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개관 홍보 계획(안)

문서번호 박물관과-7119 결재일자 2021. 7. 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평창동미술문화공간조성추진반장 박물관과장 문화시설추진단장 문화본부장 류혜민 정유진 이성은 변서영 07/01 유연식 협 조 서울시립미술관장 백지숙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개관 홍보 계획(안) 2021. 6. 문 화 본 부 (박물관과)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개관 홍보 계획(안)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의 개관 및 운영에 앞서 신규 미술관의 인지도 구축과 호감도 증대, 방문객 유치를 위해 개관 홍보 계획을 수립하고자 함 1 추 진 경 위 ?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사전홍보 사업 시행 : ’20. 4. ~ 12. ? 사전 전시프로그램 《일어나 올라가 임동식》 홍보 계획 수립 및 실행 : ’20. 4. ~ 12. ? 사전 홍보 TF 구성 및 운영 : ’20. 5. ~ 7. ? 개관 홍보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 ’20. 9. ~ 12. 2 2020년 홍보 추진 성과 및 시사점 ?? 주요 성과 ? 사전 프로그램《일어나 올라가 임동식》연계, 미술아카이브의 가치 제고 - - ? 개관 홍보에 앞서 정책·환경 분석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방향 설정 ?? 시사점 ? 코로나19로 인한 상황 변화 및 사업추진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슈 예측을 통한 위기 대응 전략 필요 ?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개관의 가치 및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 확산을 위해 문화본부·서울시립미술관의 매체 파급력을 활용한 메시지 전달 3 추진 목표 및 전략 목 표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의 인지도 구축·호감도 증대·방문객 유치 비 전 공동의 지식생산과 배움, 미술아카이브로 확장하는 미술관 경험 추진 전략 아카이브의 중요성 공감 신규 미술관 인지도 구축 온라인 소통 강화 현대미술 연구, 지식 생산의 기반으로서 아카이브 가치 강조 다양한 소통 경로를 통해 인지도 및 호감도 제고 지속적인 관계 맺기를 위한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핵심 과제 홍보 캠페인 콘텐츠 기획·제작 언론 홍보 및 소셜미디어 운영 광고 기획·실행 홍보물 제작 및 개관 기념품 개발 ?미술 아카이브를 수집·연구·공유하는 미술관의 인지도 구축을 위한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시민 참여형 이벤트 및 프로모션 프로그램 운영 ?언론, 미술 전문지 보도를 통해 공신력 있는 홍보 시행 ?미술관 소식을 전하고 시민과 소통하는 온라인 채널 운영 ?미술관의 입지적 특성을 고려한 대중교통 광고 기획 ?미술관 인지도 구축과 호감도 제고를 위한 메시지 전달 ?온·오프라인에서 미술관을 소개할 수 있는 홍보물 제작 ?미술관의 성격을 담은 개관 기념품 개발 및 제작 추진 4 추 진 계 획 ?? 추진개요 ? 사업기간 : 2021. 6. ~ 2022. 9. ? 추진방안 : 전문홍보사 수행 - 전문 용역 시행을 통해 미술관 건립 과정을 시민과 공유하고 소통의 장 형성 ?? 용역 시행계획 ? 용 역 명 :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개관 홍보 ? 용역기간 : 계약일로부터 ~ 2022. 9.(14개월) ? 입찰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43조 ? 선정절차 입찰 공고 ? 제안서 접수 ? 제안 설명 및 평가 ? 협상대상자 선정 및 통보 ? 협상 실시 및 계약 체결 발주부서 및 재무과 제안서 ? 발주부서 발주부서 발주부서 및 재무과 발주부서 ↔ 제안사 ? 입찰참가자격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3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14조에 의한 경쟁입찰 참가자격이 있는 자로서, 입찰서 제출마감일 전까지 아래 조건을 갖춘 업체 -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제2조에 따른 중소기업 또는「소상공인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제2조에 따른 소상공인으로서「중소기업 범위 및 확인에 관한 규정(중소벤처기업부 고시:제2020-74호)」에 의한 중소기업확인서를 소지한 업체 ? 