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공예박물관 문화상품점 운영 기본계획

문서번호 총무과-2576 결재일자 2020.3.2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총무과장 서울공예박물관장 문화시설추진단장 문화본부장 송현미 김득삼 김정화 한병용 03/25 유연식 협 조 서울공예박물관 문화상품점 운영 기본계획 총 무 과 서울공예박물관 문화상품점 운영 기본계획 서울공예박물관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관람객이 매력을 느낄 수 있는 문화상품 개발 및 상품점 운영방안을 보고 드림 Ⅰ 추진방향 ?? 추진목표 ○ 서울공예박물관의 정체성을 반영하는 품격 있는 문화상품점 조성 ○ 한국공예문화를 국내외로 확산하는 플랫폼으로 구축하여 공예산업 발전 기여 ?? 추진방향 관람객과 소통 ? MI?소장유물 활용한 기념품 판매로 박물관 방문 만족도 제고 ? 일상에서 쓰이는 공예품 판매로 공예문화 경험의 장소로 조성 국내외 한국공예문화 확산 ? 시의성 있는 기획상품전을 통해 한국공예에 대한 시민 관심 제고 ? 국내외 박물관 등과 공예박물관 제작상품 등 우수공예상품 교류 국내외 공예 네트워크 지원?협력 ? 대학생?신진 공예작가 발굴 공모전 및 중견작가와 협업을 통한 박물관 브랜드 상품 개발 및 판로 지원 ? 북촌 공예벨트 등 공예관련 커뮤니티와 협력, 위탁상품 판매 박물관 위상 제고 ? 공예 분야 권위 있는 상 수상 작가 상품 입점 작 성 자 서울공예박물관장: 김정화 ☎ 2133-4070 총무과장 : 김득삼 ☎ 4071 담당 : 송현미 ☎ 4072 Ⅱ 문화상품점 운영 계획(안) ? 사업개요 ○ 사업내용 : 박물관 브랜드 상품 개발?제작 및 상품 판매 ○ 운영방법 : 직영 (총 4명 : 기획 등 1명, 판매 3명) - (직영사유) 박물관의 브랜드에 맞는 문화상품점 운영 모델 정립 - (직원채용) 전문성 보완 위해 상품개발?판매 분야 직원 채용 필요 <서울식물원 기프트샵 직영사례(‘18. 10~)> ?운영인력 : 4명(일반직 1명, 기간제노동자 3명) - 일반직원 1명 : 운영계획, 판매 제품군 구성, 제품매입 공급, 수익세입처리, 홍보 등 - 기간제노동자 3명 : 매장관리, 상품 DP 및 관리, 판매 및 정산, 재고관리 ?상품구성 : 2년간 33종 자체 개발 및 제품선정위원회를 통한 적합한 입점상품 결정 ○ 판매공간 : 아트리움 내 문화상품점 운영 직물관 본관 동관 아트리움 261㎡ 교육관 안내데스크크 카페 문화상품점 전체 평면도 아트리움 (세부 인테리어 변경 예정) ○ 판매상품 : 자체개발 박물관 브랜드 상품, 공예작가 작품 판매 등 - (제작방법) 역량 있는 전문 업체에 용역, 공모전 등을 통해 제작 - (상품판매) 자문위원회 논의를 통해 공예작가, 장인 등의 기성상품 입고 ○ 판매수익 : 판매수수료 등 정산 후 세외수입 조치 ○ 예 산 : 1억 3천만원 (사무관리비) - 문화상품점 기획 및 제작 컨설팅 5천만원, 그 외 상품 제작비 8천만원 ? 개관 대비 판매상품 구성 계획 ○ 추진방향 : 박물관 인지도 제고를 위한 소장가치 높은 공예상품 구성 - 도자, 금속, 목공예/칠공예, 섬유공예 등 다양한 품목 구성 예정 ○ 상품기준 1) 전통공예기법을 현대적 미감으로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상품 2) 새로운 기법 도입 등 공예 발전에 기여한 동시대 상품 ○ 판매품목 구성방안 : 자체제작 및 위탁판매 등 자체제작 상품 - MI, 전시 및 소장유물 등 활용한 박물관 특화상품 : 문구류, 기념품류 ※ 19년도 MI 활용 기 개발 디자인 상품(16종 시제품 제작) 등을 포함하여 제작 김현성 작가 황동자석 김군선 작가 은행나무명함홀더 엽서 스탠드 - 작가/장인과 협업 공예의 재료성?지역성?미감 등을 표현한 공예상품 - 대학생/신진작가 등 대상 박물관 상품개발 공모전을 통한 제작 검토 위탁판매 상품 ※ 박물관 전시 및 상품점 컨셉에 맞는 작가상품 판매 - 개관기념 기획전을 통해 테마에 맞는 공예작가, 무형문화재 상품 위탁 판매 - 공예박물관 소장 작가 및 특별전시 참여작가의 기성 상품 위탁판매 - 그 외 공예관련 품질 인증 및 수상 작가 상품 위탁판매 검토 ※ 작가와 위탁판매 계약을 통해 작가와 문화상품점 간 판매대금 정산 방식 ○ 추진방법 ① 컨설팅 용역 : 문화상품점 운영 전략, 공예상품 개발 기획 및 제작   - (주요과업) 문화상품점 브랜딩, 상품 구성 방향 및 매출, 작가 협업을 통한 자체 상품 개발?제작, 위탁판매 방향, 정기 기획전 구성 등 판매 전략 수립, 공간 기획 등   - (추진일정) 기 획 (3월~4월) ? 상품 제작 및 위탁판매 (5월~7월) ? 판매 상품 배치 (8월~10월) ?? 전문업체와 계약 체결 ?? 문화상품점 컨셉 확정 및 제작상품 개발 방향 정립 ?? 위탁판매 상품 관련 테마 및 작가 선정 등 ??작가 협업 등 자체개발 상품 제작 ??작가별 위탁판매 협의 ??판매공간 인테리어 기획 ??상품 배치 및 디스플레이 ??