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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수도계량기 동파대책 결과보고

문서번호 계측관리과-2822 결재일자 2021. 3. 2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계측관리과장 요금관리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상수도사업본부장 이우천 김종희 장화영 구아미 03/23 백호 협 조 '20/21년 수도계량기 동파대책 결과보고 2021. 3. 요금관리부 (계측관리과) 목 차 Ⅰ 동파 관련 규정 1 Ⅱ ’20/21년 수도계량기 동파대책 추진현황 2 Ⅲ 동파 추진절차 9 Ⅳ 현 실태 및 문제점 12 Ⅴ 개선 방안 13 1. 동파예방 사용자 관리책임 강화 2. 위기관리/현장조치/시민대응 종합 매뉴얼 정비 3. 신규/전입직원 동파 교육훈련 전문인력 양성 4. 동파를 사전에 차단·감축하기 위한 기술개발 연구검토 5. 동파 물량대비 교체인력 투입 표준절차(안) 마련 6. 동파 상황 단계별 자동조치 시행 7. 신속 교체를 위한 공단직원 확대방안 Ⅵ 향후계획 및 행정사항 19 ’20/21년 수도계량기 동파대책 결과보고 ’20/21년 한파대비 수도계량기 동파대책 추진결과에 대하여 분석하고 향후 개선사항을 검토하여 보고드림. Ⅰ 동파(재난) 관련 규정 <서울특별시 수도조례> - 제42조(수도계량기의 훼손 또는 분실 등에 대한 책임) ② 수도계량기가 자연재해로 파손되거나 동파된 경우에는 시의 부담으로 수리 또는 설치한다. <서울특별시 수도조례 시행규칙> - 제54조(계량기 교체비용) ② 조례 제42조제2항 본문에서 규정한 자연재해는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제3조제1호 가목에 따른 자연현상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재해를 말한다.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 제3조(정의)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1. "재난"이란 국민의 생명·신체·재산과 국가에 피해를 주거나 줄 수 있는 것으로서 다음 각 목의 것을 말한다. 가. 자연재난: 태풍, 홍수, 호우(豪雨), 강풍, 풍랑, 해일(海溢), 대설, 한파, 낙뢰, 가뭄, 폭염, 지진, 황사(黃砂), 조류(藻類) 대발생, 조수(潮水), 화산활동, 소행성·유성체 등 자연우주물체의 추락·충돌, 그 밖에 이에 준하는 자연현상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재해 <서울시 한파 현장조치 행동매뉴얼> 한파재난 시설피해 유형 중 수도관, 수도계량기 등 동파예방, 복구를 명시하고 있음 ※ 기상청 기상특보 발표기준(한파) 주의보 경보 10월~4월 동안 다음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①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0℃ 이상 하강하여 3℃ 이하이고 평년값보다 3℃가 낮을 것으로 예상될 때 ② 아침 최저기온이 -12℃ 이하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③ 급격한 저온현상으로 중대한 피해가 예상될 때 10월~4월 동안 다음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①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5℃ 이상 하강하여 3℃ 이하이고 평년값보다 3℃가 낮을 것으로 예상될 때 ② 아침 최저기온이 -15℃ 이하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③ 급격한 저온현상으로 광범위한 지역에서 중대한 피해가 예상될 때 Ⅱ ’20/21년 수도계량기 동파대책 추진현황 ?? 