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외래환자 및 보호자 만족도 조사결과보고

문서번호 원무과-7907 결재일자 2021. 7. 1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원무팀장 원무과장 어린이병원장 목명희 이철우 임재선 07/15 최진숙 협 조 진료부장 代변희정 간호부장 박경옥 정신건강의학과장 변희정 약제과장 박미현 2021년 상반기 외래환자 및 보호자』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2021. 7.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21년 상반기 외래 환자 및 보호자』 외래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어린이병원을 이용하는 고객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 향후 향상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의료 환경 개선 및 만족도 향상에 기여 하고자 함. Ⅰ 조사개요 ??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 어린이병원 환자서비스헌장 및 이행기준 ? 어린이병원 원무과-16271(2018.12.11.) ?? 조사목적 ? 자료수집 : 이용시민의 불편 및 건의사항 파악 ? 운영참고 : 의료서비스 증대 및 의료환경 개선 ? 외부기관 만족도 조사 사전 대비 등 ?? 조사현황 ? 조사기간 : 2021. 6.21(월) ~ 7.9(금) / 15일간 ? 설문응답자 : 어린이병원 외래 이용 환자 및 보호자(100명) ? 조 사 자 : 코로나19로 비대면 접촉을 위하여 각 진료과별 비치 ? 외래 진료과별 응답자 현황(총100명-2개과 동시 이용 진료자 포함) 소아청소년과 재활의학과 정신건강의학과 치과 건강검진실 3 37 38 24 0 Ⅱ 조사결과 ?? 종합만족도 ? 2021년는 로 2020년 하반기 보다하여 만족이 약간 줄어들었음. ?? 병원이용 동기 및 교통수단 ? 병원이용 주요 동기는 어린이 전문병원이기 때문이라는 응답 주위사람의 권유 , 진료비용이 저렴이 로 조사됨 ? 어린이병원을 이용하는 수단으로 자가용이 %, 대중교통이 로 대부분 자가용을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됨 ?? 시설 및 환경 분야 ? 목적지 찾기의 편리성 , 전체적인 시설 만족도 로 조사됨 ? 외래 편의시설 전체만족도는 로 조사되었으며 세부 사항별로 ? 주차장이용의 편리성 : ? 화장실 등 청결상태 : ? 안내표지판 : ? 대기공간 및 편의성 : ? 기타 편의시설(카페, 현금지급기 등) : ? 불편했던 시설에 대한 의견 ? 주차공간이 부족하다 ? 주차정산시 사전등록이 안되어 불편 ? 정수기 이용제한으로 불편..생수 자판기라도 설치 바람 ? 간단하게 식사할수 있는 편의점이 없어 불편 ? 코로나로 인해 대기공간이 부족... ? 화장실이 좁고, 발달센타 화장실에 선반이 없어 물건 둘곳이 없어 불편 ?? 의료진(의사?간호사?치료사?약사) 서비스 관련 사항 ? 의료진 전체 만족도는로 조사됐으며 세부적으로 의료진의 설명에 대한 만족도는 담당의사 간호사, 치료사 , 약사 1로 조사됨 ? 의료진의 설명에 대한 일부 의견 ? 진료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편안한 마음으로 상담 받을수 있는 점이 매우 좋다. ? 아이의 잘못된점 하나하나 짚어주시며 어떤방법으로 이끌어 나갈지와 조심해야할 부분등을 구체적으로 잘 설명해주셔서 치료에 너무 만족하고 있음. ? 치료사 선생님들이 정성을 다해 진심으로 치료해주심 ? 치과 선생님들 너무 친절함 ?? 친절분야 ? 전체적으로 고르게 평균 99.3%로 비교적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 되었음 ? 안내요원, 청원경찰, 경비 : ? 원무접수, 수납, 입.퇴원 : ? 담당의사 : ? 간호사 : ? 약사 : ? 검사실 : ? 방사선실 : ? 물리치료실 : ? 작업치료실 : ? 언어치료실 : ? 심리검사실 : ? 인지학습치료실 : ? 미술치료실 : ? 음악치료실 : ? 행동치료실 : ? 전체적으로 친절하다는 내용이 많았으며, 어린이 눈높이에서 응대하고, 아이가 마음 편하게 진료 받을 수 있고, 친절하게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해 주는 등에서 병원에 대해 전체적인 친절함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됨 ? 친절사례 ? 병원 모든 분들이 항상 친절하게 대해줌 ? 정해진 시간에 한정을 두지 않고 치료(인지치료)시간에 행한 치료의 내용이나 아이의 반응에 대하여 매우 구체적으로 충분히 설명하며 상담에 임해 너무 감사 ? 선생님(놀이.음악.미술)들이 아이에 대한 애정으로 잘해주심 ? 치료실 수업후에도 아이를 잘 관찰해서 알려주시고, 보호자의 얘기에 잘 설명, 수용해주심 ? 치과선생님들 너무 친절함. ? 불친절 사례 ? 주차관리 하시는분이 너무 불친절하게 대함...(말투등) ?? 그 밖에 질문 사항 ? 접수?수납절차의 편리성 ? 진료시간 만족도 ? 외래 진료 대기시간 만족도 ? 의료서비스 대비 진료비용 적정성 ? 의료기기, 장비의 충분성 ? 의료진의 전문성, 서비스 질 ? 주위에 병원 추천 여부 ? 병원 전체에 대한 만족도는 로 나타남 ? 기타 외래 서비스 개선 의견 ? 대기가 너무 길어서 아쉽고 치료시기를 놓쳐 버릴수 있음 ? 시설이나 환경은 좋다. 대기환자가 많으니 치료사 선생님들 인원확충해서 많은아이가 빨리 치료받기를 기대함 ? 치료하는동안 부모 심리상담 및 대기실 필요 ? 재활 외래 대기시간이 너무 길다 Ⅲ 결과조치 ?? 만족도조사 결과 전 직원에 공람 ?? 즉시 시정 가능한 내용은 우선적으로 조치하고, 불만족 사항을 개선하고, 개선 의견에 대해 해당 부서별로 가능 여부를 검토하여 적극 추진 붙임 1. 2021 상반기 외래 설문조사 결과 [집계표 및 설문의견] 2부. 2. 외래 환자용 설문지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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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1년 외래환자 및 보호자 만족도 조사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어린이병원 원무과
문서번호 원무과-7907 생산일자 2021-07-1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목명희 (570-8031) 관리번호 D000004301435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