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미디어콘텐츠센터 조성 및 운영 계획

문서번호 경제정책과-8514 결재일자 2020.5.27.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콘텐츠산업팀장 경제정책과장 남경우 이진숙 05/27 이방일 2020년 미디어콘텐츠센터 조성 및 운영 계획 2020. 5. 경 제 정 책 실 (경제정책과) ’20년 미디어콘텐츠센터 조성 및 운영 계획 1인 미디어 활성화 및 첨단 후반작업 장비 구축을 위해 ’20년 미디어콘텐츠센터 조성 및 운영 계획을 수립하여 사업시행에 철저를 기하고자 함 Ⅰ 추 진 개 요 ?? 추진근거 ○ 문화산업진흥 기본법 제10조(제작자의 제작지원) ○ 서울특별시 영상진흥조례 제7조(영상물의 제작 및 촬영 지원) ?? 사업개요 ○ 사 업 명 : 미디어콘텐츠센터 조성 및 운영 ○ 사업기간 : ’20. 1월~12월(12개월) ○ 사업위치 : 마포구 상암동 에스플렉스센터 5~7층 ○ 추진방법 : 민간위탁(서울산업진흥원) ○ ’20년 예산 : 2,078,167천원(민간위탁금 778,167, 민간위탁사업비 1,300,000) ○ 주요 사업내용 -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창작자) 육성 및 비즈니스 지원 - 콘텐츠 고품질 후반작업을 위한 최신기술·장비 인프라 구축 및 기술지원 ○ 시설현황 세부 시설명 위 치 면적(㎡) 주요 용도 1인 미디어 지원시설 7층 4,488 · 1인 미디어 파트너스(개별·공동 창작공간), 사무실 6층 · 1인 미디어 스튜디오(6), 편집실(2), 소품실, 시사실 후반작업 지원시설 5층 · 종합편집실, 색보정실, 서버실, 음향?음악편집실 등 작 성 자 경제정책과장 : 이방일 ☎2133-5210 콘텐츠산업팀장 : 이진숙 ☎5234 담당 : 남경우 ☎5238 Ⅱ ’19년 추진실적 ??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육성 및 비즈니스 지원 ○ (크리에이티브포스)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창작자) 그룹 417팀 운영 - 교육(특강), 멘토링, 네트워킹 위한 ‘파트너스데이’ 개최 : 12회(717명 참석) - 콘텐츠 지식재산권(4회), 성평등(1회), 인권(12회) 교육 : 17회 ○ (일반시민) 어린이, 청소년, 경력단절여성 등 대상 1인 미디어 교육 : 66회 ○ 1인 미디어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 지원 확대 : ’18년 306편 → ’19년 451편 - 서울시정(150편) 및 중소기업?제품(150편), 유관기관 협력(151편) ○ 1인 미디어산업 활성화 및 비즈니스 기회 확대 위한 전시 행사 개최 구분 2019 국제사진영상전 2019 서울 1인방송 미디어쇼 2019 대한민국 1인미디어 대전 기간/장소 ’19. 5. 30 ~ 6. 2/COEX A홀 ’19. 7. 26 ~ 7. 28/양재동 aT 센터 ’19. 9. 6 ~ 7/SETEC 3관 기관 COEX 한국디지털콘텐츠크리에이터협회 한국전파진흥협회 주요실적 - 크리에이터 교육 : 112명 - 콘텐츠 제작 : 6건 - 기업-크리에이터 매칭 라이브 판매 V-커머스 운영 : 278건 리뷰신청 - 콘텐츠 제작 : 5건 - 기업-크리에이터 비즈 매칭 : 630건(계약체결 1,080백만원) - 1인 미디어 국제 컨퍼런스 실시 ○ ‘SEOUL MADE 스타일’ 영상공모전 및 2019 SEOUL MADE 어워즈 개최 - 공모내용 : 5개 분야(감성서울, 서울꿀팁, 서울스토리, Fun한 서울, Creative서울) - 추진실적 : 총401편 중 16편 선정, 총상금 3,650만원 ?? 