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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서울패션위크 추진계획

문서번호 거점성장추진단-942 결재일자 2021. 1. 19.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패션정책팀장 도시제조업거점반장 거점성장추진단장 경제정책실장 김연의 윤호근 안형준 代한정훈 전결 01/19 김의승 협 조 2021년 서울패션위크 추진계획 2021. 1 경제정책실 (거점성장추진단) 목 차 Ⅰ. 추진 근거 및 경위 1 Ⅱ. ’20년 추진성과 및 개선과제 2 Ⅲ. 비전 및 추진방향 3 Ⅳ. ’21년 춘계위크 개요 4 Ⅴ. 세부 추진계획 5 Ⅵ. 홍보계획 8 Ⅶ. 코로나19 예방계획 9 Ⅷ. 향후 일정 10 2021년 서울패션위크 추진계획 서울 소재 패션 브랜드를 발굴, 세계적인 브랜드로 육성하여 고부가가치 패션산업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2021년 서울패션위크를 개최하고자 함 Ⅰ 추진 근거 및 경위 □ 추진 근거 ○ 「서울시 패션산업 발전 종합계획」(문화융합경제과-11629, 2015.10.26.) ○ 「서울패션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패션정책 운영 체계화 및 민간위탁 추진계획」(행정1부시장 방침 제187호, 2020.7.31.) - 패션 유통·마케팅 지원 정책의 효과성 제고를 위해 시에서 서울패션위크, 트레이드쇼 등 통합 추진 □ 추진 경위 ○ ’00년 ~ ’08년 : 서울산업진흥원·한국패션협회·서울패션아티스트협의회 공동 주관 ○ ’09년 ~ ’10년 : 서울패션위크 조직위원회·서울산업진흥원 공동 주관 ○ ’11년 ~ ’13년 : 서울시 직접 수행(행사 대행 용역) ○ ’14년 ~ ’20년 : 서울디자인재단 주관 ○ ’21.1.1. ~ : 서울시 직접 수행(행사 대행 용역) □ 행사 개요 ○ 추진시기 : 춘계(3월), 추계(10월) 연 2회 ○ 주요내용 : 디자이너 패션쇼(서울컬렉션, GN(Generation Next)), 바이어 수주상담회(트레이드쇼) ○ 추진체계 : 총감독 디렉팅 + 운영위원회 자문 + 전문 용역 수행 Ⅱ ’20년 추진성과 및 개선과제 □ 추진 개요 < 춘계(‘20 FW) 서울패션위크 > ○ 코로나19 심각 단계 격상에 따라 개최 취소 결정(’20.2.25.) - ’20.2.23. 코로나 심각단계 격상, 정부의 대중 행사 자제 요청 - 서울콜렉션 참가 디자이너 36명 중 13명 취소 및 증가 전망 < 행사개최(안) > - 일시 : ’20.3.16 ~ 3.21.(6일간) - 장소 : DDP 알림관 및 살림터 지하3층 주차장 - 예산 : 3,182백만원 - 주요 프로그램(오프라인 행사로 기획) · 서울컬렉션 및 GN : 중진디자이너 및 신진디자이너 패션쇼 및 바이어 초청 · 트레이드쇼 : 브랜드별 전시부스 및 바이어 상담공간 운영 · 시민참여문화행사 : 유명 디자이너 초청 세미나, 포토부스·이벤트 등 < 추계(‘21 SS) 서울패션위크 > ○ 일시 : ’20.10.20. ~ 10.25.(6일간) ○ 장소 : DDP 실내 및 야외 특설 무대 ○ 예산 : 2,720백만원(패션위크 총괄 1,300백만원, GN 562백만원, 트레이드쇼 856백만원) ○ 방식 : 비대면 디지털 방식 ○ 주요 프로그램 - 디지털 패션쇼 : 중진디자이너(서울컬렉션), 신진디자이너(GN) 비대면 패션쇼 - 라이브 커머스 : 국내·외 온라인 플랫폼(네이버, 중국 위챗) 통한 실시간 판매전 - 트레이드쇼 : 국내·외 바이어 대상 화상 수주상담회 ※ ‘트레이드쇼’는 서울컬렉션, GN 참가 디자이너 외에 일반 브랜드도 참여하는 수주상담회로 ’20.10.14. ~ 10.21. 