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추계 서울패션위크 추진계획

문서번호 거점성장추진단-8725 결재일자 2021. 6. 2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패션정책팀장 도시제조업거점반장 거점성장추진단장 경제정책실장 김연의 윤호근 안형준 代한정훈 전결 06/23 김의승 협 조 2021년 추계 서울패션위크 추진계획 2021. 6 경제정책실 (도시제조업거점반) 2021년 추계 서울패션위크 추진계획 세계적인 패션 브랜드를 육성하여 고부가가치 패션산업을 활성화하고자 ’21년 추계 서울패션위크를 개최하고자 함 Ⅰ. 추진 개요 ?? 추진 근거 ○「서울패션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패션정책 운영 체계화 및 민간위탁 추진계획」(행정1부시장 방침 제187호, 2020.7.31.) ○「2021년 서울패션위크 추진계획」(거점성장추진단-942, 2021.1.19.) ?? 추진 목적 ○ 패션브랜드 발굴, 홍보를 통한 글로벌 인지도 제고 및 해외 진출 지원 ○ 해외 바이어 및 소비자의 관심 확보, 수주 확대를 통해 패션산업 활성화 ?? 행사 개요 ○ 개최 시기 : 춘계 3월, 추계 10월, 연 2회 ○ 개최 장소 : DDP, 고궁, 박물관?미술관, 한강공원 등 서울 명소 ○ 내용 구성 : 패션쇼, 트레이드쇼(수주상담회), 시민 참여 행사 - 온?오프라인 패션쇼 ?서 울 컬 렉 션 : 독립브랜드 5년 이상 중진디자이너 패션쇼 ?제네레이션넥스트 : 독립브랜드 5년 미만 신진디자이너 패션쇼 - 트레이드쇼 ?해외 바이어 초청 온?오프라인 수주상담회 ※ 서울컬렉션, GN 참가 디자이너 외에 주얼리 ?잡화 등 일반 브랜드도 참여하는 수주상담회 - 시민참여행사 ?디자인 콘테스트, 해외 디렉터 멘토링 교실 등 운영 Ⅱ. ’21 춘계 추진성과 및 개선과제 ?? 추진 실적 ?? 추진 성과 ○ (서울매력 홍보) 서울의 역사, 문화, 자연을 활용, K-컬쳐와 K-패션의 결합 - 최초로 패션쇼 무대를 국립중앙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 한강공원 등으로 다양화, 패션쇼 영상에 서울의 역사, 문화, 자연을 담아내 글로벌 전송 ○ (관람객 증가) 런웨이, 패션스토리 등 다양한 콘텐츠로 472만명 관람 - 패션쇼 43개 영상 38만명 관람, 패션 이야기 6편 별도제작 418만명 관람 - 유튜브 통한 패션쇼 관람 23만명 중 57.4%는 해외유입, 글로벌 인지도 제고 ○ (수주채널 확대) 바이어 다수 보유 해외 B2B 플랫폼 입점지원, 수주기회 확대 - 글로벌 B2B 플랫폼 ‘르뉴블랙’에 서울컬렉션 14개 브랜드 입점, 브랜드 인지도 제고 ?? 개선 과제 ○ (디자이너 참여) 글로벌 인지도 있는 디자이너 참여 확대 필요 ○ (비즈니스 기능) 바이어, 브랜드 참여가 집중되는 통합 수주상담회 강화 필요 Ⅲ. 비전 및 ’21 추계 추진방향 ?? 비전 체계 비전 글로벌 5대 패션위크 추진 전략 서울 매력 결합 온·오프라인 병행 수주 기능 강화 디자이너 발굴 · 서울 명소로 다양화 · 고궁, DDP, 한강 등 · 사전제작, 라이브 · 화상상담, 부스운영 · 타 기관 행사 연계 · 글로벌 B2B 플랫폼 · 해외진출 지원 연계 · 공모 및 협회 협조 추진 체계 · 기반 총 괄 (서울시) 자문·의견수렴 (운영자문단) 전문적 실행 (대행용역) 유관기관 협력 단계별·체계적 홍보 ?? 