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교육만족도 조사 문항 개선 계획

문서번호 인재기획과-3175 결재일자 2021. 3. 2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기획팀장 인재기획과장 인재개발원장 김승현 이영훈 정한호 03/24 윤영철 협 조 인재양성과장 김순희 스마트교육팀장 代손정숙 2021년 교육만족도 조사 문항 개선 계획 2021. 3.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2021년 교육만족도 조사 문항 개선 계획 교육 만족도 조사 문항의 보완점을 도출, 개선하여 교육과정 품질과 효과성 향상에 기여하고자 함. Ⅰ 추 진 개 요 ?? 추진 배경 ○ 현행 만족도 조사는 교육과정 설계?운영 등의 불만족 요인 파악 한계 - 문항별 리커트 5점 척도로 구성(매우 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 불만족) ○ 또한, 학습효과?설계?운영 등 만족도 설문 영역간 경계가 모호하고, 유사?중복 문항이 있어 교육생 불편초래, 정확한 만족도 측정 저하 우려 ? 설문 응답의 구체성, 정확성 제고를 위해 만족도 조사 문항 재정비 필요 ?? 추진 방향 ○ 교육 만족도 조사 참여자의 불만족 원인 분석 문항 신설 - 5점 척도 중 3점 척도 미만 선택시 추가 질문 제시, 구체적인 원인 파악 ○ 평가영역 체계 재구성, 영역별 문항 정교화로 교육 만족도 신뢰성 제고 - 유사 분야 통합하여 만족도 평가영역 간소화(5~8개 → 3~5개, 약 3개 감소) ? 학습자 주관적 만족감 측정인 ‘학습효과’, ‘교육의지’, ‘종합’ 영역을 ‘학습자’ 영역으로 통합 - 설계?운영 영역 문항 구체화를 통한 교육과정 환류 강화, 교육 효과성 향상 ? 설계 : 교과목 편성, 유형별(대면, 비대면) 교육 효과, 강의?참여형 비중 ? 운영 : 강사 전문성?기술?태도, 운영계획과 교육방법 일치, 교육 안내 및 지원 Ⅱ 추 진 계 획 ?? 교육 불만족 원인분석 문항 신설 ○ 운영현황 - 만족도가 낮은 원인을 주관식 소수 의견을 바탕으로 분석, 대표성 확보 곤란 - 또한, 수료생 대상 유선?구두 문의를 통해 보완사항 파악, 행정력 낭비 발생 ○ 개선(안) - 평가 문항별 교육 불만족 요인을 파악할 수 있는 문항을 추가하여 명확한 원인분석 및 구체적 보완?개선사항 도출 ※ 수강 인원이 대규모인 e-러닝 과정은 기존 설문으로 의견 수합하되, 중복 문항 간소화 기 존 개 선(안) 나는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이 적정하다고 생각한다. ⑤ 매우 그렇다 ④ 그렇다 ③ 보통이다 ② 아니다 ① 전혀 아니다 1. 나는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이 적정하다고 생각한다. ⑤ 매우 그렇다 ④ 그렇다 ③ 보통이다 ② 아니다 ① 전혀 아니다 (추가 문항) 교과목 편성에 대해 보완해야 할 사항을 교과목명과 함께 작성해주세요. (교과목 개선, 폐지, 대체 의견 기술) ex. A 교과목 : 다른 교과목과 연계성이 낮으므로 대체 필요 B 교과목 : 심화된 내용을 다룰 수 있도록 개선 필요 ?? 설문 문항을 재구성하여 조사 신뢰도 제고 ○ 운영현황 - 영역간 설문 문항이 혼재되어 있어 학습자 혼선 초래 및 문항 수 과다 설계 - 교육과정 개선?보완을 위해 설계?운영 문항 구체화, 간소화 필요성 대두 ? 교육 설계?운영?강사 등 5~8개 영역, 15~23개 문항으로 구성 구 분 (e-러닝) 계 학습효과 교육설계 (학습 콘텐츠) 교육운영 (운영 시스템) 강사 e-러닝 교육환경 교육의지 종 합 집합?