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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사회혁신 오픈 캠퍼스 중장기 계획수립 학술용역 추진결과 및 활용계획

문서번호 사회혁신담당관-1534 결재일자 2021. 2. 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혁신기획팀장 사회혁신담당관 서울혁신기획관 고소영 이희숙 대결 02/08 민수홍 전결 협 조 「글로벌 사회혁신 오픈 캠퍼스 중장기 계획」 학술용역 추진 결과 및 활용계획 2021. 2. 서울혁신기획관 (사회혁신담당관) 「글로벌 사회혁신 오픈 캠퍼스 중장기 계획」 학술용역 추진 결과 및 활용 계획 「글로벌 사회혁신 오픈 캠퍼스 중장기 종합계획 학술용역」결과를 활용하여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여 사회문제 해결 역량강화 및 지속가능한 사회혁신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함 Ⅰ 추진 근거 및 개요 ?? 추진근거 ○「2020년 신년 업무보고? (시장보고, ’20. 1.22.) ※ 지속가능한 혁신생태계를 위한 혁신인재 양성?교류 촉진 ○「글로벌 사회혁신 오픈 캠퍼스 추진 계획」(’19.10.22.) ○「글로벌 사회혁신 오픈 캠퍼스 중장기 종합계획 수립 학술용역」결과(’20.12.) ?? 용역개요 ○ 용역명:「글로벌 사회혁신 오픈 캠퍼스 중장기 종합계획」수립 학술용역 ○ 용역기간: ’20. 4.21.~’20.11.21.(7개월) ○ 계약방법: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용역기관: ㈜씨닷(대표 한선경)-마이크로매시브(대표 강은지) 공동이행수급 ○ 소요예산: 67,410천원(부가세 포함) ?? 연구내용 ○ 국내외 사회혁신 및 교육 환경 분석 ○ 미래전환을 위한 사회혁신 캠퍼스 기본 구상(프로그램, 운영 전략 등) ○ 시설 세부 운영계획 및 운영 방안 등 Ⅱ 용역 결과 ① 사회혁신 환경 분석 ?? 글로벌 사회혁신 동향 ○ 1960년대 유럽을 중심으로 ‘사회혁신’ 개념 등장. 당시에는 민주주의, 참여, 교육 관련 실험적 연구를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 ※ 사회혁신의 흐름 1960년대 ? 1970년대 ? 1980년대 ? 1990년대 ? 2000년대~ · 유럽에서 사용 · 민주주의, 참여, 교육 관련 실험적인 연구 지칭 · 석유파동, 경제 위기 가속화에 따라 사회적 배제 문제를 다룸 · 사회문제 해결, 사회통합을 위한 사회적 기업 등장 · 사회문제(온난화, 빈곤 등) 해결을 위한 시민단체의 역할 대두 · 기업의 사회적 채임, 사회적 기업자 강조 · 타 분야와 연계·협력 방안 모색 ○ 최근 시민 참여형 온라인 공모 플랫폼, 정부·기업·시민의 창의성과 지성을 활용한 집단지성 방식, 연구 개발(R&D) 중심 등 ‘시민 중심형 사회혁신’ 대두 ○ 코로나19 이후 불확실성이 확대되어 시민사회와 공동체 중심의 전환적 사회혁신 ‘전환적 사회혁신’은 기존의 행동, 사고, 조직화 방식에 도전해야 사회의 구조적 문제와 이해관계의 본질이 변화할 수 있음을 강조 이 주목을 받고 있음 ?? 국내 사회혁신 동향 ○ 2000년대 중반 민간을 중심으로 사회혁신 도입. ‘시민주도 사회혁신’과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주요 패러다임으로 삼은 후, 사회문제 해결에 리빙랩(일생생활 실험실)등 사회혁신을 적극적으로 활용 ○ 우리시는 2012년 서울혁신기획관 신설 후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사회혁신 성장, 확산, 고도화를 통해 서울을 사회혁신 수도로 발전시킴 ○ 우리시의 사회혁신 성과는 중앙정부의 정책 과제로 채택, 전국적으로 확산 ② 국내외 사회혁신 교육 동향 ?? 국내외 사회혁신 교육 동향 ○ 북미와 유럽에서 대학중심으로 특별과정 및 학위제 운영하고, 최근 커뮤니티 형성과 교류를 통한 학습, 시스템 전환 코스 개설 운영 등 ○ 국내 사회혁신은 대학, 민간기관, 공공기관 중심의 교육 추진 - (초기) 비영리단체 중심 → (현재) 대학에서 사회적 기업, 창업 프로그램 중심 - 공공기관의 사회혁신 교육은 공무원 역량 강화, 시민의 평생학습 중심 ?? 국내 사회혁신 교육 한계 ○ 복잡·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종합적, 체계적 교육 부족 ○ 현장-학습-지식생산 선순환이 되지 않아 교육 성과 미축적 ○ 기존 사회혁신은 전문가·엘리트 등 특정한 대상이 이끌어오는 분야로만 인식되어 왔기 때문에 사회혁신을 저변으로 확대하기에는 한계 ? 