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환경시민협력과-4783 결재일자 2021. 5. 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환경마일리지팀장 환경시민협력과장 환경에너지기획관 기후환경본부장 곽동호 곽호진 김연지 엄의식 05/04 정수용 협 조 주무관 주유현 에코마일리지와 승용차마일리지 홈페이지·마일리지 통합 및 시스템 연계 계획 2021. 5 기후환경본부 (환경시민협력과) 에코마일리지와 승용차마일리지 홈페이지·마일리지 통합 및 시스템 연계 계획 에코마일리지와 승용차마일리지 통합·연계를 통해 대시민 서비스 편의성 제고, 만족도 향상, 회원 맞춤형 서비스 제공 및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고자 함 1 추진개요 ?? 추진근거 ? 에코마일리지 2.0 추진계획(본부장방침, ’20.2.25) - 미세먼지 저감 및 탄소제로 사회 전환을 위한 시민행동 중심으로 전환 ? ’20년 하반기 기후환경본부 조직개편(’20.7.30) - 에코마일리지팀과 승용차마일리지팀을 환경마일리지팀으로 통합 ? 에코·승용차마일리지 홈페이지 통합 및 운영시스템 기능개선 계획(’20.10.15) ? 전자정부법 제23조(전자정부 서비스의 효율적 관리) ? 서울특별시 에너지절약 마일리지 지원에 관한 조례 ?? 추진배경 ? 에코마일리지(’09. 9월 시행)와 승용차마일리지(’17. 4월 시행)제도 통합과 시스템 연계를 통한 효율성 및 시민 만족도 향상 필요성 대두 ? 에코마일리지와 승용차마일리지에 시민 친환경 생활 실천중심의 온실가스 감축이라는 보다 큰 틀의 제도로 확장 필요 ? 행정·공공기관 웹사이트 구축·운영가이드(행안부, ’21.3)에 따른 웹사이트 통합을 통한 시민의 정보접근성 향상 및 운영관리 개선 2 에코·승용차마일리지 현황 ?? 그간의 성과 ? 서울 인구 1/5 이상(234만명)의 시민이 에너지절약 회원으로 활동(’21년 4.30 현재) - 에코마일리지 220.8만명(개인회원 212.7만명, 단체회원 8.1만여개소) - 승용차마일리지 차량 13.5만대(방문 2.6만대, 온라인 10.8만대, 보험사 0.1만대) ?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 및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 확산에 기여(’20년 말 기준) - 에코마일리지 에너지절감 113만TOE, 온실가스 232만톤CO2 감축 - 승용차마일리지 주행거리 414백만km 감축, 온실가스 89.7만톤CO2 감축 ? 서울의 에너지 생산과 절약을 위한 대표적 실천사업으로 자리매김 - 기후변화대응 및 그린뉴딜 시민실천 대표 사업으로 에너지절약에 기여 - 에코마일리지 회원 가구 1인당 전력소비량, 서울 평균보다 작고 감소 추세 ?? 에코·승용차마일리지 현황 구분 에코마일리지 승용차마일리지 제도 시행시기 ?2009. 9월~ ?2017. 4월~ 홈페이지 주소 ?https://ecomileage.seoul.go.kr ?https://driving-mileage.seoul.go.kr 회원수 ?220.8만회원 ?13.5만대(12.4만명) 참여대상 ?개인(가정) ?단체(기업, 아파트단지 등) ?12인승 이하 비사업용 승용·승합차 소유자 평가주기 ?개인(6개월 단위, 연 2회) ?단체(4개월 단위, 연 2회) ?1년 단위 연 1회 평가 사업내용 ?