콘텐츠 고품질 후반작업 위한 최신기술·장비 구축 및 기술 지원 ○ 미디어콘텐츠센터 연도별 첨단장비 구축 5개년 중 4단계 완료 2016년 1차 장비구매 ? 2017년 2차 장비구매 ? 2018년 3차 장비구매 ? 2019년 4차 장비구매 ? 2020년 5차 장비구매 [예산 : 23억] 영상스튜디오 음향스튜디오 시사실 구축 [구축율 23%] [예산 : 31억] 음악스튜디오 영상스튜디오 랜더팜 1차 구축 [구축율 54%] [예산 : 21억] 대용량서버 마스터링스튜디오 랜더팜 2차 구축 [구축율 75%] [예산 : 12억] 백업서버 구축 영상/음향 장비 소프트웨어 갱신 [구축율 87%] [예산 : 13억] 색보정, 음향 시스템 등 전문장비 40종 [구축율 100%] ○ 콘텐츠 후반작업 스튜디오 영상?음향?음악 관련 전문장비 24종 구축 ○ 미디어콘텐츠 기업 466개사, 작품 714편 색보정, 음향 등 기술 지원 Ⅲ ’20년 추진계획 1 1인 미디어 산업 지원 ?? ‘크리에이티브포스’ 중심으로 1인 미디어 저변 확대 창작자 발굴 ○ 1인 미디어 창작자 그룹 ‘크리에이티브 포스’ 활성화 : ’20년 600팀 - 크리에이티브포스 선발 및 운영 방식 개선을 통한 1인 미디어 저변 확대 ? 기업, 제품 홍보 및 시정콘텐츠 등 산업 크리에이터 및 콘텐츠 IP 보유 우대 구분 2019 ▶ 2020 선발시기 ? 월 1회 수시 모집 및 선발 ? 선발인원 확대(250→400팀, ▲60%) ? 분기 1회 수시 모집 및 선발 ? 선발인원 확대(400→600팀, ▲50%) 선발방법 ? 콘텐츠수, 구독자수, 크리에이티브 포스 및 전문가 평가 ? 콘텐츠 분야, 콘텐츠수, 채널의 성장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외부 전문가 및 크포 평가 ? 유관기관 및 행사 연계, 1인 미디어 창작자 발굴 방식의 다양화 추진 지원강화 ? 우수 활동 크리에이터에 대한 시설, 장비, 콘텐츠 제작 기회 제공 확대 ? 비즈 크리에이터, IP 보유 크리에이터 및 기업 SBA내외부 부서 연계 강화 ? 분야별 구독자별 소그룹 지원 및 멘토링 강화 창작자 역량강화 ○ 단계별 수요를 반영한 교육프로그램 운영 : 30회 - 유관기관 연계 및 크리에이터 간 협업을 통한 역량 강화 교육 실시 - 주요내용 구분 대상 교육 형태 내용 비고 초급 (저변확대) 일반 시민 크포 스타터 스쿨 시민 체험 프로그램 자체교육(10회) 원데이 클래스 이론 실습 등 활용 능력 함양 자체교육(7회) 예비 창작자 온라인 교육 (슬기로운 유튜버 생활) 장비?제작?마케팅에 대한 5개 과정 교육 평생학습포털 연계(50편) 중급 (전문 인력 양성) 장년층 실버 크리에이터 아카데미 콘텐츠 제작 실습 등 국민연금관리공단 여성 콘텐츠 기획자 양성 콘텐츠 제작 실습 등 능력 제고 중부여성발전센터 창작자 1인 미디어 트렌드 세미나 전문가 초청 세미나 외부행사 연계 심화 (트렌드, 제작 역량강화) 창작자 융복합 크리에이터 양성 단계별 전문교육, VR·AR, 웹툰, 애니 중부여성발전센터 전문성 제고 및 사업화 콘텐츠 창작, 사업화를 위한 교육 SBA 연계 ○ 크리에이터 자생력 강화를 위한 ‘크포혁신그룹’ 운영 : 6팀 신규 - 추진방법 : 노하우 공유, 공동협력사업 발굴 통한 콘텐츠 콜라보 및 추천 ? 