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컬렉션_오픈 해킹 채굴》홍보추진 결과보고

문서번호 교육홍보과-2812 결재일자 2021. 4. 2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박창현 송은숙 김희진 04/21 백지숙 협 조 전시과장 고원석 주무관 권혜인 《컬렉션_오픈 해킹 채굴》홍보추진 결과보고 2021.4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컬렉션_오픈 해킹 채굴》홍보추진 결과보고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에서 진행된《컬렉션_오픈 해킹 채굴》의 전시 홍보를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 전시 개요 ? 전 시 명 :《컬렉션_오픈 해킹 채굴》 ? 기 간 : 2021.1.26.~4.11.(기간 중 67일) ? 장 소 :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 전시내용 - 소장 작품 컬렉션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 아닌 소장 작품 컬렉션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소장품 전시 - 작가와 시민이 참여하여 만든 ‘해킹-배움 프로젝트’, 전문 연구자를 초빙하여 만든 ‘채굴-연구 비평 프로젝트’, 미술관 내부용 소장 작품 관리시스템을 전시장에 공개하는 ‘오픈-소장 작품 관리시스템 프로젝트’로 구성 ? 관람인원 : 총 50,054명 (일평균 747명, ’21.4.12.기준) - 현 장 관 람 : 31,329명 - 온라인 관람 : 18,725명 ※ 전시 관련 동영상 콘텐츠 조회수의 합계로 산정 연번 구 분 온라인 관람수(명) 전시 관련 동영상 조회수(회) 어플리케이션 출시 워크숍 소개 <설치를 위해서는 더블클릭 하세요> 합 계 18,725 12,172 5,793 760 1 인스타그램 17,165 11,640 5,525 - 2 유튜브 760 - - 760 3 페이스북 800 532 268 - 4 네이버TV - - - - ?? 추진 내용 및 결과 ? 보도자료 배포 및 언론매체 보도 - 배 포 처 : 주요 신문사, 문화예술 월간지 등 간행물 기자단 400여 명 - 주요내용 : 전시 기획의도, 전시일정 등 소개 전반 - 배 포 일 : ’21.1.15. - 보도실적 : 20건 (온라인 14, 지면 1, 월간지 5) ? 온라인 :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뉴시스, 뉴스핌, 한국경제 등 ? 지 면 : 장식신문 ? 월간지 : KIAF ART SEOUL, LUXURY, KTX매거진 등 ? SNS채널(온라인 전시콘텐츠) 홍보 - 게시채널 :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블로그 등 - 주요내용 : 전시 소개, 작품 소개, 온라인 전시투어 등 - 홍보결과 : 게시물 62건, 참여 현황 33,731회 (’21.4.12.기준) 연번 구 분 게시물수 (건) 참여 현황(회) (사진 : 좋아요, 참여수 / 동영상 : 조회수) 합 계 사진 동영상 (온라인 관람수) 합 계 62 33,731 15,006 18,725 1 인스타그램 19 27,119 9,954 17,165 2 유튜브 2 760 - 760 3 페이스북 19 1,100 300 800 4 트위터 3 218 218 - 5 블로그 19 4,534 4,534 - 6 네이버TV - - -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 대량메일(온라인 초대장, e-뉴스레터) 발송 - 발 송 일 : ’21.1.21.(초대장) / ’21.3.2.(e-뉴스레터 제173호) - 발송대상 : 서울시 홈페이지 회원 중 ‘미술관 소식지 서비스’를 선택한 회원 - 주요내용 : 전시 소개, 홈페이지 링크 주소 등 - 발송결과 (단위 : 건) 구분 발송수 발송성공수 개봉수 클릭수 온라인 초대장 129,119 128,962 (99.9%) 13,233 (10.3%) 1,227 (1.0%) e-뉴스레터 132,394 132,196 (99.9%) 9,399 (7.1%) 1,297 (1.0%) <온라인 초대장> ? 전시 도슨팅앱 콘텐츠 등록 - 주요내용 : 전시개요, 작품설명 등 도슨팅앱 및 홈페이지 등록 - 이용건수 : 26개 콘텐츠, 3,746회 (평균 144회) <전시 도슨팅앱 화면> ? 서울시 내 전광판 등 영상매체 표출 (기관 협업) - 표출기간 : ’21.2.25.~3.10. - 표출위치 : 지하철 승강장 모니터, 지하철 역사(광화문역, 여의나루역,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회현역, 충정로역, 합정역, 사당역) 미디어보드, 시청사 외벽 시민게시판, 우리은행 객장TV 등 23,100여 곳 - 협업기관 : 서울시 시민소통담당관 ?? 결과 분석 ? 총 평 - 관람객의 적극적인 전시 참여를 요하는 전시의 특성을 고려하여 시민들이 미술관에 직접 방문할 수 있도록 SNS채널을 이용한 온라인 홍보 적극 추진 (게시물 62건, 참여 현황 33,731회) - 기관(서울시 시민소통담당관) 협업을 통해 서울시 내 전광판 등 영상매체를 활용하여 생활 밀착형 대외 홍보 추진 ? 향후 홍보방안 -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한 온라인 전시 콘텐츠 제작 - 시민 호응도를 높일 수 있는 홍보 이벤트, 전시 연계 행사 기획 등 콘텐츠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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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렉션_오픈 해킹 채굴》홍보추진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2812 생산일자 2021-04-2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창현 (02-2124-8917) 관리번호 D0000042401580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홍보운영 > 홍보행사기획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