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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요금관리시스템 기능개선 및 유지관리 사업 발주계획

문서번호 전산정보과-11672 결재일자 2020. 11. 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산정보과장 요금관리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상수도사업본부장 김선규 신경숙 장화영 구아미 11/06 백호 협 조 기획예산과장 박은섭 요금제도과장 박재희 재무회계과장 김분숙 2021년 요금관리시스템 기능개선 및 유지관리 용역 발주계획 2020. 11. 상수도사업본부 (요금관리부) 2021년 요금관리시스템 기능개선 및 유지관리 사업 발주계획 상수도 세입관리에 기본인 요금관리시스템의 사용자 편의성 향상과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기능개선 및 유지관리 용역을 추진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 2021년 예산편성을 위한 행정정보화 사업 계획(본부장 방침, 전산정보과-7949,2020.7.24.) ?? 모바일 고지서 도입을 위한 요금관리시스템 기능개선 추진 계획(전산정보과-9278,2020.8.31.) ○ 정보화사업 예산타당성 심사결과 : 적정 (기능개선 예산 심사결과 금액 조정 없음) Ⅱ 운영현황 ?? 시스템 구성 ○ Arisu인포 : 수용가, 검침, 요금조정, 수?체납, 현계관리(사용직원 1,157명) ○ 사이버고객 : 요금조회, 이사정산 등 온라인 서비스 지원(회원수 33,900명) ○ 계량기검침 : 수도계량기 검침, 고지서 송달자료 등 실시간 전송(검침원 348명) ○ 계량기교체 : 계량기 교체대상 수용가 정보와 교체결과 등 전송(교체원 74명) ?? 요금업무 처리절차 ○ 매월 전산처리(검침 → 요금조정 → 청구서출력?송달 → 수납처리) 구분 검침 요금조정 청구서출력 청구서송달 수납?체납 시기 매월 21일~ 익월 8일 9일~12일 12일~15일 15일~20일 매일 수납처리 후 체납생성 내용 월 105만건 ※ 수용가 총 221만건 월평균 1,225억원 정기분(94만건), 체납(14만),독촉(1만) 검침원송달(109만건), 전자고지 발송(7만건) 자동이체(53%), 가상계좌(26%) 등 ※ 요금조정 : 백업/요금계산 ? 검증/집계생성 ? 부과자료 ETAX 전송 및 청구파일 생성 Ⅲ 사업개요 ?? 사 업 명: 2021년 상수도 요금관리시스템 기능개선 및 유지관리 용역 ?? 사업기간: 2021. 1. 1. ~ 12. 31.(12개월) ?? 사업대상 ○ 요금관리시스템(4종) - Arisu인포시스템, 사이버고객센터, 계량기검침시스템, 계량기교체시스템 ○ 상용SW(10종) : 대량메일(전자고지)솔루션, 리포팅 및 성능관리 툴 등 ○ HW(3종) : PDA(계량기 검침용 및 교체용), VPN 등 ?? 소요예산: 총 845,206천원(부가가치세 포함) ○ 시스템 기능개선 : 70,395천원 - 예산과목 : 무형자산 및 기타유동자산취득, 행정정보시스템구축, 정보화시스템취득비 ○ 시스템 유지관리 : 774,811천원 - 예산과목 : 일반관리비, 행정정보시스템유지보수, 수선유지교체비, 수선유지비 ※ 전년대비 증감내역 구 분 2021년 2020년 증 감 합 계 845,206 888,407 △43,201 행정정보 시스템 구축(정보화시스템취득비) 70,395 213,799 △143,404 기능개선(모바일앱고지 및 간편결제시스템 구축) 행정정보 시스템 유지보수(수선유지비) 774,811 674,608 100,203 응용시스템 4종, 상용SW 10종, HW 3종 유지관리 ?? 계약방법: 제한경쟁입찰(협상에의한계약) Ⅳ 추진계획 ?? 추진방향 ○ 수도 요금 부과?징수업무의 효율성 향상 및 사용자 편의성 증대 ○ 환경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처와 서비스 안정화를 위한 유지관리체계 마련 ○ 기능개선을 통해 수도요금 고지의 다양성 확대 및 결제 간소화 도모 ?? 추진내용 기능개선 분야 ○ 모바일 고지서 도입에 따른 앱/문자 고지 및 간편결제 서비스 기능 개발 - 모바일 앱고지서 도입에 따른 신청/해지 관리 기능 개발 · 모바일앱 신규/해지 이력 및 대사관리 기능, 고지발송 이력관리 기능 · 고객요청 또는 전출 등 사유 발생 시 사업소 담당의 직권해지 기능 - 모바일 앱고지 파일 생성 및 ETAX 전송 기능 개발 · 모바일앱 고지 파일 생성 및 ETAX 전송 이력관리 기능 - 모바일(문자) 전자고지 신청/해지 이력관리 기능 개발 · 상수도 고객지원시스템에서 신청된 신규/해지 및 고지발송 이력관리 - 모바일(문자) 전자고지 발송 기능 개발 · 상수도 통합메시지전송시스템과 연계하여 모바일(문자) 고지 발송 기능 ※ 모바일 앱고지 처리 흐름도 1 간편결제사 앱 가입 2 모바일 앱 청구서 신청/해지 3 정기분 전자고지 송달 4 수도요금 납부 고객이 간편결제사 앱 가입 앱 신용카드 등록 가입 및 접속한 고객이 앱에서 수도요금 청구서 신청/해지 신청 고객에게 앱으로 정기분 전자고지서 송달 고객이 송달된 고지서 확인 앱 간편결제로 수납 ○ 이사정산(분리고지)에 따른 관련 민원서비스 해지 기능 개발 - 이사정산(분리고지) 시 자동납부, 자가검침, 문자알림서비스 해지 신청 기능 · 이사정산(분리고지) 시 자동납부/자가검침/문자알림서비스 신청 수용가의 경우 고객지원시스템과 연계하여 개별 서비스 해지 신청이 자동으로 되도록 기능 개발 ○ PDA검침시스템 내에 수용가 계량기 기본 정보 입력 기능 개발 - 검침원이 현장 검침시 수전상태 정보(정상, 위험, 검침장애)를 입력 저장하여 사업소에서 해당 정보를 업무에 활용토록 개선 ○ 타 정보시스템과의 연계 기능 개발 및 지원 - 서울 워터 스마트 상황실, 상수도 민원상담 로봇 등 신규 개발 시스템 및 기 운영 시스템과 정보를 송수신할 수 있도록 연계 기능 개발·지원 유지관리 분야 ○ 수도조례 등 관련법규 개정 반영, 업무환경 변화에 따른 프로그램 보완 ○ 타 시스템과의 효율적인 연계기능 지원 및 연계 확대에 따른 기능 추가 ○ 민원서비스 안전성 확보 위한 웹취약점 사전 진단, 성능 및 품질관리 ○ 상용SW, HW 정기점검을 통한 장애 예방 등 시스템 안정화 유지 ?? 