설문조사 결과(일반시민, 중간지원조직 종사자, 공무원 등 69명 대상 / 조사기관: ㈜씨닷 등) ?사회혁신 교육 필요(91.4%) ?사회혁신 교육의 필요 요소: 지역사회 문제 해결↑ ?주요 관심 분야: 환경 → 청년 → 교육 순 ?? 사회혁신 교육 추진 방향 ○ 사회혁신 인재 발굴·양성을 통한 사회혁신 인적 인프라 조성 ○ 교육?연구 융합, 사회문제 해결, 현장성, 네트워크형 사회혁신 교육 플랫폼 ○ 맞춤형 사회 문제해결 핵심역량 강화 교육운영(서울혁신펠로우, 일반시민 등 ) ③ 미래전환을 위한 사회혁신 캠퍼스 기본 구상 ?? 추진 배경 ○ 전지구적 난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구조적·시스템적 전환의 구체적인 방법론 제시 및 학습을 통해 실제적인 해결안 마련 ○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집단지성 및 협업 강조, 인적 네트워킹 역량 강화 ○ 현 사회문제들의 재분석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생산하고 확산해 기존 시스템의 전환을 도모하는 거시적 사회혁신 전환 모델 구축이 필요 ?? 타 교육기관과의 차별성 ○ 교육·연구·지식생산이 유기적으로 융합된 글로벌 지식 허브 기능 수행 ○ 사회문제·현장 중심, 교육·연구 융합, 글로벌·네트워크형 사회혁신 교육 플랫폼 ※ 평생학습진흥원은 사회혁신 요소는 있으나 교양 및 취미강좌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어 사회혁신 이해,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시스템적 접근 요소는 부족하며, 50플러스센터는 대상이 한정되어 있으며 인턴십, 창업 위주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어 사회혁신 요소 부족함 ?? 주요 대상 및 과제 ○ 주요 대상: 중간지원조직, 시민단체 활동가, 일반시민, 공무원, 기업 등 - (서울혁신펠로우) 기존의 시스템 구조를 인식하고, 대안을 구축 및 촉진함으로써 시스템을 전환하고자 하는 사람 - (시민혁신가) 변화를 만들어내려는 영감, 동기, 역량을 가진 이들로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어내는 추진력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사람 ○ 주요 과제: 환경, 일자리(고용), 먹거리, 교육, 도시계획, 복지 등을 핵심이행 과제로 설정 ④ 교육 프로그램 전략 ?? 주요 프로그램(안) 구분 기간 (운영횟수/년) 인원 (회당) 형식 대상 미래전환펠로우십 10일 (2회) 30명 레지던시 사회혁신 및 관련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자신만의 활동사례나 연구 사례를 가진 리더급의 활동가 및 연구자, 공무원 기업가 미래전환아카데미 48일 30명 팀 협업 단기 프로그램 사회혁신 및 관련 분야에서 5년 이상 활동했으며, 기관 내에서 차기 리더로서 성장하기를 기대하는 활동가, 기업가, 연구자, 공무원 미래전환 레지던시 12주 (2회) 30명 레지던시 사회혁신 및 관련 분야에서 5년 혹은 그 이하의 경험을 가진 사람으로 자신의 관심 분야를 보다 깊이 있게 탐구하고 시도하는 사람 미래디자이너스쿨 6일 (3회) 30명 단기 집중 프로그램 사회혁신 영역에 진입한 입문자 및 주니어 활동가 대상 해외 연계 프로그램 5일 (2회) 50명 계절 단기 집중 프로그램 사회혁신 영역에 관심을 갖고 있는 청년 퓨처씽킹 페스티벌 5일 500명 콘퍼런스, 워크숍, 리트릿, 세미나, 포럼 등 전 세계 시스템 싱킹, 미래 리터러시, 스토리텔링 전문가, 러닝 파트너, 캠퍼스 프로그램 참가자 및 이해 관계자 케이 이노 로드 7일 (매달) 100명 강의 및 현장 방문 해외 기관 혁신로드 1~5일 (매주) 100명 강의 및 현장 방문 전국 공무원, 활동가 등 ⑤ 시설 개요 및 운영 방안 ?? 조성 방향 ○ 글로벌 시민혁신 공간으로 서울과 전 세계의 시민혁신가들을 모으고 발굴하고 역량강화 프로그램 등을 제공, 미래 전환을 만들어 가는 공간 ○ 교육·연구공간으로 미래전환에 대한 전략 구상을 통해 혁신을 이끄는 공간 ○ 혁신가와 시민이 새로운 가치 중심의 협업을 통해 전환적 사회혁신을 실현 미래전환을 위한 사회혁신 캠퍼스 지속가능한 미래 상상 인간과 생태 중심의 전환 역량 ☞ 미래전환을 위해 인간과 생태중심의 전환 역량 및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상상을 발전, 강화하는 공간으로서의 미래전환을 위한 사회혁신 캠퍼스 조성 【미래전환을 위한 사회혁신 캠퍼스 조감도】 ?? 