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생활상권 1기 육성 시범사업」결과보고

문서번호 소상공인정책담당관-9747 결재일자 2021. 7. 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소상공인정책팀장 소상공인정책담당관 김두만 김미경 07/09 강석 「생활상권 1기 육성 시범사업」결과보고 2021. 7 소상공인정책담당관 「생활상권 1기 육성 시범사업」결과보고 생활상권 소비 증진을 위해 지역주민?상인 중심의 협의체가 지역자원과 연계한 상권 변화 활동 결과를 보고 드림 1 사 업 개 요 <추 진 목 적> ? 동네상점 방문 증대를 위해 단순 판매 중심의 영업이 아닌 주민의견수렴을 통해 주민생활향상에 필요한 소상공인 성장 및 변화 활동 지원 ? 지원 활동 결과 주민의 동네상권 이용율 향상이 단골상점 확대로 연계되는 지역 소비 활성화 모델 확산 ? 근 거 -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 특별법 - 선순환 지역경제를 위한 생활상권 추진계획(’19.10.23) ? 기 간 : ’20.9 ~ ’21.1월(5개월) ? 대 상 : 총 5개 상권 - 관악구 난곡동, 양천구 신정동, 서초구 방배동, 송파구 가락동, 종로구 창신동 ? 방 법 : 상권별 추진위원회를 통한 주도적 사업 기획 및 실행 ┏ 자 치 구 : 사업계획 승인 및 예산 교부, 지역자원 연계 지원 등 사업추진 관리 ├ 추진위원회 : 사업계획 수립 및 모니터링, 예산 운영 등 사업추진주체 ┗ 사 업 팀 : 사업실행 및 예산 집행?정산 등 제반 사업 지원 ? 내 용 : 주민-상인 중심의 이웃관계 기반의 상권 변화 활동 지원 주민생활향상 ?주민생활 편의서비스를 제공하는 ‘커뮤니티 스토어’ 활성화 ?우리농산물을 주재료로 사용하는 동네장인 ‘손수가게’ 발굴 및 육성 지역 주민 및 상인역량 강화 등 ?경영?마케팅 활동 등 학습 지원을 위한 ‘마케팅스터디 그룹’ 운영 ?성공사례 학습으로 상점경영 개선 지원을 위한 ‘마케팅온라인 스쿨’ 운영 ?이웃으로서의 주민과 상인 간 관계형성을 위한 ‘온라인 소식지’ 발간?운영 ? 사 업 비 : 총 1,750백만원(상권별 350백만원-경상 300,자본 50) <연차별 사업 추진기간 변경> <육성사업 기간> 구 분 당 초 변 경 1기 육성사업 (1년차) 1기 육성사업 (2년차) 1기 육성사업 (시범사업) 1기 육성사업 (1년차) 사업기간 ’20.9 ~ ’21.1월(5개월) ’21.2 ~ 12월 (11개월) ’20.9 ~ ’21.1월(5개월) ’21.2 ~ 12월 (11개월) ?문제점(당초계획) : 사업개시 시점에 따라 연차별 사업기간 편차 발생 - 대상지 선정 및 사업계획 검토 등 사업시행 준비가 지연되어 1년차 사업은 2~3년차 사업기간 대비 운영기간(5개월)이 짧아 추진 목표 달성 곤란 - 보조사업자(자치구)의 요청에 따라 1년차 사업기간의 조정 필요 ?개선사항(변경계획) : 육성사업 시범기간 도입으로 문제점 해소 - 당초 1년차 육성사업(5개월)을 시범사업 기간으로 변경 지정 - 본 사업 추진기간을 최대한 확보하여 성과 도출을 위한 현장의 사업추진 부담을 최소화 2 사 업 평 가 ?? 총 평 ? 지역주민 수요에 기반한 커뮤니티스토어, 손수가게는 주민생활을 향상시켜하여 지역주민의 편의 제고 및 지역 내 커뮤니티 강화에 기여 ? 만족도 조사 결과, 상권 활성화 사업이 지역주민과 상인 모두에게 긍정적으로 인식되고, 사업의 효과성도 확인되었음 - <주민>의 73%가 편의서비스 만족, 63%가 상권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답변 - <상인> 89%가 사업 필요성에 동의, 84%가 고객친절도 등 서비스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인식, 75%가 고객수 및 매출액 증가에 도움이 되었다고 답변 ? 