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현장민원과-7762 결재일자 2021. 4. 2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주무관 현장민원과장 남부수도사업소장 이지원 최용원 김재승 04/28 박병성 협 조 요금과장 정재연 급수운영과장 이용구 시설관리과장 고신석 요금관리2팀장 이대영 급수운영팀장 서규석 시설운영팀장 代강판오 “아리수는 오늘도 당신의 삶과 함께 합니다!” 2021년 교체장애수전 정비 추진계획 2021. 4. 남부수도사업소 (현장민원과) 2021년 교체장애수전 정비 추진계획 빈집, 관노후 등 장애요인으로 교체가 유보된 수도계량기의 정확한 원인분석을 통해 교체장애수전을 적극 교체하여 계측관리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Ⅰ 추진방향 ?? 검정유효기간 경과 수도계량기 교체로 검측 신뢰도 확보 ?? 인정검침을 해소하여 투명한 요금부과 기반 마련 ?? 교체장애수전 사유별 정확한 등록으로 관리 효율성 확보 Ⅱ 추진근거 및 배경 ?? 추진근거 ○ 계측관리과-3904(‘21.4.24.)호「2021년 교체장애수전 정비 계획」 ?? 추진배경 ○ 우리 사업소 전체 수전의 4.8%가 교체장애수전으로 이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 필요 ○ 교체장애 원인별 해소방안을 마련하여 효율적인 업무 추진 ○ 장애물 적치 등으로 계량기 검침이 불가능해 인정조정이 되는 수전을 정비하여 투명한 요금부과 기반 마련 Ⅲ 교체장애수전 현황 ?? 사업소별 교체장애수전 현황(기준일: 2021. 4. 25.) (단위 : 건) 구 분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총 수전 2,207,936 218,439 290,174 308,524 293,891 350,879 321,590 192,524 231,915 교체장애 수 전 64,481 (100%) 5,530 (8.58%) 5,162 (8.01%) 5,082 (7.88%) 4,261 (6.61%) 13,566 (21.04%) 13,446 (20.85%) 11,190 (17.35%) 6,244 (9.68%) ※ 타 사업소에 비해 아파트가 적고, 노후주택(연립 등)이 많아 교체장애수전이 많음 ?? 우리 사업소 원인별 교체장애수전 현황 ○ 빈집(44.4%), 관노후(25.8%), 장애물적치(8.9%) 순으로 발생 ○ 장기미사용, 재개발?재건축은 당해 사업추진에 따라 자연 해소로 대상에서 제외 구 분 계 빈 집 관노후 장애물적치 기 타 교체장애 수 전 13,443 (100%) 5,973 (44.4%) 3,481 (25.8%) 1,205 (8.9%) 2,784 (20.7%) ※ 기 타 : 매몰, 밸브고장, 공간협소, 심도장애 등 ?? 최근 교체 실적 구 분 수전수 교체장애 수전수 교체실적 교체율 (교체실적/교체장애수전수) 2020년 324,190 15,617 1600 10.2% 2019년 316,876 18,695 3589 19.1% 2018년 298,104 22,404 4982 22.2% ※ ‘18년(22,404) 대비 ’20년(15,617)에 약 30%인 6,787수전 정비 완료 Ⅳ 원인별 문제점 분석 ?? 장애물 적치 ○ 장애물 적치 해소에 대한 수용가의 협조 미비로 지연 ○ 계량기 함 위 주차, 담장 설치 등으로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장애 발생으로 장애 해소 곤란 ?? 관노후(유입측-시), 옥내배관노후(유출측-수용가) ○ 도로 굴착을 위해 구청의 허가 및 유관기관 협의(통신,전기,가스관) 필요하여 지연 ○ 수용가와의 협의 또는 정비하지 않을 경우 교체 곤란 ?? 빈집 - 수용가 부재 ○ 만기 수도계량기 교체 시 평일 근무시간 내 ‘빈집’ 수용가 다수 ○ Arisu인포시스템 상 연락처 대부분 상이하거나 없어 계량기 교체 협의 지연 ?? 