전기, 수도, 도시가스 등 에너지 사용량 절감 평가 ?주행거리 감축량 또는 감축률 평가 제공 마일리지 ?개인(1만~5만마일리지/6개월) ?단체(5만~10백만원/6개월) ?2만~7만마일리지/년 마일리지 사용 ?모바일상품권, ETAX 등 10종 ?모바일상품권, ETAX 등 3종 시스템 구성 ?홈페이지, 관리자홈페이지, 서버 ?홈페이지, 관리자홈페이지, 서버 ? 에코마일리지 업무 구성도 ? 승용차마일리지 업무 구성도 3 추진계획 ?? 추진목표 ? 에코·승용차마일리지 통합·연계를 통해 대시민 서비스 편의성 제고, 만족도 향상, 회원 맞춤형 서비스 제공,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 서비스 편의성 제고 시민 친화적 운영기반으로 서비스 및 콘텐츠 통합 시민 만족도 향상 기존 정보자원의 재활용 및 통합으로 운영 효율성 증대 회원 맞춤형 서비스 쉽게 보고, 쉽게 전달하고, 시민과 함께 공감하는 포털 구축 온실가스 감축 확대 시민 생활 속 실천 행동으로 확장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 극대화 ?? 추진방향 ? 통합 홈페이지를 통한 에코·승용차마일리지 사용자 편익 환경 제공 ? 에코마일리지와 승용차마일리지 통합관리로 마일리지 사용 활성화 ? 통합 홈페이지를 중심으로 회원 서비스 확장을 고려한 모델 설계 ?? 사업개요 ? 사 업 명 : 에코마일리지와 승용차마일리지 홈페이지·마일리지 통합 및 시스템 연계 등 기능개선 ? 사업기간 : 계약일로부터 8개월 ? 사업내용 : 에코·승용차마일리지 시민참여 홈페이지 및 마일리지 통합, 관리자 홈페이지·서버 연계 및 기능개선 ? 소요예산 : 총 196,697천원 - 예산과목 : 환경시민협력과, 시민과 함께하는 에너지 절약, 에너지 시민협력사업 활성화, 에코마일리지제 운영, 연구개발비, 전산개발비(207-02) ?? 주요 제도와 시스템 통합·연계 방안 제도적 측면 ? 브랜드 ’09. 9월부터 사용, 회원수가 220.8만 이상, 인지도 등을 고려 통합브랜드로 에코마일리지(ecomileage.seoul.go.kr) 사용 - 에코마일리지(’09.9~, 220.8만명) + 승용차마일리지(’17.4~, 13.5만대) ? 회원 통합 에코/승용차 중복회원, 에코단독회원, 승용차단독회원 ? 마일리지 통합 에코와 승용차 마일리지 등가(에코 1마일리지 = 승용차 1마일리지)로 합산 및 각 마일리지의 사용기한 표시 - 통합 마일리지에 에코·승용차 출처 및 각각 사용기한 표시 - 통합 마일리지는 최초 발생 마일리지부터 우선 사용하도록 설계 ? 사용처 통합 에코(10가지), 승용차(3가지) ⇒ 마일리지 사용처 통합 시스템 측면 ? 시민참여 홈페이지 통합 통합 서비스 모델 수립, 사용자 계정 및 마일리지 통합, 사용자 통합 로그인 등 ? 관리자 홈페이지 통합 회원, 마일리지, 사용처 통합 관리 ? 마일리지 평가,생성 시스템 분리 확장성을 고려한 분야별 마일리지 부여시스템 분리 운영 ?? 마일리지제 통합 기본 모델 ① 통합 브랜드 (1안) 에코마일리지 사용 (ecomileage.seoul.go.kr) ?(장점) ’09.9월부터 사용, 서울시민 220만 이상의 회원 활동, 인지도 높음, 제도 통합 홍보 비용의 절약 ?(단점) 승용차마일리지 약화로 관리필요 (2안) (New) 환경마일리지 사용 (envmileage.seoul.go.kr) ?(장점) 새로운 통합 브랜드 사용 ?(단점) 통합 홍보 비용 상승 및 지속적 인지도 향상 필요 (3안) 에코+승용차마일리지 사용 (ecomileage + plus) ?