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1년 제5회 갈등관리 교육 결과보고

문서번호 갈등조정담당관-4647 결재일자 2021. 6. 28.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갈등관리팀장 갈등조정담당관 도효지 代이경순 06/28 민수홍 협조 ’21년 제5회 갈등관리 교육 결과보고 2021. 6. 서울혁신기획관 (갈등조정담당관) 2021년 제5회 갈등관리 교육 결과보고 「2021년 갈등관리 교육 추진계획」에 따라 관리자들의 갈등관리 역량 강화를 위한 일정별 교육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 개 요 ? 과 정 : 사례중심 갈등관리 이해교육 - 주 제 : 갈등관리 커뮤니케이션 ? 기 관 : 120다산콜재단 ? 일 시/정소 : 6.17, 10시~12시(2시간)/ ? 방 법 : 소규모 대면 교육 ※ 코로나19 방역수칙 준수(마스크, 발열체크, 호흡기증상 체크) ? 참 석 : 22명 ? 내 용 : 생활속에서 발생하는 이웃간 갈등(주거, 층간소음 등)에 대한 갈등 다루기 및 공공갈등 해결 방안에 대한 교육 □ 교육결과(총평) ? 일상 속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동영상 자료를 통해 이해하고, 갈등해결방안에 대해 교육생들이 의견을 나누는 방으로 교육을 진행함. ? 교육 결과, 교육대상자들의 업무환경 특성상, 공공갈등에 대해 충분한 공감이 이루어지지 못한 면이 있었지만, 전체적으로 갈등에 직면했을 때 갈등해결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한 강의가 충분히 이루어짐. ? 향후, 사전에 강의의 목적과 방향에 대핸 충분한 안내를 통해 교육의 성과를 극대화하고자 함. □ 교육사진 □ 행정사항 ? 강사료 및 원고료 지급 ? 설문조사 결과 긍정적인 부분 확대적용, 미흡사항 개선조치 붙임 1. 설문조사 결과 1부. 2. 강사프로필 및 참석자 명단 각 1부. 끝. [붙임1] ‘갈등관리’ 교육 설문조사 결과 □ 총평 ? 120다산콜재단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갈등관리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내용으로 교육이 진행되었음. 설문조사 결과 이번 교육에 대해 평점 3.4~3.8사이의 보통 수준의 만족도를 보임. 강의의 내용이 너무 평이했다. 토론하기 불편했다는 등의 기타 의견이 있었음. 1. 강사만족도 1-1-1 강사의 강의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였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0 6 9 2 17 3.8 2. 내용 품질 2-1 전문성 2-1-1 강사는 교육의 목적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1 5 9 2 17 3.7 2-1-2 실제(현장) 연구 및 학습에 활용 가능한 교육과정을 갖추고 있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2 8 6 1 17 3.4 2-1-3 강사는 해당분야 전문가이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1 4 9 3 17 3.8 2-2 효율성 2-2-1 교육 시간은 적정하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0 4 10 3 17 3.6 2-2-2 교육의 난이도가 적정하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1 7 8 1 17 3.5 2-3 효과성 2-3-1 교육 내용이 학문 활동/실제 업무와 개인역량 강화에 도움이 된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2 7 6 2 17 3.5 2-3-2 교육참여를 통해 관련분야의 정보(트렌드)를 얻을 수 있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4 5 5 3 17 3.4 3. 과정 품질 3-1 성실성 3-1-1 수업 중 교육 질의 향상을 위해 수강생의 요구사항을 수용하려 노력한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0 6 9 2 17 3.8 3-1-2 교육 완료 후 고객의 추가 요구사항에 대한 지원을 적절히 한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0 7 9 1 17 3.6 4. 환경 품질 4-1 구비성 4-1-1 교육과 관련된 정보제공 및 커뮤니케이션(홈페이지, 안내 매뉴얼, 커리큘럼 등) 접촉이 용이하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2 7 6 2 17 3.5 5. 사회 품질 5-1 교육 등을 통하여 교육생의 전문성 강화 및 정책수행 능력향상에 기여한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1 8 6 2 17 3.5 6. 전반적 만족 6-1 갈등관리 교육서비스를 받으신 이후에 교육내용 전반에 걸쳐 만족한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1 7 7 2 17 3.6 7. 기관의 미 거시적 성과 7-1 교육서비스를 받은 이후, 유사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받으실 의향이 있으십니까?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3 6 6 2 17 3.4 7-2 교육훈련이 기관의 갈등예방 및 갈등해결에 기여한다고 생각하십니까?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2 7 6 2 17 3.5 8. 개선 및 건의사항 - 너무 일반적이고 평이한 강의였음. - 모르는 사람들 앞에서 토론하는 것이 불편했음. - 좋았음. 등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29.79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프로필(소개용)_김선혜.hwpx

    비공개 문서

  • 1. 갈등관리교육 참석확인서.pdf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1년 제5회 갈등관리 교육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혁신기획관 갈등조정담당관
문서번호 갈등조정담당관-4647 생산일자 2021-06-2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도효지 관리번호 D000004287800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지역혁신 > 갈등관리 > 갈등관리교육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