월 1회이상, 1그룹 당 10명 내외의 소규모 커뮤니티로 구성 구분 1그룹 2그룹 3그룹 4그룹 5그룹 6그룹 크포 혁신 그룹 기업·제품 브랜디드 행사/전시 창업·인큐베이팅 교육·강사 육성 노하우 콘텐츠 제작 2020년 1분기 그룹장(채널) 이주환 (화니의 주방) 심수정 (아티스트 웨이) 신다혜 (릴리브 diy) 이지훈 (이지쌤) 김세종 (폴연구소) 김민혁 (김타치) ○ 창작자의 기업화를 지원하는 ‘비즈니스 성장지원’ 프로그램 신규 - (대상) 크리에이티브 포스 내 기업화를 희망하는 크리에이터 - (내용) 서울기업지원센터 연계해 창업, 회계, 경영 노하우 등 강의 및 멘토링 1인 미디어 저변 확대 ○ 서울의 가치를 알리는 ‘SEOUL MADE 영상공모전’ 개최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 등 유관기관 협력 통해 개최 - 서울시정, 소상공인 등 홍보 영상콘텐츠 제작 및 국내·외 확산 - 추진일정 사업기획 공고/모집 심사/선정 시상식 5~6월 7~9월 10~11월 12월 ○ 크리에이터의 스토리를 알리는 라이브 토크쇼 ‘크포스타쇼’ 제작 - 추진내용 : 우수한 스토리가 있는 크포소속 크리에이터 라이브 스트리밍 창작기반 지원 ○ 콘텐츠 ‘창작 플랫폼’ 효율화 - 온라인 기업·크리에이터 매칭 플랫폼 사이트 구축 및 활성화 - 스튜디오 및 대여 장비 예약시스템 개선을 통한 가동률 증대 및 효율화 ○ 1인 미디어 콘텐츠 스튜디오 및 인프라 지원 - 주요내용 구 분 운영방향 및 개선점 스튜디오 ? 온라인 예약 및 장비대관 시스템 구축으로 자율 운영 안정화 ? 지속적 장비 업그레이드를 통한 최신 장비활용의 테스트베드 조성 파트너스 ? 크리에이터 대상 교육, 세미나, 네트워크 행사 및 자율적 활용 공간 운영 공유오피스 ?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및 기업화(사업자 등록) 지원 ?? 1인 미디어 산업화 및 시장 확대 콘텐츠 제작 지원 ○ 중소기업-크리에이터 간 매칭, ‘브랜디드콘텐츠’ 제작 지원 : 350편 - 직업적 역량을 갖춘 크리에이터 양성 및 중소기업의 홍보기회 확대 - 주요내용 구분 주요내용 비고 SBA 기관홍보 ? SBA 개최 행사 및 지원 프로그램 홍보 콘텐츠 제작 ? 연계부서 : 커뮤니케이션팀, 게임산업팀 등 350편 SBA 지원기업 홍보 ? SBA 지원프로그램 참여기업(제품) 홍보 콘텐츠 제작 ? 연계부서 : 서울메이드, 투자지원팀 등 서울시 시정 홍보 콘텐츠 ? 경제성장, 도심산업, 혁신창업 등 서울시 시정 홍보 ? 연계부서 : 서울시 뉴미디어담당관 등 문화도시 서울 홍보 콘텐츠 ? 전세계로 서울관련 콘텐츠를 제작 및 홍보 ? 연계부서 : 서울문화재단, 서울시설공단 등 기업-크리에이터 연계 비즈니스 지원 ○ 1인 미디어 창작자와 중소기업의 동반 성장지원 ‘오 크리에이터스’ 신규 - 사 업 명 : O! Creatus 2020 - 주 최 : 서울산업진흥원 /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 CJ - 주요내용 ? 사업 참여기업 및 창작자 선발(기업 : 50개사 / 크리에이터 50팀) ?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을 통한 기업 홍보 및 창작자 역량 강화 ○ 1인 미디어 창작자 활동분야 확대를 위한 ‘비즈니스 행사’ 개최 - 1인 미디어 분야 연계, 크리에이티브포스 홍보 및 비즈니스 성과 창출 ※ 행사개최 일정(안) 행사명 개최시기 개최장소 협업기관 서울국제사진영상전(P&I) 2020. 7. 23 ~ 7. 26 COEX COEX 서울1인방송미디어쇼 2020. 9. 18 ~ 9. 20 COEX 한국디지털콘텐츠크리에이터협회 대한민국 1인 미디어 대전 2020. 11. 5 ~ 11. 7 DDP 한국전파진흥협회 글로벌 진출 지원 ○ 더 넓은 시장을 위한 ‘해외진출’ 기반 마련 신규 - 중국 대상 노하우를 지닌 민간 MCN 협업 통해 해외진출 기반 마련 대상국가 협업 기관 보유네트워크 추진내용 중국 adoba (국내 유일 중국전문 MCN) ? 