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송상희 개인전《자연스러운 인간》 추진계획안

문서번호 전시과-3643 결재일자 2021. 5. 27. 공개여부 부분공개(5 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시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이승아 고원석 김희진 05/27 백지숙 협 조 경영지원부장 代김기용 총무과장 김기용 교육홍보과장 代박창현 송상희 개인전 《자연스러운 인간》 추진계획안 2021.5. 서울시립미술관 [전 시 과] 송상희 개인전 《자연스러운 인간》 추진계획안 2021년 전시의제 ‘트랜스미디어’에 응답하는 전시. 다양한 미디어를 작품 세계에 수용하여 현대 사회의 모순에 대해 섬세한 서사와 독특한 시각어법으로 풀어내는 송상희(1970~) 작가의 개인전 1 전시개요 ?? 추진근거 ○ 서울시립미술관 본관 2021년 전시계획안 (전시과-2239, 2020.3.16.) ○ 2021년 <개인전>(가제) 작가-미술관 간 협약서 (전시과-6445, 2020.9.24.) ○ 전 시 명 : 송상희 개인전 《자연스러운 인간》 ○ 기 간 : 2021.12.16.~2022.2.27. (65일) ※ 개 막 식 : 코로나19 사태로 개최여부 미정 ○ 장 소 :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 본관 3층 전시실, 프로젝트 갤러리, 크리스탈 룸 ○ 부 문 : 영상, 드로잉, 설치 등 6여 점 ○ 소 요 예 산 : 금 145,700,000원 (금일억사천오백칠십만원) ○ 예 산 과 목 : (부서) 시립미술관 전시과, (정책) 문화예술진흥, (단위) 전시회개최, (세부)시립미술관 기획전시, (편성목) 일반운영비, (통계목)사무관리비/공공운영비/행사운영비/시책추진업무추진/행사실비보상금 ?? 전시개요 2 전시방향 ○ 서울시립미술관의 2021년 의제 ‘트랜스미디어’에 응답하는 전시 ○ 다양한 미디어를 작품 세계에 수용하여 현대 사회의 모순에 대해 섬세한 서사 구조와 독특한 시각 어법으로 풀어내는 송상희 (1970~) 개인전 개최를 통해 작가의 세계관을 집중 조명 ○ 하나의 서사가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여러 갈래로 나뉘어 전개되고, 이것이 다시 하나로 통합될 때 더욱 창의적으로 풍부해지는 지점은 젠킨슨(Jenkins)이 제안하는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에 있어 주요한 핵심 개념이며, 송상희 작업의 구조 또한 이와 매우 유사하게 확립되어 옴. ○ 작가는 생의 어두운 이면의 원인을 세계사, 신화, 뉴스 등 다양한 문헌 탐구를 통해 집요하게 파헤치며 질문해옴. 개별적 레퍼런스들은 수평적으로 촘촘하고도 창의적인 서사로 짜여져, 열린 방식으로 제시되어 왔으며, 작가의 전작에 걸쳐 하나의 거대한 서사로서 확장되고 있음. 3 세부추진내용 ?? 전시구성 ○《자연스러운 인간》은 선과 악으로 명징하게 구분된 현대 윤리의식을 해체하고자 시작한 프로젝트이다. 본 전시에서는 신작 6 점을 소개하며, 신자유주의라는 무한 경쟁 세상에 처한 인간에 대해 선과 악, 자아와 비자아, 같음과 다름과 같은 일견 분명해 보이지만 복잡하고 미묘한 기준이 드리워진 다면적인 세계와 인간 본성을 미적으로 탐색한다. ? 업고 (제작 중) - <업고>는 욕망을 짊어지고 사는 인간의 모습을 여러 차례 아코디언처럼 접힌 종이 위에 굴곡진 인생처럼 굽이굽이 펼쳐낸 드로잉이다. ? 