실시간 7영역, 20문항 3 4 3 5 - 3 1 1 실시간+e-러닝 8영역, 23문항 3 4 3 5 4 2 1 1 e-러닝 5영역, 15문항 3 4 5 - - - 2 1 ○ 개선(안) - 학습자의 주관적 만족감을 측정하는 교육목적 달성도, 현업 활용 기대감 등의 문항을 ‘학습자 영역’으로 통합, 분야 축소(5~8개 → 3~5개, 약 3개 감소) 기 존 개 선(안) 구 분 문 항 학습 효과 ① 교육 목표 달성 여부(과정별 상이) ② 학습내용 업무 또는 자기개발에 활용 가능 여부 ③ 동료에게 추천 여부 교육 의지 ① 교육 수강 의지 및 학습 열의 종합 ① 교육 전반의견 주관식 구 분 문 항 학습자 ① 교육 수강 의지 및 학습 열의 ② 업무 또는 자기개발과 관련성이 높아 향후 교육내용 활용 기대 ③ 교육 전반의견 주관식 ※ 학습자 영역은 만족도 점수에 계상 하지 않음 ※ 만족도 조사 영역?문항 개선내역(5~8영역, 15~23문항 → 3~5영역, 12~14문항) 구 분 (e-러닝) 기존 개선 교육설계 (학습 콘텐츠) 교육운영 (운영 시스템) e-러닝 교육환경 학습자 집합?실시간 7영역, 20문항 4영역, 12문항 4 3 - 2 3 실시간+e-러닝 8영역, 23문항 5영역, 14문항 4 3 3 2 3 e-러닝 5영역, 15문항 3영역, 12문항 4 4 - - 4 - 설계?운영 영역의 문항을 구체화, 정형화하여 분야별 분석이 가능토록 재구성 ? 설계 : 교과목 편성, 유형별(대면, 비대면) 교육 효과, 강의?참여형 비중 ? 운영 : 강사 전문성?기술?태도, 운영계획과 교육방법 일치, 교육 안내 및 지원 기 존 개 선(안) 구 분 문 항 설계 ①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 유용 ② 교육방법이 학습에 도움 ③ 교육기간 적절 여부 ④ 설계 전반 주관식 운영 ① 입교 전 교육 안내 충실 ② 교육운영 지원에 만족 ③ 운영 전반 주관식 강사 ① 전문성 ② 기술 ③ 준비 ④ 태도 ⑤ 강사 전반 주관식 구 분 문 항 설계 ① 교과목 편성 적정 ② 교육유형(대면, 비대면 등)이 교육내용 이해에 적합 ③ 교육기간 적절 여부 ④ 강의식, 체험?참여식 교육방법 편성 비중 적절 여부 운영 ① 강사만족도(전문성, 기술, 태도) ② 교육운영 계획대로 진행 여부 (교육 운영방법 등) ③ 교육과정 안내 및 지원 충실 Ⅲ 활 용 계 획 ○ 과정운영 검토회의 기초자료로 활용 - 교육과정?교과목 설계 개선, 효율적인 교육운영 방안 논의 ○ 강사의 교수 내용, 강의 방식, 태도 등을 진단하여 강사 피드백 제공 ○ 2022년 교육훈련계획 수립시 반영 - 교육과정?교과목 개편시 교육 수요조사, 현업적용도 평가 등과 종합 검토 Ⅳ 행 정 사 항 ?? 추진일정 ○ 시행시기 : 설문관리시스템 정비 후 시행(6월~) - ’21년 문항 개선 전 운영 과정은 기존 설문 문항으로 시행 ※ 설문관리시스템 분석·정비하여 정확한 추진일정 추후 확정 ※ 기존 설문과 개선 설문 결과를 연계?활용할 수 있는 작업 병행 ?? 협조사항 ○ 설문 구현을 위한 교육통합시스템(LMS) 내 설문관리시스템 정비 : 스마트교육팀 ○ 교육통합시스템(LMS) 설문 등록 : 교육기획팀 ○ 교육만족도 설문조사 발송 : 인재양성과 붙 임 : 1. 교육 만족도 조사 문항 전·후 비교표 1부. 2. 교육 유형별 만족도 평가 설문지(안)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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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교육만족도 조사 문항 개선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3175 생산일자 2021-03-24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승현 (02-3488-2044) 관리번호 D000004219028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과정기획 > 교육훈련계획수립및평가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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