개관과 연계한 홍보 마케팅 ② 전문가 자문 : 상품개발 및 위탁판매 상품 입점 등 자문 - (자문대상)공예 작가, 공예상품 개발 및 유통, 브랜딩 전문가 등 - (자문분야) 문화상품점 브랜딩, 공예 상품 트렌드, 상품 구성방향 등 - (주요역할) 위탁판매 상품 입점 관련 의견수렴을 통해 공정성과 전문성 확보 <주요 사례> ? 한국공예디자인진흥원(KCDF) 숍 : 제작 및 위탁상품 판매 - 제작상품 : 박물관 관련 기념상품(용역을 통해 디자인상품 및 작가 협업상품 제작) - 제작공모 : 상품개발 지원사업 및 인증사업 선정 상품 매입 또는 위탁판매 - 입점공모 : 분기별 공개공모로 위원회 심사로 선정, 3개월간 위탁판매 기회 부여 ※ 위탁판매수수료 : 판매대금의 40% ? 용산공예관 : 위탁판매 - 무형문화재 및 명장의 공예품 및 입주 공예작가 제작 공예품 6백여 품목 1,400여점의 공예품 전시 및 판매 - 입점상품 자체발굴 및 상시 입점 신청 (내부 회의를 통해 입고상품 결정) ? 문화상품점 조성 추진 ※ ’20. 10월 박물관 개관 시 운영 개시 ○ 매장조성 : 세부 인테리어(5월중), 물품구입?설치(6~9월) - (가구) 판매대, 진열 등 인테리어는 상품점 컨셉 및 판매상품 확정 후 추진 - (판매) 사업자등록, 판매POS 기기 설치, 카드 등 전자결제 시스템(6월~7월) ○ 직원채용 : 총 4명 채용인원 업무 분야 채용 시기 1명 임기제 공무원 - 문화상품 개발 및 상품점 운영 ?? 작가 협업 프로젝트, 공모전 등 운영 ?? 판매 상품 세입처리 등 5월 중 (조직담당관 협조) 3명 문화상품점 내에 상품 판매 ?? 문화상품 배치, 재고, 정산 관리 9월 중 ※ 탄력적으로 운영방안 검토 ※ 현재 직원(2명)이 기존업무와 병행 ? 전문성 보완 및 업무전담을 위한 직원 채용 추진 Ⅲ 향후계획 ○ 전문가 자문 개별 추진 및 자문단 구성 : ‘20. 3~5월중 ○ 문화상품 제작 컨설팅 용역 추진 : ‘20. 4월~10월 ○ 문화상품점 운영 인력 채용 협의(조직담당관) : ‘20. 3월중 ○ 문화상품점 세부 운영계획 수립 : ‘20. 6월중 - 입고상품 확정, 홍보 마케팅 계획 등 붙 임 : 1. 문화상품점 운영현황 등 사례조사 2. 19년도 개발 문화상품(안) 붙 임 1 시립 문화상품점 운영 현황 ? 박물관?미술관 : 사용수익허가 ※ 경쟁입찰로 최고가격 낙찰자 선정 ○ 수익창출을 목적으로 박물관 브랜드와 관계없는 기성품 위주 판매 - (운영자) 공유재산법에 따라 경쟁입찰을 통해 재산평정가격 5%를 예정가격으로 제시, 최고가격으로 낙찰 받은 자에게 사용허가 ?공유재산 및 물품 관리법? 제20조제2항 ②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제1항에 따라 사용ㆍ수익을 허가하려면 일반입찰로 하여야 한다. 다만, 제한적으로 지명경쟁에 부치거나 수의(隨意)의 방법으로 허가할 수 있다. ?지방계약법 제13조제1항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1조 지방자치단체 수입의 원인이 되는 입찰에서는 최고가격의 입찰자를 낙찰자로 하도록 규정 - (운영현황) 사용허가 받은 운영업체가 대부분 수익성 악화로 경영상 어려움 토로 박물관 운영과 관련한 상품개발이나 기획전 운영 등을 강제하기 곤란한 구조. 판매수익만 고려하여 조잡한 기성제품을 판매하더라도 제재하기 곤란 ? 서울식물원 기프트샵 : 시 직영 ○ 식물원 브랜드에 부합하는 자체 상품 개발 및 판매 활성화 - (운 영) 직원 1명(제품매입?공급), 기간제 근로자 3명(매장 운영, 정산?재고관리 등) - (상품개발) 서울식물원 브랜드 및 운영과 관련한 상품 개발 (2년간 33종) 및 제품선정위원회를 통한 적합한 입점 상품 결정 - (매출현황) ? 최고가입찰방식은 서울공예박물관의 정체성 반영 등의 운영목적 달성이 어려우므로 시 직영으로 운영 추진 붙 임 2 19년도 공예박물관 문화상품점 브랜드 디자인 가이드라인 ○ 상품 포장 ○ 상품개발(안) : 16종 서신정 공방 바구니 김현성 작가 황동자석 은행나무명함홀더 엽서 스탠드 펠트 파우치 펠트 필통 펠트 코스터 열쇠고리 형광뱃지 노트 손거울 사틴 가죽백 보자기 소장유물 활용 자석 학습북 소장유물 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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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공예박물관 문화상품점 운영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공예박물관 총무과
문서번호 총무과-2576 생산일자 2020-03-2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송현미 (02)2133-2811) 관리번호 D000003962338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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