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현장민원과-7960 결재일자 2019.5.3.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현장민원과장 동부수도사업소장 박원석 代권영하 05/03 이구석 협 조 시설관리과장 천성훈 급수운영과장 송근호 “상수도사업본부 발족 30년, 수돗물 통수 111년, 믿고 마시는 아리수!” 2019년 교체장애수전 정비 추진계획 2019. 5. 2019년 교체장애수전 정비 추진계획 빈집, 관노후 등 장애요인으로 교체가 유보된 수도계량기의 체계적인 관리로 정확한 원인분석을 통해 교체장애수전을 적극 교체하여 계측관리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Ⅰ 추진방향 ?? 교체장애수전을 적극 해소하여 검측 신뢰도 확보 ?? 교체장애수전 사유별 정확한 등록으로 관리 효율성 확보 ?? 수용가와 협의 및 공사부서간 협조 강화로 교체장애수전 체계적 정비 Ⅱ 추진근거 및 배경 ?? 추진근거 ○ 본부 계측관리과-3037(‘2019.4.2.)호 「2019년 교체장애수전 정비 추진계획」 ?? 추진배경 ○ 우리 사업소 전체 수전의 1.1%가 교체장애수전으로 이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 필요 ○ 구체적 목표 설정을 통한 교체장애수전 해소로 효율적인 업무 추진 Ⅲ 교체장애수전 현황 ?? 사업소별 교체장애수전 현황(기준일: 2019. 2. 21.) ○ 남부(18천개), 중부(17천개)순으로 많으며 강동이 가장 적음 (단위: 건) 구분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총 수전 2,220,674 223,289 308,149 297,626 291,896 348,893 316,876 200,448 233,497 교체장애 수 전 88,953 (4.0%) 17,492 (7.8%) 12,954 (4.2%) 3,315 (1.1%) 7,474 (2.6%) 13,176 (3.8%) 18,695 (5.9%) 13,618 (6.8%) 2,409 (1.0%) ?? 우리 사업소 원인별 교체장애수전 현황 ○ 원인별로 빈집(37.3%), 관노후(유입, 유출) 순임 ○ 재개발, 재건축은 당해 사업추진에 따라 자연 해소로 대상에서 제외 (단위: 건) 구분 계 빈집 관노후 장애물적치 재개발 재건축 기타 교체장애 수 전 3,315 (100%) 1,238 (37.3%) 398 (12%) 385 (11.6%) 73 (2.2%) 1,221 (36.9%) ※ 기타 : 공간협소, 교체거부 등임. Ⅳ 원인별 문제점 분석 ?? ‘빈집’-수용가 부재 ○ 만기교체 시 평일 근무시간 내 ‘빈집’ 수용가 다수 ○ ‘18.6 시설공단 임시이사회에서 교체원에 대한 초과근무수당 미지급 의결로 적극적 교체업무 미흡 ?? ‘관노후(유입측-시)’, ‘옥내배관 노후(유출측-수용가)’ ○ 사업소 공사부서의 고유업무 대비 교체업무 후순위로 지연 ○ 수용가와의 협의 또는 정비하지 않을 경우 교체 곤란 ?? ‘장애물 적치’ ○ 수용가와의 협의 어려움으로 지연 ○ 특히 장애물이 주차, 콘테이너 설치 등으로 장애해소가 곤란함 ?? 장애수전을 고려하지 않고 임의적으로 목표달성 용이한 수량을 평가목표(사업소별 200~220개)로 설정하여 업무 목표성 부족 Ⅴ 세부 추진 계획 ?? 수도계량기 교체원 근무형태 변경 ○ 서울시설공단 및 사업소 협의를 통한 ‘수용가 부재’ 문제 대안 마련 - 교체 효율이 저조한 동절기 활용, 주말근무(월 1회, 2인 1조) 등 시행 ?? 사업소별 성과지표 재산정에 따른 교체장애수전 실적관리 ○ 경영실적 평가지표 수정: 교체장애수전 발생시점에 따른 ‘당해 실적’과 ‘과년도 실적’으로 분류하여 진행 ○ 당해 실적: ‘당해 발생 교체장애’ 해소 건수 / ‘당해 발생 교체장애’ 건수 ○ 과년도 실적: ‘기존 교체장애’ 해소 건수 / ‘과년도 목표량’ ○ 과년도 목표량(사업소별 상이): 미해소 교체장애수전의 10%로 설정 구 분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목표량 (수 전) 8,891 1,749 1,295 313 747 1,317 1,869 1,361 240 ?? 미교체 사유 분석을 통한 체계적 장애수전 정비 ○ 검침수용가 메시지 전송 및 공문을 활용한 수용가 협의 ○ 수용가와 협의 및 공사부서(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와 협조 강화 ?? 장애수전의 효율적 등록 관리 ○ 교체장애수전의 사유별 정확한 등록으로 실제 장애수전만 등록하여 효율적으로 관리 Ⅵ 행정사항 ?? 현장민원과: 교체장애수전 월보 제출 ○ 매월 15일까지 교체장애수전 월보 본부(계측관리과) 통보(붙임2 참조) ?? 현장민원과, 서울시설공단: 교체장애수전의 정확한 등록 관리 ○ 사업소 담당자 교체장애수전 등록 승인 시 교체장애수전 확인 등을 통한 승인리스트 관리 ?? 서울시설공단: 수도계량기 교체원 근무형태 변경 ○ 교체 효율이 저조한 동절기를 활용(동파 및 교체장애수전 병행 교체) ○ 주말근무 인원 배치 진행(빈집 발생 수용가 재방문 위주) ※ 추후 서울시설공단 노사협의회 협의 결과에 따라 시행 예정 ?? 공사부서(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교체장애 발생시 적극 정비 협조 ○ 교체장애가 서울시 귀책일 경우 공사부서에서 장애수전 해소를 위한 공사 진행 붙임 1. 본부(계측관리과) 관련 공문 1부. 2. 수도계량기 교체장애수전 월보 1부. 3. 경영실적평가지표(교체장애수전)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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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9120735
본청
현장민원과-7960
D0000036169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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