추계 추진방향 : 춘계 성과 심화 및 개선과제 보완 ○ (온·오프라인 병행) 해외 확장력 높은 온라인 방식, 시민참여 가능한 오프라인 병행 - 패션필름 및 라이브쇼 모두 온라인 송출, 제한적 관중 초청으로 문화적 욕구 충족 ○ (통합 수주상담) ‘패션코드’(콘텐츠진흥원) 결합 진행을 통한 바이어, 브랜드 집중 - 트레이드쇼-패션코드 통합, 브랜드 공동선발 및 바이어 공유해 집중도 제고 - 해외 바이어는 온라인 수주상담, 국내 바이어는 오프라인 부스에 초청 상담 - 바이어 초청 한계 극복 위해 바이어 다수 활동하는 글로벌 B2B플랫폼 입점 지원 ○ (디자이너 참여확대) 시 패션지원 정책과 연계해 디자이너 참여 유인 Ⅳ. 2021 추계 패션위크 추진계획 ※ 해외패션위크 : 뉴욕(9.8~12), 런던(9.17~21), 밀라노(9.21~27), 파리(9.27~10.5) ※ 세부일정은 장소 사용일정에 따라 일부 조정될 수 있음. ?? 개최 규모 ○ 패 션 쇼 : 45개 내외 브랜드(SC 중진 30개 내외 / GN 신진 15개 내외 ) ○ 수주상담회 : 120개 브랜드, 400여명 바이어(해외 120명, 국내 300명) ?? 개최 방식 : 온라인, 오프라인 병행 ○ 패 션 쇼 : 패션필름 사전제작 + 라이브 패션쇼 ○ 수주상담회 : 해외 온라인 수주상담 + 국내 오프라인 부스 운영 ※ 오프라인 행사 추진여건 및 방역대책 ??추진여건 : 백신예방접종 9월말까지 3,600만명(전국민 70%) 1차 접종 목표, 7월부터 1차 접종 완료 시 실외 다중이용시설 인원 제한에서 제외(보건복지부, ’21.5.26) ??방역대책 : 용역사, 디자이너, 모델 등 참여자 백신접종 적극 안내 ?? 프로그램별 추진방안 - 송출 및 관람 : 패션필름, 라이브 패션쇼 전체 온라인 송출, 라이브는 제한적 관중 초청 패션필름 사전제작 라이브 패션쇼 궁중문화축전 ○ 수주상담회 : 패션코드(콘텐츠진흥원) 결합 진행 - 온라인 수주상담: 브랜드와 해외바이어 간 1대1 화상상담, 10.13.~19. - 오프라인 수주상담: 국내바이어 초청, DDP 알림1관 부스 120개, 10.13.~15. - B2B 플랫폼 입점: 르뉴블랙, 조이스 등 글로벌 B2B 플랫폼 입점, 브랜드 PT 온라인 수주상담 브랜드 프리젠테이션 오프라인 부스 운영 ?? 홍보 방안 ○ (단계별 홍보) 사전준비-관심제고-참여확대-관심지속 등 단계별 진행 - 행사 2개월 전부터 행사 후까지 시기에 맞는 방법적용해 체계적 홍보 시행 ○ (송출 채널) 국내는 참여형 채널, 해외는 인지도 높은 채널 활용 - 국내는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채널, 해외는 유튜브, 틱톡 등 국가별 이용도를 감안해 신규 발굴 추진 ○ (기관 협력) 서울주재 외국공관 및 해외주재 기관 협력해 문화 홍보 - 구매 가능성이 있는 국가(중국, 동남아, 인도, 아랍 등) 주재 한국문화원, 해외 활동이 많은 코트라 등에 패션쇼 영상 제공해 장기적 효과 제고 ?? 일정표 추진 내용 6월 7월 8월 9월 10월 4주 1주 2주 3주 4주 1주 2주 3주 4주 1주 2주 3주 4주 1주 2주 3주 4주 패션위크·트레이드쇼 참가자 모집 공고 (3주) 심 사 발 표 간 담 회 추 석 2021 추 계 서 울 패 션 위 크 . 대행사 선정 공고 (3주) 선정 혐상 사전제작 패션필름 디지털 컨텐츠 기획 및 제작 (6주) 라이브 패션쇼 고궁 및 DDP 라이브 기획 (6주) 바이어 관리 및 대외 프로그램 운영 바이어 사전조사 (5주) 디렉토리 제작 (3주) e-초청장 발송 국내외 바이어 선별 및 섭외 E-BOOK 준비 쇼 스케줄 제공 홍보 일정 홍보 중점 PR?SNS운영 기획(5주) 홍보물 제작 (3주) 홍보물 배포(3주) 홍보 대상 매체?바이어 선별 홍보대사 필름제작 보도자료 배포 등 Ⅴ. 추계 패션위크 세부 추진계획 ?? 추진체계 개선 : 서울시(총괄)+운영위원단(자문) + 대행용역(실행) ?? 역량있는 전문 대행용역 선정 ○ 용역 추진 개요 - 용역 구성 : 패션쇼 분야와 수주상담 분야로 분리 발주, 전문성있는 용역사 선발 ?서울패션위크 운영 용역 : 패션필름 제작, 라이브 패션쇼, 홍보 총괄 ?