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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한강공원 이용시민 만족도 조사결과

문서번호 문화홍보과-2851 결재일자 2021. 6. 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문화홍보과장 총무부장 강우원 나종택 06/09 송영민 협조 2020년 한강공원 이용시민 만족도 조사결과 2021. 6 문화홍보과 2020년 한강공원 이용시민 만족도 조사결과 한강공원을 이용하는 시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시설·관리 종합만족도와 풍수해, 코로나19 대응 관련 만족도 조사결과를 공유하고자 함 Ⅰ 만족도 조사개요 ? 조사기간 : ‘20년 11. 7 ~ 11. 21 ? 조사대상 : 11개 한강공원 이용시민(총 1,000명) - 공원별 우선 동일 할당(50%) 후 이용객수 비례 할당(50%) ? 조사방법 : 전문면접원과 이용시민과의 1:1 현장면접조사 ? 조사목표 - 한강공원 이용에 대한 시민 만족·체감도 진단 - 주요 만족·불만족 요인 발굴을 통한 강점·약점 분석 - 정성분석을 통한 만족·불만요인의 구체화 및 개선목표 설정 - 정책 반영을 통한 각 부서의 서비스 품질 관리에 활용 ? 조사내용 - 한강공원 종합만족도 : 이용 편리성 5개 차원 37개 항목 - 한강공원 풍수해 및 코로나19 대응 ? 만족도 조사의 구성 Ⅱ 조사결과 분석 (※상세내용은 첨부한 결과보고서 참고) ―? 종합만족도 ?? 연도별 만족도 추이 - 2020년 종합 만족도는 75.0점으로 전년 대비 0.5점 하락 (최근 5년간 74.6점~75.7점) - 전년 대비 하락은 코로나19 및 수해로 인한 출입통제에 따른 불만이 반영된 것으로 보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종합만족도 74.6 75.7 75.3 75.5 75.0 ?? 공원별 만족도 추이 반포 78.1 뚝섬 77.0 망원 76.2 잠원 75.4 여의도 75.4 난지 74.9 잠실 74.5 양화 74.5 이촌 72.4 광나루 71.2 강서 68.8 - 반포 한강공원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음(78.1점) - 전년 대비 만족도가 상승폭이 가장 큰 한강공원은 망원 한강공원(+7.0점)이며, 하락폭이 가장 큰 한강공원은 이촌 한강공원(-7.3점)으로 나타남 - 망원 한강공원의 경우, 조경 및 경관(+10.9점)과 이용 편리성(+8.8점)의 상승폭이 컸으며, 이촌 한강공원의 경우, 접근성(-12.7점)과 안전성(-10.7점) 차원에서의 하락폭이 컸음 ?? 분야별 만족도 조경 및 경관 이용편리성 접근성 시설관리상태 안전성 2020년 2019년 2020년 2019년 2020년 2019년 2020년 2019년 2020년 2019년 만족도 79.0점 74.8점 75.1점 74.7점 73.5점 79.4점 74.3점 73.9점 73.3점 74.7점 gap +4.2점 +0.4점 -5.9점 +0.4점 -1.4점 1) 3개 분야의 만족도는 상승, 2개 분야(접근성, 안전성) 만족도는 하락함 2) 접근성 분야에서 주차공간 부족, 자가용 진출입 편리성, 표지판 등 안내체계에 대한 부정평가 다수 ? 조경 및 경관 (5개 항목) - 조경 및 수경시설, 자연성, 시설물과의 조화, 녹지 관리, 녹지 충분성 등 5개 항목 모두 상승 ??향후 개선사항 · 1순위 : 잔디 및 녹지공간의 관리 철저 및 정비 · 2순위 : 공원 내 다양한 식물, 계절 식물 조경 ? 이용편리성 (9개 항목) - 상승 : 5개 항목(보행여건, 자전거도로, 체육시설, 휴식공간, 공원시설 안내) - 하락 : 4개 항목(공중화장실, 놀이터 구비정도, 주차장, 장애인 시설 구비) ??향후 개선사항 · 1순위 : 화장실 및 벤치 등 휴식공간 확충 · 2순위 : 주차장 이용 불편 개선 ? 접근성 (6개 항목) ※-5.9점 하락 - 표지판 등 안내체계, 대중교통, 도보 이용 편리성, 주차공간 충분성, 주차장 이용, 자가용 진출입 등 6개 항목 모두 하락 ??향후 개선사항 · 1순위 : 주차공간 추가 확보 및 대중교통 이용 접근성 강화 · 2순위 : 안내표지판 등 안내체계 부족 ※ 접근성 차원 만족도 세부사항 - ‘20년 한강 접근성 만족도는 전년대비 ?5.9점 하락한 것으로 나타남. 이는 코로나19와 풍수해로 인한 한강통제의 원인도 있겠으나, 표지판 등 안내체계의 정비와 주차공간의 확대 등 지속적인 접근성 개선 추진이 필요함을 나타냄 ? 