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2026 결재일자 2021. 3. 11.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마케팅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이은혜 이훈상 김동경 03/11 한영희 2021년 서울시 해외 온라인 홍보마케팅 추진계획 2021. 3.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2021년 서울시 해외 온라인 홍보마케팅 추진계획 시 외국어 홈페이지 및 SNS, 우수시정 해외확산 디지털 프로모션 등을 활용한 적극적인 온라인 홍보를 통해 글로벌 도시이미지 제고 Ⅰ 사업추진 개요 ?? 추진근거 ○ 시 우수정책 해외홍보 추진 계획(도시브랜드담당관-2140, ‘16.3.16) ○ 서울시 대표 외국어 홈페이지 기능개선 계획(도시브랜드담당관-7328, ‘20.8.27.) ?? 사업 주요내용 ○ 사업개요 구 분 외국어 홈페이지 운영 외국어 SNS 운영 시정 해외 온라인 프로모션 과업내용 ?홈페이지 활성화 ?홈페이지 컨텐츠 제작 ?기능개선 및 유지관리 ?SNS(8개 채널) 활성화 ?채널별 콘텐츠 기획제작 ?참여형 프로모션 운영 ?시정홍보 온라인 프로모션 ?정책홍보 광고 이벤트 ?도시매력 확산 콘텐츠 제작 편성예산 988,600천원 400,000천원 250,000천원 ○ 계약금액 : 1,555,000천원 (편성예산 : 1,638,600천원) ○ 수행업체 : ㈜써스포, ㈜TK101 글로벌 (공동이행방식) ○ 추진기간 : 2021. 1.~2021. 12. ○ 추진경위 용역업체 선정계획 ? 입찰공고 ? 제안서 평가 ? 협상대상자 발표 ? 계약체결 ’20.10.16. ’20.11.10.~12.22. ’20.12.29 ’21. 1. 4. ’21.1.28. Ⅱ ’20년 주요 추진성과 ?? 외국어 홈페이지 운영 ※ 6개 언어 지원 (2개는 ’20.12월 자동번역 대체) ○ 외국어 홈페이지 방문자 증가 : 6개 언어 전체 10,142천명 방문자 현황 10,142,791명 9,711,821명 ?’19년 방문자 2,457천명 대비 313% 증가 - 특히, 영어 사이트 방문자 급증 (1,881,307명?9,711,821명) ※ 코로나19 관심, 해외검색 최적화 결과 ?주요 유입국가(2020년) - 방글라데시(17%), 인도(9%), 파키스탄(7%), 네팔(7%), 이란(5%), 미국(3%) 등 ※ 언어 : 영어, (중)간체, (중)번체, 일어 (스페인어, 불어는 ’20.12월 자동번역 대체) ○ 외국어 홈페이지 검색노출 및 접속속도 개선 - (해외검색 최적화 추진) 구글, 바이두 등 해외 검색사이트 상위노출 최적화 - (해외 접속속도 개선) 해외에서 접속 로딩속도 개선 위해 CDN 서비스 도입 ※ CDN(Contents Delivery Network) 서비스 - 사진, 영상 등 대용량 콘텐츠를 빠르게 전달하기 위한 트래픽 분산 네트워크 기술 - (디자인 개선) 모바일 사용환경 및 동적 콘텐츠 고려한 웹디자인 개편 <개편 전> <개편 후> ○ 자동번역 홈페이지 개설 (world.seoul.go.kr, ’20.12.) - 서비스 방식 : 영문 홈페이지 기반으로 구글 자동번역 툴을 통해 100여개 언어 자동번역 서비스 제공 - 이용자 수 : 일 평균 2.5만명(’20.12.31~’21.1.31) ?? 외국어 SNS 운영 : 4개 언어 총 8개 채널 운영 2,820,029명 2,029,873명 430,373명 팔로워 현황 ?팔로워수 : 전체 2,820,029명 - ’19년 228만 대비 537천명 증가 (23%) ?콘텐츠당 조회수 : 48,314회 - ’19년 32,165회 대비 50% 증가 ?