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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요금관리시스템 기능개선 및 유지관리용역 운영실적(3월분) 보고

문서번호 전산정보과-3920 결재일자 2021. 4. 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산정보과장 요금관리부장 김선규 신경숙 04/07 장화영 협 조 요금제도과장 박재희 주무관 조윤형 주무관 김연선 주무관 박현서 2021년 요금관리시스템 기능개선 및 유지관리용역 3월 운영실적 보고 2021. 4. 요금관리부 (전산정보과) 2021년 요금관리시스템 기능개선 및 유지관리 용역 3월 운영실적 보고 상수도 세입관리의 기본이 되는 요금관리시스템의 안정적 운영과 지속적인 기능개선을 위하여 「2021년 요금관리시스템 기능개선 및 유지관리 용역」을 수행하고 3월 운영실적을 보고함 Ⅰ 사업개요 □ 사 업 명 : 2021년 요금관리시스템 기능개선 및 유지관리 용역 □ 사업기간 : 2021. 1. 1. ~ 2021. 12. 31.(12개월) □ 사업대상 : Arisu인포, 사이버고객센터, 계량기검침, 계량기교체시스템 (요금관련 S/W 10종, H/W 3종 포함) 유지관리 및 기능개선 구 분 시스템 기능 Arisu인포시스템 상·하수도 요금, 물이용 부담금을 조정 부과하기 위해 검침부터 고지서 송달까지 요금조정 전과정을 관리하는 과징업무 시스템 - 수용가, 검침, 조정 및 고지, 수납, 체납, 세입현계, 시스템관리 등 사이버고객센터 시민의 요금조회, 이사정산, 자가검침 등 온라인 민원신청서비스 및 다산콜센터, 검침용역의 대행업무지원시스템 PDA활용 검침시스템 계량기 검침 및 고지서 송달관련 자료를 검침원이 사용하는 PDA와 Arisu인푀스템에 송·수신하는 시스템 PDA활용 계량기교체시스템 계량기 교체대상 조회 및 교체결과 자료를 교체원이 사용하는 PDA와 대행업무지원·Arisu인포시스템에 송·수신하는 시스템 □ 계약금액 : 금815,000,000원 □ 당월집행예정액(3월분) : 금67,916,000원 - 수선유지비 : 62,057,700원, 정보화시스템취득비 : 5,858,300원 ※ 집행현황 (단위:원) 예산과목 계약금액 기 집행액 집행 예정액(3월분) 집행 후 잔액 수선유지비 815,000,000 744,700,000 135,832,000 124,115,400 67,916,000 62,057,700 611,252,000 558,526,900 정보화시스템취득비 70,300,000 11,716,600 5,858,300 52,725,100 □ 용역업체 : ㈜피엘시스템즈, 오티아이㈜ □ 상주인원 참여인원 : 총 9명(상주 7명, 비상주 2명) 구 분 성 명 업 무 소 속 상 주 기능개선 및 유지관리 수행PM, 공통, 현계 수납 수시분, 체납, PDA관련 조정, 경정, 고지서 수용가, 검침, 자동납부 사이버고객, 대행업무 모바일 전자고지 비상주 지 원 사업총괄책임 사업총괄 책임 디자이너/퍼블리셔 디자인/퍼블리싱 Ⅱ 2021년 3월 월간업무 현황 □ 추진기간 : 2021. 3. 1. ~ 3. 31. □ 추진실적 : 총 59건(정기과업 24건, 수시과업 35건) ? 주요내역 - 모바일 전자고지 기능 신규 개발 ? 문자고지 : 신청/해지/발송/이력관리/집계 기능 및 다산콜센터 연계기능 등 ? 앱고지 : 앱 사 통한 신청/해지 기능 및 발송/이력관리/대사관리 기능 등 - 정기분 분할납부 프로그램 개발 ? 분할납부 데이터 관리, 입력/조회 기능개발 및 요금계산, 이사정산 및 폐전 프로그램 변경, 정기분 청구서 표기 기능, 분할납부 내역서 조회 기능 - 상수도 AI 민원상담 로봇(챗봇)에서 이사정산 연계위한 API 개발 제공 - PDA계량기교체 단말기에서 교체작업 대상 자료받기 처리 로직 개선 - 과오납 정산금 처리시 하수/지하수 금액 처리 로직 개선 ? 응용시스템별 실적 : [붙임1] 과업처리내역 참조 구분 계 아리수인포시스템 PDA검침/교체 대행업무 사이버 고객 소계 공통 수용가 검침 조정 수납 체납 세입현계 수시분 자동납부 처리건수 (진행중) 59(4) 41(4) 6 16(1) 2 7 3 3 1 3 0 3 4 11(3) 정기과업 24(1) 20(1) 5 9(1) 1 3 1 - 1 - - 1 - 3 수시과업 35(3) 21(3) 1 7 1 4 2 3 - 3 - 2 4 8(3) ? 