6일간 진행 □ 주요 성과 ○ 디지털 전환으로 포스트코로나 시대 지속가능성 확인 - 오프라인 행사가 어려운 상황 극복위해 디지털 런웨이 패션쇼 도입 - 바이어와 디자이너를 화상으로 연결하는 화상 수주상담회 개최 ○ 누구나, 어디서나 관람 가능한 대중행사로의 확장 가능성 확인 - 유명인, 패션업계 관계자 등 그들만의 행사에서, 네티즌이면 누구나 관람 가능한 대중행사로 전환 ○ 디자이너에게 패션산업 유통 트렌드에 적응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패션산업 주류 유통방식으로 부상하는 D2C(Direct to Consumer)에 적응할 수 있도록 국내·외 유력 플랫폼과 연계한 ‘라이브 커머스’ 처음 진행 ※ D2C는 ‘생산자-소비자’ 직접 거래 방식으로, 기존 ‘생산자-도매-소매-소비자’ 연결방식과 차이 - ‘네이버 쇼핑라이브’ 5회 및 중국 플랫폼 ‘위챗’ 5회 개최, 총 46만명 접속 □ 개선 과제 ○ 주 관람층 및 패션산업 트렌드를 반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 확대 - 디지털 패션쇼의 주 관람자가 소비자이고, 패션산업 유통의 트렌드는 생산자-소비자가 직접 연결되는 점을 반영해 보는 즉시 구매 가능한 방식 확대 필요 ○ 행사별 타겟층 명확화를 통한 효과 제고 - 서울컬렉션과 GN은 바이어, 트레이드쇼는 소비자로 타겟층 구분 ○ 서울의 매력과 연계할 수 있도록 개최 장소 다양화 - 디자인재단이 주최한 ’14년 이후 개최 장소는 DDP로 고정돼 진행 Ⅲ 비전 및 추진방향 □ 비전 체계도 비전 세계 5대 패션위크 추진 목표 추진 방식 디지털·온라인 확장 신진 디자이너 발굴 서울 매력 결합 · 디지털 콘텐츠 다양화 · 온라인 플랫폼 연계 · 공모 및 협·단체 추천 · 운영위원회 직접 발굴 · 서울의 명소 활용 · 다양한 장소에서 개최 추진 체계 · 기반 총괄 디렉팅 (총감독) 전문성 자문 (운영위원회) 전문 대행용역 맞춤형 홍보 유관기관 협조 □ ’21년 추진방향 ○ (구성) 서울패션위크 전통 유지 - 춘계는 3월 ’21FW 컬렉션, 추계는 10월 ’22SS 컬렉션으로 개최 - 내용은 패션쇼 중심의 ‘서울컬렉션’, ‘GN’과 판매 중심의 ‘트레이드쇼’로 구성 ○ (방식) ‘디지털 패션위크’로 본격 추진 - 디지털 런웨이, 온라인 수주상담 및 판매전으로 디지털 방식 본격 적용 - 유튜브, 네이버, 무신사 등 국내·외 온라인 플랫폼과 연계해 확산력 제고 ○ (대상) 신진디자이너 참여 확대 및 내용별 타겟층 구분 - 패션산업 D2C 트렌드를 반영해 젊은 세대와 공감력 높은 신진디자이너 참여 확대 - 서울컬렉션과 GN은 바이어 대상, 트레이드쇼는 소비자 대상으로 구분, 바이어 대상은 다음 시즌 패션, 소비자 대상은 현 시즌 패션에 맞는 행사로 기획 ○ (장소) 런웨이 장소를 DDP 외 서울명소로 다양화 - 고궁, 노들섬, 문화비축기지 등 서울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명소에서 런웨이 진행 Ⅳ ’21년 춘계위크 개요 □ 행사 개요(안) ※ 해외 패션위크 일정 : 뉴욕(2.15~17), 런던(2.19~23), 밀라노(2.23~3.1), 파리(.3.1~3.9), 도쿄(3.23~25), 상하이(3.25~) ○ 장 소 : 문화비축기지, 노들섬, 국립중앙박물관 등(협의중) 문화비축기지 노들섬 국립중앙박물관 ○ 방 식 : 비대면 