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전시과-4030 결재일자 2021. 6. 17.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시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권진 고원석 김희진 06/17 백지숙 협 조 경영지원부장 박태주 총무과장 김기용 주무관 박창현 《이불-시작》전시 결과보고 2021. 6. (전시과) 《이불-시작》전시 결과보고 2020년 국제교류팀 운영에 근거하여, 부서별 협력으로 추진된 작가연구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이불-시작》전시를 개최함. 본 전시는 세계적인 작가 이불의 초기 작품이 형성된 1987년부터 약 10여 년 간의 퍼포먼스 기록을 중심으로 초기 작품 활동을 발굴하고 소개하며, 작가의 정체성을 규정하는 사회적이고 정치적인 조건을 중심으로 새로운 미술 언어의 모태를 추적하고, 시대적 기록물로서 미술 작품을 고찰함. 1 전시개요 ?? 추진근거 ○ 서울시립미술관 전시과 국제교류팀 2020년 운영계획(안)(전시과-3281, 2020.4.24.) ○ 서울시립미술관 작가연구 프로그램 추진계획(안)(전시과-3689, 2020.5.22.) ○《이불-시작》전시 작가계약서 체결계획(전시과-322, 220.4.22.) ○《서울시립미술관 본관 및 SeMA벙커, SeMA창고 2020년 전시일정 변경(안) 2차 (전시과-5971, 2020.9.9.) ○《이불-시작》전시 추진계획(안)(전시과-8532, 2020.12.9.) ○《이불-시작》전시 일정변경(안)(전시과-229, 2021.1.10.) ?? 전 시 명 :《이불-시작》展 ?? 전시기간 : 코로나19로 인해 ‘20년 12월 예정이었던 일정을 ’21년으로 순연, 이후 작가 스튜디오에 확진자 접촉자가 발생으로 인해 일정 재조정 - 변경 전 : 2021.2.2.(화) ~ 4.18.(일) (총 67일) - 변경 후 : 2021.3.2.(화) ~ 5.16.(일) (총 66일) ?? 전시장소 :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1층 ?? 참여작가 : 이불(1964~, 서울 거주 및 활동) ?? 전시부문 : 영상, 조각, 드로잉, 아카이브 등 150여 점 - 조각 2점, 오브제 9점, 스터디와 자료 5점, 드로잉 55점, 사진기록 66점퍼포먼스 기록(비디오) 10점 ?? 관람객 현황 : 총43,178명 (전시일수 66일, 일일평균 654명) - 외국인 433명, 장애인 58명 포함 ?? 온라인 현황 : 총70,092명 (매체별 조회 및 참여 횟수 합계) - 인스타그램 44,855, 페이스북 22,301, 유튜브 299, 블로그 2,611, 네이버TV 26 ※ 전시 트레일러 5부작, 메이킹필름 3부작 포함 ?? 전시만족도 : 전반적 만족도 83.7% ?? 보도현황 : 총 101건 - 온라인 49건, 지면 22건, 월간지 27건, 방송 3건 (해외매체 4건 포함) ?? 대 여 처 : 총 8명/기관 - 기관(5곳) : 리움미술관, 아모레퍼시픽미술관, 아트선재센터, 대구미술관, PKM 갤러리 - 개인(3인) : , 스페이스K(코오롱) ?? 후 원 : 리만머핀 갤러리, PKM갤러리, 타데우스 로팍 갤러리, BB&M, 에르메스 코리아 ?? 소요예산 : - 2020년 기획전시 예산 : - 2021년 기획전시 예산 : 2 전시방향 ?? 서울시립미술관 2020년 기관의제인 ‘퍼포먼스’와 미술관 내외부 협력체계 강화를 위해 구축한 국제교류팀을 기반하여 추진된 작가연구 프로그램의 일환 - 2019년 시작된 국제교류 TFT에서 진행한 도시문화 및 작가연구 리서치와 학예워크숍을 기반으로 전시 준비 - 시대적 자원으로서 작가를 중심으로 한 연구기반의 전시와 출판 프로젝트를 통해 예술의 사회적 가치에 대한 사유의 공간 마련 ?? 세계적인 작가 이불을 통한 시대 반영적 작품의 새로운 의미 발견 - 1987년부터 10여년간 집중적으로 발표했던 소프트 조각과 퍼포먼스 기록을 발굴하고 연구하는 전시로 주요 기록을 중심으로 미공개 드로잉, 오브제 스터디 등 자료를 총망라한 전시 - 인체의 재현 방식을 실험하던 대학교 재학 시절 작품들부터 초창기 작가의 활동을 복기하여 작가의 현재 작업은 물론이고 지나간 시대의 문화적 자원을 새롭게 발견 ?? 