말 걸기 (편집 중) - <말 걸기>는 서로 상처를 주고받은 가해자와 피해자가 함께 어우러져 살아갈 수 있는지를 16개의 개별 화면과 6개의 드론을 변형한 스피커를 통해 묻는 작업이다. 2011년 노르웨이 우토야 섬, 2015년 프랑스 파리 시내 테러가 일어난 곳들, 한국 광주와 DMZ 등 참극의 상흔으로 물든 장소는 16개의 개별 화면에서 시공간을 뛰어넘어 평행 교차하여 나타난다. 동시에 장소에 남겨진 흔적의 존재와 상처의 정체에 대해 ‘당신은 누구십니까?’라 끊임없이 되묻는다. 또, 존 버거의 『결혼을 향하여』 일부가 마치 순례자가 고해처럼 읊조려지며, 온전히 서로의 영혼을 보듬으며 용서하고 사랑할 수 있을까에 대해 질문을 던진다. ? 사과 (편집 중 - 추가 촬영 필요) - 인류의 선과 악에 대한 의식은 사과를 베어 물며 깨어난다. <사과>는 ‘사과’에 대한 3가지의 이야기가 옴니버스식으로 구성된 3채널 영상이다. 첫 채널에서는 동물원 코끼리와 실험실 원숭이 영상 그리고 카프카 『변신』의 텍스트가 짝을 이룬다. 둘째 채널에서는 미국 네바다 사막에서 핵실험하는 아카이브 등의 이미지와 베를토트 브레히트의 『갈릴레이의 생애』가 포개어지고, 마지막 채널에서는 애니메이션 ‘백설공주’와 알랭 튜링 전기 『이미테이션 게임』이 오버랩 되어 세 장면을 이룬다. 숨겨진 인간의 욕망에 드리워진 명암이 교차하는 비극과 고통의 모호한 지점은 이미지와 텍스트를 오버랩 시키는 작가 특유의 스토리텔링 기법을 통해 극명해진다. ? 신세계 (제작 중) - <신세계>는 서구 문명사에서 인류의 문명은 자연이라는 카오스를 정복하며 건설되었다고 주장하는 테리 이글턴의 『성스러운 테러』에서 영감을 받은 작업이다. 신화와 문학 작품을 소재로 자주 삼아 온 작가는 문명과 테러를 상징하는 도상의 조합을 탐색하는 드로잉을 그려 네덜란드 델프트 타일과 라이트 박스에 새길 예정이다. ? 들리니 (촬영 예정) - <들리니>는 어딘가를 응시하는 듯한 박제 동물이 빈 모니터에 비친 모습을 촬영한 영상이다. 모니터에 반사되어 보이는 박제 동물은 선한 모습을 하고 있다. 투영된 모양새로는 본래의 성격이 선한지 악한지 알기는 어려울 것이고, 더구나 이미 박제되어 영혼이 없는 형상에서 그 본모습을 찾기란 거의 불가능할 것이다. 하지만, 생명이란 그것이 아무리 감춰지고 사라져도, 본연의 숨소리를 들어줄 이를 기다릴 것이다. ? 사물의 세계 (구상 중) - <사물의 세계>(2021)는 다양한 촬영기기와 정보 전달 매체를 활용한 태블릿 영상과 전시장 내 오브제가 어우러져 참여자와 상호 영향적인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재구성되며, 이는 미디어 간 경계를 초월한 예술적 메시지와 관람객이 능동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 해당 작업은 인트로와 다섯 갈래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연스러운 인간≫展에서는 인트로 부분을 마치 전체 작업의 티저처럼 소개될 예정이다. ? 구작 1점 및 아카이브 (논의 중) - <기거, 너 그리고 나>, <바다에서 온 메시지> 등 ?? 연계프로그램 ○ 피아니스트 박종훈 x 현대미술작가 송상희 협업 - <사과> 상영과 동시에 Chopin Ballad No.4 in F Minor, Op.52 연주 - 2021년 12월 중, 코로나 19로 인해 현장에서 추진 불가시 취소 예정 ○ 작가와의 대화 - 2021년 12월~ 2022년 2월 중, 코로나 19 상황에 따라 현장 행사 혹은 온라인(zoom) 방식 중 선택 ○ 성인 교육 프로그램 - 작가의 작업을 구성하는 개별 레퍼런스를 미술관 전시장 화이트큐브가 아닌 별도의 플랫폼에서 소개. 