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경제정책과-7270 결재일자 2021. 5. 2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콘텐츠산업팀장 경제정책과장 김용성 이진숙 05/21 정영준 2020년 미디어콘텐츠센터 조성 및 운영 위탁사업 추진실적 및 정산결과 보고 2021. 5. 2020년 미디어콘텐츠센터 조성 및 운영 위탁사업 추진실적 및 정산결과 보고 1인 미디어 창작자 육성 및 문화콘텐츠 전문 스튜디오 구축을 위한 ’20년 미디어콘텐츠센터 조성 및 운영 사업의 추진실적 및 정산결과를 보고드림 Ⅰ 추 진 개 요 ?? 추진근거 ○ 문화산업진흥 기본법 제10조(제작자의 제작지원) ○ 서울특별시 영상진흥조례 제7조(영상물의 제작 및 촬영 지원) ○ ’20년 미디어콘텐츠센터 조성 및 운영 계획(경제정책과-8514) ?? 사업개요 ○ 사 업 명 : 미디어콘텐츠센터 조성 및 운영 ○ 사업기간 : ’20. 1월~12월(12개월) ○ 사업위치 : 마포구 상암동 에스플렉스센터 5~7층 ○ 추진방법 : 민간위탁(서울산업진흥원) ○ ’20년 예산 : 2,078,167천원(민간위탁금 778,167, 민간위탁사업비 1,300,000) ○ 주요 사업내용 -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창작자) 육성 및 비즈니스 지원 - 콘텐츠 고품질 후반작업을 위한 최신기술·장비 인프라 구축 및 기술지원 ○ 시설현황 세부 시설명 위 치 면적(㎡) 주요 용도 1인 미디어 지원시설 7층 4,488 · 1인 미디어 파트너스(개별·공동 창작공간), 사무실 6층 · 1인 미디어 스튜디오(6), 편집실(2), 소품실 후반작업 지원시설 5층 · 편집실, 색보정실, CG실, 녹음실, 음향편집실 등 작 성 자 경제정책과장 : 이방일 ☎2133-5210 콘텐츠산업팀장 : 이진숙 ☎5234 담당 : 김용성 ☎5238 Ⅱ ’20년 추진실적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육성 및 비즈니스 지원 1 1인 미디어 창작자 발굴 및 육성 ○ (크리에이티브포스)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창작자) 그룹 604팀 운영 - 라이프스타일(138팀), 노하우?제품리뷰(148팀), 영화?애니메이션(43팀) 전체 54% ※ 콘텐츠 장르별 채널 현황 분야 라이프 스타일 노하우/ 제품리뷰 영화/ 애니 음악/댄스 교육/ 강의 뷰티/ 패션 게임 엔터 키즈 기타 총계 채널수 138 148 43 39 36 34 25 12 16 113 604 - 교육(특강), 멘토링, 네트워킹 위한 ‘파트너스데이’ 개최 : 10회(882명 참석) 아도바 안준한 대표 강의 온라인 안내사항 전파 윤장우 세무사 1인 미디어 세무강의 - 콘텐츠 지식재산권(5편), 성평등(10회), 인권(8편) 교육 진행 ○ ‘크리에이티브포스’ 양적?질적 성장 및 기업화 지원 - (선 발) ’18년 114팀 → ’19년 167팀 → ’20년 187팀 - (구독자) 총 1.7배 증가(’19년 2,380만명 → ’20년 4,190만명) - 공유오피스 입주 및 기업화(사업자등록) 지원 : 17개사(누적 총 61개사) - 크리에이티브포스 구독자별 분포 현황 유튜브 구독자 1만 미만 1만 이상 ~ 10만 미만 10만 이상 ~ 50만 미만 50만 이상 ~ 100만미만 100만 이상 ~ 200만 미만 200만 이상 ~ 총계 채널수 378 143 61 14 7 1 604 ※ 구독자 200만 크리에이터 등장(인도네시아향 크리에이터 ‘써니다혜 