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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교체장애수전 정비 계획

문서번호 현장민원과-5821 결재일자 2021. 4. 2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주무관 현장민원과장 강동수도사업소장 조선겸 최철우 송정자 04/28 안병희 협 조 요금과장 김경식 급수운영과장 한희선 시설관리과장 김종원 2021년 교체장애수전 정비 계획 2021. 4. 강동수도사업소 (현장민원과) 2021년 교체장애수전 정비 계획 빈집, 관노후 등 교체장애 요인에 따라 검정유효기간이 경과된 수도계량기 교체 및 정비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정비 계획을 보고드림. Ⅰ 추 진 배 경 ?? 검정유효기간(소형 8년, 대형 6년) 초과 수도계량기 교체 ?? 장애물 적치 등 투명한 요금 부과를 위한 인정검침 해소 필요 ?? 교체장애 수전 수 대비 교체율이 저조하여 체계적인 정비 필요 Ⅱ 현 황 ?? 교체장애 수전현황 ○ 원인별 - 재개발?재건축(66.08%), 옥내배관노후(8.30%), 관노후(6.75%), 장애물적치(6.42%), 빈집(5.38%) 순으로 많이 발생 - 재개발?재건축(66.08%)은 사업이 추진됨에 따라 자연적으로 해소 (2021.04.) 구분 계 매몰 빈집 장애물 적치 심도 장애 교체 거부 관노후 밸브 유니언 옥내배관 노후 공간 협소 보호통 장애 재개발 재건축 기타 원인별 6,976 (100) 65 (0.93) 375 (5.38) 448 (6.42) 82 (1.18) 33 (0.47) 471 (6.75) 55 (0.79) 40 (0.57) 579 (8.30) 42 (0.60) 118 (1.69) 4,610 (66.08) 58 (0.83) ※ 기타 : 위치불명, 단수불가, 장기미사용 등 ○ 귀책사유별 - 정비대상 6,976수전 중 서울시 42개, 수용가 6,934개 (2021.04.) 구분 계 매몰 빈집 장애물 적치 심도 장애 교체 거부 관노후 밸브 유니언 옥내배관 노후 공간 협소 보호통 장애 재개발 재건축 기타 서울시 42 (0.60) 0 (0.00) 0 (0.00) 0 (0.00) 15 (0.22) 0 (0.00) 4 (0.06) 8 (0.11) 0 (0.00) 0 (0.00) 4 (0.06) 0 (0.00) 10 (0.14) 1 (0.01) 수용가 6,934 (99.40) 65 (0.93) 375 (5.38) 448 (6.42) 67 (0.96) 33 (0.47) 467 (6.69) 47 (0.67) 40 (0.57) 579 (8.30) 38 (0.54) 118 (1.69) 4,600 (65.94) 57 (0.82) ※ 기타 : 위치불명, 단수불가, 장기미사용 등 - 서울시 귀책 42수전(0.6%)의 현장 확인 후 교체장애 해소 추진 ? 대지경계선 밖의 급수설비(관노후, 밸브 등) ? 맨홀 내부 수도계량기 - 수용가 귀책 6,934수전(99.4%) ? 아파트, 빌라 등 대지경계선 안 급수설비(관노후, 밸브 등) ? 재개발?재건축, 옥내배관노후, 장애물적치, 빈집, 심도장애 등 ※ 교체장애 등록수전 전수조사를 통해 귀책사유 재조사 등록 <귀책사유 분류 : 서울특별시 수도 조례 제40조 1항> 제40조(급수설비의 관리책임 등) 1. 대지경계선 안의 급수설비 관리는 수도사용자 등의 책임으로 하고 대지경계선 밖의 급수설비 관리는 시의 책임으로 한다. ?? 최근 5년간 교체장애 정비 실적 구 분 2021년 4월 2020년 2019년 2018년 2017년 교체장애 수전수 6,976 6,008 5,626 5,626 4,617 교체장애 정비실적 87 290 582 506 400 Ⅲ 문 제 점 ?? 수용가 협조가 이루어지지 않음에 따른 미교체 다량 발생 ○ 교체장애에 대한 수용가 안내 미흡 ○ 빈집, 장애물적치, 보호통장애 등에 따른 검침장애로 인정검침 발생 ○ 빈집(내부) 계량기는 교체원이 평일 근무시간 내 교체할 수 없는 실정 ?? Arisu인포 교체장애수전 전산관리 미흡 ○ 교체장애수전가 아닌 수전을 교체장애로 관리(자료 업데이트 필요) - 계량기 고장 등 교체장애 사유가 아닌 수전 - 정상 검침 중이나 교체불가 사유가 위치불명 등으로 관리되고 있는 수전 ○ 교체불가 사유인 원인별 분류, 귀책사유 등 자료 구체화(현행화) 필요 Ⅳ 개 선 방 안 ?? 