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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교체장애 수전 정비 세부 계획

문서번호 현장민원과-6431 결재일자 2021. 4. 30.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주무관 현장민원과장 정미연 김태극 04/30 代김태극 2021년 교체장애 수전 정비 세부 계획 2021. 4. 강남수도사업소 (현장민원과) 2021년 교체장애 수전 정비 세부계획 빈집, 관노후, 심도장애 등 검정유효기간이 경과된 계량기를 적극 교체하여 정확한 계측관리 및 깨끗한 아리수 공급에 만전을 기여하고자 함. 1 추진근거 및 배경 ○ 추진근거 : 계측관리과-3904(‘20.4.24.)호 「2021년 교체장애수전 정비계획」 ○ 검정유효기간(소형8년, 대형6년) 초과 수도계량기 교체 ○ 교체장애 수전 해소 추진 노력으로 인정검침 해소 및 투명한 요금 부과 ○ 교체장애 수전 해소 예산액 조기집행 노력 - 총예산 56,481천(배급수비, 교체장애수전 정비) 중 836천원 집행(1.48%) [2021.4.20. 기준] - 잔여예산 55,645천원 집행 세부계획 추진 : 현장민원과 교체장애수전 정비요청에 의해 공사부서에서 집행 2 현 황 ○ 수전 현황[2021년 4월 20일 기준] - 총 수전 : 192,827개 - 교체장애 수전 : 11,074개(5.7%) 서초 : 6,918건 강남 : 4,156건 ○ 원인별 현황 - 옥내배관노후, 재개발,재건축, 빈집 순으로 많고 장기미사용이 가장 적게 발생 ※ 재개발 재건축은 사업이 추진됨에 따라 자연적으로 해소 - 장애물 적치 : 장애물 적치 해소에 대한 수용가의 협조 미비로 지연 : 계량기 함 위 주차, 담장 설치 등으로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장애 발생으로 장애 해소 곤란 - 빈집 : 수도계량기 교체 시 평일 근무시간 내 ‘빈집’수용가 다수 : Arisu인포 시스템 상 연락처 대부분 상이하거나 없어 계량기 교체 협의 지연 - 기타 : 정확한 사유없이 기타로 기재되어 정확한 원인 파악 불가 ○ 귀책사유별(서울시 3.6%, 수용가 96.4%) (단위 : 건) 연번 교체장애 원인 서울시 수용가 미기재 합계 총합계 397 10,676 1 11,074 1 재개발,재건축(0)(09) - 3,331 - 3,331 2 옥내배관노후(25년이상된건물) - 3,326 - 3,326 3 빈집(02) - 957 - 957 4 기타(99) 178 589 - 767 5 장애물적치(07) - 690 - 690 6 보호통장애(13) 15 381 1 397 7 관노후(05) - 328 - 328 8 교체거부(04) - 232 - 232 9 매몰(01) 6 222 - 228 10 공간협소(12) 28 173 - 201 11 심도장애(03) - 182 - 182 12 밸브(06) 31 141 - 172 13 위치불명(14) 135 - - 135 14 유니언(08) 4 105 - 109 15 단수불가(15) - 15 - 15 16 장기미사용(급수중지,정수처분 등) - 4 - 4 -서울시 귀책 397수전(3.6%) : 대지경계선 밖의 급수설비(관노후, 밸브 등) - 수용가 귀책 10,676(96.4%) : 대지경계선 안 급수설비(관노후, 밸브 등) 빈집(내부 계량기 포함), 교체거부, 심도장애, 옥내배관노후 등 3 교체장애 해소 목표량 및 경영평가 방법 ○ 목 표 량 : 786개 ※ 장기미사용, 재개발?재건축을 제외한 정비대상 7,855개의 10% ○ 경영평가 방법(총 2점) - 공사 필요 교체장애 정비(1점) : 2021년 9월말 기준 교체장애수전 정비 예산 재배정액 집행률 90% - 교체장애수전 정비(1점) : 정비대상 수전수의 10% 달성 ※ 위 목표량 달성 시 충족 4 문 제 점 ○ 교체장애 수전 현장조사에 필요 충분한 시간 및 인력 부족 - 현장조사에 상당한 시일 소요가 예상되어 원활한 업무추진을 위한 인력 필요 ○ 수용가와 교체원 방문 시간 상이 및 수용가 협조가 이루어지지 않음에 따른 계량기 미교체 발생 - 교체장애에 대한 수용가 안내 미흡 - 빈집, 장애물 적치, 보호통 장애 등에 따른 검침장애로 인정검침 발생 - 빈집(내부)계량기는 교체원이 평일 근무시간 내 교체할 수 없는 실정 - 수용가 미협조 시에 대한 제재 조항은 있으나 실제 적용하기에 어려움이 있음 ※ 수도조례 제 43조 1항에 의거 정수처분 가능 ○ 실제 