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년도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육성 지원사업 추진 결과 보고

문서번호 거점성장추진단-9277 결재일자 2021. 7. 6.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패션지원팀장 도시제조업거점반장 이우석 류종욱 07/06 안형준 '20년도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육성 지원사업 추진 결과 보고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육성 지원사업 2020년도 사업 추진 결과 보고 2021. 7. 경제정책실 (도시제조업거점반) -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육성 지원사업 - 2020년도 사업 추진 결과 보고 공동브랜드 운영을 통해 의류제조업체의 브랜드 운영 역량 개발을 위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1 사업 개요 ?? 추진근거 ○ 도시형소공인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20조(공동사업의 지원) ○ 서울특별시 도시형소공인 지원에 관한 조례 제15조(공동사업의 지원) ?? 용역개요 ○ 용역기간 : 2020. 6. 26. ~ 2021. 6. 30. ※ 1차년도 : ’20. 6. 26.~12. 31. 2차년도 : ’21. 1. 1.~6. 30. ○ 용 역 비 : 388,400천원 ○ 용역업체 : ㈜트렌드인코리아 ○ 과업내용 - (참가업체 선발) 역량 및 의지를 보유한 의류제조업체 공모·선발 - (교육 및 컨설팅) 의류제조업체의 자체 브랜드 런칭을 위한 브랜딩 기본 교육 및 업체별 맞춤형 컨설팅 제공 - (마케팅 등 체험) 공동브랜드 온/오프라인 유통?마케팅 체험 제공 [사업 추진 경위] ○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인큐베이팅 지원사업 계획 수립 : ’17. 3. ○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소그 네이밍 및 BI 개발 : ’17. 6. ○ 연도별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사업 실시 : ’18. 5. ~ ’21. 6. 2 주요 추진실적 ?? 공동브랜드 참여업체 선정 및 교육 ○ ’20년 운영사 및 참여 의류업체 20개사 선정(’20.8.) - 1차 서류심사 : 서울 소재 기업, 상시근로자 1인 이상 증빙서류 등 제출 - 2차 현장실사 : 제출 서류와 일치여부 확인, 인터뷰 촬영, 샘플 수거 - 3차 평가위원회 : 외부위원이 업체 현황, 인터뷰 영상, 샘플로 평가 현장 실사 인터뷰 영상 평가위원회 ○ 의류 제조업체 브랜딩 교육 및 개별 컨설팅 진행(’20.8.∼) - R&D/디자인, 마케팅/영업력 강화를 위한 브랜딩 교육 17회 실시 - 업체별 필요역량 및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개별 방문 컨설팅 진행 브랜드 운영 역량 교육 업체 방문 컨설팅 ?? 디자인 개발 및 시제품 제작 ○ ’20 F/W 시즌 54개 디자인 개발, 89개 시제품 제작 ○ ’21 S/S 시즌 33개 디자인 개발, 50개 시제품 제작 제품 컨셉 작업 지시서 완성 시제품 ?? 온라인 라이브방송 판매활동 ○ 인플루언서 그룹 ‘키끼리’ 방송 진행(’20.11.12.) ○ 패션 엔터테이먼트 ‘씨오엘’ 방송 진행(’21.4.29./5.26.) ○ 의류 판매장 ‘가로수101’ 방송 진행(’21.5.15/5.16./5.22.) 키끼리 씨오엘 가로수101 ?? 국내·외 오프라인 판매활동 ○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팝업스토어 진행(’20.11.) ※ 3,530천원 판매 ○ 중국 패션 쇼룸 판매 및 수주 진행(’21.5.) - 중국 O2O 전문 유통 채널 ‘가로수라이프스타일’과 협업하여 진행 현대백화점 팝업스토어 가로수 청도 수주회 ?? 공동브랜드 ‘소그’ 홍보 및 마케팅 활동 ○ 시즌별 브랜드 온··오프라인 홍보용 룩북 촬영 ○ ‘소그’ 인스타그램 운영을 통한 홍보 진행 ※ 팔로워 1,137명 ○ 패션 인플루언서, 유명 스타일리스트 등을 통한 ‘소그’ 홍보 ‘소그’ 룩북 촬영 중국 왕홍 인플루언서 패션 인플루언서 미우민 3 성과 분석 및 조치사항 ?? 사업 성과 ○ 본 사업 참여를 통해 브랜드 운영에 필요한 과정을 경험 - 제품 컨셉, 원단, 디자인 결정 과정을 함께하고, 가격 책정 방법 교육 등 제공 - 룩북 촬영 현장, 방송 판매 현장 방문, 온라인 스토어 입점 절차 경험 ○ 브랜드 운영과정 참여와 교육을 통해 일부 참여업체의 경우 단순임가공(OEM)보다 발전된 형태(ODM, OBM)로의 변화 시도 - (ODM) 자체적으로 디자인한 옷을 유명 브랜드에 제안하여 수주 진행 - (OBM) 자체브랜드 상표권 출원, 크라우드펀딩을 통한 자체적 판매 진행 ?? 한 계 점 ○ 참여업체가 기존 임가공 거래에 의존하는 한계 존재 - 수익의 대부분을 기존 임가공 거래 물량에 의존하고 있어 자체 브랜드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지 못 하거나, 상품 개발 및 제작에 투입할 인력 및 시간적 여유가 없음 ○ 판매의 불확실성으로 인한 참여업체들의 상품 제작 기피, 투자 의지 부족 - 수차례 상품 제작을 독려하였으나, 판매가 되지 않아 손실이 생길 것을 두려워하여 제품 생산에 소극적인 태도 - 브랜드 운영을 위한 직원의 교육 및 전문인력 채용에 투자하려는 의지가 적음 ?? 사업종료에 따른 조치사항(사업종료는 ’21회계년도 세출예산 편성시 기결정) ○ SBA에서 진행하는 유사사업인 ‘서울메이드’ 지원 사업 안내(완료) ※ 서울메이드 : 공동브랜드 ‘서울메이드’를 활용한 제품 판매 및 컨설팅 지원사업 ○ 크라우드 펀딩, 온라인 스토어 입점 절차 및 방법 안내 매뉴얼을 제작하여 참여업체들에게 배포(완료) ※ 크라우드 펀딩 : 선주문 후제작이 가능하여 재고 부담이 적음 붙임 : 용역 추진 결과보고서 1부.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75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트렌드인코리아] 2020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운영 최종보고서.pdf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년도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육성 지원사업 추진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거점성장추진단
문서번호 거점성장추진단-9277 생산일자 2021-07-0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이우석 (02-2133-8785) 관리번호 D0000042949268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기획 > 문화산업육성 > 봉제산업육성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