코로나 상황에도 5개 상권의 매출이 ’20년 1분기 대비 평균 6% 이상 증가하는 긍정적 효과를 보였고, 상권 내 유동인구도 소폭 증가하는 등 사업초기이지만 유의미한 성과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 세부분야별 추진사항 1. 상권 활성화 사업 추진 ? 짧은 사업 추진기간(5개월)에도 커뮤니티스토어, 손수가게를 중심으로 주민생활향상을 위한 상권별 다양한 사업 추진 - 아이돌봄, 주민공유공간 등 생활편의서비스 제공 상점(커뮤니티스토어) 총 51개 참여로 상권 내 지역주민의 편의 제고 ? 커뮤니티스토어 수(누적) : 기반사업 30개 → 육성 시범사업 51개(+21) ? 생활편의서비스 제공수(누적) : 기반사업 13개→ 육성 시범사업 31(+18) 서비스 예시 : 휴대폰충전기, 우산대여, 프린트, 팩스, 아이돌봄, 주민공유공간 등 제공 - 지역 내 장인가게 등 손수가게 24개를 발굴하여 지역주민 및 외부인 유입 노력 ? 손수가게 수(누적) : 기반사업 12개→ 육성 시범사업 24개(+12) ? 발굴메뉴 수(누적) : 기반사업 12개→ 육성 시범사업 32개(+20) ? 자발적 상인 스터디그룹, 상권 소식 공유 기자단 운영 등으로 소상공인 성장지원 및 커뮤니티 결속력 제고 지원 - 상인 마케팅스터디 그룹은 4개 그룹, 18개 상점 참여 ? 주요 학습내용 : 외부 전문가 교육을 통한 점포 마케팅 및 판매 전략 마련 - 상권 소식?사업 홍보할 온라인 매체(블로그 등) 및 주민 기자단(최대 6명) 운영 (향후과제) 상권간 사업추진사항 공유 및 정보 교류 활동을 촉진하여 상권간 우수사례 전파 등 상권들의 고른 동반 성장 필요 2. 주민?상인 만족도 <상권 내 주민설문 결과> ? 생활편의서비스에 대해 73%가 만족을, 94%가 손수가게 재방문 의사를 나타내어 동 사업이 주민생활향상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 생활상권 사업이 상권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63%로 긍정적 인식을 보이고 있다고 판단되나, 사업 안내 및 홍보를 더 강화할 필요 있음 <상권 내 소상공인 설문 결과> ? 참여 상인들의 89%가 생활상권 사업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84% 이상이 이전보다 고객응대 친절도면에서 개선되었다고 답변 ? 75%가 고객수 및 매출액이 증가했다고 답변하여 상권 내 소상공인의 매출 회복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나타남 【 「생활상권 1기 육성사업」주민?상인 설문조사 개요 】 ? 설문기간 : ‘21.5.31~6.4(5일간) ? 설문지역 : 5개 생활상권 ? 설문방법 : 상권별 추진위원회 자체 현장 설문조사 ? 응답자수 : 360명(주민 291명, 상인 69명) 3. 상권자료 분석을 통한 매출?유동인구 변화 출처 :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시스템 활용 < 매출현황 > ? 5개 생활상권의 ’19년 4분기 월평균 매출액과 코로나19 발생 이후 ’20년 4분기를 비교한 결과 매출액이 4.2% 감소하였고, 전체 골목상권(1,009개), 도심상권도 전년도 동기 대비 매출액이 각각 9.1%, 14.1%가 감소함. ? 