(장점) 양 제도의 인지도 지속 가능 ?(단점) 제도 확장시 추가적인 통합브랜드 변경 필요 등 ※ 1안으로 추진. 단 승용차마일리지 브랜드 폐지로 인한 변화관리 필요 ② 통합 분야 ? 제공 마일리지 통합 및 사용처 일원화 ? 세부분야별 통합연계 대상 구분 에코 승용차 ? 통합·연계 제도 시행시기 ?2009. 9월~ ?2017. 4월~ 홈페이지 주소 ?ecomileage.seoul. go.kr ?driving-mileage. seoul.go.kr ?홈페이지 주소 통합 (ecomileage.seoul.go.kr) 회원수 ?220.8만회원 ?13.5만대(12.4만명) ?회원계정 통합 참여대상 ?개인, 단체 ?자동차 소유자 평가주기 ?개인·단체 연 2회 ?연 1회 사업내용 ?전기, 수도 등 ?주행거리 제공 마일리지 ?개인(1만~5만) ?단체(5만~10백만원) ?2만~7만 ?제공 마일리지 통합 마일리지 사용 ?ETAX 등 10종 ?ETAX 등 3종 ?사용처 통합 시스템 구성 ?홈페이지, 관리자홈페이지, 서버 ?홈페이지, 관리자홈페이지, 서버 ?시스템 통합·연계 ③ 통합·연계 시스템 개념도 〔에코마일리지〕 ? 〔통합·연계 시스템〕 〔승용차마일리지〕 ?? 통합 추진 단계 1단계 ? 2단계 ? 3단계 ? 4단계 통합서비스 모델 수립(2개월) (21. 7월~) 통합시스템 구성 및 기능개발 /홈페이지 서비스 구현(6개월) (’21. 9월~) 통합 홈페이지 서비스 시범운영 (’21. 12월~) 대시민 서비스 제공 (’22. 3월~) ?? 주요 사업내용 ① 에코·승용차마일리지 통합 서비스 모델 설계 [ 현황과 트렌드 분석 ] ? 통합 마일리지 서비스 현황 분석 및 이용자 요구분석 ? 국내·외 기술 트렌드와 요소기술 분석 ? 민간?공공의 선행사례 벤치마킹 [ 서비스 모델 및 아키텍처 설계 ] ? 통합마일리지 서비스 모델 및 아키텍처 설계 - 마일리지 통합·연계 및 보상품 사용처 일원화 모델 수립 - 에코마일리지·승용차마일리지 시스템의 가입회원 통합 설계 - 친환경 생활행동 실천 등의 분야로 확대 가능한 기반 체계 디자인 (에코+승용차마일리지 통합+친환경확대 ⇒ 에코마일리지) ? 통합마일리지/개별평가 시스템 설계 및 연계 인터페이스 설계 - 각 부문 개선과제 도출(통합, 분리 부문별) - 서비스 통합부문과 분리부문 시스템 설계 - 각 부문 간 상호 연계 체계 설계 ? 마일리지 평가를 위한 측정 데이터 수집, 연계 및 관리 아키텍처 설계 ? 마일리지 평가 등 업무처리를 위한 자동화 기술 기반의 관리시스템 설계 ? 기관 내 및 외부기관 등 마일리지 운영주체 간 연계 협력 및 확장 방안 ? 서비스 발전 방향 및 실행계획 수립 - 3개년 발전 방향과 목표시스템, 로드맵 및 실행계획 수립(2021~2023) - 2차년도(2022) 상세 실행계획 및 추진과제 수립 ② 통합 시스템 구성 및 연계·관리 기능 개발 [통합관리시스템 신규 구축] ? 기존 회원의 마일리지 통합(합산), 연계 서비스 및 향후 마일리지 정보 확장을 고려한 서버 추가, 재편 등 통합 시스템 환경 구성 ? 에코·승용차마일리지 개별 회원의 계정 및 마일리지 정보 통합 ? 통합회원 기반 계정/마일리지 관리 기능 개발 및 에코·승용차 마일리지 시스템의 관리자 운영 서비스 연동 [통합관리시스템과 개별마일리지시스템간 연계 구축] ? 통합 시스템과 마일리지 생성 시스템 간 데이터 연계 및 관리 기능 개발 - 마일리지 생성 결과 및 평가 데이터의 연계, 관리 기능 개발 - 마일리지 평가 등 관련 업무 지원을 위한 다양한 분석기능 개발 [개별마일리지시스템 개선] ? 