최근 4년간 동파현황(3.15.기준) ?? 연도별 동파현황 연도 동파건수 연 최저기온 (℃) -10℃미만 일수 -15℃미만 일수 동결건수 벽체형 PE보온재 설치 맨홀형 PE보온재 설치 ‘20~’21 10,895 -18.6 14 3 350 12,774 5,649 ‘19~’20 497 -14.4 3 0 3 16,632 5,549 ‘18~’19 1,636 -14.4 9 0 18 16,437 6,246 ‘17~’18 9,670 -17.8 21 5 100 37,794 15,940 ‘16~’17 359 -12.6 6 0 0 31,996 33,200 ‘15~’16 5,928 -18 8 3 121 23,320 32,000 ‘14~’15 1,921 -13.2 5 0 1 5,908 30,800 ‘13~‘14 585 -10.5 2 0 4 - 17,176 ‘12~’13 12,335 -16.4 25 3 733 - - ‘11~‘12 8,276 -17.1 13 2 153 - - ‘10~’11 24,519 -17.8 27 3 4,554 - - ‘09~‘10 13,869 -15.3 16 1 1,194 - - ○ 기온이 -10℃미만일 때 동파가 많이 발생하고, -15℃미만에서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 ○ ‘13년부터 계량기함 보온재 설치 등 추가적인 동파예방 사업추진으로 극심한 한파 시 동파 발생량은 지속적으로 감소 추세 ?? ‘20/21년 동파 추진경과 ○ ‘20.5~6 : 계량기함 보온덮개 및 보온재 수요조사 ○ ‘20.7~11 : 동파예방사업 추진 - ‘20.7~11 : 보온재, 보온덮개 구매 설치 - ‘20.8~11 : 동파안전계량기 구매 설치 ○ ‘20.10 : 겨울철 수도계량기 동파대책 계획수립 ○ ‘20.11.15 : 동파대책 상황실 구축 및 상황체계 운영 ○ ‘20.12.14~12.16 : 동파경계단계 발령 ○ ‘20.12.30~’21.1.1 : 동파경계단계 발령 ○ ‘21.1.6 : 동파경계단계 발령 ○ ‘21.1.7 ~ 1.10 : 동파심각단계 발령 ※ 일 최저기온 1.7 : -16.5℃, 1.8 : -18.6℃, 1.9 : -16.6℃, 1.10 : -12.8℃ - 1.7.(목) 동파 심각(4)단계 발효 ? 시설공단 60인 투입 / 동파처리 286건 - 1.8.(금) 동파민원 2,000건 이상 예측, 본부 → 사업소 수탁업체 적극 투입요청 ? 시설공단 64인, 사업소 40인, 업체 46인 투입/ 동파처리 815건 - 1.9.(토) 본부, 사업소 특별근무 명령 전체 1/4인원 비상대기 ? 시설공단 55인, 사업소 227인, 업체 115인 투입/ 동파처리 1,682건 - 1.10.(일) 본부, 사업소 특별근무 명령 전체 1/4인원 비상대기 ? 시설공단 42인, 사업소 171인, 업체 129인 투입/ 동파처리 1,425건 ○ ‘21.1.11 : 동파경계단계로 조정 ○ ‘21.1.19 : 동파준심각단계 발령 ○ ‘21.3.15 : 동파대책 상황실 및 상황체계 운영 종료 ?? ‘20/21년 동파예방사업 추진현황 ① 동파안전계량기 설치 : 13,540개 ※ 최근 10년 간 동파발생 이력이 있는 계량기 및 취약지역 우선 설치 ① 동파안전계량기 (2중 에어백 내장) 【동파안전계량기 구매 및 설치현황(’04~’20년) 】 계 ’04~’16년 ’17년 ’18년 ’19년 ’20년 364,700 316,360 15,000 2,500 17,300 13,540 ② 벽체형 계량기함 PE 보온재 설치 : 12,774개 ③ 계량기 자체 보온재 설치 : 3,235개(5,000개 예비) ④ 벽체형 계량기함 보온덮개 배부 : 315,800매 ② 벽체형 PE보온재 ③ 계량기 자체 보온재 ④ 계량기함 보온덮개 ⑤ 동파예방 언론홍보, 시민참여 홍보(’20.12.1~’21.2.28) ○ SNS(페이스북) 동파예방 시민참여 이벤트(50명, 상품권 5만원) 시민안내 겨울철 동파예방법 ?? 