 조회, 참여 횟수 합계) ※ 서울시립미술관 SNS 4개 채널별 뷰어 수 합산한 이용자 별도 집계 2 추 진 성 과 ?? 세부 추진 내용 ? 전시구성: - ‘몸짓’, ‘몰입’, ‘마을’, ‘시상’ 등 4개 주제로 나뉜 전시장은 작가 임동식의 1970년대 초기 야외현장미술, 퍼포먼스 작업에서부터 현재 회화 작품에 이르기 까지 방대한 창작활동의 과정을 확인할 수 있도록 활동의 시대적 흐름과 특징에 따라 구성함 섹 션 내 용 몸짓 (서울-공주-독일) - 1980년대 야외현장미술에서의 주요 설치, 퍼포먼스뿐만 아니라, 이를 재소환하여 회화로 이어지는 작품을 포함하여 임동식의 초기 작업태도가 드러나는 자료와 작업을 함께 조명 임동식이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자연과 예술의 관계에서 임동식이 기획하였던 다양한 활동(금강자연미술제, 야투) 등을 보여주는 섹션 몰입 (독일) 미실현 에스키스 및 드로잉 작업들을 통해 상상을 자극하는 미발표 작업 소개 마을 (원골마을) 귀국 후 공주 원골마을로 이주하여 지속된 수행적 태도로서의 ‘자연미술’은 마을 주민과 작가, 주변 대학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는 새로운 공동체 미술로서 ‘농즉예, 예증농’의 실현 시상 (원골마을-공주) 미발표 신작을 포함하여 스케일이 큰 자연 경관을 그린 작품 전시 작가의 작품, 예술 세계를 시각적으로 감상할 수 있도록 전시영상 제작 ? 전시장 조성: - 전시장에 소개되는 아카이브 자료를 직관적으로 감상이 가능할 수 있도록 디스플레이 하되, 자료가 손·망실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주요한 아이템의 경우에는 커버를 두어 자료의 보존처리를 진행함 - 전시장의 온·습도 유지 환경의 일관성 확보 어려움에 따른 자료의 변화(뒤틀림)를 최소화 하기 위하여 보존용품(중성보드, 필름, 코너) 등 적용 전시장 전경 ? 자료 재가공: - 일률적인 자료의 형태 및 디스플레이 방식을 탈피하고자 일부 자료의 매체 전환을 통해 새로운 형식의 자료 읽기 방식 제공 재가공 자료 이미지 ? 영상물 제작: -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에서 수집한 임동식 아카이브를 전시, 연구 등으로 외연화 하는 과정을 담은 영상으로 연구기관으로서의 역할, 목적, 기능 등을 소개할 수 있는 간접적 기관 홍보영상 제작 - 전시참여자(박물관과, 전시과 외 객원연구자) 총 9인이 선별한 임동식의 자료,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내는 팟 캐스트 형식의 대담 영상을 통해 수집 자료의 소개 및 수집 과정 등을 소개할 수 있는 영상 제작 - 임동식의 작업을 오랜시간 지켜보고 또 함께 활동해온 동료 아티스트 4인을 초대하여 임동식의 작업세계를 간접적으로 듣고 작가의 작업세계와 활동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인터뷰 영상 제작 - 지난 40여년간 야외현장미술 또는 자연미술로 대표되는 임동식의 작업을 스스로의 나레이션을 통해 돌아보면서 자유롭게 펼쳐온 작가의 작품세계를 조망할 수 있는 영상 제작 제작 영상 이미지 3 전 시 결 과 ?? 관람객 현황 ? 사전 예약 및 현장접수 총 관람객 수 18,311명 일일평균 158명 전시 일수 116일 전시기간 2020. 8.19. ~ 12.31. 코로나19로 인한 휴관기간 2020. 8.19. ~ 9.28. 2020.12.5. ~ 12.31. 실제 개관일 58일 / 일평균 약 316명 ※ 서울시립미술관 관람객 집계 성과 참고 ?? 온라인 현황 ? 온라인 매체별 이용자 및 참여자(좋아요, 참여)의 수 매 체 운영 실적 게시물수 실 적 인스타그램 32건 좋아요(사진) 15,652 조회 (동영상) 35,317 페이스북 32건 도달 62,937 좋아요 1,331 유튜브 12건 조회 266 트위터 29건 노출 93,604 참여 2,542 블로그 19건 조회 668 네이버 TV 11건 조회 280 소 계 이용횟수 212,597 ※ 평창동 미술문화복합공간(가칭)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사전홍보 추진 실적 참고 ?? 전시만족도 조사 ? 조사기간: 2020. 10. 2.(금) ~ 10. 18.(일) ? 조사대상:《일어나 올라가 임동식》전시 관람객 ? 