SunnydahyeIn’) ※ 구독자 1만 미만의 1인 창작자 전체의 62% ○ 일반 시민 대상 1인 미디어 저변 확대 및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운영 구분 크포 스타터 스쿨 DMC 미디어 창업 교육 콘텐츠 크리에이터 아카데미 교육목적 1인 미디어 시민체험 및 저변확대 1인 미디어 산업 활성화 및 창작자 창업지원으로 전문화 크리에이터로서 취업과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 창작자 육성 교육기간 2020. 1 ~ 2020. 12 (월 2회/총 24회) 2020. 7 ~ 2020. 8 (교육 6회 / 멘토링 18회) 2020. 5 ~ 2020. 7 (총 252시간) 교육장소 SBA 1인 미디어 파트너스 및 스튜디오 온라인 진행 +SBA 1인 미디어 스튜디오 및 협력기관 교육장 SBA 1인 미디어 파트너스, 서울시 중부여성발전센터 교육내용 촬영 장비 사용법 교육 1인 미디어 스튜디오 투어 창업 노하우, 세무회계, 재무관리, 콘텐츠제작 등 전문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한 콘텐츠 제작실무 협업기관 자체교육 성균관대학교 캠퍼스타운 서울시 중부여성발전센터 모집공고 ○ 크리에이티브포스 역량 강화를 위한 W-up(더블유 업) 프로그램 운영 - 소속 크리에이터가 강사 및 교육생으로 성장하는 자생적인 프로그램 - 코로나19로 인해 W-up 프로그램 온라인 화상으로(ZOOM) 진행 - 코로나19로 기존계획 ‘크포혁신그룹’을 W-up프로그램으로 변경 - 추진 절차 교육테마 조사 ▶ 강사 및 강의선정 ▶ 교육 진행 ▶ 결과 보고 설문조사를 통한 교육테마 수요조사 각 테마에 부합하는 역량을 보유한 크포 강사 및 강의 30개 선정 ‘ZOOM’을 활용한 온라인 교육 진행 강사/수강생 결과보고서 수령 7월 3~4주 1차 모집 2차 모집 3차 모집 8월 ~ 12월 12월 3주 7월 4~5주 8월 3~4주 10월 2~4주 - 교육 성과 구분 8월 9월 10월 11월 합계 교육 횟수 4회 5회 13회 7회 총 29회 교육 수강생 155명 178명 332명 185명 총 850명 ○ SBA 1인 미디어 교육 콘텐츠 지식 자산화 - W-up 교육의 지식자산화를 통해 ‘슬기로운 유튜버생활’ 교육콘텐츠 배포 - 2020년 수강 현황 : 수강생 973명 / 수료생 328명 구 분 내 용 구 분 내 용 기 관 명 서울시 평생학습포털 기 관 명 한국콘텐츠진흥원 기관개요 일반 시민 대상 온/오프라인 교육 제공 사 이 트 https://sll.seoul.go.kr/ 사 이 트 https://edu.kocca.kr/ 수 료 증 서울특별시장 직인 수료증 발급 수 료 증 한국콘텐츠진흥원장 직인 수료증 발급 사 진 사 진 ○ 1인 미디어 창작자 비즈니스 협력을 위한 ‘비즈크리에이터단’ ? 비즈크리에이터단이란? SBA 미디어콘텐츠센터에 입주하여 1인 미디어 창작자 그룹 ‘크리에이티브포스’와의 협력을 기반으로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기회 확대, 1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 및 회계, 세무, 교육 등을 통해 동반성장하는 전문 기업들 구 분 입주그룹(4개사) 협력그룹(4개사) 지원내용 파티션으로 나누어진 독립된 사무공간, 인터넷 유선회선 등 제공 기업 및 사업 홍보를 위한 브랜디드 콘텐츠 분기별 1편 이용권 부여 - 1인 미디어 크리에이티브포스 소속 크리에이터 협력 우선권 부여 - 해당 기업 및 사업 홍보 기회 제공 (SPP파트너스데이 