중국 최대 동영상 플랫폼 Baidu 파트너로 중국내 계정개설 및 수익 정산이 가능한 중국 전문 MCN ? 중국 진출을 위한 교육, 현지 계정 개설 중국향(중국감성, 공감) 콘텐츠 제작 등 ○ 1인 미디어 창작자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 VIDCON ASIA(싱가포르) 등 1인 미디어 관련 전문전시회 참가를 통한 해외 MCN 및 지원기관과의 네트워크 구축 ※ 별도 계획 수립(sba) ○ SEOUL MADE 해외 프로모션 지원 신규 - 세계 최대 소비시장인 미국, 전략 거점인 베트남 통해 서울메이드 확산 지원 - 서울메이드 행사(팝업스토어, 소비재전시회)와 1인 미디어 창작자 연계, 홍보영상, 소비자체험 스토리 발굴 등의 콘텐츠 제작 지원 ?? 1인 미디어 공익성 강화 창작자 인식개선 교육 ○ ‘클린 콘텐츠’ 제작 교육 및 캠페인 - 한국콘텐츠진흥원 성평등센터(BORA) 연계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확대 ○ 사회문제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 제고 위한 ‘공익 콘텐츠’ 제작 신규 - 암 경험자, 시니어 대상 1인 미디어 교육 및 공익 콘텐츠 제작 - 주요내용 협업기관 한국올림푸스 국민연금관리공단 지원대상 암 경험자 시니어(신중년) 추진목적 암 경험자의 자아존중감 회복 및 사회복귀 지원 신중년 세대의 의미있는 노후준비 지원 및 일자리 창출 주요프로그램 암 경험자 대상 1인 미디어 교육 및 콘텐츠 제작 신중년 크리에이터 양성, 강사양성 아카데미, 커뮤니티 케어 등 2 콘텐츠 고품질 후반작업 위한 최신기술·장비 구축 및 기술 지원 ?? 미디어콘텐츠센터 전문 장비 구축 ○ 5년간(’16~’20년) 총 100억원, 고품질 후반작업 스튜디오 구축 및 장비 구매 ※ 전문 장비 구축 단계 2016년 1차 장비구매 [예산 : 23억] ▶ 2017년 2차 장비구매 [예산 : 31억] ▶ 2018년 3차 장비구매 [예산 : 21억] ▶ 2019년 4차 장비구매 [예산 : 12억] ▶ 2020년 5차 장비구매 [예산 : 13억] 기초환경 및 영상/음향스튜디오 시사실 구축 랜더팜서버/VR 음악스튜디오 구축 고품질 색보정 음악마스터링 구축 대용량 하드서버 영상/음향 장비 소프트웨어 갱신 색보정, 음향 시스템 등 전문장비 40종 [구축률 23%] [구축률 54%] [구축률 75%] [구축률 87%] [구축률100%] ○ 전문가 및 수요자 의견을 반영한 효율적이고 객관적인 장비 구매(40종) - (시사실) 음향 믹싱 및 마스터링 서비스 기능 추가 확대 - (랜더팜) 고품질 영상 콘텐츠 제작지원 위한 소프트웨어 갱신 및 보수 - (장비구축) 해상도·고품질 콘텐츠 제작 위한 핵심 기술지원 전문장비 구축 ?? 후반작업 기술지원 서비스 제공 ○ 기술지원 서비스 모듈화 통해 수요 맞춤형 서비스 제공 - 영상편집, 음향, 색보정 등 영상 콘텐츠 작품 완성을 위한 후반작업 기술지원 - 일반 기술서비스에서 OTT플랫폼 대응 색보정, 음향 등 서비스 고도화 지원 - 외부 후반작업 스튜디오 인큐베이팅 지원(스튜디오 및 전문장비) ? 영세한 외부 후반작업스튜디오(콘텐츠별?서비스별) 모집 지원 및 협업진행 ※ 미디어콘텐츠센터 내 후반작업 기술지원 사업은 SBA 고유사업 부문으로 전담인력 5명으로 운영 ○ 매이저(상업영화 등)?인디(저예산, 음악, 다큐) 콘텐츠 전략적 기술지원 - (매이저) 고품질 콘텐츠 제작을 위한 메이저 플레이어 협업 ? 서울영상위원회 ‘한국영화 후반작업 지원사업’ 협력사업 진행(제작비 40억 미만 대상) ? 덱스터 라이브톤 등 외부 스튜디오와 협업으로 고품질 음악?