이는 도심상권과 달리 사회적 거리두기로 동네상권 이용율 증가에 따른 매출액 감소 폭이 상대적으로 적었던 것으로 볼 수 있으며, 또한 ‘20.9월부터 시행한 생활상권 활성화 사업이 지역 상권의 매출에 긍정적 기여를 하였다고도 볼 수 있음 - 코로나 19 이후 ’20.1분기 대비 ’20.4분기 월평균 매출액 비교 결과 <도심상권>은 9.1% 감소한 반면, <5개 생활상권/전체골목상권>은 각각 7.2%/0.7% 상승한 것으로 나타남 - 특히, 송파 가락생활상권의 경우 코로나 상황에도 16.9%가 상승하여, 생활상권 사업이 상권활성화에 유의미한 결과로 작용한다고 추정할 수 있음 ※ 연도별 상권 월평균 매출액 증감 비교 (단위 : 만원) 구 분 ’19년 월평균 매출액 ’20년 월평균 매출액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전체 골목상권 (1,009개) 1,574 1,581 1,637 1,910 1,723 1,851 1,783 1,736 도심상권 1,442 1,456 1,500 1,794 1,696 1,789 1,665 1,541 5개 생활상권 평균 1,200 1,177 1,161 1,302 1,163 1,358 1,210 1,247 ’20.1월 코로나 발생, ’20.4~5월 보편적 재난지원금 지급, ’20.9월 생활상권 육성사업 개시 < 유동인구 > ? 5개 생활상권의 자치구 전체 연평균 유동인구는 ‘19년 대비 ’20년에 0.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5개 생활상권의 유동인구는 2.2% 증가한 것으로 조사됨 ※ 유동인구 변화 비교 (단위 : 천명, 연평균) 구 분 ’19년 ’20년 증 감 5개 생활상권 전체 51,997 53,184 2.2% 5개 자치구 전체 1,939,831 1,931,766 △0.4% ? 유동인구의 증가는 코로나19로 주거인구와 주변 주거지역 거주민의 소비활동이 증가함에 따른 것으로 추정되어, 생활상권 활성화 사업의 “기회요인”으로 해석할 수 있음 3 단위사업별 추진실적 ? 주민 집단지성을 활용한 커뮤니티스토어 발굴 및 서비스 선정?운영으로 주민?상인간 이웃관계 형성을 통한 점진적인 단골상점 조성 기반 마련 - 간담회?FGI?워크숍 등 주민수요에 의한 생활편의서비스 운영으로 주민생활향상을 통한 상권 이용 변화 유도 - 주민의 상권 주인의식 강화가 상점가 경쟁력을 제고하여 동네상권 소비로 연계 상 권 명 추 진 실 적 활 동 사 진 가 락 생활상권 ?커뮤니티스토어 발굴 활동 - 가락 생활상권 분석을 위한 R&D 연구용역 시행 - 설문조사 및 스티커 투표 실시 ?커뮤니티스토어 선정 - 빈 점포 1개소(주민공유공간) ※ 기반사업 기존상점 9개소(북박스 등 5개 서비스) <커뮤니티스토어 발굴 회의> 난 곡 생활상권 ?커뮤니티스토어 발굴 활동(기획단) - 지역 및 생활상권 이해 등 교육, 서비스 제공 기획 등 회의 - 사업방향성 유지를 위해 툴킷을 활용한 워크숍 추진 - 빈 점포 후보지 방문 - 기존상점 상인의 희망 서비스 실행방안 논의 ?커뮤니티스토어 선정 - 기존상점 3개소(에코백 대여,코팅,사진인화) - 빈 점포 1개소(주민공유공간) ※ 기반사업 기존상점 2개소(무인택배함 등 1개 서비스) <커스 기획단 회의> <빈점포 커뮤니티스토어> 방 배 생활상권 ?생활편의서비스 발굴 의견 수렴 및 선정 - 상인(300명) 대상 설문에 따른 서비스 품목 선정(184명 응답) ?커뮤니티스토어 발굴 활동 - 기존 서비스 제공 상점에 대한 추가 서비스 품목 확대 운영 논의 - 빈 점포 활용방법 논의 및 운영 적합장소 현장조사 ?커뮤니티스토어 선정 - 기존상점 6개소(우산대여,아이돌봄) - 빈 점포 1개소(창업공간 예정) ※ 기반사업 기존상점 10개소(무인택배함 등 3개 서비스) <설문지> <서비스 발굴 현장조사> 상 권 명 추 진 실 적 활 동 사 진 신 정 생활상권 ?