활용) - 1인 미디어 스튜디오 및 파트너스 공간 사용 협력내용 [필수] 크포 크리에이터와 매달 교육(멘토링, 세미나 등) 진행 정기 네트워킹 행사를 통한 크포 대상 1인 미디어 관련 교육 강의 제공 성장 가능성이 큰 크리에이터의 비즈니스 역량 강화를 위한 멘토링 크포 소속 크리에이터 간 연계를 통해 비즈니스 및 콘텐츠 제작 수요 매칭 그 외 신청기업의 제안서를 바탕으로 한 별도 프로그램 운영 ○ 전문 운영사 통해 1인 미디어 스튜디오 운영 및 장비 대여 지원 - 스튜디오(제작 4개, 게임 2개, 편집실 2개) 운영 : 2,018건 - 1인 미디어 장비 대여 : 662건(전년 대비 1.38배 상승) ※ 온라인 예약 및 장비대관 시스템 개선으로 대관 효율화 및 운영시간 확대 2 1인 미디어 비즈니스 기회 확대 ○ 1인 미디어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 지원 확대 : ’19년 451편→ ’20년 508편 - 서울시정(200편) 및 중소기업?제품(150편) 홍보 콘텐츠 제작 지원 - 유관기관 협력 통해 콘텐츠 제작 기회 확대(158편) - 1인 크리에이터 수익 기회 총 3.13억 제작지원 (자체예산: 2.1억/외부 협력기관, 기업재원 유치: 1.03억) ※2020 홍보 콘텐츠 우수 사례 프로젝트명 크리에이터 조회수 성과 (2020.12월 기준) 콘텐츠 링크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수칙 캠페인 이용신TV (유튜브 구독자 17.1만명) 약 85만뷰 (제작비 60만원) 제목 : 캐릭터+성우 합체!! 코로나예방캠페인 l 짱구는못말려 (영상 링크 : https://youtu.be/uMp4mlZEm-Q) ○ 작은 기업과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상생 프로그램 개최 2020 O! Creatus(Open + Create + Us) 주 관 서울산업진흥원,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CJ ENM 지원규모 작은기업 50개사 / 크리에이터 50개 팀 사업기간 2020. 3. ~ 2020. 12 사업 내용 - 홍보를 필요로 하는 작은기업과 개인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크리에이터를 매칭하여 작은 기업의 사업 홍보를 지원함과 동시에 신진 크리에이터를 발굴·육성 - 다양한 채널로 노출·재생산될 수 있는 브랜디드 콘텐츠 확산을 통한 작은기업 및 크리에이터의 사업역량 강화 - 2020 오크리에이터스 공모사이트 : www.ccei-matching.com/ 사업 성과 - 작은기업 및 크리에이터 교육 : 30개 기업 + 44개팀 크리에이터 교육 및 멘토링 - 작은기업 크리에이터 매칭 홍보 콘텐츠 제작 : 49편 제작 (sba 스튜디오 활용) - 우수 참여 기업 유통플랫폼(위메프) 기획전 운영 : 20개사 - 기업 맞춤형 MD 상담 : 10개사 - 우수기업 라이브커머스 지원 : 3개사 (판매건 수 1,312건, 매출액 8,833,700원) - 우수 크리에이터 대상 크리에이티브포스 멤버십 부여 : 10팀 ○ 크리에이티브포스 중국 플랫폼 진출 지원 프로그램 추진 구분 주요내용 사업목표 크리에이티브포스 창작자 중국 플랫폼 진출 사업기간 2020. 05. 21 ~ 10. 30 지원규모 25팀 선발 및 교육 ? 