수용가 협조 유도 활동 시행 및 협조 유도를 통한 교체장애 해소 추진 ○ 수용가 협조 안내문 연 2회 발송 및 필요시 유선 협의 병행(현장민원과) ○ 빈집 등 ‘수용가 부재’ 에 따른 장애수전 해결을 위해 공단과 협의 - 수용가 안내문 발송 및 유선 협의 등 수용가와 협의 우선적 실시 - 공단 교체원 동절기 동파 대기시 교체 또는 유연근무제 시행 검토 등 조치(본부 협의중) - 교체장애 발생 시 교체장애 사유 안내 스티커 부착 검토(본부 협의중) ○ 장애물 적치 등 수용가 책임 장애해소를 위한 과태료 부과 등 제재 시행 - 과태료 부과를 위한 부구청장 회의자료 제출 등 협의 추진(본부) ※ 상수도사업본부에서 과태료 부과 가능토록 법령 개선 건의 ?? Arisu인포시스템 내 교체장애수전 자료정비 추진 ○ 교체장애수전 자료 현행화 - 착오 기재 된 교체불가사유 및 귀책사유 구분 - 요금납부(검침값)를 통한 ‘빈집’ 거주 유무 구분 ○ 대형 계량기 교체장애수전 등록?관리 ※ 대형 수도계량기 설치?교체(수도자재센터) ⇒ 전산입력(대형 포함) 현장민원과 ?? 부서간 원활한 협조를 위한 자체정비계획 수립 등 정비 추진 ○ 추진부서 : 총괄 - 현장민원과, 협조 - 요금과, 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 추진기간 : ‘21.4.30. ~ ’21.12.31.(‘22.1.15.까지 월보 제출) ○ 정비 추진방향 - 서울시 귀책 : 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에서 정비 추진 - 수용가 귀책 : 수용가 협조를 통한 교체장애 정비 추진 - 귀책사유(서울시, 수용가) 전수조사 등 Arisu인포 착오 등록 현행화 - 교체장애 정비 실적 및 예산 집행 관리 ※ 재개발?재건축 또는 미사용 교체장애는 정비계획 목표에서 제외(붙임1 참조) ?? 부서별 역할분담 ○ 현장민원과 - 교체장애수전 자체 정비계획 수립 - 교체장애 등록수전 전수조사 - 사업소장 회의 시 실적 보고(분기) 및 월보 제출(매월 15일) - 교체불가사유에 따른 수용가 안내문 발송(연 2회) - Arisu인포 등록?관리 및 대형 교체장애 수도계량기 전산입력 - 교체장애사유 승인 시 장애 사진 및 원인 확인 ○ 요금과 - 인정검침 해소를 위한 계획 수립 추진 - 교체장애수전 발생 시 현장민원과 전달 - 현장민원과 검침원 협조 요청 시 협조 ※ 장애물 적치 등에 따른 인정검침 수전 해소 ○ 공사부서(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 급수설비 정비 요청에 따른 공사 협조 ※ 서울시 귀책 급수공사 수반 수전 해소 Ⅴ 추 진 일 정 ◎ 자체 정비 계획 수립(계측관리과 제출) ‘21. 4. 30. ◎ Arisu인포 교체장애수전 현행화 ‘21. 4. ~ ’21. 12. ◎ 교체장애 해소를 위한 수용가 안내문 발송 ‘21. 5. ~ ’21. 12. ◎ 과태료 부과 대상 본부 보고(본부 법령 정비시) ‘21. 7. ~ ’21. 12. ◎ 교체장애 수전정비 월보 등 실적 관리(경영실적평가) ‘21. 4. ~ ’22. 1. 첨부 : 1. 경영실적평가(교체장애수전) 1부. 2. 교체장애수전 월보 1부. 3. 안내문(예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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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경영실적평가(교체장애수전).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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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교체장애수전 월보.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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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안내문(예시).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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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교체장애수전 정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강동수도사업소 현장민원과
문서번호 현장민원과-5821 생산일자 2021-04-2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조선겸 (02-3146-3012) 관리번호 D000004244748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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