본 전시의 트랜스미디어적 이해와 접근 시도 - 2021년 11월~ 2022년 2월 중 · 1안) 온라인 플랫폼 활용, 인스타그램 계정 “Homo Natura” 제작 : 작업에 인용 되거나 영감을 준 개별 레퍼런스 소개 · 2안) (교홍과 연계) 온오프라인 북클럽 : 작업 레퍼런스로 활용된 도서 읽기 4 홍보계획 ?? 목표 관람객 전시명 일평균관람객 이불-시작 600명 컬렉션-오픈해킹채굴 419명 ○ 21년 상반기 서소문 본관 일평균 관람객 수 ○ 《자연스러운 인간》일평균 관람객 수 연 도 전시일수 일평균관람객 예상 총 관람객 수 2021 65일 450명 29,250명 ※ 서소문 본관 시설별 1일 입장객 정원 (2021.3.3. 시행 기준)에 따르면 1회당 240명까지 예약 및 현장 방문 가능함. 2시간 단위로 주중에 5회 운영, 주말 4회 운영인 점을 감안, 1일 평균 최대 약 1,080명으로 추정 ※ <호민과 재환>과 같이 대중성을 갖춘 전시의 일평균 예상 관람객은 600명으로, <자연스러운 인간>에는 75% 가량의 관람객이 올 것으로 산정 ?? 홍보 ○ 대언론/시민 홍보 - 보도자료 작성 및 제공: 언론사(문화부) 발송, 시 언론담당관 - 미술관 홈페이지 및 SNS 홍보 - 서울시 홈페이지 및 서울시 SNS(뉴미디어담당관)정보 제공 ○ 현수막/배너/미디어보드 - 현수막(본관 건물 전면 및 측면), 배너(본관 오솔길 입구), 미디어보드 (본관, 남서울미술관) 등 ○ 미술관련 인터넷 및 전문지 - e-flux 및 아트바바에 전시 소식 게재 5 행정사항 일 시 내 용 2020 ~9. ? 송상희-서울시립미술관 전시계약서 체결 ~12. ? 작품제작계획 및 예상 제작비 1차 협의 2021 ~4. ? 리서치 (구작리뷰, 문헌 리서치 등) 계속 ? 1차 예산안 조율 ? 공간디자이너 섭외 ~5. ? 2차 예산안 조율 ? 추진계획안 상신 ~6, ? 작품제작심의위원회 개최 ~7. ? 리서치 (텍스트 최종 취합, 인용구 정리 시작) ~8. ? 관내) 촬영 ? 전시 관련 글 작성 시작 ? 소장작품 학예직 제안, 매도금액 및 에디션 등 정리 (~8.31.) ~9. ? 연계프로그램 논의 ? 전시 관련 글 1차 완성 ? 시각디자인 개념 전달 ? 공간디자인을 위한 자료 전달 ~10. ? 연계프로그램 기획 1차 완성, 관련 협업자 섭외 추진 등 ? 전시 관련 글 2차 완성 ? 작가 (부속약정서 등 주요 서류 취합) ? 시각디자인 ? 전시아이덴티티 ~11. ? 시각 및 공간 디자인 컨펌 시작, 구현 방식 논의 ? 연계프로그램 계획 완성 ? 전시 관련 텍스트 검토 완료 및 번역 요청 ~12. ? 전시장 구성 및 설치 ? 보도자료 작성 및 릴리즈 ? 전시 개막 ? 송상희 모노그래프 발간 ? 이플럭스 홍보 2022 ~1. ? 전시운영, 연계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2. ? 전시종료 ? 작품 반환, 전시장 복구 등 ~3. ? 각종 계약 완수, 지급완료, 만족도 분석 등 ~4. ? 전시결과보고서 ?? 전시일정 ?? 