동파현황 분석 ○ 사업소별 - 중부, 남부, 강서, 북부 순으로 동파가 많이 발생하였음 - 중부는 상가가 많은 환경적 요인으로 동파가 다량 발생하였음 - 또한, 노후주택 및 수전수가 많은 남부, 강서, 북부 사업소 지역이 다수 동파됨 구 분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동파건수 10,895 1,853 1,352 1,327 1,447 1,564 1,580 1,202 570 100.0% 17.0% 11.8% 11.9% 12.7% 14.5% 15.4% 11.5% 5.2% 수전 수 2,211천 219천 291천 309천 294천 351천 322천 193천 232천 동파율 0.49% 0.85% 0.46% 0.43% 0.49% 0.45% 0.49% 0.62% 0.25% ○ 지역별 - ‘18/’19년 겨울철에는 노후 복도식 아파트가 많은 노원구, 강서구, 양천구 등 동파가 집중되는 경향을 보임 - 이번 겨울 -18℃이하의 강력 한파 시에는 전 지역이 고루 동파 발생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 노원구, 강남구, 강서구 순으로 동파가 많이 발생하였음 상계주공 1~6단지 등 2000년 이전 준공 아파트 목동 10단지~12단지 2000년 이전 준공 아파트 가양2동 2단지~8단지 2000년 이전 준공 아파트 목동 7단지~8단지 2000년 이전 준공 아파트 도곡1동 2000년 이전 준공 아파트 ‘18/’19년 겨울철 동파발생 분포도(공간정보담당관 서울시정책지도) ○ 원인별 - 보온미비, 장기외출, 보호통 관리부실 등 90%이상 수용가 관리소홀에 따른 동파가 발생 구 분 계 보온미비 장기외출 보호통 뚜껑미비 보호통 파손 노출 심도부족 휴무상가 동파건수 10,895 8,639 1,984 164 3 12 12 81 100.0% 79.29% 18.21% 1.51% 0.03% 0.11% 0.11% 0.74% ○ 주택유형별 - 연립/다세대주택, 아파트, 상가빌딩 순으로 동파가 많이 발생함 구 분 계 아파트 단독주택 연립/다세대 상가빌딩 공사현장 공원 등 동파건수 10,895 2,790 1,229 3,441 2,719 537 179 100% 25.6% 11.3% 31.6% 25.0% 4.9% 1.6% ○ 구경별 - 전체 동파건수 중 15mm, 20mm 계량기에서 92% 동파 발생하였음 구 분 계 15mm 20mm 25mm 32mm 40mm 50mm 그외 동파건수(A) 10,895 8,408 1,600 611 144 105 27 0 100.0% 77.17% 14.69% 5.61% 1.32% 0.96% 0.25% 0% 수전수(B) 2,211천 1,844천 137천 97천 69천 40천 13천 11천 동파율(A/B) 0.49% 0.46% 1.17% 0.63% 0.21% 0.26% 0.21% 0% ○ 재질별 - 동파안전, 황동, 폴리케톤 순으로 동파발생률이 높았음 - 동파안전 계량기가 동파방지 성능이 제일 우수하나, 가장 취약한 환경에 우선 설치되어 일반황동 계량기와 동파율이 비슷한 것으로 나타남 - 동파안전 계량기 동파건수 중 ‘17년 이전 설치물량이 다수 동파되었으며, ’17년 극심한 한파 시 동파예방 이후 에어백 등 부품성능 저하된 것으로 추정 구 분 계 동파안전 황동(일반) 폴리케톤 동파건수(A) 10,895 1,038 9,723 134 17년 이전 설치 6,844 973 5,871 - 18년 이후 설치 4,051 65 3,852 134 수전수(B) 2,211천 199천 1,938천 74천 동파율(A/B) 0.49% 0.52% 0.50% 0.18% Ⅲ 동파 추진절차 ?? 동파 추진절차(본부, 사업소) ?? 