추진 절차 ○ 행정기관 정보시스템 구축?운영 지침 및 서울시 정보화사업 추진절차에 관한 규칙에 준함 SW사업 영향평가검토 ? 기술지원 협약체결 ? 사전협의 ? 사전공고 (5일) ? 일상감사 의뢰 (전산정보과) (본부, 상용SW 제조공급사) (행정안전부) (나라장터· 홈페이지) (감사담당관) 발주의뢰 ? 입찰공고 ? 제안서평가 ? 계약체결 사업착수 ※ 계약심사 제외 (시 재무과) (나라장터· 홈페이지) (전산정보과) (시 재무과) (전산정보과) ※ 2020년 한시적 계약심사 제외 대상 지정 알림(계약심사과-22295, ‘19.12.27) - 제외사유 : ‘19년 계약실적 낙찰률 90% 이상 ?? 성과지표 ○ 지 표 명 : 이용자 만족도 ○ 지표정의 : 제공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만족정도 측정 ○ 지표척도 : 점수(결과지표) ○ 목 표 값 : 80점 ○ 측정산식 : 내부이용자의 서비스 만족도를 설문으로 조사하여 측정 Ⅴ 향후계획 ?? 발주 사전절차 이행 : ‘20. 11월 ?? 발주시행, 입찰공고 : ‘20. 11월 ?? 제안서평가, 계약체결 : ‘20. 12월말 Ⅵ 기대효과 ?? 모바일 고지서 및 간편결제 신규 서비스로 시민 만족도 제고 ?? 지속적인 기능개선 및 서비스 품질 향상으로 수도요금 업무 효율화 ?? 장애발생 시 신속대응 및 체계적인 유지관리로 안정된 서비스 제공 ?? 법령?제도 등 환경변화에 대한 신속한 지원을 위한 관리체계 마련 붙 임 : 1. ‘21년 행정정보화 사업계획(본부장 방침) 1부. 2. 모바일 고지서 도입을 위한 요금관리시스템 기능개선 추진계획 1부. 3. 상수도 요금관리시스템 운영현황 1부. 4. ‘21년 정보화사업 예산타당성 심사 결과서 1부. 5. ‘20년 한시적 계약심사 제외 부서?사업 목록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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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2021년 예산편성을 위한 행정정보화 사업 계획.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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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모바일 고지서 도입을 위한 요금관리시스템 기능개선 추진 계획.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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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3] 상수도 요금관리시스템 운영현황.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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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4] 2021년 정보화사업 예산타당성 심사결과서_1차.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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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5] 2020년 한시적 계약심사 제외부서 사업목록.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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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요금관리시스템 기능개선 및 유지관리 사업 발주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요금관리부 전산정보과
문서번호 전산정보과-11672 생산일자 2020-11-0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선규 (02-3146-1576) 관리번호 D0000041185906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기반시설및인력 > 상수도전산화운영및관리 > 요금관리시스템운영및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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