작품 이전에 존재하는 아카이브 자료와 한시적으로 행해진 작품의 기록을 통한 새로운 ‘미술적 활동’의 가능성 확인 - 해당 시기의 작품들에 관한 기록을 통해 활동을 연대기 순으로 정리하고, 작품들이 관통하는 당대의 장소, 시간, 풍경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부재하는 해석을 제시 - 특정 시간과 장소에 한정되는 ‘퍼포먼스’ 매체의 특성상, 이번 전시는 작품이 아닌 자료를 중심에 둔 아카이브 전시로서, 기록을 전시로 제시하는 새로운 방식을 고찰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미술적 활동이 정보 전달의 차원만이 아닌 새로운 감상의 즐거움을 제공함. 3 세부추진내용 ?? 전시구성 ○ 로비 ? 시작과 끝 - 로비에 설치된 <히드라>는 1996년 처음으로 소개했던 모뉴먼트 작업을 재제작한 작품으로, 관객들이 형상 주변으로 둥글게 연결된 펌프를 밟으면 공기가 주입되어 10미터 높이의 모뉴먼트를 완성하는 참여적 형태의 조각으로, 풍선이 모두 펼쳐져야지 표면에 인쇄된 작가의 초상 사진을 볼 수 있음. - 인체의 재현에 대한 조각적 실험과 퍼포먼스를 통한 여성 정체성을 탐구해 온 초창기 활동의 완결판과 같은 복합적 여성 이미지의 초상 사진은 관객의 참여를 통해서만 완성되면서 또 언제든 허물어질 수 있는 불완전한 모뉴먼트. 한 시대를 고스란히 통과하며 시대의 감각을 작품에 반영한 작가 초창기의 시작과 끝을 동시에 이야기 함. ○ 전시실 1 ? 소프트 조각 - 1980년대 대학 재학시절부터 작가 이불은 단단하고 고정적인 재료를 강요했던 당대의 미술 교육에서 답답함을 느꼈고, 천, 실, 솜, 털과 같은 부드러운 재료를 실험하며 점차 사람의 살처럼 부드럽고 꿈틀거리는 존재를 조각으로 구현함 - 전시실 1에서는 초창기 재료와 조형 실험의 사진 기록, 미공개 드로잉, 1988년 서울 일갤러리에서의 첫 개인전때 발표한 <갈망> 퍼포먼스에서 입었던 조각을 포함한 주요 조각 작품 등 선별된 작품을 소개, ‘소프트 조각’의 시작을 알림 ○ 전시실 2 - 퍼포먼스 - 작가 이불은 <갈망>(1988)부터 (1996)까지 총 33회의 다양한 퍼포먼스를 기획하고 실연했고, 전시실 2에서는 그 중에서 선별된 12개의 퍼포먼스 기록 영상과 사진 슬라이드를 집약적으로 보여주는 거대 블랙박스로 구현 - 60m 너비의 거대한 공간에서 최소의 편집으로 보존된 영상과 사진 기록을 6미터 너비의 화면에 파노라마로 펼쳐보이고, 공간의 양편에 설치된 팬에서 만들어지는 ‘바람’이라는 새로운 감각요소를 더한 구성 - 이러한 구성은 ‘시각’이 우위에 있는 미술사에 또 다른 감각을 끌어드리는 이불의 문법이면서 과거와 현재의 시점을 이어주는 장치가 됨 ○ 전시실 3 - 기록 - 이 시기의 대표적인 작품주에 하나인 <장엄한 광채>가 처음 소개된 1991년부터 <플럭서스> 조각이 소개된 1997~1998년 까지 초창기 작가의 주요 소재이자 주제인 ‘몸’이 ‘몸의 이미지’로 나아가는 실험의 궤적을 사진 기록, 오브제, 스터디, 드로잉 등의 관련 작품과 자료를 통해 집약적으로 살펴보는 공간 - 이 시기동안 참여했던 여러 전시 중에서 금호갤러리 개관 25주년 기념 《이런 미술?설거지》(1994), 한국갤러리 용인 개관기념전 《여성, 그 다름과 힘》(1994), 토론토 A스페이스의 《용서받지 못한》(1994), 그리고 뉴욕 현대미술관에서 《프로젝트》(1997)와 같은 주요한 전시의 기록을 주목할 수 있음 - 대중문화의 호황기와 더불어 본격적으로 국제화와 자본주의가 도입되는 등 시대의 변화를 작품으로 표현하고, 이것을 현재의 시점에서 역사로 제시하는 ‘기록으로서 예술품’을 사유해 봄 ○ 본 전시 구성의 핵심은 ‘이미지의 조형성’ - 그 자체로 어떠한 상황이고, 한시적이며, 과정적인 특성의 ‘퍼포먼스’가 초창기 작업의 주요 매체인 이번 전시는 이미 지나간 사건을 기록하는 아카이브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음 - 이불의 아카이브는 주로 ‘사진 기록’과 ‘영상 