기존 마일리지 시스템은 현행 유지하되, 통합시스템과 관련된 사항으로 재구성하고 자체 개선사항을 도출하여 기능개선 ? 기존 마일리지 생성 시스템의 측정 데이터 수집 관련 보안기능 강화 ③ 신규 통합 홈페이지 서비스 구현 및 시범운영 ? 신규 통합 홈페이지 서비스 구현 - 에코·승용차마일리지 일원화 서비스 및 플랫폼 확장성을 고려하여 서비스 분류체계 구성 및 대시민 이용환경(UI/UX) 구현 - 통합 서비스 관리 기능 개발(기존 에코·승용차마일리지 시스템의 보안사항을 반영한 신규회원 가입 기능, 콘텐츠 관리 기능 등) ? 통합·연계 제도 및 시스템 시범운영 - 에코·승용차마일리지의 통합 및 연계 기능 확인 - 서비스 모니터링 수행 및 수정·보완을 통해 안정적인 서비스 확보 등 ?? 서비스 통합 기대효과 ? 홈페이지 통합, 운영시스템 연계로 마일리지 사용 편익 제공 대시민 기대효과 ?환경마일리지 서비스 통합으로 마일리지 보상체계 일원화 ?분산된 마일리지 합산 제공으로 에너지절약에 대한 시민관심 증대 ?건물 외 다양한 친환경 행동 양식에 대한 인센티브 선택권 다양화 4 추진일정 ? 에코·승용차마일리지 통합·연계 사업 발주 방침 수립 : ’21. 5월 - 제안요청서, 산출내역서, 시스템 구축, 감리 포함 ? 과업심의위원회 개최 : ’21. 5월 ? 행안부 사전협의, 제안요청서 검토·정보통신보안성 검토 의뢰 : ’21. 5월 ? 제안요청서 사전공개 : ’21. 5월 ? 입찰 공고(일반 22일, 긴급 12일) 의뢰 및 입찰 접수 : ’21. 6월 ? 제안서 평가위원회 개최 : ’21. 6월 ? 우선협상대상자 기술자격 협상 및 계약의뢰 : ’21. 6월 ? 감리 용역 발주 및 계약 : ’21. 6월 ? 홈페이지·마일리지 통합 및 시스템 연계 사업추진(8개월) : ’21. 7월 ? 시범운영 및 문제점 보완 : ’21.12월 ? 통합 에코마일리지 대시민 서비스 제공 : ’22. 3월 5 사업자 선정 ?? 입찰방법 : 제한경쟁입찰 ?? 입찰참가자격 ? 소프트웨어 사업자(분야:컴퓨터관련서비스사업)로 신고를 필한 업체 ※ 대기업인 소프트웨어 사업자가 참여할 수 있는 사업금액의 하한 적용 ?? 낙찰자 결정방법 : 협상에 의한 계약 ? 공개 모집한 업체의 제안서를 평가위원회에서 기술과 가격에 대해 종합평가를 실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협상절차를 통하여 결정 - 종합평가(100점) = 기술능력평가 90점(정성적평가 70점, 정량적평가 20점) + 입찰가격평가 10점 6 행정사항 ? 에코·승용차마일리지 통합·연계 사업 발주 방침 수립·시행 - 제안요청서, 산출내역서, 시스템 구축, 감리 포함 ? 정보화사업 사전협의(행정안전부), 제안요청서 검토(정보시스템담당관), 정보통신보안성 검토(정보통신보안담당관) 신속 처리 ※ 추정금액 2억원 미만 용역 계약심사 비대상 ? 용역 업체 선정 및 계약 관련 재무과 업무협조 - 입찰방식(제한경쟁입찰), 낙찰자 결정방법(협상에 의한 계약) ? 용역사업 종료 시 정보화사업 성과관리(전자정부 성과관리 지침) 실시 - 사업계획에 의거 성과지표를 기준으로 성과 측정 및 제출
22835973
20210927140647
본청
환경시민협력과-4783
D00000424870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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