총 14개팀 채널 구축 사업내용 - 크리에이티브포스 내 중국향 크리에이터 선발 - 중국 진출 교육 및 컨설팅 - 중국 주요 플랫폼(하오칸 비디오) 계정 개설 - 중국향 콘텐츠 제작 및 유통 사업성과 중국 플랫폼 제작 및 진출 교육 : 크리에이티브포스 25개팀(총 3회) 중국 플랫폼 진출을 위한 1:1 컨설팅 : 크리에이티브포스 25개팀 중국 플랫폼 채널 개설 및 운영(2020.08~2020.10) : 14개팀, 165편, 조회수 약30만회 (하오칸비디오, 빌리빌리, 시과스핀, 아이치이 등 중국 플랫폼) ○ 수익기회 확대를 위한 V-커머스 클래스 및 라이브 커머스 추진 - 크리에이티브포스 대상 원데이 클래스 구분 주요내용 주제 크리에이터 수익화 및 V-커머스 실전 일정 10.28(수), 11.03(화) 19:00~21:00 사업성과 1, 2회 총 70여명 수강 (최대 동시접속 인원 1회차 38명, 2회차 45명) - 쇼호스트와 1:1 매칭 라이브커머스 방송 실전 구분 주요내용 주제 쇼호스트와 함께하는 라이브커머스 방송 일정 2020.11 ~ 2020.12 사업성과 - 라이브 방송 실무교육 : 2회 (7명수강) - 방송 총 16회 (크리에이터 11명, 쇼호스트 13명) - 총 시청자수 103명, 구매자수 122명, 매출 460만원 - 평균 구매전환율 7.3% 달성 라이브방송 사진 3 1인 미디어 저변 확대 및 산업 활성화 ○ 서울메이드 1인 미디어 영상공모전 개최 - 공 모 명 : 2020 서울메이드 1인 미디어 영상 공모전 - 공모내용 : 4개 분야(서울 “스타일”, “K-콘텐츠”, “가게이야기”, “인베스트”) - 추진실적 : 총 437편 중 25편 선정, 총상금 5,000만원 - 2020 대한민국 1인 미디어 대전 개막식 내 시상(2020.11.06.) ○ 2020 대한민국 1인 미디어 대전(Korea Creator Fest) 개최 - 1인 미디어 파트너 협업 체계 및 콘텐츠 제작 프로세스 구축 - 일 시: 2020. 11. 06.(금) ~ 11. 07(토) - 장 소: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 추진방식: 온라인 생중계/사회적 거리두기 지침 적용 참석인원 최소화 - 주요성과 구분 주요내용 참가자 1인 미디어 창작자, 업계 관계자, 일반 관람객 총 24,580명 참여기업 MCN, 마케팅, 제조/유통, 플랫폼 등 총 53개 기업 라이브매칭 기업 - 1인 미디어 창작자 - 소비자 간 1,265건 매칭 계약상담액 콘텐츠 제작, 제품 관련 등 총 1,522백만원 실시간판매액 총 74백만원 클린콘텐츠확산 클린 콘텐츠 환경조성 캠페인 진행, 총 참여 창작자 68팀, 좋아요 및 댓글 참여 52,513명, 캠페인 영상 조회수 160,851회 사업홍보 4개 플랫폼(아프리카TV, 네이버TV, 유튜브, 페이스북) 실시간 송출, 보도기사, 1인 창작자 개별방송 등 100여 건 이상 노출 ○ 암경험자의 사회복귀 지원 프로그램 ‘Going in on Studio’ 개최 - 주 최 : 서울산업진흥원, 대한암협회, 올림푸스한국 - 기간/규모 : 2020. 9 ~ 12. / 총 80팀(40팀 x 2회) - 대 상 : 암 경험자 중 1인 미디어 창작자 희망자 - 프로그램 : 온라인 강의, 제작 멘토링, 콘텐츠 전시 및 홍보 - 우수성과 : 공익 콘텐츠 CSR페스티벌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 콘텐츠 고품질 후반작업 위한 최신기술·장비 구축 및 기술 지원 1 미디어콘텐츠센터 전문장비 5단계 구축 완료 ○ 미디어콘텐츠센터 연도별 첨단장비 구축 5개년 중 5단계 완료 - 국내최고의 돌비마스터링 스튜디오 구축으로 최신 콘텐츠 제작 기반 구축 2016년 1차 장비구매 ? 2017년 2차 장비구매 ? 2018년 3차 장비구매 ? 2019년 4차 장비구매 ? 