응 답 자: 전시 관람객 전수 조사 대상 600인 ? 질문내용: 전시이해도 및 만족도, 운영 서비스 만족도 등 ? 조사결과: - 전시의 전반적 만족도는 92.1점으로 만족스러운 수준임 - 세부항목별로는 ‘전시내용’(91.1점), ‘작품배치’(90.9점), ‘전시장 시설’(89.1점), ‘전시 아카이브’(88.4점) 등의 순으로 나타남 - 전시와 관련하여 아쉬웠던 점으로는 ‘관람 동선이 아쉬운 것’(4건)과 ‘작품이 더 다양하게 구성되면 좋겠음’(3건) 등의 의견이 제시됨 ? 관객의견: - ‘자연/풍경에 대한 작가의 시선이 좋았음’(91건), ‘사진/드로잉으로 작품 재구성함’(45건), ‘전시관련 영상을 볼 수 있어 작품/작가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짐’(32건), 외 ?? 전시평가 ? 평가절차: - 1차 전시자체점검(내부) - 2차 외부평가회의(외부) 8명의 외부 평가위원에게 서면 평가 의뢰 ? 평가항목: 전시전반, 학술, 교육, 디자인·출판, 건축·공간, 온라인콘텐츠 등 6개 분야 ※ 서울시립미술관 ‘2020 제2차 전시평가 운영’ 결과보고 참고 ? 평가위원: 주요평가분야 위원 소속 평가여부 ? 외부평가 개별의견 (평가참여 : 총 6인) 위원 종합의견 《일어나 올라가 임동식》展은 한 작가의 예술세계 전반을 총체적으로 살피는 기회와 동시에 미술관이 어떻게 창작과 관련한 예술기록자원을 이해하고 접근해야 하는지 보여준 좋은 사례로 평가된다. 예술가, 예술작품, 예술기록자원의 관계에 질문하며 전시로 재맥락화하는 이번 전시는 창작물과 관련한 예술기록자원을 단지 창작의 매개물로 다루기보다는 창작 전체에 열린 예술적 실천의 결과로서 미술관이 자료를 수집, 보존, 연구하는 것의 의의를 충실히 제시하고 있다. 미술관의 아카이브 실천으로 대변되는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우리의 문화를 지속하게 하는 공공기관의 역할과 잠재성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미술관 전시에 대한 메타적 접근으로서 유의미한 가치를 갖는다. 아카이브 전시가 보이는 창작의 불완전한 파편들, 글과 대화의 나열, 사진 및 영상 기록물의 프레젠테이션을 단순히 관객에게 제공하는 것을 넘어, 창작의 결과물 이면에 대한 사유를 통해 미술관의 실질적인 실천 과정 내부를 적극적으로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미술관 전시의 가치와 가능성을 엿보게 한 전시로 평가된다. 작가와 전시 주제어 구성 등 내용 차원에서, 그리고 미술관의 새로운 임무와 목표 차원에서 시의성과 당위성을 확보. 그러나 임동식 작업의 미술사적 배경과 맥락, 위상과 의미가 실감(實感) 차원에서 대중의 마음을 파고들었을까 헤아려보면 아쉬운 점이 더러 있었음. (특히 텍스트의 난이도) 생태미술과 지역미술이라는 특성을 잘 고려하여 동시대적 시각으로 조명한 전시로, 기본적인 아카이브부터 작가의 작업 세계 전반을 고르게 소개한 전시였음 공간 구성 및 출판물 구성도 접근성과 아카이브로서의 전달력을 최대화했음 퍼포먼스, 사진, 드로잉, 회화, 그리고 작가 본인의 언명을 총망라한 임동식의 작품 세계 전체를 자연에 대한 아카이브 행위로 간주하고, 해당 작가의 국공립미술관에서의 첫 개인전 개최를 통해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의 개관 취지를 시민에게 알리고자 했던 전시였다. 임동식 전은 선 연구와 아카이빙, 후 전시기획 이라는 매우 이상적인 전시 실행의 과정을 보여준 결과물이었습니다. 미술관 내외부 관계자들의 협업 구도를 도록을 통해 다시금 되새길 수 있었으며, 섬세하게 세공한 편집 디자인을 통해 전시를 다루는 다양한 주체들의 애정과 수고로움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 전시는 미술사적 맥락에서도 그간 도외시했던 여러 의제들을 환기시키지만, 무엇보다 전시라는 역동적인 장소를 꾸리는 알맞은 형식적 모범을 보여주었다는 점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작품과 그것에 조응하는 여러 맥락들의 힘의 균형이 적절하게 안배되었고, 이를 담은 전시 디자인 또한 간결했습니다. 앞으로 임동식 전의 선례가 여러 전시의 실행 과정에서도 적용될 수 있길 기대합니다. 