생활편의서비스 발굴 의견 수렴 및 선정 - 소그룹 간담회 및 FGI 실시 ?커뮤니티스토어 발굴 활동 - 신규 서비스(우리동네 잠깐 쉼터) 제공 장소 현장심사 - 커뮤니티센터(주민복합공간) 설립을 위한 빈 점포 운영 적합장소 현장 조사 ?커뮤니티스토어 선정 - 기존상점 3개소(우리동네 잠깐 쉼터) - 빈 점포 1개소(공유회의?사무실?주방) ※ 기반사업 기존상점 1개소(공유 냉장고) <커뮤니티센터 회의 공간> <우리동네 잠깐 쉼터> 창 신 생활상권 ?커뮤니티스토어 발굴 활동(기획단) - 생활상권 이해 교육, 커뮤니스토어 발굴조사 - 커뮤니티스토어 아이템 비치 가게 발굴, 빈점포 현황파악 및 의견 제시 등 ?커뮤니티스토어 선정 - 기존상점 7개소(팩스,손수레,핸드폰충전기) - 빈 점포 1개소(공유주방?교육장) ※ 기반사업 기존상점 8개소(우산대여 등 3개 서비스) <공유주방> <빈점포 현황 조사> ? 국산 식자재 사용, 조리과정 공개, 시식 등 지역주민의 평가로 「손수가게」를 선정하여 브랜드 인식 제고 - 주민이 방문하고 싶은 상점 선정으로 맛?서비스?위생 등 차별화된 품질 향상을 위해 상인의 변화 활동 촉진 - 명문 장인 상점으로 육성시 발달상권 등 외부지역 소비 유출 방지 상 권 명 추 진 실 적 활 동 사 진 가 락 생활상권 ?손수가게 발굴 - 손수가게 기획단의 심사기준 및 내용 등 회의 - 손수가게 방문 점주 인터뷰 등 ?손수가게 선정 : 1개소(가지덮밥) ※ 기반사업 3개소(쌈밥, 반찬, 떡) <손수가게 방문 인터뷰> 난 곡 생활상권 ?손수가게 발굴 - 손수가게 기획단의 홍보방법 및 평가 등 회의 - 손수가게 방문 점주 인터뷰, 시식평가 등 ?손수가게 선정 : 2개소(아귀탕,닭곰탕 등) ※ 기반사업 2개소(능이 오리백숙, 떡) <손수가게 간판> 방 배 생활상권 ?손수가게 발굴 - 손수가게 기획단의 후보상점 방문 조사 - 손수가게 설문 결과 공유 및 선정 회의 ?손수가게 선정 : 4개소(해초비빔밥,굴무침 등) ※ 기반사업 2개소(비건음식,가지덮밥) <기획단 회의> 신 정 생활상권 ?손수가게 발굴 - 손수가게 기획단의 손수가게 선정기준 및 방안 등 회의 - 후보 상점 방문 인터뷰, 시식평가 등 ?손수가게 선정 : 3개소(탕면?가정식 백반) ※ 기반사업 3개소(가정식 백반, 떡, 두부음식) <손수가게 음식> 창 신 생활상권 ?손수가게 발굴 - 손수가게 기획단 대상 손수가게 매뉴얼 교육 - 후보상점 방문조사 ?손수가게 선정 : 2개소(각종 전, 족발) ※ 기반사업 2개소(떡,생선구이) <기획단 교육> ? 매출액 향상을 위해 상인 간 스터디그룹 활동으로 협력의 경제 네트워크 형성 - 고객 관점에서 상품분석 및 판매전략, 홍보 마케팅 등 전문가 자문을 통해 자기주도 사업 기획?실행 중심의 경영 역량 향상 - 상인의 매출 향상 성공 사례를 市에서 온라인 콘텐츠 제작?배포하여 코로나 19 기간 지속적인 상인의 변화 및 성장 기회 제공 상 권 명 추 진 실 적 활 동 사 진 가 락 생활상권 ?스터디 내용(전문가 초빙 교육) - 상품분석 및 소개방법, 스마트스토어 플랫폼 점검 등 ?스터디 실행 결과(4개 상점 참여) - 점포별 마케팅 역량 강화, 고객 소통 메뉴 개발, 배달 플랫폼 도전을 통한 고객층 확대 등 <상품 촬영> 난 곡 생활상권 ?스터디 내용(4개 상점 참여) - 자기주도 학습 : 교육커리큘럼 논의, 스터디 과제 확인 등 - 전문가 초빙교육 : 제품 사진 촬영, 스몰 브랜딩 교육 등 <제품 사진 촬영> 창 신 생활상권 ?스터디 내용(전문가 초빙 교육) - 제1그룹 : 매출향상 VMD, 소포장을 통한 홍보 마케팅 등(4개 상점 참여) - 제2그룹 : 아트로드 초빙 기획 회의, 온라인 마케팅 교육(5개 상점 참여) ?