음향 콘텐츠 제작지원 - (인디) 국제영화제, 인디뮤지션 등 우수 인디콘텐츠 제작지원 현물 기술지원 ※ 협업기관 : 서울음식영화제, 서울독립영화제, 서울음악창작지원센터, 한국음향예술인협회 등 ○ 다양한 협업을 통한 후반작업 기술지원 노하우 제공 - 콘텐츠 제작 종사자를 대상으로 후반작업 기술세미나 개최 - 1인 미디어 ‘크리에이티브포스’ 연계, 2차 콘텐츠 제작 및 홍보 ? 콘텐츠 IP활용하여 다양한 주제로 2차 홍보 콘텐츠 제작 및 마케팅 진행 Ⅳ ’20년 사업예산 ?? 총사업비 : 2,078,167천원 ○ 예산과목 : 활력이 넘치는 경제 환경 구축, 문화콘텐츠 육성지원, 미디어콘텐츠센터 조성 및 운영, 민간위탁금/민간위탁사업비 (단위 : 천원) 구 분 산출내역 예산액 1인 미디어 콘텐츠 산업지원 (민간위탁금) 인건비 국외여비 일반수용비 소모품비 지급수수료 행사운영비 광고선전비 회의·심사수당 회의비 소 계 미디어콘텐츠센터 인프라 구축 (민간위탁사업비) 소모품비 시설비, 부대비 자산취득비 소 계 합 계 Ⅴ ’20년 추진일정 시기 추 진 건 명 세 부 내 용 소요예산 금액 (천원) 누적비율 1월 ?1인미디어 산업 활성화 ?미디어콘텐츠센터 운영 2월 ?1인미디어 산업 활성화 ?미디어콘텐츠센터 운영 3월 ?1인미디어 산업 활성화 ?미디어콘텐츠센터 운영 4월 ?1인미디어 산업 활성화 ?미디어콘텐츠센터 운영 5월 ?1인미디어 산업 활성화 ?미디어콘텐츠센터 운영 6월 ?1인미디어 산업 활성화 ?미디어콘텐츠센터 운영 7월 ?1인미디어 산업 활성화 ?미디어콘텐츠센터 운영 8월 ?1인미디어 산업 활성화 ?미디어콘텐츠센터 운영 9월 ?1인미디어 산업 활성화 ?미디어콘텐츠센터 운영 10월 ?1인미디어 산업 활성화 ?미디어콘텐츠센터 운영 11월 ?1인미디어 산업 활성화 ?미디어콘텐츠센터 운영 12월 ?1인미디어 산업 활성화 ?미디어콘텐츠센터 운영 Ⅵ 향 후 계 획 ?? ’20년 사업계획 승인 통보(市→SBA) : ’20. 5월 ?? 계약심사 요청 : ’20. 5월 ?? 민간위탁비 교부 : ’20. 분기별 ?? 민간위탁 추진실태 및 지도점검 : ’20. 10월 ?? 사업추진 결과 및 정산보고 : ’21. 2월 붙임 1. 사업계획 승인 요청 공문(sba). 1부. 2. 2020년 1인 미디어 콘텐츠산업 지원 및 장비구축 사업계획(sba) 1부. 3. 세부 산출내역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348.95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1. 2020년 1인 미디어 콘텐츠산업 지원 및 장비구축 사업계획서(1)(1).pdf

    비공개 문서

  • 붙임2. 2020 사업계획 예산_20200128(sba_미디어콘텐츠센터 운영).xlsx

    비공개 문서

  • 붙임3. 2020년 1인 미디어 콘텐츠산업 지원 및 장비구축 사업계획 승인 요청(공문).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20년 미디어콘텐츠센터 조성 및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경제일자리기획관 경제정책과
문서번호 경제정책과-8514 생산일자 2020-05-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남경우 (02-2133-5238) 관리번호 D0000040033670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기획 > 문화산업육성 > 영상산업인프라조성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