시설관리상태 (9개 항목) - 상승 : 6개 항목(보행로 , 자전거도로, 체육시설, 휴식공간, 놀이터 관리상태, 녹지공간 청결 상태) - 하락 : 3개 항목(공중화장실, 놀이터 구비, 주차장, 장애인 시설 구비) ??향후 개선사항 · 1순위 : 화장실 위생 관리 및 청결 강화 · 2순위 : 불법 전단지 및 현수막 정리 ? 안전성 (8개 항목) ※-1.4점 하락 - 상승 : 1개 항목(야간 조명상태) - 하락 : 7개 항목(통행, 시설물, 어린이 놀이시설, 공중화장실 안전성, 애완동물 이용수칙 관리, 범죄 위험성 관리) ??향후 개선사항 · 1순위 : 애완동물 목줄 등 관리·안전수칙 준수 철저 · 2순위 : 노숙자 관리 ―? 풍수해 및 코로나19 대응 ?? 분야별 만족도 풍수해 대비 및 복구 코로나19 대응 및 한강몽땅 여름축제 개최 · 신속한 복구가 되었다(89.2%) · 신속한 복구가 미흡했다(10.8%) · 방역대책이 잘 이루어졌다(85.3%) · 방역대책이 미흡했다(14.7%) [향후 풍수해 복구시 공원 개방 방향성] [코로나19 지속시 한강몽땅 여름축제 개최 의견] ? 풍수해 및 코로나19 대응 긍정평가는 각각 89.2%, 85.3%로서 긍정평가 다수 √ 풍수해 피해 및 복구과정에서의 풀입통제와 코로나19로 인한 각종 체육·문화 행사의 미승인 및 취소로 이용 시민의 불편을 초래하였으나, 전체적으로는 대응에 대하여 긍정반응을 보임 ? 한강몽땅 여름축제는 1단계 상황에서 소규모 개최 의견이 39.6%로 나타남에 따라 언택트 프로그램 등 코로나19 대비 프로그램 마련 필요 √ 한강몽땅 여름축제는 ’개최하지 않아야 한다‘는 의견이 48%로 높게 나왔으나, 낮은 단계에서의 코로나19 상황에서는 소규모 개최 의견도 약 40%를 차지 Ⅲ 시사점 및 개선사항 ?? 만족도 조사결과의 시사점 ? [종합만족도] 접근성 분야가 타분야보다 낮게 나온 것은 이용시민이 실제 불편을 겪은 부분으로 지속적인 안내시설 정비 필요성이 제기됨 ? [풍수해 및 코로나19 대응] ’20년 만족도 조사결과는 코로나19와 수해 피해상황에서 이루어진 이용시민의 의견으로 한강사업본부의 코로나19 대책과 신속한 수해 피해복구에 대한 긍정답변이 높았음 ?? 종합만족도 분야별 세부개선사항 (※시설 및 환경 만족도 분야별 상위 2개 항목) 연 번 분 야 개선사항 1 조경 및 경관 잔디 및 녹지공간의 관리 철저 및 정비 공원 내 다양한 식물, 계절 식물 조경 시행 2 이용편리성 노후 화장실 부상형 전환 및 고정형 화장실 추가 설치 벤치 등 휴식공간 확충 3 접근성 사전결제시스템 도입 및 출구차로 증설로 인한 한강공원 차량 접근성 개선 대중교통 이용 접근성 강화 4 시설관리상태 청소실명제 등을 통한 화장실 청결 및 위생상태 관리 강화 불법 전단지 배포 단속, 현수막 정리 5 안전성 애완동물 목줄 관리 등 안전수칙 준수 계도 강화 공원 내 범죄예방 등을 위한 민관협력 프로그램 강화 (한강 방법순찰 자원봉사자 등) Ⅳ 행정사항 및 향후계획 ?? 행정사항 ○ 분야별 세부 개선사항 개선 시행 및 결과 공유 : 각 부서 - 소관부서와 안내센터 간 소통을 통한 개선 조치 - 개선 조치 완료 후 결과 공유 ○ 수해와 전염병 대책 매뉴얼 정비 : 총무과 - 매뉴얼의 사전 공유를 통한 현장 대응 신속성 확보 -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방역 대책 적기 시행 - 수해시 나들목 통제, cctv 관제시스템 개선 등을 통한 대응체계 강화 ?? 향후계획 ? 조사결과 공유 '21. 6 ? 부서별 개선방안 시행 '21. 6 ~ 붙임. 2020년 한강공원 이용시민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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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한강공원 이용시민 만족도 조사결과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한강사업본부 총무부 문화홍보과
문서번호 문화홍보과-2851 생산일자 2021-06-0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강우원 (02-3780-0760) 관리번호 D0000042740654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문화사업수행 > 한강문화예술축제활성화 > 한강공원이용자만족도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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