스터디 실행 결과 - 제1그룹 : 점포별 VMD개선을 위한 주민의견 청취(미스테리쇼핑 진행)를 통한 결과 도출 - 제2그룹 : 동절기 특성상 도로프린팅 진행불가하여 ’21년 중에 추진 <스터디1그룹 교육> <스터디2그룹 교육> 상 권 명 추 진 실 적 활 동 사 진 마케팅 온라인 스 쿨 (서울시) ?동네가게 마케팅 성공사례 발굴 및 온라인 컨텐츠 제작 -「우리동네 잘나가게」마케팅 성공 사례 소개 (영상 42건, 카드뉴스 42건) - 마케팅 전문가의 사례분석 및 마케팅 적용방법 소개(7건) ?마케팅 온라인 경진대회 개최 - 5개소 선정(가락 2, 난곡 1, 방배 1, 신정 1) - 용역사 내부 평가에 의거 동네가게 홍보 영상 컨텐츠 및 로고, 명함 제작 ?온라인 채널 운영 및 콘텐츠 배포 - 유튜브 : 조회수 55,891회 - 인스타그램 : 팔로워 974명 - 페이스북 : 팔로워 1,180명 - 카카오스토리 : 구독자 550명 <카드뉴스> <마케팅 적용방법 안내> <입상자 홍보 영상물 제작> <입상자 상점 로고 제작> ? 동네상권 이웃간 소식 중심의 온라인 소식지 발간으로 정서적 유대감 형성 - 상권별 보유 SNS 채널을 통한 동네사람(주민?상인 등) 소식을 전달하여 동네상권의 관심도 증대 계기 마련 상 권 명 추 진 실 적 활 동 사 진 가 락 생활상권 ?기자단 운영 - 취재 아이디어 등 회의, 기사작성 실습 등 교육, 상점 취재 활동 ?온라인 채널 운영 -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 기사발행 <기자단 교육> 상 권 명 추 진 실 적 활 동 사 진 난 곡 생활상권 ?편집위원회 및 기자단 운영 - 편집위 : 기자단 운영 논의, 취재 원고 교정 - 기자단 : 취재 기획서, 칼럼쓰기 등 교육 ?온라인 채널 운영 -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 기사발행 <편집위원회 회의> 방 배 생활상권 ?편집위원회 및 기자단 운영 - 편집위 : 기사 내용 편집 - 기자단 : 취재 및 기사 작성 ?온라인 채널 운영 -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기사발행 <기자단 기사 작성> 신 정 생활상권 ?편집위원회 및 기자단 운영 - 편집위 : 온라인 소식지 레이아웃, 원고별 수정 논의 등 회의 - 기자단 : 신정동 소식 취재 ?온라인 채널 운영 - 자체 홈페이지, 블로그 등 기사발행 <기자단 OT> 창 신 생활상권 ?편집위원회 및 기자단 운영 - 편집위 : 창신동 골목길 해설, 온오프라인 소식지 편집 등 - 기자단 : 글쓰기 교육 및 창신동 탐방 등 ?온라인 채널 운영 - 블로그, 인스타그램 기사발행 <기자단 상권탐방> ? 기타 생활상권 활성화를 위한 상권별 다양한 활동 추진 상 권 명 추 진 실 적 활 동 사 진 신 정 생활상권 ?생활상권 홍보데이 행사 추진 - 손수가게 기획단 및 사업팀 생활상권 사업 홍보 및 참여 독려 ?생활상권 공감대 형성을 위한 소그룹 간담회 운영 - 주민수요 의견 수렴, 손수가게 및 커뮤니티스토어 사업 참여 독려 <상권 홍보데이 활동> 상 권 명 추 진 실 적 활 동 사 진 가 락 생활상권 ?지역주민 수요사업 - 추진위원회 조직개발 워크숍 추진 - 사업팀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워크숍 추진 - 커뮤니티스토어 매니저 공감 워크숍 - 주민?상인 공감 워크숍 ?골목랜선 체험 - 온라인 비대면 골목 안 가게 체험 (가게별 체험 패키지 구성) ?소식지 ‘골목신문’ 발간 ?기반사업 커뮤니티스토어 점주 ‘장인 연계교육’ 실시 ?지역단체를 활용한 생활상권 종합 홍보 영상물 제작 ? 