기타 - 장애사유 부재 ○ 정확한 사유 없이 기타로 기재되어 정확한 원인 파악 불가 Ⅴ 세부 추진 계획 ?? 사업소별 경영실적 평가지표에 따른 교체장애수전 실적관리 ○ 교체장애수전 정비실적 평가방법(총배점 2점) - 교체장애 정비(1점) : 정비실적 수전 수 / 정비목표 수전수 × 100 - 공사 필요 교체장애 정비(1점) : 교체장애 정비 예산 재배정액 집행률 ※ 11월 말 기준 집행실적 평가, 목표 집행률: 90% ○ 목표량: 과년도 미해소 교체장애수전의 10%로 설정 (2021. 4. 25. 기준) 구 분 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목표량 (수 전) 1328 121 121 121 121 121 121 121 121 120 120 120 해소량 516 97 198 114 107 - - - - - - - ※ 교체장애수전 중 장기미사용, 재개발?재건축을 제외한 수의 100% ?? 미교체 사유 분석을 통한 체계적 교체장애수전 정비 ○ 장애물 적치 - 교체장애 해소 요청 안내문 수용가측에 발송(연 2회 발송) - 공문 발송 후에도 미정비시 과태료 부과 등 제재 조치 시행 예정(본부 계측관리과에서 법령 개정 건의) ○ 빈집(수용가 부재) - 2013년 이전 등록자료 : 사업소 교체인력으로 교체 예정 - 2014년 이후 등록자료 : 서울시설공단 교체인력으로 교체 예정 ○ 기타(장애사유 부재 등) - 정확한 원인을 파악할 수 있도록 자료 관리(사진 등) - 사업소 교체인력이 2~4월 중 현장방문하여 처리완료 ⇒ 처리결과 : 교체완료(242건), 교체불가 사유 자료 현행화(81건) ?? 교체장애수전의 효율적 등록 관리 ○ 교체장애수전을 현장 확인하여 세부적인 장애사유 재등록 - 관노후: 관노후(유입)와 옥내배관노후(유출)로 나누어 자료 현행화 - 보호통 장애, 위치불명, 단수불가 등 증설된 항목으로 자료 정비 ○ 교체장애 등록(Arisu 인포시스템) 시 비고란에 원인을 간략하게 입력하여 자료 관리 Ⅵ 행정사항 ?? 현장민원과 : 교체장애수전 관리 철저 ○ 교체장애수전 사유별 분석 및 정비 요청 ○ Arisu인포시스템에 교체장애 사유 명확히 등록 ○ 교체장애가 수용가 귀책일 경우 수용가에게 안내문 발송(연 2회) ※ 수용가 안내 후 비협조 등 장애해소가 지연될 경우 본부(계측관리과) 보고 ○ 매월 15일 교체장애수전 월보 본부(계측관리과) 제출 ?? 요금과 : 교체장애 발생 시 적극 정비 협조 ○ 교체장애수전 발생 시 현장민원과 통보(장애사유, 사진 등) ○ 현장민원과 검침원 협조 요청 시 협조 ?? 공사부서(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교체장애 발생 시 적극 정비 협조 ○ 교체장애가 서울시 귀책일 경우 공사부서에서 장애수전 해소 ○ 경영실적 평가에 따른 교체장애 예산집행 철저(11월말 목표 집행률 90%) ?? 서울시설공단 : 교체장애수전의 정확한 자료관리 및 정비 협조 ○ 교체장애수전 승인요청 시 현장사진 첨부 및 대행업무지원시스템 비고란에 장애사유 기입 ○ 만기 교체시 빈집, 위치불명 등 교체장애수전 해소 붙임 1. 본부(계측관리과) 방침서 1부. 2. 수도계량기 교체장애수전 월보 1부. 3. 경영실적평가지표(교체장애수전) 1부. 4. 교체장애수전 해소 요청 수용가 안내문(안)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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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7143347
본청
현장민원과-7762
D0000042447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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