시설 개요 ○ 서울혁신파크 내 지하 3층, 지상 15층 규모로 글로벌 사회혁신 클러스터 조성 예정 (’24년 착공, ’26년 상반기 준공) ○ 강의실, 세미나실, 디지털 공간, 연수시설, 컨벤션, 코워킹 스페이스 등 구성 구 분 캠퍼스 전용공간 캠퍼스 공유공간 지역주민 공유공간 면 적 10,750㎡ 1,950㎡ ㎡ 공간구성 연수 시설, 코워킹 스페이스, 콜라보레이션 홀, 세미나와 강의 공간, 콘퍼런스콜룸, 미팅룸, 휴식 및 명상공간, 커뮤니티 키친, 운영 사무실, 전시 공간, 미디어 디지털 공간 등 소규모 콘퍼런스 공간, 스마트워크룸, 열람실 등 컨벤션, 수제마켓, 공유주방, 메이커 스페이스, 소재은행 등 ※ 글로벌 사회혁신 클러스터 조성 계획에 따라 변경 가능 ⑥ 연계 및 확산 방안 ?? 서울혁신파크와의 연계 방안 ○ 서울혁신파크 지구집현전 사업과 연계하여 사회혁신 가치 전파 및 연구기능 강화를 통해 사회혁신에 특화된 지식허브 구축 ○ 서울혁신파크 내 중간지원조직이나 입주기관, 활동가들을 주요 대상으로 사회혁신 인재 발굴·양성 ?? 지역 혁신현장과의 연계 방안 ○ 사회혁신 활동가가 많고, 생태전환도시 은평행동 선언 등 전환활동 참여가 활발한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여 미래전환 캠퍼스 과정의 현장 및 연구 대상으로 은평의 다양한 혁신현장을 선정 ○ 대학의 지역사회 연계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지역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민관학 거버넌스 구축 ?? 서울시립대, 서울연구원과의 연계 방안 ○ 서울시립대의 교양수업 강의 제공, 교육과정 공동기획 등을 통해 학생들이 시스템 관점, 협력적 기술, 사회혁신 경험과 네트워크 구축에 도움 ○ 서울연구원의 시민 주도형 연구사업과 연계하여 다양한 수준의 미래 전략을 시스템적으로 살펴보는 정책 연구에 기여 ?? 국내외 사회혁신기관과의 연계방안 ○ ‘전환’을 방향으로 하는 다양한 사회혁신 교육 및 연구기관들과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전환’ 역량 교육 모델 및 현장 연구 ○ 국내외 강사 초청 및 기관연계 과정으로 해외연계 프로그램, 퓨처씽킹 페스티벌, 케이 이노 로드 프로그램 등 추진 Ⅲ 활용 계획 ?? 미래전환을 위한 사회혁신 캠퍼스 중장기 계획 수립 ○ 사회혁신 환경 분석 - 국내외 사회혁신 및 사회혁신 교육 동향, 사회혁신 교육 수요조사 결과 등 ○ 미래전환을 위한 사회혁신 캠퍼스 기본 구상 - 사업대상지 분석, 필요성 및 추진 방향, 기능, 주요 과제 및 대상, 프로그램(안) - 글로벌 사회혁신 클러스터 등 타 사회혁신기관과의 연계·협력 방안 등 ○ 미래전환을 위한 사회혁신 캠퍼스 중장기 운영 전략 및 시설세부 계획 - 중장기 기본과제, 운영 조직 구성 및 역할, 조성방향, 공간별 운영 계획(안) ○ 홍보 및 예산계획 등 행정사항 ?? 2021년 미래전환을 위한 사회혁신 캠퍼스 운영 ○ 불확실한 미래에 대응하고, 사회혁신·전환 역량 강화 교육과정 운영 - 혁신리더, 중간지원조직 활동가·종사자 일반시민 등 대상 확대, 맞춤형 교육 추진 ○ 2020년 시범운영 ‘기후위기’ 주제 심화, 도출된 해결방안 정책 연계 ○ 서울혁신센터 및 지역 혁신 현장과의 교류를 통해 사회혁신가 발굴, 확대 Ⅳ 행정 사항 ?? 추진일정 ○ 미래전환을 위한 사회혁신 캠퍼스 중장기 계획 수립: 3월 ○ 2021년 미래전환을 위한 사회혁신 캠퍼스 운영 : 4월~12월 ?? 소요예산 ○ 미래전환을 위한 사회혁신 캠퍼스 운영(사무관리비): 123백만원.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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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사회혁신 오픈 캠퍼스 중장기 계획수립 학술용역 추진결과 및 활용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혁신기획관 사회혁신담당관
문서번호 사회혁신담당관-1534 생산일자 2021-02-0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고소영 (02)2133-6310) 관리번호 D000004188723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