2020년 5차 장비구매 [예산 : 23억] 영상스튜디오 음향스튜디오 시사실 구축 [구축율 23%] [예산 : 31억] 음악스튜디오 영상스튜디오 랜더팜 1차 구축 [구축율 54%] [예산 : 21억] 대용량서버 마스터링스튜디오 랜더팜 2차 구축 [구축율 75%] [예산 : 12억] 백업서버 구축 영상/음향 장비 소프트웨어 갱신 [구축율 87%] [예산 : 13억] 영상/음향장비 마스터링 장비 소프트웨어 갱신 [구축율 100%] ○ 콘텐츠 후반작업 스튜디오 영상?음향?음악 관련 전문장비 구축 - 콘텐츠 후반 작업 스튜디오 영상/음향 전문장비 - 온라인 방화벽, 비대면 서비스, 영상 마스터링 등 관련 SW 40종 - 글로벌 OTT 협력 위한 돌비 스튜디오 개선 및 최첨단 스튜디오 구축 2 국내외 미디어콘텐츠 후반작업 고품질 기술 지원 강화 ○ 미디어콘텐츠 기업 497개사, 작품 834편 색보정 등 기술 지원 - ’19년 대비 지원기업 6.6% 증가, 지원작품 16% 증가 지원기업(개사) 지원작품(편수) 19년 실적 20년 목표 20년 실적 목표 달성률 19년 실적 20년 목표 20년 실적 목표 달성률 466 460 497 108% 714 770 834 108% - 애니메이션 위주 지원에서 영화 다큐 등 콘텐츠 전반으로 영역 확대 지원기업 (개사) 지원작품 (편) 애니 영화 다큐 방송 음악 기타 애니 영화 다큐 방송 음악 기타 109 (22%) 142 (29%) 112 (23%) 79 (16%) 49 (10%) 6 (1%) 231 (28%) 238 (29%) 205 (25%) 102 (12%) 52 (6%) 6 (1%) ○ 국내외 미디어콘텐츠 후반 작업 고품질 기술지원 강화 - 글로벌OTT 방영 지원 및 고품질 콘텐츠 기술지원 (289편) [미디어콘텐츠센터 주요 성과] · [글로벌OTT] 넷플릭스 <킹덤 2>, <싸이코지만 괜찮아> 랜더팜, 마스터링 지원 · [극장용 애니] <기기괴괴 성형수>(개봉 20.09.09, 관객수 10만) 마스터링 지원 · [방송용 애니] <핑크퐁 원더스타>(KBS2 TV 방영) 방송 마스터링 지원 · [코멘터리] 영화 <사라진 시간>, <칩입자> 등 감독/배우 코멘터리 녹음지원 · [음악] 온라인 뮤지컬 <사비, 평화로운 나라> OST 녹음 - 외부 키플레이어와의 협력사업 추진 (42편) 구분 지원내용 비고 EBS · 다큐프라임 방송용 다큐멘터리 <혁신학교>, <패밀리 아시아> 등 [영상] 편집/색보정 디지털마스터링 [음향] 사운드디자인 믹싱/마스터링 DMZ국제다큐영화제 · 우수 다큐멘터리 제작지원 <고양이들의 아파트>, <나는 조선사람입니다.> 등 부천판타스틱영화제 · 장르영화 제작지원 <죽이러 간다>, <메모리> 등 들꽃영화상 · 저예산/인디콘텐츠 제작지원 <1984>, <어느 평론가의 일일> 등 서울독립영화제 · 협력 우수콘텐츠 제작지원 <봉명주공>,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등 배리어프리영화제 · 배리어프리 영화제 제작전문가 수료작품 음성해설녹음지원 서울음악창작지원센터 · 인디뮤지션 육성 및 음원 제작지원 - 미디어콘텐츠센터 협력사업 후반작업 기술지원작품의 국내외 영화제 수상 <나는 조선사람입니다> DMZ국제다큐영화제 심사위원특별상 <녹턴> 모스크바국제영화제 최우수상 <고양이들의 아파트> DMZ국제다큐영화제 배급지원상 - 글로벌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시그라프아시아>와의 다년간 협약체결 【SBA - 시그라프 아시아】 · 사업목적 : 글로벌 콘텐츠 제작 강화 및 네트워크 확대를 위한 협력사업 추진 · 협약기간 : 2020년 ~ 2022년 (3년간) · 협력기관 : 서울산업진흥원, Koelnmesse Pte Ltd. · 지원내용 : 영화제기술총괄 및 상영작품 편집 디렉터 Ⅲ 실 적 평 가 ?? 