반응수 : 총 3,846,465회 - ’19년 2,190,027회 대비 75% 증가 ※ 소통형 콘텐츠 확대 및 방역정책 적극홍보 결과 ※ 영어(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 트위터), 중 간체(웨이보), 번체(페이스북), 일어(페이스북, 인스타) ?주요 유입국가(영문 페이스북) : 해외(필리핀, 인도네시아, 인도 등) 97.5%, 국내유입 2.5% ?? 시정 해외 온라인 프로모션 코로나19 홈페이지 프로모션 서울 홍보 중국채널 프로모션 마이서울저널 공모전 ?구글 광고, 페이스북 댓글 프로모션(’20.4.~7월) ?조회수 1,128만건(’20.12.31) ?웨이보 활용, 서울 방역정책과 문화 홍보(’20.10.~12월) ?구독자 11만명 증가 ?서울에 대한 외국인의 추억공모(인스타그램, ’20.11~12월) ?공모전 1,252건 참여 종합 성과평가 및 ’21년 추진방향 ◆ (외국어 홈페이지) ’20년 총 방문자수는 서울방역 등 관심으로 전년 대비 크게 증가 하였으나, 중어권 홈페이지(간?번체) 방문자는 감소(’19년 348,265명, ’20년 136,966명) ? ’21년 중국에 대한 온라인 집중홍보 통해 중어권 홈페이지 유입 활성화 추진 ◆ (SNS) 팔로워 및 반응수가 ’19년 대비 대폭 증가하여 SNS 활용한 서울시정의 외국인 홍보에 효과적, ’21년에도 적극적 목표 수립 통해 증가세 지속 유지 추진 ? ’21년 목표 팔로워 총 400만명, 반응수 20% 이상 증대 (소통?참여형 이벤트 등) ◆ (온라인 프로모션) ’20년에는 서울시의 코로나19 방역정책 중심 홍보로 해외의 많은 관심을 받았으며, ’21년에는 코로나 이후 대비한 서울의 매력 홍보로 전환 ? ’21년 서울의 정책과 도시매력을 외국인이 소개하고 그리는 참여형 프로모션 운영 Ⅲ ’21년 해외 온라인 홍보마케팅 비전 추진체계 비전 스마트?안전도시 이미지 확산으로 서울 도시경쟁력 제고 성과 목표 외국어 홈페이지 방문 1,200만명 외국어 SNS 팔로워 400만명 홍보 매체 외국어 홈페이지 운영 외국어 SNS 운영 해외 시정확산 온라인 프로모션 ?홈페이지 활성화 ?시의성 높은 콘텐츠 제작 ?기능개선 및 유지관리 ?채널별 특성화 운영 ?다양한 콘텐츠 제작 ?참여형 프로모션 ?거주외국인 생활콘텐츠 ?서울매력 확산 공모 ?서울 랜선 투어 추진 과제 홍보 전략 / 대상 다시 가보고 싶은 도시 머물고 싶은 도시 살고 싶은 도시 투자하고 싶은 도시 ?관광 ?쇼핑 ?상품 ?역사 ?문화 ?전통 ?유학생 ?주재원/외교관 ?체류 외국인 ?결혼 이민자 ?투자 인프라 ?외국인 창업지원 Ⅳ 분야별 주요 추진계획 1 외국어 홈페이지 운영 및 활성화 외국어 홈페이지 활성화 ?? 중국 내 검색노출 확대 및 프로모션 통해 중국어 홈페이지 방문 활성화 ○ 중국 ‘바이두(Baidu)’ 검색엔진 내 노출 키워드 확산 - 서울, 한국 연관 키워드 확대하여 외국어 홈페이지 노출 강화, 검색 방문자 증대 ○ 중국 지역에서의 시 외국어 홈페이지 접속 환경 개선 - 중국 내 외국어 홈페이지 접속속도 개선을 위해 중화권 CDN서비스 운영 ○ 유관기관 중어권 채널(Wechat) 연계 및 온라인 프로모션 추진 - 서울관광재단 등의 위챗(Wechat) 계정과 외국어 홈페이지 연계 통한 유입 증대 ?? 해외에서 외국어 홈페이지 노출 강화 통한 방문자 유입 증대 ○ 검색 최적화 : 구글, 바이두(중국)에서 키워드 검색 통한 홈페이지 노출 ○ 구글 프로모션 : 상?하반기별 프로모션 시행, 홈페이지 방문자 증대 ○ SNS 연계 : 콘텐츠 포스팅시 홈페이지 링크 연결 통한 방문유도 ○ 뉴스레터 구독자 증대 : 뉴스레터 신청화면 메인 노출 및 이벤트 진행 ?? 홈페이지 운영에 대한 외국인 능동적 참여 통한 만족도 향상 ○ 외국인이 뽑은 우수정책 투표(’21.11~12월) - 시 주요정책 대상 외국인 투표 실시, 우수정책 10개 내외 선정 발표 ○ 외국인 모니터링단 구성?운영(’21. 5월, 9월) - 홈페이지 정보 품질 모니터링 후 개선의견 제시(약 120명 내외 구성) ○ 홈페이지 온라인 만족도 설문조사(’21. 