트레이드쇼 운영 용역 : 바이어 초청, 화상 수주상담회, 패션코드 협업 - 입찰 방식 : 제한경쟁입찰 ?전문성과 경험을 갖춘 역량있는 업체들이 참가 가능하도록 실적 제한 - 낙찰자 결정 방식 : 협상에 의한 계약 ?전문가로 구성된 제안서평가위원회의 검증을 통해 역량있는 업체 선정 ○ 과업설계(안) ※ 세부추진계획 별도 수립 - 용역명 : 2021 추계 서울패션위크 운영 용역 ?디지털 패션쇼 콘텐츠 제작 및 오프라인 런웨이 기획 진행 ?글로벌 B2B 플랫폼 입점 지원 및 바이어 온라인 수주회 진행 ?국내·외 프레스, 바이어 관리 및 트레이드쇼와 연계방안 수립·운영 ?국내외 홍보·마케팅 전략 및 세부계획 수립·실행 등 - 용역명 : 2021 트레이드쇼 운영 용역 ?온?오프라인 트레이드쇼 세부프로그램 계획 수립 및 실행 ?국내·외 비즈니스 플랫폼과 B2B 수주상담회 진행 ?국내·외 프레스, 바이어 관리, 서울패션위크와 연계방안 수립·운영 등 ?‘서울패션위크 운영용역’과 ‘트레이드쇼 운영용역’은 세부사업이 ‘서울패션위크 개최’로 동일하나 전문성있는 추진위해 패션쇼 분야와 수주상담회 분야로 구분 발주 - 예산확보 : + ? ※ 예산변경안 (단위:백만원) 예 산 과 목 예산액 변경요구액 변경후 예산액 정책사업 단위사업 세부사업 통계목 증 감 거점성장 기반마련 산업클러스터 조성 및 활성화 ?? 참가 디자이너 모집 및 선정 ○ 모집 개요 - 모집 방법 : 공개 모집(서울시 및 서울패션위크 홈페이지 공고) - 모집 기간 : ’21. 6. 28.(월) ~ 7. 16.(금) - 모집 규모 ?서울컬렉션 : 중진디자이너 30개 내외 브랜드 ?GN : 신진디자이너 15개 내외 브랜드 ?트레이드쇼 : 120개 내외 브랜드 - 신청 요건 ?서울컬렉션 : 의류 독립 브랜드 5년 이상 운영 ?GN : 의류 독립 브랜드 1년 이상 5년 미만 운영 ※ 5년 이상된 브랜드라도 GN선정 후 3회 미만 지원 받은 경우 GN으로 신청가능 ?트레이드쇼 : 의류 외 패션잡화 브랜드 신청가능, 업력 제한없음 ※ 선발 규모를 넘는 동점자 발생의 경우 의류 브랜드 우선 선정 ○ 선정 기준 ※ 별도 방침 - 평가항목 : 정량평가 40점 + 정성평가 60점 - 평가방법 : 정량평가는 증빙자료 대조 평가, 정성평가는 위원별 온라인 점수 부여 후 대면회의 개최 - 결정방식 : 고득점순 선정, 세부규모 및 개별 적격여부 등 위원회 결정으로 조정 구분 평가 기준 배점 비고 평가항목 평가자료 계 100 정량평가 (40점) 국내 매출 재무제표 또는 부가세 표준증명 (2020년 매출실적) 20 주관 부서 해외 매출 수출실적 증명원 (2020년 수출실적) 20 정성평가 (60점) 성장가능성 디자이너 및 브랜드 프로필 30 심 사 위원회 경쟁력·차별성 서울컬렉션 ’21 SS/FW 컬렉션 자료 30 GN ’22 SS 컨셉 PT 심사 트레이드쇼 주요상품 10개 자료 (트레이드쇼만 참여하는 경우) Ⅵ. 향후 일정 ○ 대행용역사, 브랜드 모집 공고 : ’21.6. ○ 브랜드 선정 심사위원회 개최 : ’21.7. ○ 대행용역사 선정 심사위원회 개최 : ’21.7. ○ ’21년 추계 서울패션위크 사업 추진 : ’21.7.~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1년 추계 서울패션위크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거점성장추진단
문서번호 거점성장추진단-8725 생산일자 2021-06-2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연의 (02-2133-8771) 관리번호 D0000042832416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기획 > 문화산업육성 > 패션산업활성화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