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역사박물관 뉴미디어(SNS) 운영 활성화 계획

문서번호 교육대외협력과-530 결재일자 2021. 3. 15.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대외협력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역사박물관장 강해은 代오지영 박현욱 03/15 배현숙 협 조 경영지원부장 임원빈 총무과장 김춘섭 도시유적전시과장 김종은 서울생활사박물관장 박상빈 청계천박물관장 한은희 한양도성연구소장 代김선정 서울역사박물관 뉴미디어(SNS) 운영 활성화 계획 2021. 3. 서울역사박물관 학예연구부 (교육대외협력과) 서울역사박물관 뉴미디어(SNS) 운영 활성화 계획 SNS 각 플렛폼 특성을 반영한 최적화된 전략적 사업 추진을 통해 홍보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여 서울역사박물관 및 소속 분관의 인지도를 제고하고자 함. 1 추진 개요 ?? 추진기간 : 계약일로부터 ~ 2021. 12. 25까지 ?? 사업내용 : SNS 운영, 이벤트 등 뉴미디어 홍보 ?? 사업대상 : 서울시민 및 SNS 이용자 누구나 ?? 소요예산 : 53,100천원(부가세 포함) 2 추진 배경 ?? 시대 환경 변화에 대응, SNS 활용한 뉴미디어 홍보 활동 지속 추진 필요 ? ’18년부터 SNS를 통한 뉴미디어 홍보 활동 적극 추진. 유튜브 등 SNS 구독층이 계속 증가하고 있어 계속 추진 필요 ※ ’18년 44,116건 → ’20년 91,911건(본관 SNS 순 이용자) ? 유튜브 외 SNS 플렛폼 중 이용률이 높은 인스타그램 등 활성화 ※ 20~30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이용률이 높음(’20년 기준) ?? SNS 채널의 적극적인 운영·관리를 통해 본관 및 분관의 인지도 제고 ? 박물관 본관(5개), 분관(6개) SNS 운영. 채널별 특성에 맞는 콘텐츠 정기적인 업로드(게시글 횟수) 등 체계적인 홍보 관리를 통해 구독층 확보 ※ 유튜브 외 월 평균 게시글 수 : 본관 9건, 분관 2건(’20년 기준) ?? SNS 운영 활성화를 위한 이벤트 등 홍보 행사 추진 3 추진 방향 ?? 본관·분관 SNS 운영 효율화 및 질적 개선 ? 계정 인지도, 사용량, 방문자 관리 효율성 등 고려 통합 관리(분관 포함) ?? 채널 특성에 맞는 콘텐츠 제작 및 운영 전략 수립 통한 박물관 홍보 ? 박물관의 콘텐츠를 활용, 시민에게 다양한 역사 관련 기획 콘텐츠 제공 ?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디자인(스킨, 카드뉴스 등) 제작으로 이미지 제고 ?? 박물관 문화상품을 개발하여 SNS 연계 홍보 행사 추진 ? 본-분관 기획전시 콘텐츠를 활용한 문화상품 개발 ⇒ 국립중앙박물관, 국립고궁박물관의 경우 문화상품(소장품, 전시 연계 등) 개발하여 이벤트 등 홍보 활동에 활용되고 있음 ?? 네이버 등 인기 포털사이트, 서울시 뉴미디어 홍보 매체 등 무료로 활용할 수 있는 매체를 적극 활용하여 홍보 효과 제고 4 주요 과업 내용 ?? 본관·분관 SNS 운영 계획 수립 및 시행 ? 최근 SNS 동향 파악 및 국내외 온라인 홍보 우수 사례 비교· 분석을 통한 홍보계획 제시 및 개선 ※ 코로나19 및 박물관 변동사항을 반영한 탄력적 홍보 계획 반영 ? 정례적인 현황 보고를 통해 미흡점 보완 및 성과 관리(매월) ?? 홍보 자문회의 개최 ? 해당 전문 분야에 자문위원으로 구성한 자문회의 개최, 효율적인 SNS 운영 및 홍보 방안 마련 ?? SNS 채널 운영 및 활성화 ? 각 관별 정체성 및 특성에 맞는 콘텐츠 취재 및 제작 - 기획전시, 분관 소개 등 정기적인 취재 콘텐츠 제작(월 2건) ※ 본-분관 기획전 12건, 분관 홍보 8건 ? 온라인 홍보물 디자인 제작 및 제공 - 홍보용 SNS 스킨 제작 : 본관(1개), 분관(4개) ※ 분관 : 서울생활사박물관, 한양도성박물관, 청계천박물관, 도시유적전시과 - 행사, 각종 공지사항 게시용 카드뉴스, 인포그래픽 등 홍보물 제작(상시) ? SNS 채널별 운영·관리(※관별 SNS 운영 담당 관리) 구분 내 용 횟수(게시 글) 블로그 기획전시, 분관 소개 등 취재 콘텐츠로 게시 ※작가 집필을 통한 깊이 있는 내용과 카드뉴스, 인포그래픽 등이 접목된 콘텐츠로 게시 월 2~3건 페이스북 (국문) 블로그, 유튜브 발행된 콘텐츠를 채널 특성에 맞게 재가공하여 게시 ※본관 주 2건, 각 분관 주 1건 ※행사, 기타 안내사항 공지(수시) 주 2건 페이스북 (영문) 전시, 행사 및 안내사항 공지 등 외국어 서비스 주 1건 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 발행된 콘텐츠를 채널 특성에 맞게 재가공하여 게시 ※본관 주 2건, 각 분관 주 1건 ※행사, 기타 안내사항 공지(수시) 주 2~3건 유튜브 박물관 콘텐츠 활용, 시선을 끄는 썸네일 제작하여 게시 ※전시, 서울학 자료조사 ‘서울미래유산기록’ 등 영상 자료 상시 ※ 해시태그, 검색 키워드, 리그램 등 이용하여 게시물 확산 ? 