8월) - 홈페이지의 기능, 디자인, 콘텐츠 만족도 조사 후 반영 시의성 높은 콘텐츠 제작 ?? 외국인 홍보효과가 높은 콘텐츠 선정 및 확산프로세스 운영 아이템 선정 구현방안 선정 텍스트 작성 콘텐츠 포스팅 ?시 보도자료 ?주요정책 홍보 ?서울의 매력 소개 ? ?카드뉴스 ?영상 ?기사 ? ?전문업체 번역 ?원어민 검수 ? ?채널별 맞춤 운영 (예시 이미지) ?? 주요정책 홍보 웹툰 콘텐츠 제작(월1회) ○ 주요시정 및 외국인 대상 정책을 웹툰 제작 배포 ○ 4컷 내외 간결한 내용으로 핵심내용 전달 소개 ○ 외국인의 흥미와 관심을 끌 수 있도록 기획 제작 외국어 홈페이지 기능개선 ?? 시스템 업그레이드 및 홈페이지 UI 개선 등 통한 기능개선 추진 ○ 홈페이지 프로그래밍 언어버전 업그레이드 통한 속도 향상 - 언어버전 업그레이드(PHP 7.4.X) 통해 홈페이지 성능 30% 향상 추진 ○ 해외에서의 홈페이지 접속속도 개선 위한 CDN 서비스 적용 - 해외 접속시 트래픽 분산 네트워크 기술 활용해 접속속도 2배 향상 ○ 외국인이 많이 찾는 5대 콘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는 UI 신설 - 5대 콘텐츠 : ① 서울 소개 ② 관광 ③ 환경 ④ 디지털 ⑤ 교통 2 외국어 SNS 운영 및 활성화 ?? 채널 언어권별 사용자 및 트렌드에 맞는 콘텐츠 맞춤형 운영 ○ 영문 채널 : 1:1 소통 강화 및 간접체험 콘텐츠 생산으로 서울 관심 환기 영어채널 사용자 및 트렌드 분석 2021년 영어권 채널 운영전략 ? 18~34세 약 80%, 여성 70% ? 1:1 관계형성 및 소통 중시 ? 간접체험 콘텐츠 니즈 증가 ? 짧은 영상 시청지속비율 높음 자동응답기능 라이브방송 스낵 콘텐츠 댓글·메시지 답변 활성화 생동감 있는 체험 콘텐츠 짧은 영상 주기적 확산 ○ 간체 채널 : 유용한 정보 제공 및 이벤트를 통해 긍정적 도시이미지 확산 간체채널 사용자 및 트렌드 분석 2021년 (중) 간체 채널 운영전략 ? 웨이보 사용자 72%가 30세 이하 ?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콘텐츠 선호 ? 최근 반한감정 고조로 부정적 댓글 다수 ? 한류 및 한국 유튜버에 대한 관심 유용한 정보 참여형 이벤트 한국 유튜버 서울 거주 중국인 타깃 긍정적 이미지 및 소통 강화 대학문화 등 친근한 소개 ○ 번체 채널 : 방송 연계한 최신 트렌드 및 우수정책 소개로 궁금증 해소 번체채널 사용자 및 트렌드 분석 2021년 (중) 번체 채널 운영전략 ? 25~44세 57%, 여성 78% ? 한국 드라마 및 예능 인기 ? 서울 최신 문화 트렌드에 대한 관심 ? 친환경·스마트·교통정책 관심 미디어 연계 문화 트렌드 선진 정책 영화·드라마 연계 콘텐츠 현지인 문화 체험 콘텐츠 살기 좋은 서울 이미지 ○ 일어 채널 : 서울 생활상 및 문화 심도있는 소개로 서울에 대한 이해 제고 일어채널 사용자 및 트렌드 분석 2021년 일어 채널 운영전략 ? 18~34세 73%, 남녀비율 약 1:1 ? 서울생활상 및 문화에 높은 관심 ? 한국음식 및 서울 카페 관심 ? 인스타그램 최신 기능 인기 심도있는 소개 먹거리 연계 인스타그램 일본과 다른 서울의 문화 음식문화 및 요리 콘텐츠 일본인 선호 최신기능 활용 ?? 콘텐츠 주제별 다양한 제작기법 활용한 영상?사진 제작 주요 시정이슈 등 신속제공 페이스북(영어) 라이브 방송 ?랜선 서울 라이프? 영상 시리즈 제작 월간 포토 촬영, 포스팅 ?주요 정책 홍보 및 긴급정보 신속 제공 ?직관적 이해를 돕는 카드뉴스, 사진 활용 ?매주 1회 라이브 진행 (유튜버 코리안빌리) ?서울 생활 문화와 공간 간접체험하는 방송진행 ?국내외 인플루언서 참여 ?서울문화와 라이프를 체험하는 영상시리즈 ?예능 패러디로 흥미제공 ?전문 포토작가 활용 ?매주1회 30장 사진촬영 ?서울의 명소 소개 ?홈페이지, SNS 게시 ?? 