정기과업 실적 : 24건 관리 번호 시스템 메 뉴 과 업 내 용 완료 기한 처리 일자 21-2-1 아리수인포 공통 [본인확인을 통한 사이버고객센터 상세요금조회 화면 기능구현 요청] 02.28 03.08 21-2-7 아리수인포 수용가관리 다수의 수전에 대한 수용가 전화번호 일괄변경 기능 추가 02.28 03.19 21-3-1 아리수인포 공통 [전자고지 PDF 첨부파일 양식 변경 요청] 03.31 03.17 21-3-2 아리수인포 수납 [과오납 정산금 처리 시 하수/지하수금액 처리 로직 개선] 03.31 03.17 21-3-3 아리수인포 세입현계 [물이용부담금집계 징수보고서 집계 방식 수정 요청] 03.31 03.15 21-3-4 사이버고객센터 사이버고객센터 사이버고객센터 전화번호 안내페이지의 전화 자동연결 기능 추가 03.31 03.02 21-3-5 사이버고객센터 사이버고객센터 기업회원에 한해 동일 사업자번호로 관리주체별 회원가입 가능하도록 개선 03.31 03.05 21-3-6 사이버고객센터 사이버고객센터 사이버 원격검침내역의 일별자료 검침일시 표기 변경 03.31 03.05 21-3-7 아리수인포 수용가관리 수용가 검침정보 변경 시 감면대상 적용납기 재계산 될 수 있도록 개선 03.31 03.29 21-3-8 아리수인포 수용가관리 원격시스템에 제공하는 수용가정보 뷰테이블 재정의 03.31 03.05 21-3-9 아리수인포 수용가관리 기초생활수급자의 복지부 통보 법정동 변경 시 전출처리 되도록 로직 변경 03.31 03.30 21-3-10 아리수인포 수용가관리 계량기 보호통관리 보온재 자료 현행화 및 보온재 종류 추가 03.31 03.18 21-3-11 아리수인포 수용가관리 계량기교체 장애관리의 변동이력 관리 기능개발 04.16 처리중 21-3-12 아리수인포 수용가관리 수급자상태 변경여부와 상관없이 감면세대 상세내역 확인 가능하도록 보완 03.31 03.23 21-3-13 PDA계량기교체 PDA계량기교체 교체작업 대상 계량기 PDA 자료받기 처리 로직 개선 03.31 03.05 21-3-14 아리수인포 요금조정 정기(누수) 분할납부 프로그램 개발 03.31 03.11 21-3-15 아리수인포 요금조정 분할납부 요금식 변경 04.09 03.23 21-3-16 아리수인포 요금조정 분할납부 내역서 개발 03.31 03.24 21-3-17 아리수인포 수용가관리 수용가관리내역의 디지털계량기 검색조건에 형식코드 추가 03.31 03.17 21-3-18 아리수인포 검침 사용량 격증통보문 양식 수정 요청 03.31 03.17 21-3-19 아리수인포 공통 모바일 문자고지 기능 개발 요청 03.31 03.11 21-3-20 아리수인포 공통 모바일 앱고지 기능 개발 요청 03.31 03.31 21-3-21 아리수인포 공통 [다산콜센터 서비스신청현황 메뉴 연계 수정요청] 03.31 03.16 21-3-22 아리수인포 수용가관리 빅데이터시스템에 제공하는 수용가정보 테이블 생성 및 권한부여 03.31 처리중 구 분 주요 과업 내용 Arisu인포 (조정) ○ 이사정산 시 자가검침 및 전자고지 감면을 제외 ○ 합산주자 누수감액시 평균량 수동설정으로 0을 입력하면 합산자의 사용량도 0일 경우 누수감액 계산이 안되는 것을 최소단가로 적용되도록 수정 Arisu인포 (수납) ○ 고지자료 삭제 및 일괄수납소인처리 배치 실행 시 이택스와 연계 처리될 때 예외처리를 하여 연계 오류 발생 시 재실행되도록 로직 개선 ○ 과오납환부통지서를 창봉투에 넣었을 때 우편번호 하단 안내문구가 보이지 않도록 글자 크기와 행간 조정 Arisu인포 (체납) ○ 본부 체납징수팀 관리 > 과년도체납일별내역 화면에서 조회 시 나오는 목록 항목에 사업소 추가 ○ 체납고지서 출력 화면 및 분할고지팝업창에 분할고지 기준 안내내용 추가 및 수정 기타 ○ 최초 납기가 미생성되어 인정인 신개전 건도 검침/고지주기 변경 시 정상납기 생성할 수 있도록 보완 ○ 수시분 체납 결손처리 화면에 항세목에 따른 결손납기 기본 세팅기간 안내문구 추가 ○ 사이버고객센터 아이디/비밀번호 찾기에서 회원 연락처 미등록된 경우 안내 문구 수정(“관리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새로 회원가입하고 고객번호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 대행업무지원에서 작업배정 후 조회 시 정렬 순서 변경(우선 고객번호 순 정렬 → 작업요청일(접수), 고객번호 순) ○ 대행업무지원에서 작업중 조회에서 교체결과 등록 시 고객지원의 민원상태를 확인하여 직권종료 건의 경우 직권종료 건임을 안내하고 작업배정 취소되도록 기능 개선 ? 수시과업 주요실적 : 전체 35건 ? 