주요성과 ○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그룹 ‘크리에이티브포스’ 확대(’20년 187팀 선발) - 총 구독자 4천2백만명, 누적 조회수 68억뷰로 국내 최대 커뮤니티 구축 ○ 1인 미디어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 지원 확대 : ’19년 451편 → ’20년 508편 ○ 2020 Global Influncer Award ‘올해의 기업/단체’ 수상 ○ CSR 필름 페스티벌 재능나눔 부분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 ○ W-up 프로그램으로 커뮤니티 내 자발적 쌍방향 교육 및 노하우 공유 ○ 국내 최고 수준 스튜디오 구축으로 고품질 콘텐츠 제작 지원 - 전 세계 1위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플랫폼 ‘넷플릭스’ 진출 지원 - 애니, 영화, 다큐, 방송, 음악 등 콘텐츠 전반에 대한 기술지원 확대 ?? 개선사항 ○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비대면 지원사업 확대 필요 ○ 제작비 현실화 등을 위한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 사업비 증액 필요 ○ 수익기회 확대를 위한 1인 미디어 커머스 등 지원 사업비 증액 필요 Ⅳ 정산내역 ?? 정산 총괄 : 집행률 93% / 반납금액 : 140,875,419원 예산과목 ’20년예산 교부금액 (계약심사) 집행금액 집행잔액 발생이자 해지이자 합 계 미디어 콘텐츠센터 조성 및 운영 민간 위탁금 민간위탁사업비 ?? 항목별 집행내역(SBA) 구분 계정명 교부금액 (계약심사) 집행금액 집행잔액 비고 (집행율) 합 계 민간 위탁금 소계 인건비 국외여비 1인 미디어 콘텐츠산업지원 위?수탁수수료 (사업비 집행액 2%) 민간 위탁 사업비 소계 미디어콘텐츠센터 장비 구축 위?수탁수수료 (사업비 집행액 2%) ※ 위탁수수료 : 서울특별시 에스플렉스센터 운영 사무 위수탁협약서 제7조(사업위탁 수수료 지급) 구 분 교부금액 (인건비 제외) 사업비 집행금액 (인건비 제외) (A) 위?수탁 수수료 (A × 2%) 합계 민간위탁금 민간위탁사업비 ?? 위탁사무 점검 결과 ○ 위탁사무 점검(’20.12월) 결과 적정 집행 - 민간위탁금을 목적과 용도에 맞게 집행하였으며, 사업 달성도 적정 - 서울산업진흥원 자체 별도 회계 감사 실시 (’21년 2월) Ⅴ 행 정 사 항 ?? 집행잔액 등 세외수입 부과 승인 요청(→세무과) : ’21. 5. ○ 반납방법 : 세입고지서(세무과 승인)에 의거 세입조치 (단위 : 원) 구분 반납금액 비고(세목명) 합 계(①+②+③+④) - 미디어콘텐츠센터 조성 및 운영 집행잔액 소계(①+②) 기타보조금사용잔액반환금 ① 민간위탁금 - ② 민간위탁사업비 - 이자 소계(③+④) 기타이자수입 ③ 발생이자 - ④ 해지이자 - ※ 원단위는 단수계좌(신한은행 100-033-352169)로 입금 조치 ?? 집행잔액 및 이자수입 반납 : ’21. 5. 붙임 1. ’20년 미디어콘텐츠센터 조성 및 운영 제출 공문 1부. 2. ’20년 사업 추진결과 보고 1부. 3. 지출세부내역 1부. 4. 정산 증빙자료 각1부. 끝.
22951446
20210927131957
본청
경제정책과-7270
D0000042603380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