서울에 대한 관심과 흥미 높이기 위한 참여형 온라인 프로모션 운영 구 분 #Why Seoul? 챌린지 (댓글 이벤트) #내가 서울에 산다면 (설문 이벤트) #2021 서울을 맞혀봐 (퀴즈 이벤트) 시 기 4~5월 5~6월 10~11월 대 상 영어 채널 일본어 채널 중국어(간체) 채널 매 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웨이보 내 용 서울의 매력과 추천이유를 센스있게 댓글로 추천 일어권 유저 대상 서울라이프의 강점과 취향 설문 중화권 유저 대상 다시 찾고 싶은 서울 동기부여 퀴즈 3 우수시정 해외확산 디지털 프로모션(안) ?? 외국인이 서울의 매력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 및 확산 #청년 #공존 #전통 #안전 #아름다운 #편리한 #스마트 구 분 ?마이 서울 라이프? ?2021 서울을 기대해? ?서울 랜선투어? 콘텐츠 ?서울 거주 외국인이 실제 지내는 모습을 자체 촬영, 서울 매력 소개 및 홍보 ?해외 외국인 대상 선호도 투표 후 우수영상 집중 홍보 ?올해 기대되는 서울의 모습에 대한 경험과 의견 공모 ① 직접 촬영한 서울의 매력 ② 시에서 제공한 콘텐츠를 활용한 스토리 제출 ?가상현실(VR)을 통해 서울의 5개 테마 모습을 가상체험 ① 힐링도시(자연) ② 문화 ③ 혁신(IT) ④ 기회도시(창업) ⑤ 안전도시(치안/방역/교통) 참 여 대 상 ?서울거주 외국인(영상촬영) ?해외 외국인(선호도 투표) ?해외 외국인 (동남아 등) ?해외 외국인 (중국 등) 시 기 5월 7월 10월 주 요 매 체 영어 채널 (페이스북, 트위터 등) 중국어(번체) 채널 (페이스북 등) 중국어(간체) 채널 (웨이보 등) ?? 각 콘텐츠 진행 단계별 특성에 맞는 홍보로 프로모션 효과 극대화 ○ (사전준비기간) SNS 및 외국어 홈페이지 통한 사전홍보(런칭 1개월 이전) - 프로모션 세부계획 및 디자인 확정, 필요시 별도 프로모션 페이지 개발 등 ○ (프로모션기간) SNS 등 광고채널 활용한 확산 홍보(운영기간) - 프로모션 런칭 후 SNS 등 활용한 집중홍보 및 확산 진행 ○ (프로모션종료) 프로모션 참여자 통해 소재 2차 확산 유도(운영종료 후) - 프로모션 종료 후 당첨자 선정 및 경품발송, 프로모션 결과보고 등 Ⅴ 행정사항 ?? 소요예산 : (단위: 천원) 구 분 편성예산 계약금액 비고 ??외국어 홈페이지 운영 홈페이지 기능개선 및 유지보수 홈페이지 활성화 ??외국어 SNS 운영 SNS 운영 및 활성화 ??시정 해외확산 디지털 프로모션 해외 우수정책 온라인 프로모션 총 합계 ?? 추진일정(안) ○ 외국어 홈페이지 운영 : ’21. 1.~12월 - 운영체제 업데이트 및 디자인 개편 : ’21. 4.~6월 - 온라인 만족도 설문조사 : ’21. 8월 - 외국인 모니터링단 운영 : ’21. 5월, 10월 - 서울시 우수정책 투표 : ’21. 11월 ○ 외국어 SNS 운영 : ’21. 1.~12월 - SNS 채널 운영 : ’21. 1.~12월 - 정기 컨텐츠 제작(라이브방송, 월간포토 등) : ’21. 1.~12월 - 참여형 온라인 프로모션 : ’21. 4, 5,10월 ○ 우수시정 해외확산 디지털 프로모션 : ’21. 5.~10월 - ‘마이 서울 라이프’ 영상 제작 확산 : ’21. 5월 - ‘서울 매력 확산 공모전’ 추진 : ’21. 7월 - ‘서울 랜선 투어’ 확산 : ’21.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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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브랜드담당관-2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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