기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사진과 영상 기록에서 제시하는 과거의 ‘이미지’는 한시적으로 이루어진 작품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전달하면서 동시에 과거를 ‘재현’함으로서 현재의 시점에서 새로운 차원의 퍼포먼스로 거듭남 - 동시에 과거의 시점을 담고있는 사진과 영상은 이것은 재현하는 현재의 전시로 인해 새롭게 편집되어 전달하는 원 작품이나 전시의 특정 서사를 구축하는 이미지를 분절하고, 중첩하고, 반복적으로 나열하는 등 일종의 조형적 아름다움을 추구하여 ‘기록’이면서 동시에 감상가능한 ‘작품’으로 제시 외관 현수막 <히드라>, 로비 전시실 1 ? 소프트 조각 전시실 2 - 퍼포먼스 전시실 3 - 기록 ?? 공공 프로그램 및 출판 ○ 공공 프로그램 ? 우리가 얼굴을 찾을 때까지 - 내용 : 이불 작가의 초기 미술 활동에서 집중된 신체의 움직임과 재현 방식을 동시대 관점으로 재해석하는 온라인 프로그램. 1부는 의복이 지닌 사회적 상징과 기호를 생각해보고, 자신의 정체성을 담은 코스튬을 구상하는 워크숍이고, 2부는 안무가와 함께하는 개인이 가진 고유한 신체, 감각, 힘을 통해 움직임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하는 워크숍으로 구성. - 강사 : 안데스(작가), 밝넝쿨(안무가) - 참여자 : 회당 15명(2회 프로그램) ※ 교육홍보과 연계 계획 및 별도 추진 ○ 메이킹 필름 3부작 - 내용 : 전시를 준비하는 작가의 모습을 영상으로 담아 ‘메이킹 필름’ 3부작 구성 - 길이 : 30초 내외/각 - 제작 : 57 스튜디오 ※ 교육홍보과 연계 계획 및 별도 추진 ○ 리플릿 - 내용 : 모노그라프 출판 일정이 연기되면서, 전시장 배치도를 중심으로 기본적인 작품 정보 전달 위주로만 계획했던 구성에서 작품의 내용과 작가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전달하는 구성으로 변환, 제작 및 배포 - 그래픽 디자인 : 모어히트댄라이트 - 판형 : 더블반접지(4단반접지), 컬러 인쇄. 국/영문 별도 제작 리플릿 표지와 내지 - 수량 : 18,000부(국문), 6,000부(영문) ○ 전시 트레일러 5부작 - 내용 : 전시의 주요 키워드를 관통하는 5개의 주제어를 따라 주요 작품과 기록 영상을 부분 편집하여 재구성한 짧은 트레일러 영상5부작을 사전에 제작하고, 미술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전시 개막 초기에 배포 전시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 - 길이 : 30초 내외/각 - 제작 : 이주연(작가) 4 전시홍보 ?? 오프라인 ○ 보도자료 작성(국/영), 언론사 문화부 및 미술전문지 배포 ○ 옥내외 홍보물(정면과 측면 현수막, 가로등 배너 등) ○ 포스터 3종, 리플릿 2종 제작 및 배포 ○ 전시연계 인쇄물(포스터 3종-27개, 엽서 5종-400장) 미술관 예술서점 더레퍼런스 위탁판매 ○ 아트인컬쳐, 월간미술 지면 광고 ○ 서울시 내 전광판 등 영상매체 23,100여 곳 표출 (교육홍보과 추진) ?? 온라인 ○ 홈페이지 배너, 전시설명 게시, 도슨팅앱 제공 ○ 미술관 SNS (홈페이지,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 등) 홍보 ○ e-flux, theartro, 네오룩, 아트바바 등 5 전시결과 ?? 관람객 현황 ※ 붙임자료 1 참조 총 관람객 수 43,178명 외국인/장애인 수 433 명/58 명 일일평균 654명 전시 일수 66일 전시 기간 2021.3.2.(화) ~ 2021.5.16.(일) ?? 온라인 현황 ※ 붙임자료 2 참조 ○ 게시채널 :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TV ○ 주요내용 : 전시 소개, 작품 소개, 온라인 전시투어 등 ○ 홍보결과 : 게시물 52건, 참여 현황 70,091회 연번 구 분 게시물수 (건) 참여 현황(회) (사진 : 좋아요, 참여수 / 동영상 : 조회수) 합 계 사진 동영상 (온라인 관람수) 합 계 52 70,092 10,477 59,615 1 인스타그램 16 44,855 7,666 37,189 2 유튜브 3 299 - 299 3 페이스북 16 22,301 200 22,101 4 블로그 14 2,611 2,611 - 5 네이버TV 3 26 - 26 ?? 