디지털 방식 ○ 프로그램 구 분 행사 사진 ○ 소요예산 : 2,290백만원 ※ 추계 : 2,685백만원 - 디지털패션쇼(수주상담 포함) 1,760백만원, 트레이드쇼 530백만원 ※ 세부 용역 추진시 조정 가능 □ 추진 일정 추진 내용 1월 2월 3월 4월 3 주 4 주 1 주 2 주 3 주 4 주 1 주 2 주 3 주 4 주 5 주 1 주 2 주 패션위크 참가자 모집 대행사 선정 세부행사 기획 및 준비 행사 홍보 영상제작, 무대 준비 행사 진행 트레이드쇼 참가자 모집 대행사 선정 세부행사 기획 및 준비 행사 홍보 행사 진행(라이브커머스) Ⅴ 세부 추진계획 □ 추진체계 : 운영위원회(자문)-총감독(디렉팅) 투톱체제 운영 ○ 서울패션위크 운영위원회 : 전문성·공공성 자문 기능 - 구성 : 총 20명(당연직 2, 전문가 16, 시의회 2) ※ ’21.1월 구성 완료 - 기능 : 자문기구 · 서울패션위크 사업계획, 예산 수립 및 집행에 관한 사항 · 서울패션위크 참여 디자이너(기업) 선정에 관한 사항 등 - 분과 구성 : 기능별 3개 분과위원회 전체회의 기획분과 위 원 회 홍보협력 분과위원회 선정분과 위 원 회 · 프로그램 기획 · 대내·외 네트워크 구축 · 참가 디자이너 및 기업 선정 - 운영 일정(춘계 패션위크 준비) · 위촉장 전달 및 전체회의 개최(화상 또는 서면) : ’21. 1월 · 기획분과위원회, 홍보협력분과위원회, 선정분과위원회 개최 : ’21. 2월 ○ 서울패션위크 총감독 : 총괄 디렉팅 기능 - 주요기능 : 위크별 비전(컨셉) 제시 및 프로그램 기획 · 서울패션위크 비전 제시, 프로그램 기획·연출 총괄 · 디자이너 발굴 및 육성 프로그램 수립 · 민간 협업 활성화 방안 수립 등 □ 전문 대행 용역사 선정 ○ 용역 추진개요 - ’21년 예산 : 4,975백만원(춘계 2,290백만원, 추계 : 2,685백만원) - 추진 방식 : 춘계·추계 분리 및 패션쇼 부문·트레이트쇼 분리 추진 · 춘계와 추계 분리 : 예산규모 및 코로나19 진행상황에 따른 맞춤형 과업 설정(오프라인, 온라인)을 위해 춘계와 추계 분리 · 패션쇼와 트레이드쇼 분리 : 런웨이 기획 중심의 패션쇼 용역과 라이브 커머스 중심의 트레이드쇼를 분리해 추진 - 입찰 방식 : 제한경쟁입찰 · 전문성과 경험을 갖춘 업체들의 입찰을 유도하기 위해 실적 제한 실시 - 낙찰 방식 : 협상에 의한 계약 · 전문가로 구성된 제안서평가위원회의 검증으로 능력있는 업체 선정 ○ 과업 설계(안) - 용역명 : 2021 서울패션위크 운영 용역 (예산 : 1,760백만원) · 서울패션위크 세부프로그램 계획 수립 및 실행 · 서울패션위크 디지털 패션쇼 콘텐츠 제작 및 진행 ·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및 바이어 온라인 수주회 진행 · 국내·외 프레스, 바이어 관리 및 트레이드쇼와 연계방안 수립·운영 · 국내외 홍보·마케팅 전략 및 세부계획 수립·실행 등 ※ 용역 세부사항은 별도 방침 - 용역명 : 2021 트레이드쇼 운영 용역 (예산 : 530백만원 ) · 온라인 트레이드쇼 세부프로그램 계획 수립 및 실행 · 국내·외 비즈니스 플랫폼과 라이브커머스 진행 · 국내·외 비즈니스 플랫폼 및 라이브커머스 상품관리, 판매, 정산 등 · 국내·외 프레스, 바이어 관리, 서울패션위크와 연계방안 수립·운영 · 참가브랜드 대상 수주 상담 가이드 및 시즌 트렌드 정보 제공 등 ※ 용역 세부사항은 별도 방침 □ 참가 디자이너 모집 ○ 모집 개요 - 모집 기간 : ’21.1.25.(월) ~ 2.5.