교체장애 수전이 아닌 대상을 교체장애로 관리(자료 업데이트 필요) - 정상검침 중이나 ‘위치불명’장애로 관리되고 있는 수전으로 부서간 내 정보교류 등 긴밀한 협조 필요 - 계량기 고장 등 교체장애 사유가 아닌 수전을 교체장애로 기입 ○ 대형 수도계량기 교체장애 전산관리 미흡 - 소형 및 대형 수도계량기 교체업무 이원화에 따른 관리 미흡 5 정비 상세 계획 ○ 교체장애 수전 명확히 등록 및 현행화 - 귀책사유 불명확한 교체장애 건은 전수 조사하여 구분 정비 - 현장 확인을 통해 착오기재 된 교체불가 사유 및 귀책사유 정정 ○ 수용가 협조 유도 시행 - 수용가 협조 안내문 연2회 발송 및 유선 연결하여 교체 협의 안내문은 등기 및 일반 모두 발송(재개발, 재건축 제외) ○ 서울시 귀책사항 중 교체장애건 현장점검 후 해소 우선 대상 선정 및 공사 부서 협조요청 연번 원인 건수 계획 1 보호통 장애 15 현장조사 후 공사부서 협조요청 2 공간협소 28 3 매몰 6 4 밸브 31 5 유니언 4 합계 84 - 교체장애 수전 예산 집행 목표 달성 예상 ○ 빈집 등의 수용가 부재 시 해결방법 모색 - 수용가 안내문 및 유선협의 우선 실시 - 서울시설공단 인력 활용 검토[동파대기 시 교체, 유연근무제 활용(본부협의중)] - 교체장애 발생 시 교체장애 사유 안내 스티커 부착 검토(본부협의중) - 수돗물 정상사용이 확인된 경우 협조 안내문 발송 및 장기 미거주 확인 시 장기미사용 항목으로 전환 ○ 장기 미해결 수용가 본부 보고 - 과태료 부과하여 경각심 인지를 통한 장애 해소 ○ 교체장애 항목 중 위치불명은 요금과 협조를 통해 해소 - 총 135건으로 검침담당자 인력을 활용하여 실제 위치 확인 (2021년 4월 21일 위치불명 리스트를 요금과에 발송하여 협조요청 함) ○ 교체장애 구분 중 기타항목 정비 - 기교체된 계량기, 고장 계량기 등 교체장애 아닌 수전은 조사 후 삭제 등 정비 ○ 교체거부 수용가 설득 후 교체 조치 : 교체거부 232건으로 안내문 발송 및 유선 협의하여 수용가 설득 후 계량기 교체 ○ 기타항목 정비 - 정확한 원인을 파악할 수 있도록 현장조사 및 자료관리(사진 등) ○ 교체장애 등록 시(Arisu 인포 시스템)시 비고란에 원인을 간략하게 입력하여 자료 관리 ⇒ 위 정비계획으로 해소 목표수량 786건 달성 예상 6 행정사항 ○ 교체장애수전 월보제출 : 매월 15일 이내 ○ 교체장애수전 유관부서 협의 - 서울시 귀책 : 장애수전 해소를 위한 공사 진행(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 수용가 귀책 : 매몰, 장애물 적치 등 검침장애 요인 소멸(요금과) ○ 교체불가 사유에 따른 수용가 안내문 발송(연 2회) ○ Arisu 인포 시스템에 교체장애 사유 명확히 등록 - 교체장애사유 승인 시 장애사진 및 원인 확인 후 등록 ○ 대형 수도계량기 교체 장애 수전 등록 및 관리 - 소형 및 대형 교체장애 등록 전담 관리 7 추진일정 ◎ 자체 정비 계획 수립(계측관리과 제출) ‘21. 4. 30. ◎ Arisu인포 교체장애수전 현행화 ‘21. 4. ~’21. 12. ◎ 교체장애 해소를 위한 수용가 안내문 발송 ‘21. 5. ~ ’21. 12. ◎ 과태료 부과 대상 본부 보고 ‘21. 7. ~ ’21. 12. ◎ 교체장애 수전정비 월보 등 실적 관리 (경영실적평가) ‘21. 4. ~ ’22. 1. 따로붙임 : 1. 서초구 교체장애 리스트 1부. 2. 강남구 교체장애 리스트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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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교체장애 수전 정비 세부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강남수도사업소 현장민원과
문서번호 현장민원과-6431 생산일자 2021-04-3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정미연 (0231462968) 관리번호 D0000042463307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기반시설및인력 > 계량기관리 > 계량기정비계획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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