전시만족도 ※ 붙임자료 3 참조 사례수 전반적 만족도 전시내용 작품배치 전시시설 전시자료 310 83.7 81.3 84.2 87.2 77.7 ?? 언론보도 ※ 붙임자료 4 참조 ○ 보도실적 : 101건 (온라인 29, 지면 22, 우러간지 27, 방송 3) - 온라인 : 경향신문, 매일경제, 연합뉴스, 중앙일보, 한국일보, 헤럴드경제 등 - 지 면 : 국민일보, 서울경제, 서울신문, 문화일보, 동아일보, 조선일보 등 - 월간지 : W매거진, Allure, ELLE, GQ, 월간미술, SPACE 등 ※ 해외매체 : Tatler Hongkong (홍콩), FRIEZE (영국), Art collection+Design (대만) Artforum(미국) - 방 송 : KBS World Radio, EBS FM, 국악방송 6 예산집행 ?? 전시예산 ○ 소요예산 : 예산과목 산출내역 소요금액 ‘20년 기획전시 예산항목별 예산 사무관리비 공공운영비 소 계 ‘21년 기획전시 예산항목별 예산 사무관리비 공공운영비 창작대가비 시책추진업무추진비 소 계 합 계 ○ ‘21년 세부항목별 예산(안) (단위 : 원) 예산과목 산출내역 실집행금액 사무 관리비 전시장 조성공사 전시장 연출을 위한 특수 구조물 공사 미디어 기기 대여, 설치, 및 철거 작품운송, 설치 및 철거 저작권자 재수록 비용지급 1(해외송금) 저작권자 재수록 비용지급 2(해외송금) 저작권자 재수록 비용지급 3 창작대가비+참여사례비 작품제작비 프로젝트 매개자 사례비 아크릴케이스 제작비 지면광고비(월간미술 3월호) 번역 및 자막제작비 모노그라프 추가번역료 1차 모노그라프 추가번역료 2차 모노그라프 추가번역료 3차 모노그라프 추가번역료 4차 전시장 사진촬영 및 후보정 비용 전시그래픽 추가작업비 지급 전시장 운영 물품비 1 전시장 운영 물품비 2 2옥내외 홍보물 제작, 설치, 철거비 리플릿 추가발주(국문) 공공운영비 우편발송비(작품대여약정서 등) 작품보험가입 쓰레기 봉투 구입비 시책업무 추진비 관련 업무관계자 격려 간담회비 총 액 7 추진성과 ?? 서울시립미술관 2020년 기관의제인 ‘퍼포먼스’와 미술관 내외부 협력체계 강화를 위해 구축한 국제교류팀을 기반하여 추진된 작가연구 프로그램 수행 - 2019년 신설된 국제교류 TFT에서 진행한 도시문화 및 작가연구 리서치와 학예워크숍을 기반으로 전시 준비 및 과별 공동연구 - 시대적 자원으로서 작가를 중심으로 한 연구기반의 전시와 출판 프로젝트의 과별 협업 수행 ?? 세계적인 작가 이불을 통한 시대 반영적 작품의 새로운 의미 발견 - 우리 미술사에서 특별한 궤적을 그려온 작가 이불의 초기 활동 기간인1987년부터 10여년간 집중적으로 발표했던 소프트 조각과 퍼포먼스 기록을 발굴하고 새롭게 연구 - 이불 작가의 ‘소프트 조각’이 시작된 지점을 시대적 배경과 함께 재인식하는 기회를 만들어, 현재 잘 알려진 작가의 작품 세계 모태를 확인 - 이불 작가로 대표될 수 있는 당대(1980년대 후반~1990년대)의 우리 미술과 미술가들이 만들었던 역사적인 사건들에 대한 기록 시도 ?? 미술관의 새로운 관람객 층위 확보 - 전시의 주제를 관통하는 키워드로 ‘여성’과 ‘청년’으로 대변되는 당대의 작가 모습에 공감하는 젊은 여성 관객층과 미술관의 더욱 가까운 ‘소통’채널 확보 - 이미 지나간 시간의 자료가 만든 시차와 온도차를 적절하게 활용 - 많이 알려지고,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다고 여겨지는 작가의 숨겨졌던 콘텐츠에 관한 입체적인 연구를 새롭지 않은 것에서 발견하는 새로움을 시도 붙임 : 1. 관람객수 1부 2. SNS 전시영상 관람객수 1부 3. 전시만족도 1부. 4. 언론보도내역(목록) 1부. 5. 전시아카이브목록 1부(별도첨부). 끝.
23125577
20210927102845
본청
전시과-4030
D0000042792328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