댓글관리 및 통계 분석(조회 수, 반응 수 등) ?? SNS 이벤트 개최 ? 본-분관 기획전시 이벤트 개최(11회) - 기획전시와 연계된 문화상품 개발하여 이벤트 상품 제공 - 코로나19 장기화 시 현장관람을 대신할 수 있는 온라인 여행코스 개발 추진 ?? 포털사이트, 서울시 보유 매체 연계 홍보 ? 네이버, 구글 등 포털 사이트를 통한 블로그 검색 및 키워드 노출 홍보 ? 서울시 보유 매체(방송, 영상, 온라인) 적극 활용하여 홍보 확대 5 소요예산 ?? 예 산 액 : 총 53,100천원(부가세 포함) 구분 내역(산출근거) 금 액 계약방법 홍보 콘텐츠 제작 · 취재 콘텐츠 제작 300,000 × 20건 = 6,000,000 · 스킨 디자인 제작 1,000,000 × 5개 = 5,000,000 · SNS 게시용 홍보 이미지 제작 100,000 × 110개 = 11,000,000 ※ 본관 30개, 분관 80개 · 영문 페이스북 운영 300,000 × 10개월 = 3,000,000 25,000,000 수의 계약 이벤트 개최 · 기획전 연계 이벤트 개최 2,500,000 × 11회 = 27,500,000 ※ 홍보물 디자인, 이벤트 상품 제작 및 발송 포함 27,500,000 홍보 자문 회의 · 위원 참석 수당 200,000 × 3명 × 1회 = 600,000 600,000 일반 지출 합계 53,100,000 ? 계약방법 : 1인 견적 수의계약 및 일반 지출 - 계약근거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5조 제1항 제5호 마목 및 제7의 2호 나목 ? 예산과목 - 서울역사박물관, 역사와문화의복합공간창조, 박물관운영활성화, 박물관홍보마케팅강화, 사무관리비(201-01) 6 추진 일정 ? ’21. 3. : 방침 수립 ? ’21. 3. 25. : 홍보 자문회의 개최 ? ’21. 4. 5. : 용역 업체 선정 및 계약 체결 ? ’21. 4. ~ 12. : SNS 채널 운영 및 관리 ? ’21. 4. ~ 12. : 콘텐츠 기획 제작 및 배포 ? ’21. 5. ~ 12. : SNS 이벤트 개최 붙임 : 1. 2020년 서울역사박물관(각 관별) SNS 운영 현황 2. 2019-2020년 서울역사박물관(본관) SNS 운영 실적. 끝. 붙임 1 2020년 서울역사박물관(각 관별) SNS 운영 현황 (’20.12.31.기준) 구분 SNS 채널 2020년 게시글 수 총 이용자 수 서울역사박물관 네이버블로그 (개설일:’10.10.16.) 131 방문자 수 453,222 인스타그램 (개설일:’15.6.21.) 138 팔로워 10,533 유튜브 (개설일:’18.11.04.) 35 조회수 527,312 페이스북 국문 (개설일:’11.6.24.) 117 좋아요 45,532 페이스북 영문 (개설일:’19.5.28.) 43 좋아요 14,136 청계천박물관 페이스북 국문 (개설일:’11.7.6.) 9 좋아요 710 인스타그램 (개설일:’20.8.21.) 45 팔로워 832 한양도성연구소 페이스북 국문 (개설일:’11.9.30.) 60 좋아요 1,146 트위터 (개설일:’10.11.10.) 38 팔로워 15,834 서울생활사박물관 페이스북 국문 (개설일:’20.1.8.) 8 좋아요 73 인스타그램 (개설일:’20.1.8.) 1 팔로워 208 붙임 2 2019-2020년 서울역사박물관(본관) SNS 운영 실적 (’20.12.31.기준) SNS 채널(총 이용자 수, 누적) 순 이용자 수 증감 2019년 2020년 페이스북(국문) 좋아요 45,532 1,713 35,840 페이스북(영문) 좋아요 14,136 201 13,935 네이버 블로그 방문자 453,222 33,102 35,663 인스타그램 팔로워 10,533 1,357 5,305 유튜브 구독자 수 1,396 (조회 수 527,312) 128 (321,532) 1,168 (181,626)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서울역사박물관 뉴미디어(SNS) 운영 활성화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역사박물관 학예연구부 교육대외협력과
문서번호 교육대외협력과-530 생산일자 2021-03-1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강해은 (724-0192) 관리번호 D0000042117150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홍보 > 홍보마케팅기획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