(금) - 모집 방법 : 공개 모집 - 모집 규모 - 모집 요건 ○ 선정 방식 ※ 별도 방침 Ⅵ 홍보 계획 □ 추진전략 ○ 공식 홈페이지를 중심으로 패션위크 종합정보 실시간 공개 - 일정, 참여 디자이너, 이벤트 등의 패션위크 정보 실시간 업데이트 ※ 서울패션위크 홈페이지 : www.seoulfashionweek.org ○ 패션 인플루언서를 홍보대사로 선임하여 국내·외 관심 제고 ○ 대상을 바이어와 시민·소비자로 구분하여 맞춤형 홍보 실시 - 바이어 대상은 구매력과 영향력 등을 기준으로 선별하여 개별 홍보 실시 - 시민, 소비자 대상은 언론, 시 홍보매체, SNS, 포털 등 접근 용이한 채널 활용 □ 대상에 따른 맞춤형 홍보방안 ○ (시민·소비자) 언론 및 불특정 다수 대상 플랫폼 활용 - 시 출입 언론, 해외 언론에 보도자료(기자간담회) 배포 및 취재 지원 - 네이버, 무신사, 위챗 온라인 플랫폼 및 서울시 운영 소셜미디어 활용 ○ (바이어) 1대1 개별 홍보 - 바이어 리스트 활용 및 구매력 높은 아시아권 백화점, 편집샵 바이어 등 섭외 - 패션위크 홍보자료 및 초청장(온라인 수주회) 등 개별 발송 □ 홍보 추진일정(춘계 패션위크) 시기 준비 사전홍보 행사기간 사후홍보 홍보기획 (~2월 2주) 1단계 (2월 3주) 2단계 (3월 3주) 3단계 (3월 4주) 4단계 (4월 1주) 홍보중점 채널 확보 행사 정보 인지 및 관심 제고 참여·관람 유도 관심 지속 홍보방안 ·홈페이지 재구성 ·홍보 대상 매체·바이어 파악 및 선별 ·매체 및 바이어 섭외 ·홍보물 제작 ·바이어, 업계에 행사 안내문 발송 ·보도자료 배포 ·홍보물 배포 ·기자간담회 개최 ·바이어, 업계에 초청장 발송 ·행사 정보 실시간 업데이트 ·컬렉션 리뷰 실시간 포스팅 ·언론 취재지원 ·현상 스케치 영상, 디자이너 및 모델 인터뷰 게시 ·성과 보도자료 배포 < ※ 서울시 홍보매체 현황 > 매체 구분 추진 내용 협조부서 Ⅷ 코로나19 예방 계획 □ 중대본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행동준칙 준수 ○ 1.5단계 이상시 행사인원 100인 미만, 2.5단계 이상시 50인 미만 유지 ○ 행사 인원 외 일반 관람객의 진입은 철저히 통제 ○ 실내·외 구분없이 마스크 의무 착용 및 실내 이격거리 준수 ○ 모델은 런웨이 무대에 설 때에 한해 마스크 미착용 허용 등 □ 방역 장비물품 비치로 행사기간 중 실시간 모니터링 실시 ○ 행사마다 열화상 카메라(보유 1대 및 추가 임대) 설치해 유입 식별 및 차단 ○ 행사 참여 인원의 출입 기록을 작성으로 신속한 사후 조치 여건 마련 ○ 행사장 곳곳에 손소독제 비치 및 여분의 마스크 구비 등 Ⅶ 향후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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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서울패션위크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거점성장추진단
문서번호 거점성장추진단-942 생산일자 2021-01-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연의 (02-2133-8771) 관리번호 D0000041731417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기획 > 문화산업육성 > 패션산업글로벌마케팅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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