심각단계 동파 추진절차 계량기교체 민원 처리기한 : 근무일 3일(72시간) 심각단계 4일간 계량기교체 민원 4,631건 접수, 평균처리시간 33시간(접수, 교체, 전산입력 완료) ?? 동파 시스템 처리절차 ? 민원신청 접수 : 고객지원시스템 수도계량기교체민원(동파) “신청?부서/담당자 지정” ※ 신청방법 : 전화(수도사업소, 120다산콜재단), 인터넷(i120.seoul.go.kr) ? 현장조사 결과입력 : 고객지원시스템 또는 대행업무지원시스템 방법① 대행업무 시스템 공단에서 교체결과 입력(교체용PDA 또는 시스템) 후 수도사업소 직원이 승인하면 고객지원시스템으로 전송 1~3단계 활용 방법② 고객지원 시스템 공단 + 사업소 + 수탁업체 교체결과를 수도사업소 직원이 확인하여 고객지원시스템에 입력 심각단계 활용 ? 계량기 등록 : Arisu인포 시스템에 교체정보 전송 ? 완료처리 : 고객지원시스템에서 통보문 출력 및 완료처리 Ⅳ 현 실태 및 문제점 1 사전단계 ○ 현재 대부분의 동파 계량기를 시에서 무상 교체해주고 있어, 시민 관리의식 및 관심 부족 ※ ‘20/21년 투입예산 약 610백만원 / ’14~21년 투입예산 약 1,730백만원 산출근거 : 동파물량 x 계량기 교체비용 = 10,895개(30,906개) x 56,000원 계량기 교체비용 : 15mm 계량기대금 27,900원+평균 설치비용 28,100원 관리소홀로 인한 동파가 전체 90%이상 ○ 시민 관리소홀로 인한 동파발생이 전체 발생원인 중 90% 이상 ⇒ 특히, 보온조치 미비로 인한 동파발생이 약 80% ○ 영하18도 미만의 극심한 한파에는 보온재, 동파안전계량기가 설치된 수전도 동파가 발생 2 발생단계 (민원 접수) ○ 계량기 동파?동결에 대한 인지부족으로 민원 오접수 사례 발생 ※ ‘20.11.15 ~’21. 2.7 동파신청 민원 13,970건 중 오접수 4,540건 = 전체 32.5% ○ 동파 오접수 민원 다수로(신청민원의 약33%) 적시적소에 조치 지연 (인력 투입) ○ 신규 및 전입직원 현장경험 부족으로 시설공단, 수탁업체 위주의 교체작업이 투입되었음 ⇒ 직원 전문인력화 필요 ※ 심각단계 시 사업소 직원 평균 2건/일 교체로 교체능률 떨어지는 경향이 있음 (상황실 운영) ○ ‘20년 업무분장 조정에 따른 상황실 등 협업체계 혼란 - 본부 : 계측관리과 “수도계량기 동파대책” 본부 및 사업소 상황실 운영(안), 기획예산과 “겨울철 종합대책” 본부 상황실 운영(안) - 사업소 : 동파대책 추진(현장민원과), 상황실 운영총괄(급수운영과) ○ 사업소별 동파대책 상황실 교체인력 투입기준 미흡 예) 일부 사업소는 시설공단 인당 20건/일 교체를 예상하였으나, 실제로는 인당 10건/일 처리 가능하여, 수탁업체 투입이 지연됨 (기 타) ○ 위기관리/현장조치/시민대응 신속·즉각 매뉴얼 재정비 필요 ○ 최근 2-3년간 따뜻한 기온의 지속으로 극강 한파에 대한 불감 문제 3 사후단계 ○ 3단계까지 동파 교체결과 전산입력(PDA, 민원시스템)이 신속히 완료되나, 심각단계에는 실시간 교체결과(현장상태, 계량기 기물번호 등) 입력 불가 - 심각단계 동파일보를 통한 피해현황 일일보고 불가능 ○ 교체 투입인력 및 교체 처리물량 실시간 파악 시 수기보고 및 자료수합에 어려움이 있어 유관기관(환경부, 시 안전총괄실 등) 현황 보고 지연됨 Ⅴ 개선 방안 1 동파예방 사용자 관리책임 강화 ○ 관리소홀 동파 계량기에 비용 부과하는 조례개정 추진 ※ 현재 공사장은 관리소홀에 따른 동파 시 교체비용 부과중(‘19.5.16.조례개정) - ‘21.1.25.기준 공사장 관리소홀에 따른 교체비용 부과 : 총 149건, 8,290천원 - ‘21.3월 조례 개정안 협의, ‘21.4월 임시회 의원발의 추진 ○ 동파 경계·심각단계 지속 시 서울시 긴급재난문자 송출 ○ 공동주택, 공사현장 사전 안내문자, 아리수 앱 알림 등 안내 선행화를 통한 시민 책임의식 부여 2 위기관리/현장조치/시민대응 종합 매뉴얼 정비 ○ 기존 매뉴얼 대비 목록 구체화 (서울시 한파 행동매뉴얼 부분준용) 기 존 개 선 1. 