감성거리 조성 <추진위 워크숍> <골목랜선 체험> <감성거리> 난 곡 생활상권 ?지역주민 수요사업 - 지역주민 수요조사 방법 워크숍 - 세대별 문제해결 워크숍 - 지역주민 수요함 설치 ?난곡 생활상권 상점 전수 연구용역 실시 - 사업수행 기초정보 수집, 상권 현황파악 및 진단, 공동체 경제 생태계 구축 기반 마련 ?온라인 상인대학 운영 - 상권 자생력 제고를 위한 온라인 교육 실시 ?사회적협동조합 설립 준비 활동 - 사회적경제 이해, 비즈니스 모델 발굴 및 마케팅 등 교육, 모의총회 개최 ?추진위 및 사업팀 리더십 개발 교육 - 기반사업 실행계획 수행 정도 확인, 생활상권 툴킷 성장판 시사점 확인 등 <지역주민 수요함> <온라인 상인대학 수료식> <사회적협동조합 모의총회> 상 권 명 추 진 실 적 활 동 사 진 방 배 생활상권 ?사회적협동조합 설립 준비 활동 - 사회적경제 이해, 사회적경제 비즈니스 모델 발굴 등 추진위 교육 ?생활상권 활성화 관련 상인 설문조사 - 주민봉사단이 184개 상점을 방문하여 생활상권 활성화 필요사항 등 설문조사 ?지역특화 공모사업 - 생활상권 활성화를 위한 청년 대상 공모전 실시(생활상권 활성화 아이디어, CI, 마스코트) <상인설문조사 활동> <상인설문조사 결과> 창 신 생활상권 ?생활상권 지도제작 발간 - 동네상점 이용율 향상을 위한 다양한 상점 위치 및 생활상권 사업 홍보 ?소식지 ‘우리 창신’ 발간 - 창신동 사람들 이야기, 생활상권 사업 홍보 ?사회적협동조합 설립 준비 활동 - 협동조합 및 사회적기업 이해, 비즈니스 모델 발굴 등 교육 ?창신생활학교 운영(비대면) - 생활상권 주민 참여활동 확대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생활상권 지도> <우리창신 소식지> 4 정 산 결 과 ?? 사업비 정산 총괄 ? 총 사업비 1,750백만원 중 1,390백만원 집행(79%) (단위 : 원) 구 분 교 부 액 집 행 액 집행잔액 불인정금액 발생이자 계 1,750,000,000 1,390,189,779 359,810,221 448,240 221,558 경상보조 1,500,000,000 1,150,371,900 349,628,100 448,240 221,081 자본보조 250,000,000 239,817,879 10,182,121 - 477 ?? 상권별 정산 세부내역 ? 자치단체경상보조 : 1,500백만원 중 1,150백만원 집행(76%) (단위 : 원) 연번 자치구명 상권명 사 업 비 교부액 집행액 집행잔액 발생이자 합 계 1,500,000,000 1,150,371,900 349,628,100 221,081 1 송파구 가락생활상권 300,000,000 2 관악구 난곡생활상권 300,000,000 3 서초구 방배생활상권 300,000,000 4 양천구 신정생활상권 300,000,000 5 종로구 창신생활상권 300,000,000 ? 자치단체자본보조 : 250백만원 중 239백만원 집행(95%) (단위 : 원) 연번 자치구명 상권명 사 업 비 교부액 집행액 집행잔액 발생이자 합 계 250,000,000 239,817,879 10,182,121 477 1 송파구 가락생활상권 50,000,000 2 관악구 난곡생활상권 50,000,000 3 서초구 방배생활상권 50,000,000 4 양천구 신정생활상권 50,000,000 5 종로구 창신생활상권 50,000,000 5 사업추진 보완과제 ? 육성사업 추진 원년에 따른 사업추진체계의 명확화 및 안정화 ? 사업추진 전방위 지원 강화로 생활상권 변화 도약 기틀 마련 ? 사업 운영체계의 점검 및 개선을 위한「생활상권 기획위원회」역할 강화 - 사업 추진방향 및 계획에 대한 자문 및 정책적 제언 - 사업 추진 현장방문 및 사업추진 경과 분석 - 사업별 실행과정의 문제점 도출 및 대안방안 구상 ? 