과업내용 : 붙임 1. 제안요청서(안) 참조 ? 소요예산(안) : 200,000천원(부가가치세 포함) - 예산과목 : 문화본부 박물관과, 박물관 및 미술관 활성화, 박물관 및 미술관 건립지원, 평창동 미술문화복합공간 개관대비 기반조성,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 [붙임 2. 견적서 및 비교 견적서] 참조 5 추 진 내 용 1 홍보 캠페인 콘텐츠 기획·제작 ?? 추진방향 ? 브랜드 메시지를 노출하는 영상, 디지털 콘텐츠의 기획 및 제작 ? 핵심 타깃의 관여도를 높이고 시민에게는 공감을 유도할 수 있는 캠페인 실행 ?? 세부내용 ? 미술관 건축, 아카이브 수집, 정보화 등 기관 건립이 추진되는 과정에서 축적된 정보를 활용한 영상 콘셉트 기획 및 촬영, 제작 - ? 다양한 소통 경로를 마련하기 위한 시민 참여형 이벤트 및 프로모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적극적인 관계 맺기 시도 - 2 언론 홍보 실행 ?? 추진방향 ? 문화본부·서울시립미술관 관련 언론 매체를 통해 대시민 대상 홍보 추진 ? 미술 전문지와 기획기사를 발굴하고 미술계를 대상으로 기관 정보 전달 ?? 세부내용 ? 국내외 문화예술 관련 언론 대상 보도자료를 작성·배포하고 신문, 방송, 인터넷, 전문지 등 기획 기사 발굴 ? 언론 매체의 오보 또는 부정적 보도에 관한 위기관리와 언론 대응 실행 ?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개관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언론의 관심 제고 3 소셜미디어 게시물 제작 및 채널 운영 ?? 추진방향 ? 타깃 특성과 단기·중장기 전략에 따라 소셜미디어 채널의 운영계획 수립 ?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기관의 소식을 전하는 실시간 소통 창구 마련 ?? 세부내용 ? 문화본부·서울시립미술관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 주요 SNS 채널의 게시물 제작 및 게시 - - ? 문화본부·서울시립미술관 뉴스레터 메일링 수신자를 대상으로 웹 뉴스레터 기획 및 제작 4 광고 기획 및 실행 ?? 추진방향 ? 기관의 성격과 입지적 특성을 고려해 개관을 알리는 광고 기획 및 실행 ?? 세부내용 ? 버스 음성 광고, 배너 광고 등 지역민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미술관 관람 여정을 독려하는 대중교통 광고 실행 ? 광화문, 삼청로, 서소문 등 주요 거리의 가로등 배너 디자인 제작 및 설치 ? 전문지 지면 및 국내·외 온라인 광고, 소셜미디어 광고 실행 ? 건립 현장의 공사 가림막 디자인을 활용해 홍보 메시지 노출 5 홍보물 제작 및 개관 기념품 개발 ?? 추진방향 ? 미술관에서 추구하는 가치와 목표를 반영한 개관 홍보물 및 기념품 제작 ? 온·오프라인의 홍보물 제작을 통해 기관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 형성 ?? 세부내용 ? 미술관의 특성을 기념품의 형식과 미감으로 반영하여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만의 기념품 개발 및 제작 - ? 기관 소개 국·영문 리플렛, 온라인 홍보물, 옥외 현수막 등 홍보물 제작 및 설치 6 향 후 계 획 ? 계약심사 의뢰 및 사전규격 공개 : 2021. 6월 ? 입찰공고 : 2021. 7월 ? 협상 및 계약체결 : 2021. 7월 ? 사업 착수 : 2021. 8월 붙임 1. 제안요청서(안) 1부 2. 견적서 및 비교 견적서 각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48.15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 1. 과업내용서(안).hwpx

    비공개 문서

  • 붙임 2-1. 견적서.pdf

    비공개 문서

  • 붙임 2-2. 비교 견적서.pdf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개관 홍보 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문화시설추진단 박물관과
문서번호 박물관과-7119 생산일자 2021-07-0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류혜민 (02-2133-4196) 관리번호 D0000042910442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운영관리 > 박물관건립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