동파예보 단계별 상황실 운영 2. 상황실 조직 체계도 3. 비상연락망 4. 일일상황보고 서식 5. 현장조치(동파 수도계량기 교체) (참고)겨울철 수도계량기 동파대책 1. 일반사항(목적,위기형태,위기경보 등) 2. 재난관리체계(상황실 조직, 비상연락망 포함) 3. 동파대응 절차 및 프로세스 4. 동파대응 단계별 행동요령 / 시민행동요령 - 예방조치, 시민홍보 - 초기대응(민원접수, 시민대응 요령 등) - 현장조치(인력투입, 동파 처리절차 등) 5. 일일상황보고 서식 ○ 매뉴얼 내 동파 처리절차 추가 보완 - 내용구성 : 업무처리 흐름도, 과정별 업무내용, 동파접수 확인사항, 동파 계량기 교체요령, 교체 시스템 처리절차 3 신규/전입직원 동파 교육훈련 전문인력 양성 ○ 인재개발원 ‘e-상수도 실무’ 강좌 활용 교육 - 교육대상 : 신규, 전입직원 및 희망직원 - 교육내용 : 수도계량기 원리, 계량기 교체방법 등 ○ 동파 현장실습 모형 제작 및 모형활용 교육 프로그램 개발 - 교육내용 : 계량기 동파확인, 계량기 교체방법, 교체 시 주의사항 등 - 1차 교육대상 : 본부 ⇒ 사업소 현장민원과 - 2차 교육대상 : 사업소 현장민원과 ⇒ 사업소 신규, 전입직원 등 【동파 현장실습 모형】 【현장실습 교육】 4 동파를 사전에 차단?감축하기 위한 기술개발 연구검토 ○ 동파발생 예방을 위한 신기술 발굴 - 상수도 분야 기술공모를 통한 동파예방 신기술 발굴(서울기술연구원) · ‘20년 7월 : 상수도사업본부 동파관련 기술공모 도전과제 제출(물연구원) · ‘21년 3월 : 기술공모 과제 최종선정 예정(서울기술연구원) ○ 물연구원과 협업을 통한 계량기 동파 사전경고 알람기술 개발추진 - 물연구원 : 동파 사전경고 알람기술 연구(기완료), 실증 - 계측관리과 : 신기술 적용 제작업체 모집의뢰 및 실증장소 제공 - 제작업체 : 신기술 적용한 수도계량기 제작 ⇒ 2021년 『테스트베드 서울 실증지원 사업』 수요과제 제출을 통한 업체모집 ⇒ 동파 알림 디지털 수도계량기 구매규격 사전안내를 통한 업체 개발 유도 등 【온도·유량에 따른 동파경고 알고리즘】 【실증장소 제공】 5 동파 물량대비 교체인력 투입 표준절차(안) 마련 <‘20/21년 심각단계(1.8.~1.10.) 처리결과> ○ 교체 인력별 동파 처리 구 분 계 시설공단 수탁업체 사업소 투입인원 964 168 261 535 교체수량 4,481 1,670 1,722 1,089 처리수량/인 4.65 9.94 6.60 2.04 ○ 우수 처리 사업소 투입현황 구 분 계 시설공단 수탁업체 사업소 투입인원 133 23 59 51 교체수량 761 240 404 117 처리수량/인 5.72 10.43 6.85 2.29 ※ 수탁업체 일일 최대 처리량은 15건/인 수준 (8시간 기준) <투입 표준절차(안)> 구 분 서울시설공단 ⇒ 현장민원과 ⇒ 관련업체 (누수복구, 급수공사 등) ⇒ 수도사업소 직원 투입인원 교체원 6~8명 교체원 2~3명 당일 동파물량 교체원x10건x1.5배 이상 시 즉시투입 연간단가업체 처리불가 시 투입 1일 처리량(인) 8~10개 처리 10개 처리 7~12개 처리 4~5개 처리 ○ (1차) 시설공단 교체원 = 8~10개(74인) : 740개/일 (누적 처리량) ○ (2차) 현장민원과 교체원 = 10개(19인) : 190개/일 930 ○ (3차) 수탁업체 = 7~12개(193인) : 2,316개/일 3,246 ○ (4차) 사업소 직원 = 4~5개(270인,정원25%) : 1,350개/일 4,596 ○ (5차) 본부 직원 = 4~5개(55인,정원25%) : 275개/일 4,871 일 최대 4,870개 수준 교체 가능한 인력풀 확보 ※ 사업소 : 지역여건, 주택유형, 수전 수 등 현장 고려 자체 안 마련실시 6 동파 상황 단계별 자동조치 시행(총괄:현장민원과) ○ 시설공단 교체 절대량을 고려하여 단계별 상황에 따라 조치 시행 ○ 사전 준비 사항 - 