생활상권 사업추진의 일관성 확보를 위해 민?관 합동 소통 채널 운영 <정기회의 참여주체> 서울시 + 자치구 + 상권별 추진위원회 + 생활상권 기획위원회 - 정기회의(짝수월) / 수시회의(필요시) ? 상권별 사업추진 공유 및 이슈에 따른 문제해결 방안 공동 모색 - 성과공유회(연말) ? 상권별 사업추진 배경?문제점?해결과정 등 우수사례 발표 ? 생활상권 활성화 성공 모델 수립을 위해 성과지표 개발 및 평가기준 마련 - 사업 추진목표 및 방향의 명확화를 위해 현장에서 측정 가능한 지표 마련 - 상권 변화의 양적?질적 성장을 나타내는 균형감 있는 평가 체계 구축 ? 생활상권 사업 저변 확대를 위한 市 종합 홍보 채널 운영 - 사업의 특성상 정량적 성과를 통해 사업성과 홍보 한계 - 주민?상인 중심으로 지역단체 등과 협력하여 생활상권을 조성하는 노력 과정(아카이빙)을 집중 홍보 ? 사회적협동조합 설립을 위한 종합 지원 - 사회적협동조합 설립을 위한 기본교육?절차?방법?컨설팅 등 일련의 과정 지원 -「생활상권 사업자문단」내 사회적 협동조합 T/F팀과 협력하여 상권별 자생력 확보를 위한 사업 수익모델 수립 및 발굴 방안 지원 ? 자본보조경비로 취득한 재산관리 강화 - 지방재정법 제32의5, 제37조의5에 의한 중요재산 관리방법을 준용하여 상권별로 사업 활성화 추진과정에서 취득한 비품 및 시설은「생활상권 육성사업」보조금 집행지침에서 지정한 관리대장에 상시 기록 ? 서울시 및 자치구에 반기별 보고를 통해 재산의 관리?감독 강화 ? 비품 및 시설은 취득하기 이전에 상권별로 사업계획단계부터 서울시 및 자치구와 사전협의 중요재산 종류(정수물품 57종) <’21년 서울시 보조금 운영 관리지침> ?차량(33종) : 미니버스, 일반승용차, 승용전기자동차, 화물트럭, 살수차 등 ?전자?통신(10종) : 노트북컴퓨터, 비디오프로젝터, 비디오카메라 등 ?기타 물품(14종) : 냉방기, 향온향습기, 실험용세척기, 전자현미경 등 - 비품은 자치구가 귀속주체가 되고 3년간 육성사업 종료 시 상권별 추진위원회가 유지되어 비품이 지역주민 생활편의 공용서비스 제공에 기여할 시 추진위원회에 위탁하며 관련법령에 의거 조달청 내용연수가 경과시 양여(처분) 처리 - 재산취득?보고?관리?처분 등 제반사항은「생활상권 육성사업」보조금 집행지침 명문화하여 사업추진의 효율성 도모 6 행 정 사 항 ?? 추진일정 ? 보조금 집행잔액 등 반납고지서 발급(市→區) : ’21. 7월초 ? 보조금 집행잔액 등 반납(區→市) : ’21. 7월중순 붙임 : 1. 상권별 보조금 정산내역서 등(용량초과 별도붙임) 각 1부. 2. 상권별 사업 세부추진실적 등(용량초과 별도붙임) 1부. 3.「1기 육성 시범사업」주민?상인 설문조사 결과 세부내역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3.25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3)「1기 육성 시범사업」 주민·상인 설문조사 결과 세부내역.zip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생활상권 1기 육성 시범사업」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민생정책관 소상공인정책담당관
문서번호 소상공인정책담당관-9747 생산일자 2021-07-0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두만 (02-2133-5199) 관리번호 D000004297258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