시스템 정기점검 결과 : 특이사항 없음 - 요금관련 상용S/W 및 H/W 정기점검 [붙임3] 참조 · iMailer(전자고지), MagicLine(사용자인증), ARS/ACS(자가검침), PDA 단말기 등 ? 개인정보 접속기록 점검결과 : 특이사항 없음 - 대 상(3종) : 아리수인포시스템, 사이버고객센터, 검침용 PDA시스템 - 개인정보취급 이력점검, 사용자 권한부여 현황점검 [붙임4] 참조 Ⅲ 행정사항 □ 2021년 3월분 기성검수 완료 및 기성금 지출 □ 안정된 서비스 지원을 위한 기능개선과 4월 과업수행(정기/수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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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2021년3월 월간보고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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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2021 월별 기능개선 및 유지관리내용_통합.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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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3] 2021년3월 정기점검결과내역.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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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4] 3월분 개인정보 접속기록 점검결과(아리수인포 외 2종).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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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5] 2021년3월 성능보고서.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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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6] 2021년3월 sla평가보고서.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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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7] 2021년3월 출근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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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8] 2021년3월 급여이체내역.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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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1년 요금관리시스템 기능개선 및 유지관리용역 운영실적(3월분)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요금관리부 전산정보과
문서번호 전산정보과-3920 생산일자 2021-04-0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선규 (02-3146-1576) 관리번호 D0000042296087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기반시설및인력 > 상수도전산화운영및관리 > 요금관리시스템운영및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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