동파계량기 교체 교육 : 계량기 교체 미담당 직원(동영상 교육) - 직원 및 업체 동원 지정 : 관련부서 사전협의 - 직원 투입고려 공구류(스패너 등) 충분량 확보 ○ 1단계·2단계(-10℃ 이상) : 시설공단에서 전량 처리 ○ 3단계(-10℃ 미만) : 시설공단 전량 처리 - (필요 시) 수탁업체 투입 (협조 : 시설관리과, 급수운영과) ○ 4단계(-15℃이하) : 모든 수탁업체 투입 (협조 : 시설관리과, 급수운영과) - 사업소별 최소 200개 이상 동파가 예상 - 4단계(심각) 해제이후 동파 미교체량이 해소되지 않을 경우 포함 <연도별 4단계 발령시 처리 현황> 구분 연도별 ‘20 ‘17 ‘15 ‘12 ‘11 ‘10 4 단 계 발령 평균 927 458 387 421 1,436 1,237 1일차 286 231 263 116 799 241 2일차 815 398 106 727 2,074 209 3일차 1,682 746 793 3,262 해제 평균 1,255 784 656 624 425 2,361 1일차 1,425 941 697 883 707 4,021 2일차 1,085 723 645 696 144 1,910 3일차 689 628 293 1,152 ○ 4단계 업무시 전산처리 인원 지정 : 현장민원과 - 검토 배경 : 야간보고 시 등 통계 오류 해소 - 지정 인원 : 주간 1인, 야간 1인 7 신속 교체를 위한 공단직원 확대방안 ○ 심각단계 주말/야간반 편성 운영방안 구 분 기 존 개 선 (안) 평 일 근 무 주간 근무 - 기온 무관 09~18시 - 동파 다량 발생 시 주 52시간 내에서 초과근무 실시 주간 및 야간근무 - 관심~경계단계 : 09~18시 - 심각단계 : 정원 1/2이내 22시까지 야간 근무 (주 52시간 내에서 근무 실시) 휴 일 근 무 주간 근무(사업소별 2명) - 기온 무관 09~18시 - 동파 다량 발생 시 주 52시간 내에서 초과근무 실시 주간 근무 - 관심~경계단계 : 사업소별 2명 - 심각단계 : 정원 1/2이내 (주 52시간 내에서 근무 실시) 본부 요금제도과 협조 ⇒ 2021년 서울시설공단 재협약시 협의 Ⅵ 향후계획 및 행정사항 ?? 향후계획 ① 동파처리 개선을 위한 매뉴얼 정비 ○ 동파 다량발생시 민원처리, 교체 등 종합매뉴얼(안) : ’21.3. ○ 종합매뉴얼(안) 사업소 의견청취 및 반영 : ’21.4. ~ 5. ○ 동파 상황대응체계 점검(매뉴얼 반영 등) : ’21.10. ~ 11. ② 신규 및 전입직원 동파처리 교육훈련 전문인력 양성 ○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및 협의(본부 교육협력과, 사업소) : ’21.6. ○ 본부 ⇒ 사업소 현장 동파계량기 교체 훈련과정 신설 : ’21.10. ○ 사업소 ⇒ 직원별 계량기 동파계량기 교체 훈련 실시 : ’21.10. ~ 11. ○ 인재개발원 온라인 교육과정 심화(동파상황단계별 조치요령) : ’21.11. ③ 동파예방 신기술 공모 및 실증 ○ 상수도 기술공모 과제 최종선정(서울기술연구원) : ’21.3. ○ 동파관련 선정과제 테스트베드 협의 : ’21.4. ○ 동파관련 실증확인 : ’21.4. ~ ’22.2. ④ 동파 사전경고 알람기술 개발추진 ○ 계량기 및 알람 요구성능 협의(물연구원, 계측관리과) : ’21.3. ○ 테스트베드 실증사업 과제 제출 : ’21.3. ⑤ 수도계량기 변상금 부과 조례개정 (별도추진) ※ ‘21.3.10. 사업소 실무담당자 회의 개최 및 개선안 의견 수렴 반영 ?? 행정사항 <부서별 업무분담> ○ 수도계량기 동파 변상금 부과 조례개정 추진 : 계측관리과 ○ 동파예방 신기술 발굴 및 테스트베드 실증 : 계측관리과, 서울물연구원 ○ 위기관리/현장조치/시민대응 종합 행동매뉴얼 정비 : 계측관리과 ○ e-상수도실무 계량기 동파대응 동영상 보완 : 교육협력과 ○ 계량기 동파 현장실습 교육시행 : 사업소 현장민원과 ○ 공단 재협약 시 동파교체 향상방안 협의 : 요금제도과, 계측관리과 <동파예방대책 추진사항 사업소별 교차점검> ○ 동파예방대책 수립 및 추진사항 점검(서면, 현장) : 계측관리과 ○ 사업소별 4개조(2개 사업소/조) 교차점검 및 노하우 전수 : 현장민원과 참고자료 ?? 