이 전시는 미술관이 목표로 하고 있는 ‘모두가 연결된 미술관’을 매체적으로 잘 구현하였다고 본다. 또한 작가를 잘 모르는 세대의 관객들도 관심있고 편안하게 작품세계를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 및 온라인 프로그램이 곁들여졌으며, 매체별 화법도 적절했다. ? 총 평 - 아트아카이브를 통한 예술 창작의 이해와 접근을 제시하는 전시를 통해 향후 자료를 수집, 보존, 연구하는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건립 의의를 확인할 수 있었음 - 작가 및 전시에 대한 일반관람객의 친밀도와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텍스트의 난이도를 조정할 필요가 있겠음 4 사업성과 및 개선사항 ??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개관대비 콘텐츠 활용 방안 ? 사전프로그램 추진 결과를 반영하는 개관대비 콘텐츠 기획 - 개관의 관심도와 기대감을 높일 수 있는 컬렉션을 선정하여 기획전?준상설전 등의 기획전 및 대시민 참여가 가능한 연계 프로그램등을 통해 기관 경험을 높일 수 있도록 기획 - 사전프로그램 전시 만족도 결과에 따라 콘텐츠의 만족도와 중요도를 높이고 유지 강화가 필요한 항목인 ‘전시 내용’을 풍부화하기 위한 사전연구를 통한 프로그램 기획 준비 ? 수집된 아트아카이브 컬렉션에 대한 사전 연구, 리서치 등을 통해 다양한 방식의 시각화 모색 - 창작의 매개물로서 존재하는 아카이브가 아닌 시각적 의미 전달체로의 가공을 통해 수집 컬렉션 및 자료에 대한 정보 전달방법 다변화 - 전시 관람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수집 자료(아카이브)뿐만 아니라 작품과의 적절한 배치를 통해 공간 활용을 극대화 하고 되도록 간결한 동선 유지 ? 소장컬렉션, 수집자료 및 전시에 대한 대시민 이해도와 친밀감을 높이기 위한 전시환경 조성 및 보조자료 제공 - 기관 및 프로그램에 대한 인지도를 향상 시킬 수 있도록 개관대비 사전 정보공유 콘텐츠 제작필요. 사전 인지정도가 높을수록 전반적 만족도와 머무는 시간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음. - 관람객 응대 인원 충원을 통해 상대적 정보 부족 관람객에게 현장에서의 충분한 설명과 정보를 제공하고 쾌적한 전시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 ? 코로나19 격상에 따른 운영준비 및 홍보·마케팅 강화 - 팬데믹 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온라인 콘텐츠 강화 등의 방안 모색을 통해 관람객과 교류할 수 있는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관람 환경 조성 - 기존 SNS 채널 이외에도 시대 흐름에 맞춘 홍보 방법을 시도하여 다양한 연령층의 관람객이 방문할 수 있도록 홍보?마케팅 전략 강화 붙 임 : 1. 서울시립미술관 《일어나 올라가 임동식》전 결과보고자료 2. 2020년 서울시립미술관 전시만족도 조사 요약본 3. 외부전시평가자료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483.6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1. 서울시립미술관 《일어나 올라가 임동식》전 결과보고자료.zip

    비공개 문서

  • 2. 2020 서울시립미술관 전시 만족도 조사 요약본.pdf

    비공개 문서

  • 3. 외부전시평가자료.zip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사전프로그램(전시)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문화시설추진단 박물관과
문서번호 박물관과-7770 생산일자 2021-07-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호정 (02-2133-4226) 관리번호 D0000043033696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운영관리 > 박물관건립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