전시예산 ○ 소요예산 : (금일억사천오백칠십만원) 예산과목 산출내역 소요금액 총 전시비용 예산항목별 예산 사무관리비 118,000,000 창작대가비 22,000,000 공공운영비 1,000,000 행사운영비 400,000 시책추진업무추진비 300,000 외빈초청여비 3,000,000 행사실비보상금 1,000,000 합 계 145,700,000 예산과목 산출내역 소요금액 사무 관리비 (작가) 제작지원비 신작 및 재제작작품 제작 지원비 (사례비포함) 14,000,000 (계약) 영상장비대여 영상장비 대여, 설치, 철거 (프로젝터, 플레이어, 스피커, 모니터 등) 30,000,000 (계약) 작품운송·설치·철거 무진동차량, 인력, 해외운송, 크레이트 제작, 리프트 대여비 16,000,000 (계약) 전시장 조성 설치 및 철거 22,000,000 (계약) 인 쇄 리플릿, 굿즈(폴딩북) 16,000,000 현수막, 시트지 등 제작, 설치, 철거 6,000,000 번역·원고·감수료 전시 관련 텍스트 번역 등 3,000,000 사 진 전시장면 촬영, 편집 3,300,000 영 상 전시기록 혹은 온라인 연계 용 3,300,000 연계프로그램 기획 협업, 온라인화 2,000,000 홍 보 이플럭스 2,000,000 소모품/예비비 400,000 소 계 118,000,000 창작 대가비 (공간) 디자인 공간 디자인 설계  4,400,000 (시각) 디자인 전시아이덴티티, 인쇄 및 홍보물 디자인 4,950,000 (작가) 참여비 500,000 (작가) 사례비 10,500,000 보험 등 예비비 예술인고용보험가입, 예비비 1,650,000 소 계 22,000,000 공공 운영비 우편발송 인쇄물 발송비용, 관련 소모품 구매 200,000 보험 작품 보험 가입비용 800,000 소 계 1,000,000 예산과목 산출내역 소요금액 행사운영비 전시연계행사 행사 운영비용 400,000 시책추진업무 간담회 관계자 간담회 300,000 행사실비지원금 행사 개막식, 기자간담회, 행사(심포지엄, 워크숍 등)진행비용 1,000,000 외빈초청비용 여비 테크니션 교통비 및 숙박비 지원 3,000,000 소 계 4,700,000 합 계 118,000,000 + 22,000,000 + 1,000,000+ 4,700,000 145,700,000 ○ 세부항목별 예산(안) (단위 : 원) 송상희 창작대가비 및 기타 지원 내역 예산항목 내 용 금액 창작대가 참여비 500,000 창작대가 사례비 (예술인 고용보험, 원천징수) 10,500,000 사무관리 제작지원비 14,000,000 소 계 25,000,000 ※ (난지) 2,3분기 입주, 작가 왕복 항공권 (시립) 테크니션 여비 지원 ?? 협조사항 ○ 총무과 - 전시관련 계약체결 및 지급 등 - 적정 온습도 유지 및 누수 점검 등 전시환경 유지 - 휴관일, 야간작업, 미술관 개폐와 보안에 관한 업무 협조 - 코로나 19 예약자 방문 시 응대 및 방역관리 유지요청 - 청결한 환경 유지를 위한 환경 미화 - 전시장 운영 기간 중 조명 밝기 조절 및 교체 협조 ○ 교육홍보과 - 전시 기자간담회 진행, 보도자료 발송 및 홍보 협조 - 전시관련 (외신 포함) 기자 응대 및 홍보 협조 - 전시연계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 뮤지엄나이트 행사 기획 및 운영 - 전시 관련 홈페이지 및 SNS 홍보 협조 - 도슨트 교육 및 운영 협조 【붙임】 전시작품목록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송상희 개인전《자연스러운 인간》 추진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전시과
문서번호 전시과-3643 생산일자 2021-05-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승아 (02-2124-8935) 관리번호 D0000042649030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전시운영 > 전시기획수립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