한파 재난대응 절차 및 프로세스(서울시) ○ 재난대응 절차도 ○ 재난대응 단계 구분 상 황 대응지침 위기경보 징후감지 한파 징후가 있으나 활동수준이 낮아서 가까운 기간 내에 위기로 발전할 가능성도 비교적 적은 상태 기상특보상황 주기적 모니터링 기상특보상황 전달체계 점검 -기상청→서울시→자치구 한파 상황관리 T/F 운영 한파 재난도우미 간담회 및 교육 관심 초기 대응 한파특보 발령 한파특보 접수 및 상황전파 한파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한파특보 및 상황보고→시장단, 주요간부 등 취약계층 안전보호 활동 전개 전동차, 전기시설 등 안전확인 한파대비 시민행동요령 홍보 주의 경계 비상대응 인명피해 다수 발생, 심각한 위기 발생 상황판단회의 개최 대응역량 총동원 취약계층 안전보호 활동 강화 한파쉼터 운영시간 확대 심각 수습 복구 한파특보 해제 한파특보 해제 접수 및 상황전파 한파 재난안전대책본부 근무자 소집해제 한파특보 상황종료보고→시장단, 주요간부 등 관심 ?? 동파 “심각단계” 처리현황 수기등록 메뉴신설 ○ 고객지원시스템 “현황” 메뉴에 동파현황 수기등록 기능개설 접속방법 행정포털 > 고객지원시스템 > 현황 > 동파 심각단계 수기등록 확인 보고일자를 선택하고 “검색”버튼 클릭하여 현황조회 ?? 본부 기술공모 도전과제 내용 접수번호 2 제안부서 서울물연구원 제안내용(요약) ○ 수도계량기 동파방지 신기술 개발 현황 및 실태 (관련규정, 타기간 유사 실행사례 포함) ○ 서울시 전체 수전 중 동파에 취약한 15mm, 20mm 수전 수는 약 196만개 (’20년 2월 기준)로 겨울철 장기한파 발생시 심각한 급수불편을 초래함 ○ 최근 5년 수도계량기 동파 18,090건에 따른 수도계량기 교체작업 발생 검토의견 【도전과제로서 실행 필요성】 ○ 수도계량기 동파(동결)이 저소득층 및 소외 계층이 많이 거주하는 노후 주택 중심으로 많이 발생하여 주거 복지 측면에서 중요한 과제임 ○ 기후 변화로 인해 겨울철 이상 고온만큼이나 혹한 발생의 가능성도 상승하여 이에 대한 대응이 시급함 【도전과제로서 실행 효과성】 ○ 겨울철 급수불편 감소에 따른 시민 만족도 향상 【도전과제로서 실행 가능성】 ○ 수도계량기 동파를 방지하기 위한 제품개발은 그 동안 많이 시도되어 왔음. 동파방지 기술은 여러 가지 있을 것인데 경제성, 안정성의 문제로 적용하기 어려운 실정이었음 ○ 그러나 보다 새로운 동파방지 기술의 발굴을 위해 도전과제로서 채택 할 필요성은 있을 것임 부서검토결과 채택(접수번호 1번-계측관리과 중복으로 제외, 2번으로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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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수도계량기 동파대책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요금관리부 계측관리과
문서번호 계측관리과-2822 생산일자 2021-03-2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우천 (02-3146-1253) 관리번호 D0000042180525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기반시설및인력 > 계량기관리 > 수도계량기동파예방및복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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