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갈등조정담당관-4879 결재일자 2021. 7. 6.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갈등조정팀장 갈등조정담당관 도효지 윤병수 07/06 민수홍 협조 ’21년 제7회 갈등관리 교육 결과보고 2021. 6. 서울혁신기획관 (갈등조정담당관) 2021년 제7회 갈등관리 교육 결과보고 「2021년 갈등관리 교육 추진계획」에 따라 관리자들의 갈등관리 역량 강화를 위한 일정별 교육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 개 요 ? 과 정 : 사례중심 갈등관리 이해교육 - 주 제 : 갈등이해 교육 ? 기 관 : 여성가족재단 ? 일 시/정소 : 6.22(화) 10시 ~ 12시(2시간) ? 방 법 : webx를 통한 화상교육 ? 참 석 : 32명 ? 내 용 : 갈등과 갈등다루기 및 갈등해결 프로세스에 관하여 친숙한 주변 사례 중심으로 교육함 □ 교육결과(총평) ? 갈등을 잘 관리하고 해결하기 위해 선제되어야 하는 ‘갈등을 바로 보는 관점의 변화’의 필요성을 중심으로 갈등해결 프로세스를 설명함. ? 교육에 적합한 온라인 교육환경을 위해, 사전 리허설을 통해 점검을 하였음에도, 강의안이 보여지지 않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였으나, ? 교육생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지는 동안, 컴퓨터를 교체하는 등 빠르게 현장 대응이 이루어짐. ? 교육 설문조사 결과, 평점 4.1~4.3으로 ‘만족’한 것으로 나타남. □ 교육사진 □ 행정사항 ? 강사료 및 원고료 지급 ? 설문조사 결과 긍정적인 부분 확대적용, 미흡사항 개선조치 붙임 1. 설문조사 결과 1부. 2. 강사프로필 및 참석자 명단 각 1부. 끝. [붙임1] ‘갈등관리’ 교육 설문조사 결과 □ 총평 ? 여성가족재단 직원들을 대상으로 ‘갈등관리 이해’에 관한 내용으로 교육이 진행되었음. 설문조사 결과 이번 교육에 대해 평점 4.1~4.3 사이의 만족 수준의 만족도를 보임. 오프라인 교육으로 받으면 좋겠다. 온라인 교육환경 준비를 철저히 했으면 좋겠다 등의 기타 의견이 있었음. 1. 강사만족도 1-1-1 강사의 강의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였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1 0 4 5 10 4.3 2. 내용 품질 2-1 전문성 2-1-1 강사는 교육의 목적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1 0 3 6 10 4.3 2-1-2 실제(현장) 연구 및 학습에 활용 가능한 교육과정을 갖추고 있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1 0 4 5 10 4.3 2-1-3 강사는 해당분야 전문가이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1 0 3 6 10 4.3 2-2 효율성 2-2-1 교육 시간은 적정하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1 1 3 5 10 4.2 2-2-2 교육의 난이도가 적정하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1 2 2 5 10 41 2-3 효과성 2-3-1 교육 내용이 학문 활동/실제 업무와 개인역량 강화에 도움이 된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1 0 3 6 10 4.3 2-3-2 교육참여를 통해 관련분야의 정보(트렌드)를 얻을 수 있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1 0 5 4 10 4.2 3. 과정 품질 3-1 성실성 3-1-1 수업 중 교육 질의 향상을 위해 수강생의 요구사항을 수용하려 노력한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1 1 3 5 10 4.2 3-1-2 교육 완료 후 고객의 추가 요구사항에 대한 지원을 적절히 한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1 1 2 6 10 4.3 4. 환경 품질 4-1 구비성 4-1-1 교육과 관련된 정보제공 및 커뮤니케이션(홈페이지, 안내 매뉴얼, 커리큘럼 등) 접촉이 용이하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2 1 3 4 10 3.9 5. 사회 품질 5-1 교육 등을 통하여 교육생의 전문성 강화 및 정책수행 능력향상에 기여한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1 0 4 5 10 4.3 6. 전반적 만족 6-1 갈등관리 교육서비스를 받으신 이후에 교육내용 전반에 걸쳐 만족한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1 0 4 5 10 4.3 7. 기관의 미 거시적 성과 7-1 교육서비스를 받은 이후, 유사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받으실 의향이 있으십니까?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1 1 2 6 10 4.3 7-2 교육훈련이 기관의 갈등예방 및 갈등해결에 기여한다고 생각하십니까?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1 0 3 6 10 4.3 8. 개선 및 건의사항 - 오프라인교육으로 듣고 싶다. - 강사님이 강의에 집중할 수 있도록 온라인 화경에 대한 철저한 점검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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